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공자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공자 (기원전 55 1 년 9 월 28 일-기원전 479 년 4 월 1 1 년), 성공, 명추, 이름, 산둥 곡부인, 조상의 이씨 공자는 사강학의 풍조를 개척하여 유교 학파의 창시자이다.
공자는 노자의 교육을 받아 일부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14 년을 여행했다. 만년에' 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 육경을 수리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는 삼천 제자가 있는데, 그중에는 72 현인이 있다고 한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그들의 재제자는 공자와 그의 제자의 언행 어록 사상을 기록하여 유교 고전 논어를 편성하였다.
공자는 고대에' 하늘의 성인',' 하늘의 목탁' 으로 여겨졌다. 그는 당시 사회에서 학식이 가장 해박한 학자 중 한 명으로 후세 통치자에게 공자의 성, 지성, 지성의 사단, 왕선의 대가, 만세의 스승으로 칭송받았다. 그의 유학사상은 중국과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공자는' 세계 10 대 문화 유명 인사' 의 1 위에 올랐다. 공자는 유가의 시조로 여겨진다. 공자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공자의 제사는 한때 신, 나라의 시조와 동급인' 대제사' 가 되었다.
진나라 시대의 공자에 대한 논평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하기 전 춘추전국시대에' 백가쟁명' 의 학술 번영이 나타났는데, 그중에서도 유, 도, 묵, 명, 법사가가 가장 유명하다. 진나라 시대에는 유가가 다른 제자와 평평하게 앉아 있었고, 결코 같은 입장에 서 있지 않았다. 그래서 각 학파마다 공자에 대한 평가가 다르다.
공자의 제자와 그들의 후대 학자들은 모두 공자를 매우 존경한다. 자공은 그의 사부님의 대표이다. 그는 공자에 대한 극도의 추앙을 천인으로 여기고, 그를 하늘, 해와 달, 목탁에 비유했다. 인간은 영원히 그에게 도달할 수 없다. 그는 공자가 타고난 성인이라고 생각한다. 아시아 성인 맹자는 공자의 성도의 도가 자연과 사회를 관통하는 최고 준칙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당시 공자는 박학하고 유명한 학자로 널리 인정되었다.
전국 말기의 대유순자는 예학 사상이 공자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그' 법' 의 사상은 매우 강하다. 그는 유교 도통을 계승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 공자를 추앙하며 공자의 덕이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는 장자, 하자, 자유회를' 값싼 유학' 이라고 비난하며 자사와 맹자를 비판했다. 그의 작품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여러 곳에서 인용하여 예절을 중시하고 공자의 이름으로 지식을 사용한다는 사상을 표현했다.
묵가는 유가에 대해 많은 비평을 하고, 공자를 비판하고, "말이 다 되지 않는다" 고 비판하며, "말이 다 되지 않는다" 고 제창하고, 공자와 유가의 번거로운 예절을 비판한다.
도가 () 는 자연 무위 () 를 취지로 예법을 경멸하고 유가 () 의 예교 도덕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선진법가는 사상적으로 유가를 반대하고, 초기 법가 대표 상양은 유가가 법가의 농전 사상을 반대하여 국가를' 궁핍하게' 만들었다. 법가 종사인 한비는 공자의 학설이 오악의 우두머리라고 생각했고, 협객이 무력으로 유가를 거스르고 법을 어겼다고 생각했다.
앞서 언급한 선진제자의 공자에 대한 칭찬과 평가 절하는 각각 자신의 견해를 고수하여 당시 학술쟁명의 번영 광경을 정확히 반영하였다. 이것은 한나라 이후 유가의 상황과 완전히 다르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공자에 대한 논평
진나라와 한 왕조는 유교 발전의 중요한시기입니다. 진나라 시대에 공자는 철학자 중 한 명에 불과했는데, 유가는 비록' 현학' 이라고 불렸지만, 백가중 한 곳일 뿐이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하였다. 이후 유가사상은 줄곧 주도적인 위치에 있어 공식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송원 시대의 공자에 대한 논평
송원 시대의 공자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으로 공자에 대한 경모, 공자에 대한 진일보한 신화, 공자의 신성한 고리와 윤리도덕으로 그의 봉건통치를 수호하는 것이다.
송원 시대에 중국은 만당 이후 거의 100 년 동안의 할거국면을 끝내고 관료지주 계급을 기둥으로 하는 독재 중앙집권제도를 세웠다. 송원 철학 운동은 중국 중세 철학 사고의 특징과 논리 발전의 우여곡절을 더욱 전형적인 형식으로 보여 주었다. 과거 유석도 세 집은 서로 공격하고 흡수해 삼교분립에서 삼교합에 이르기까지 송원 시대에 매우 정교한 공식 철학을 만들어 냈다. 유교 윤리를 핵심 내용으로 하는 이유학 유심주의, 정교한 철학 이론을 바탕으로 불도의 영양을 흡수했다.
공자의 학설은 이학의 이론적 기초이기 때문에 공자 본인의 이미지도 송원 시대에도 더욱 완벽하고 키가 크며 가장 신성한 선생님이 되었다. 법정과 학자들은 모두 공자를 칭찬하고 공자의 학설을 천명하였다.
명대 공자 평론
송원 이후 명대 이학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심학이 매우 번영하였다. 동시에 반대 학습도 있다. 이학, 심리학, 기학 3 대 사조 분정 항식의 국면을 드러내다. 세 사람은 공자와 그 학설에 대해서도 각자의 해석과 평론을 가지고 있다.
청대 공자 평론
청대에 이르자 유학이 흥성하여 쇠퇴하였다. 공자와 공자는 시대마다 다르기 때문에 주요 관점은 다음과 같다.
1. 논도와 통치의 통일:
설주는 유교 학설이다. 유교로 신유학을 비판하다.
공자와 맹자의 군주제에 대한 비판;
4. "경학은 이학이다" 이론;
5. "육경 모두 역사" 이론;
6. "중국 서부 사용" 이론;
7. "공자 구조 조정" 이론;
8. 이여름의 변증론; 공자의 존군 이론 유교 칸 사람들은 말했다.
근대 이후의 공자 평론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 근대 사회는 유례없는 민족 재난과 사회 격변을 겪으며 사상문화 분야의 투쟁을 제한하고 영향을 미쳤다. 공자와 그 유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논쟁은 학술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계급과 계층의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반영한다.
홍수전과 그가 이끄는 태평천국 혁명 운동은 물질적 무기로 청나라의 봉건 통치 질서를 비판할 뿐만 아니라, 사상적으로 국민을 구속하는 모든 밧줄을 타격했다. 그러나 농민 계급의 한계로 인해 그는 유교 사상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초기 유신파는 당시 중국의 심각한 민족 위기를 목격하고, 시정에 관심을 갖고, 서학에 열중하며,' 변화의 길',' 중체서용' 의 사고방식을 제시했다.
갑오전쟁 이후 열강의 중국 개척 위기에 직면하여 자산계급 개량파는 변법운동을 주장했다.
자산계급 혁명파는 격렬한 비판을 전개하고, 혁명과 개량의 논전을 전개하며, 근대의 공자 비판 운동을 심화시켰다.
신해혁명 이후 사상 분야에 존공 복고의 역류가 나타났다.
신해혁명 실패의 교훈은 일부 자산계급 민주주의자들이 자산계급 제도가 건립되지 않은 근본 원인은 낡은 사상 낡은 도덕을 건드리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오사운동 이후 공자의 비판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 * *, "중국의 오랜 봉건 사회에서 찬란한 고대 문화를 창조하였다. 고대 문화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고, 봉건 찌꺼기를 제거하고, 민주주의의 정수를 흡수하는 것은 민족의 새로운 문화를 발전시키고, 민족의 자신감을 높이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우리는 비판없이 병행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고대 봉건 통치 계급의 모든 부패한 것을 고대의 우수한 인민문화, 즉 다소 민주적이고 혁명적인 것과 구별해야 한다. " "중국의 고대 문화에도 마찬가지로, 배척도 맹종도 아니라 비판적으로 받아들여 중국의 새로운 문화를 발양하고 있다." 공자에서 손중산에 이르기까지 우리 모두는 이 귀중한 유산을 총결하고 계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 글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공자가 가져야 할 태도와 방법을 평가하는 것을 서술하였다.
태강평공
1. 현대 신유가는 1920 년대 초에 생겨나 유학의 주도적 지위를 회복하고 유학의 가치 체계를 재건하려고 시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학을 흡수, 통합, 이해하여 중국의 문화와 사회 현대화를 도모하였다.
2. 유교 자본주의는' 제 3 차 현대화 모델' 또는' 동아시아 공업 문명' 이라고도 불린다. 현대 신유가는 유교 문화의 배경이나 유교 사상의 지도 아래 구상된 자본주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발전 길이나 모델이다.
3. 유학의 세 번째 발전은 현대 신유가가 유학의 현재 발전 단계, 기대할 수 있는 미래 전망, 그리고 유학발전사에서의 지위에 대해 제기한 견해이다.
공자는 "유익한 친구는 세 가지가 있고 해로운 친구도 세 가지가 있다" 고 말했다. 성실한 사람, 성실한 사람, 식견이 있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유익하다. 아첨하는 사람, 겉으로 아첨하는 사람, 뒤에서 중상하는 사람, 사령에 능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해롭다. "
증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합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나요?" 친구와의 교제는 진심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이 생활 속에 구현되었습니까? ""
공자는 "재능이 있는 사람을 보면 반드시 그가 생각하는 것과 같아야 한다" 고 말했다. 재능이 없는 사람을 볼 때, 너는 반드시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자신을 많이 책망하고 남을 적게 책망하면 다른 사람의 원한에서 벗어날 수 있다. ""
공자가 친구를 고르는 기준은 정직, 관용, 식견이 넓다는 것을 설명한다. 좋은 뜻을 가진 친구를 사귀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공자에 대한 이해 공자소개 [5]: 선인은 자성을 사용했다가 구멍, 자성으로 바꿨다. 고대에는 어느 정도의 사회적 지위를 가진 성인 남자들이 모두 아들이라고 불릴 수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아들이라고 부르기를 바랐다. 왜냐하면 아들은 여전히 칭호, 이른바' 후보 공작자남' 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다른 사람을' 아들' 과 일치시킬 수 있는 사람은 보통 두 가지가 있다. 즉,' 선생님' 과 같이 사회적으로 신용도가 높은 사람들이다. (토마스 A. 에디슨, 믿음명언) 아니면 더 도덕적 인 귀족; 공자와 노인은 전자에 속한다. 공자는 중국 고대의 위대한 정치가, 사상가, 교육가로서 군사적으로도 나무를 세웠다. 그는 유교 학설의 창시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문학 유명인 중 한 명이다. 그들은' 공맹' 이라고도 불리며 공자는' 내성' 이고 맹자는' 외왕' 이다
기록에 의하면 공자의 조상은 상조의 후예였기 때문에 그들의 성을 취하였다. 주조가 상조 () 를 멸망시킨 후, 주무왕은 상저우 () 왕의 일반 형제, 상조 충신, 명신 위자 () 를 송송 (하읍) 에 봉하였다. 위가 죽은 후 그의 동생 위충이 왕위에 올랐고, 위충은 공자의 조상이었다. 공자의 여섯 번째 조상, 공자의 아버지 지아 이후 후손들은 공을 성으로 삼기 시작했고, 그의 증조할아버지 구멍은 송왕조의 내란을 피하기 위해 송에서 루로 도피했다. 공자의 아버지는 노국의 유명한 무사이다. 슈 첫 결혼 역사, 아들 없이 아홉 딸 을 낳았다, 첩 멩 파이 라는 아들 을 낳았다, 하지만 그는 발 질환 이있다. 당시 상황에서 여자든 장애가 있는 아들이든 상속해서는 안 된다. 만년에 서량우와 한 젊은 여자 염정이 공자를 다시 낳고 있다. 공자의 어머니가 진흙산에 가서 복을 빌고, 공자를 품에 안고, 또 공자가 태어났을 때 머리 가운데가 움푹 패여, 진흙 언덕처럼 움푹 패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가을, 단어 (보, 중, 슈, 기) 는 형제 중 둘째, 보 보스, 중 둘째, 슈 셋째, 기가 가장 작다. 공자의 글씨는' 중' 글자로 보면 그가 형제 중에서 2 위를 차지한다는 것을 설명하지만, 자매를 함께 정렬하면 멩 중 촉 허기가 순서다. 형제 자매 중 맏이 (큰형 또는 큰언니) 는 맹이다. 그래서 공자는 집안의 둘째이고, 글자는 중니이지만, 그의 동생의 글자는' 피보' 가 아니라' 맹비' 이다. 공자가 세 살 때 촉병이 죽었다. 이후 공자의 가정은 상당히 가난했다. 난세 때문에 공자가 제창한 인정은 시전 여지가 없지만, 루를 다스리는 3 개월 동안 강대한 제나라 역시 공자의 재능에 대한 두려움을 느꼈기 때문에 공자는 부끄럽지 않은 걸출한 정치가의 칭호임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정치적 불만으로 공자는 교육에 많은 정력을 쏟았다. 공자는 일찍이 노국에서 정찰병을 한 적이 있고, 제자들을 데리고 세계를 주유한 후, 결국 노국으로 돌아가 가르치는 데 전념했다. 공자는 교육 독점을 깨고 서당의 선례를 세웠다. 공자 제자는 3000 명에 달하는데, 그중 성현 72 명이 각국 고위 관리들의 기둥이다.
공자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비록 "서술하고 하지 않는다" 고 했지만, 살아 있을 때 "천성", "천목이 많다", "천고의 성인" 으로 불렸는데, 당시 사회에서 가장 박학한 학자 중 한 명이었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지성" (성인 중의 성인) 이라고 부르며, "만세의 스승" 으로, 그가 시를 쓰고, 예악을 정하고, "주역" 을 "춘추" 로 정한다고 생각한다. 논어' 는 유교 학파의 고전 저작 중 하나로 공자의 제자와 그 후손이 편찬한 것이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부른다. 통속적인 《논어》는 20 편이 있다. 논어' 의 언어는 간결하고 심오한데, 이 중 많은 발언은 여전히 세인들이 지혜로 여기고 있다. [1]
미국 시인, 철학자 에머슨은 공자가 세계 각 민족의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1988 년, 75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파리에서 공동선언을 발표하며 전 세계에 "인류가 2 1 세기에 살아남으려면 2000 년 전 공자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고 호소했다. [2][ 편집본] 정치경력 공자는 젊었을 때 매우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했다. 스무 살 때 그의 학문은 이미 해박하여 당시 사람들에게' 박학다재' 라고 불렸다. 동시에 공자는 아버지 슈의 호기를 물려받아 키가 9 피트 6 인치 (현재1.9m, 구체적으로 196.8cm), 팔력이 뛰어나 후세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문약한 선비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게다가 공자는 한 번도 술에 취한 적이 없다고 하는 비범한 술꾼이다. 그러나 공자는 결코 용무로 술을 즐기는 것을 자랑스러워 하지 않는다.
공자는 20 대부터 사업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천하 대사를 매우 주시하고 치국의 각종 문제를 자주 생각하며 자주 견해를 발표하였다. 그가 서른 살이 되었을 때, 그는 이미 유명해졌다. 루 20 년, 루 를 방문, 공자 를 소환, 그와 함께 왕 을 부르는 문제를 논의, 공자 는 이를 알게 되었다. 루 (Lu) 는 25 년 동안 루 (Lu) 나라에 내란이 있었고 루 (Lu) 는 제나라 (Qi) 로 도망 가야했다. 공자도 노국을 떠나 제나라에 갔는데, 그곳에서 제경공의 감사와 환대를 받았다. 그는 심지어 니시 주변의 논밭을 공자에게 봉하려 하였으나, 의사 안영에 의해 제지되었다. 루 27 년, 제나라 의사가 공자를 해치려고 했을 때. 공자는 듣고 제경공에게 도움을 청했다. Qi jinggong 은 말했다: "나는 늙었지만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어쩔 수 없이 루로 도망갔다. 당시 노국은 실제로 의사의 가신의 손에 장악되어' 신하치국' 이라고 불렸다. 이에 따라 공자는 정치권에 두 차례 진출할 기회가 있었지만 9 년 동안 자본재로 임명될 때까지 포기했다. 이때 공자는 5 1 나이다. 공자 주정에서 모두 1 년 동안 성적이 뛰어나 소사공으로 진급됐고, 얼마 지나지 않아 큰 사구로 진급되어 노국을 돌보는 사진을 찍었다. 12 년, 삼환 (씨, 숙씨, 씨 3 대 귀족, 세 아들의 후손으로 인해 삼환이라고 불린다. 당시 루의 국가정권은 실제로 그들의 손에 장악되어 있었고, 삼환의 일부 가신들도 삼환을 다르게 통제하고 있었고, 공자는 수도를 낮추는 조치 (즉 삼환에 세워진 성을 허물어뜨리는 조치) 를 취했다. 나중에 삼도를 함락시킨 행동이 중도에 폐지되자 공자와 삼환의 갈등도 여지없이 드러났다. 13 년, 노정공, 제나라 80 명의 미녀를 노국에 보내고, 희환네 집은 여악을 받아들였다. 군주와 그의 신하들은 가무에 빠져 여러 날 국정을 무시했다. 공자는 매우 실망했다. 곧, 루 교외 예배 후, 의사에게 고기를 보낼 때, 평소처럼 공자에게 고기를 주지 않고, 노지가 더 이상 그를 임용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설명했다. 공자는 어쩔 수 없이 루를 떠나 출로를 찾아 글로벌 여행을 시작했다.
공자가 먼저 제자를 위국으로 데려갔을 때 위령공은 공자를 매우 존경하기 시작했다. 루의 녹봉 기준에 따라 그에게 6 만 개의 녹봉을 주었지만, 그에게 관직을 주지 않았고, 정치에 참여할 수도 없었다. 공자는 위국에서 약 10 개월 동안 살았다. 위령공을 비방하는 사람이 있어 위령공은 공자에 대해 의심을 품고 공자의 행동을 공개적으로 감시하도록 사람을 보냈다. 그래서 공자는 제자들을 데리고 위국을 떠나 진으로 도피하려고 했다. 고성을 지나갈 때 오해 때문에 5 일 동안 포위 공격을 당했다. 나는 도시를 탈출하여 디프에 도착하여 반란을 일으킨 위국 귀족 삼촌을 만나 다시 포위되었다. 도망친 후 공자가 귀국하여 나라를 지키다. 위령공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디프에서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직접 그를 맞이했다. 그 이후로 공자는 여러 차례 출국하고 또 몇 차례 귀국했다. 한편, 위령공은 공자에게 좋고 나쁘다. 한편 공자는 출국한 후 갈 곳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돌아왔다.
2 년 (공자 59 세) 에 공자는 위 () 를 떠나 조 (), 송 (), 정 () 을 거쳐 첸 () 에 이르러 3 년을 살았다. 오국이 진을 공격했을 때 전쟁이 발발하자 공자는 그의 제자들을 데리고 떠났다. 추 공자 가 chencai 교차점 에 와서 듣고, 그들은 인사 에 사람을 보냈다. 진 채의 의사는 공자가 하는 일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공자가 초국에서 중용될까 봐 그들에게 불리하다. 그래서 그들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을 길 한가운데로 둘러쌌고, 앞의 마을이나 뒷가게에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가져온 모든 음식을 다 먹은 후, 그들은 7 일간의 음식을 박탈당했다. 마지막으로, 자공은 추 () 를 찾았고, 추 () 는 공자를 맞이하기 위해 출병했고, 공자와 그의 제자는 죽음을 면했다. 공자는 64 세에 위국으로 돌아왔고, 제자 염구의 노력으로 68 세에 루로 영입되었지만, 여전히 존경하고 사용하지 않았다. 노애공 16 년 공자는 73 세로 병으로 죽었다. 그래서 공자는 위인이다.
공자의' 직소' 선생님과 바이두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나에게 한 가지 설명을 해 주었다. 누군가가 너를 때리면 너를 때린다. 그러나 내가 이 장면을 어떻게 생각하든 공자가 할 일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직선" 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공자의 사상에서 벗어난 것이 아닌가. (내 생각에는 겸애해야 할 것 같고, 그를 무시해야 한다는 불평도 있고, 평소에 그에게 마땅히 해야 할 것은 그가 너를 때렸기 때문에 그에게 좋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논어》도 나는 별로 배운 적이 없다. 나의 잘못된 관점을 시정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오랫동안 나는' 중용' 과' 향수병' 의 차이를 분간할 수 없었다. 그러다가 무심코' 논어' 를 다시 한 번 읽고' 직설적인 억측' 의 그 단락을 보고 갑자기' 중용' 과' 향수향' 의 차이를 깨달았다. 동창회는 선량한 군자로 겉으로는 화를 내지 않지만, 뒤에서는 음란한 짓을 한다. 표면적으로 볼 때 그는 사람됨이 상냥하고 때로는 여론을 이용하여 군중을 선동하기 때문에' 덕을 훔치는 사람' 으로 여겨진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우리는 종종 인터넷에서 격렬한 언사를 본다. 이때 어떤 친구들은 그에게' 분청' 이라는 꼬리표를 붙일 것이다. 이곳의' 친구' 는 대부분 말투가 크고 이력이 넓은 사람들이다. 이 모자가 단추를 누르자,' 분청' 은 간과되었다. 그런데 이게 분청이냐? 논어를 봅시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구는 늘 입을 벌리고 사람을 비판하는데, 심지어' 참을 수 있는 게 뭐야?' 도 있다. 나타나다. 그럼 공추도' 분청' 인가요?
분명히 아닙니다.
분청, 그것은 이성적이지 않은 반항이다. 시위자들에게' 분청' 이라는 꼬리표를 함부로 붙이는 것은 향수이다. 중용은 편파적이지 않은 견지이다.
우리 주제로 돌아가자, "단도직입적으로 불평하자." 나는 방금 이렇게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말을 묘사했는데, 사실 모두 이 네 글자에 대한 주석이다. 신사 숙녀 여러분, 제가 묻겠습니다. 만약 한 사람이 도둑질을 해서 횡령하고, 돈을 위해 사람을 죽일 정도로 크면, 당신들은' 덕으로 원망' 할 것입니까?
우리가 잘못을 저지른 사람에게 덕으로 원한을 갚을 것이라고 상상해 봅시다. 그러면 잘못을 저지른 사람에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니면 덕으로 원한을 갚을까? 이런 사고방식은 원래 좋은 일을 하고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과 같은 태도를 갖게 된다. 모두' 덕으로 원한을 갚는다' 는 것이다. 그럼,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 있나요?
옳고 그름은 잘못이다. 나는 규칙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냉막, 관용, 결국 쌓이고, 끔찍한 향수세계가 보복하기 때문에 왜 이 사회가 이렇게 나빠졌다고 생각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중용은 극단이 아니다. 극단적으로 분노하지 않는 것 외에, 또 극단적이지 않은 도덕이 있다. 극단적인 분노는 견유파이고 도덕은' 성모' 이다.' 덕으로 원한을 갚다' 는 견유파이고' 덕으로 원한을 갚다' 는 것은 성모와 스님이다.
요 몇 년 동안 내가 반복해서 읽은 책은' 논어' 이다. 나는 맹목적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내 생활 속에서 일어난 일로 증명하였다. 매번 나는' 논어' 의' 부자상' 과 같은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었다. 아버지의 수능 작문 제목을 사고하는 과정에서, 나는 일찍이 몇 가지 생각을 깊이 생각해 보았고, 말할 기회가 있었다.
공자에 대한 나의 이해는 공자가' 인자자' 라는 것이지만, 역사상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자라는 명목으로 자신의 이익을 수호한 적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공자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특히 지금의 공자학원, 이미 완전히 변질되었다. 。 。
공자의' 광인' 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다른 사람이 너에게 어떻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한다. 다른 사람에게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해라. 인자하고 예의 바르고, 자기를 억누르고 공을 봉하다.
영화' 공자' 에서 공자의 이 말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아래와 같이, 그 특별한 고대로 인해 공자의 일생의 의미는 한 권의 책에 농축될 수밖에 없었다. 한 사람의 일생의 깊고 큰 의미는 한 권의 책으로 요약할 수는 없었지만, 세월은 모든 것을 침수시켰고, 오직 이 책만이 살아남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서만 공자를 읽을 수 있다. 이 책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이해했다. 그러나 단장을 끊고 의리를 취하는 것은 결국 불완전하다. 이 책에 수록되지 않은 공자의 일생의 의미는 사람들에게 오해를 받았다. 성공이란 소호 () 가 소호 () 를 이긴 것이다.
공자의' 애정관' 공자의' 애정관' 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는 주초의' 보민',' 존민' 사상에서 비롯된다. "사랑" 은 인인의 중요한 정신적 내포로서 광범위한 적용성을 가지고 있다. 공자인학의 가치 내포에서' 사랑' 이 연출하고 환통한 일련의 내용은 공자가 인류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에서 프로대중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발전에 대한 배려를 깊이 반영하고 있다. 공자는 중국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더욱이,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공자가 제기한 일련의 사상은 여전히 보편적인 적용성과 영원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공자의 포부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공자는 봄이 있다' 에서' 기개에 대해 이야기하다' 라는 부분을 가르칠 때, 나는 학생들에게 물었다. 너는 누구의 기개에 가장 감탄하는가, 왜? 말이 많지 않아, 칠팔명. 6 학년 학생들은 침묵이 금이라는 것을 점점 알게 되었는데, 나도 왜 그런지 모르겠다. 어쨌든, 이 7 ~ 8 명의 학생 중 대다수는 루즈를 매우 좋아한다. 이것은 이해하기 쉽다. 루즈는 열혈 청년이다. 이백시에서 쓴 바와 같이, "삼겹말, 김희년, 소년에게 좋은 술을 교환해 주면, 우리는 만대의 슬픔을 침수할 것이다! . "대부분의 열혈 청년들은 이런 관대함과 영웅주의를 높이 평가한다. 우리가' 용족' 을 보는 것처럼 풍효는 모든 남자와 여자의 우상이다. 안후이의 야망도 잘 이해된다. "나 자신을 위해 기여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다." 겸손. 공자의 포부는 그렇게 쉽게 이해할 수 없다. 공자는 "어느 날 모든 사람이 만년에 행복을 누릴 수 있고, 친구는 서로를 믿을 수 있고, 어린 아이는 숭고한 이상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나는 학생들에게 공자의 야망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들은 Ctrl+Enter 를 눌러 나의 침묵에 답했다. 그리고 나는 그들에게 춘추시대의 사회 격동과 전쟁을 소개했다. 그런 다음 공자의 이 말에 연락하여 공자의 포부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학생들은 그가 세계 평화를 원하고, 그는 전쟁을 끝내기를 원하고, 그는 사회적 조화 등을 원한다고 말했다. 나는 이 단계를 이해해야만 공자의 지향과 공자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마음은 절당 위에 있다. 그는 세계에 관심이 있는 신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