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류 디자인 제안서 작성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의류 디자인 제안서 작성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제안 보고서
문헌 평론
의복은 인간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이며 사람들의 물질적, 정신적 생활 전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 자연적인 수준의 사람들에게 의복은 몸을 보호하고 즐겁게 하는 착용 가능한 생활물체이며, 사회적 수준의 사람들에게 의복은 미학을 구현하고 문해력을 표현하며 정체성을 나타내고 사회적 속성을 구별하는 의복의 상징입니다. 좁은 의미에서 의복은 개인의 존재를 표현하는 물질적 구성요소이며 넓은 의미에서 의복은 국가와 국가의 문화, 예술, 경제, 과학기술의 발전수준을 반영하는 중요한 상징 중 하나이다. . 한편, 의복은 특수한 기능으로 인해 인류의 기본적인 물질적 요구를 계속 충족시키며, 다른 한편으로는 다양한 옷차림 스타일과 주관적인 미학이 함께 인류 정신 분야의 문명을 구성하고 독특하고 매력적인 의복 문화를 형성합니다. . 아름다운 광경.
1. 주제 배경 분석
현대 의복 구조 디자인은 입체적 사고를 사용하여 렌더링을 검토하고 스타일의 외관을 분석하며 스타일의 입체적 구성 관계를 깊이 이해하고 스타일과 스타일의 예술을 신중하게 연구합니다. 스타일, 의복 구조와 인체 표면의 관계에 대한 심층적 이해. 일반적으로 예술적 모델링과 기술적 모델링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전자는 의복의 입체 공간 개념과 형식미의 규칙 및 조형 방법을 사용하여 추가, 자르기, 반복, 생략, 과장 및 변형 스타일 디자인을 사용하여 완벽한 구조를 만듭니다. 최종적으로 형태 측면에서 스타일 디자인의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후자는 구조적 확장과 스턴트 프로세스를 통한 의류 스타일 디자인의 요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는 동시에 운영 및 수정과 유사하므로 의류의 오목 및 볼록, 접힘, 곡선, 파도 및 복잡한 라인이 어려운 작업입니다. 2차원 효과를 다루기 위해 구조 설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시대, 모든 시대, 모든 분야에는 일종의 진보적이거나 대중적인 영적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특정 시대의 이러한 특정 영적 경향은 필연적으로 의류 디자인 개념의 추구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1960년대는 문화에 있어서 '반문화 시대'였으며, 20세기 최대의 변화의 시대였다. 전통적인 문화 형식, 가치, 이념, 심지어 패션의 우아함까지 포기했습니다. 1960년대 사회는 베트남전쟁, 미국 민권운동, 유럽의 다양한 급진적 정치사조, 중국공산당 등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이 기간 동안 젊은이들은 고급스럽고 우아한 패션을 포기하고 새롭고 독특한 디자인을 추구했으며, 파격적인 헤어스타일, 팬티스타킹, 미니스커트, 히피 스타일 등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1960년대가 반란의 시기였다면, 1970년대는 성격이 부족한 10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베트남 전쟁이 끝나갈 무렵, 서방 국가의 석유 위기가 발발하고, 달러 가치가 하락하며, 1950년대에 시작된 경제적 번영이 역사적 사건이 되고, 1960년대의 낙관주의가 새로운 세대로 바뀌는 시기였습니다. 비관주의의 10년은 맛없는 10년이었다. 밑창이 두꺼운 신발, 핫팬츠, 폴리에스터 셔츠, 나팔바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비미래적인 '펑크'와 반짝이는 디스코 의상이 이 시대의 주류다. 1980년대는 혼란과 반란, 도전에서 벗어나 안정과 보수주의, 현상 유지에 안주하는 시대로 돌아와 독특한 '여피 문화'를 탄생시켰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시대의 의상 디자인 컨셉을 구현하는 캐리어는 자연스럽게 아방가르드 패션 디자이너에게 귀속됩니다. 그러므로 아방가르드 패션의 디자인 컨셉은 시대, 시대, 구체적인 정신적 개념을 안내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남북한의 광대한 영토와 큰 기후차이로 인해 독특한 민속예술양식과 민족의상양식이 형성되어 왔다. 이러한 패턴과 스타일은 수천 년 동안 관습과 습관이 축적된 결과입니다. 예를 들어 민속예술에서는 서북 황토고원의 순홍색과 순록색 복대, 결혼식 때 입는 다양한 문양으로 장식된 붉은색 저고리, 조끼, 지갑 등이 있다. 강남(Jiangnan)과 링난(Lingnan) 지역에서는 황토 경사면의 강렬하고 밝은 색상이 민속 의상의 우아함과 우아함과 조화를 이룹니다. 이러한 독특한 민족의상 스타일은 모두 아방가르드 패션디자이너에게 풍부한 창작의식을 제공합니다.
2. 프로젝트 연구의 목적과 의의
디자인은 의류 형성의 선구자이자 의류 소재 선택 및 의류 생산의 설정입니다. 디자인이 없으면 옷은 무의식적인 상태에 있게 된다. 유명한 프랑스 디자인 거장 크리스찬 디올은 "내가 아는 모든 것, 내가 보는 모든 것, 내가 듣는 모든 것이 옷에서 비롯된다"고 말했습니다.
혁신적인 디자인은 모든 아방가르드 의류의 영혼입니다. 모델링 구조 디자인은 전통적인 의복 형태의 변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이는 구체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구조를 과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시대는 동서양 문화의 충돌로 인해 개인의 개성이 현대시대의 주요 주제가 되는 혼합영성의 시대로 우리를 데려왔습니다. 개성이 넘치는 시대에 아방가르드 패션 디자이너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아방가르드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는 보다 개인화된 패션 디자인 언어와 패션 디자인 정신이 요구되며, 이는 물론 큰 잠재력을 지닌 패션 디자이너들의 영감을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일상에서 사람들이 우리 주변을 오가는 방식은 대부분 소위 '시각적 피로'입니다. 감지 시스템은 종종 충격을 받습니다. 저는 우리 모두가 일상적인 시각적 경험을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방가르드 패션" 효과입니다.
아방가르드 패션의 완전한 개념을 구성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창의적 의식과 스마트한 아름다움이라는 함의 외에도 예술적 아름다움이라는 개념적 특성도 가져야 한다. 소위 예술의 아름다움은 창조적 의식과 민첩성을 구성하는 아름다움의 총칭이다. 미의 법칙에 부합하는 스타일은 틀림없이 예술적 아름다움의 성격을 갖게 될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소위 미의 법칙은 옷의 장식, 색상의 구성, 질감의 대비, 크기의 합리성 등을 통해 사람들이 시각적인 즐거움과 편안함을 완벽하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동시에 예술의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패션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예술적인 디자인 이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디자이너들은 형태부터 내용까지 '낡은 것을 깨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대가로 전통적인 고전의 완벽한 작품을 부정하고 포기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을 강조하고 즐겁고 낙관적인 정신을 고취합니다.
패션의 갱신과 변혁은 언제나 새로움을 추구하는 아방가르드 예술의 영감과 선동에서 어느 정도 이익을 얻습니다. 아방가르드 패션은 시대의 예술과 정신을 반영하는 거울입니다. 인류 문명의 역사를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가능성도 탐구할 수 있으며 미묘한 정신적,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어 사람들이 더 높은 것을 이해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의류 예술의 영역.
3. 주제 연구 내용
구조란 특정 사물을 구성하는 요소 간의 결합과 연결을 말합니다. 구조는 의복 디자인의 기술적, 미적 내용 요소로서 의복의 기술적 요구 사항을 담고 있으며 구조적 구성 요소의 기능을 담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구조적 요소는 기술적 기능을 확립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지만 의류 디자인은 외부 세계를 엄격하게 따르며, 사람들의 장기적인 생산과 생활 속에서 과학적인 요약과 형성의 산물입니다. 이는 과학 기술을 사용하여 창조된 의류 디자인 제품의 내부 형태입니다.
의복의 구조는 인체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아무리 과장된 의복의 형태라 할지라도 사람과 옷은 언제나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의류 구조 디자인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일본 프로토타입 방식, 미국 프로토타입 방식, 실용 프로토타입 방식, 비례 분포 방식, 쇼트인치 방식 등이 있습니다.
의상 스타일 디자인의 구체적인 구현은 평면적인 조형과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조형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복에 대한 입체적인 인식과 스타일은 2차원에서 3차원적인 모델링 실습으로 전환되는 것이 의복 구조 디자인의 기본 원리이다. 입체적인 사고와 능동적인 모델링을 활용하여 의복 디테일의 형태를 드러내고, 다양한 부분의 피팅 관계를 파악하며, 전체와 부분이 결합된 형태를 연구하는 것이 의복 구조 디자인의 기본 특징이다. 의복 모양은 인체 모양과 결합되어 사람들의 다양한 활동에 적합합니다. 소프트 조각품으로 알려진 고급 패션, 이브닝 드레스 패션, 예술 공연 패션의 경우, 형태는 아름답지만 그 재단법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평면적인 형태의 방법, 입체적인 재단 방법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상상력이 부족합니다. 이런 옷을 디자인하고 제작할 때 입체적인 재단과 구조적인 디자인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옷은 '움직이는 조각품'이라 불리며, 조각품은 얼어붙은 음악에 비유된다. 구조디자이너는 조각가처럼 입체적 사고를 활용하여 창작해야 한다. 즉, 신체 프레임이나 실제 인물에 입체적 형상과 맞춤형 패턴을 직접 만들고, 커팅과 패턴 메이킹 기법을 결합하여 화려한 의상을 만들어야 한다. 스타일.
아방가르드는 기존의 패턴을 깨고 진보된 의식을 표현하는 스타일 컨셉이다. 아방가르드는 상대적인 범주 내에서 확립되어야 하며, "가드" 없이는 "아방가르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방가르드의 핵심은 전통을 따르는 개선보다는 규칙을 깨는 혁신으로, 처음부터 '일탈'적인 색채가 강하다. 아방가르드 의류의 실용성은 개념적 성격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아방가르드를 구성하는 기본 형태적 특징은 과장되고 참신한 스타일링 요소, 독특한 배열 및 제작 방법, 틀에 얽매이지 않는 소재 유형 및 방법, 최종 의류 효과입니다. 시각적인 낯설음과 거리감, 심리적 거리감을 어느 정도 느끼게 합니다. 아방가르드성은 사람들이 평소 인식하는 방식에 폭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방가르드의 독특한 특징이다.
아방가르드 의류 디자인은 다양한 소재와 질감의 조합과 구성에 크게 의존하며, 다양한 소재를 찾거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재를 다시 디자인하여 새로운 표현을 얻습니다. 소재의 모델링에 있어 강한 대비, 과장, 독특함, 패션성, 흥겨움을 추구하며, 개별 요소의 대규모 변화를 통해 의복을 강조하고 돋보이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아방가르드 예술 형식은 전통적인 사실주의 원칙을 파괴하고 의류에 전례 없는 형태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입체주의, 표현주의, 구성주의, 초현실주의 등 현대 미술의 새로운 사고방식과 창의적인 개념은 디자이너들에게 수용되어 패션의 언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공감각' 기법을 활용해 음악, 회화, 무용, 건축 등 자매 예술 형태를 의류 디자인 요소로 변형시킨다. 아방가르드 예술에서 교훈을 얻을 때, 우리는 의복 소재의 특성과 의복의 적합성을 고려해야 하며, 예술 작품에 구현된 진리, 선, 아름다움의 정신적 의미를 의복에 적용해서는 안 됩니다. 원본이어야 합니다.
소재는 의류의 '살과 뼈'이자 디자인의 소재 전달체입니다.
시대의 진보와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의류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재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풍부하고 기발한 상상력이 결합되어 다양한 소재의 조합은 더욱 풍부한 의류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의복 구조 디자인은 생활 실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과학 기술의 발전과 사회 진보는 엄격한 과학과 높은 기능성의 결합을 강조하며 구조 디자인의 승화를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의복은 과학, 기술, 예술의 결합체이며 예술적 상상력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과학기술을 연구개발의 최전선으로 이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류 기술과 관련된 모든 발명과 혁신은 의류 개발에 중요한 촉진을 가져올 것입니다. 과학의 발달로 인해 많은 디자이너들은 소재를 통해 의류에 대한 새로운 개념,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패션을 표현하고자 하는 열망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미래지향적인 나노기술, 생명공학, 정보기술이 주도하는 새로운 시대의 출현과 새로운 친환경 기술의 도래 자외선 차단 섬유, 온도 조절 섬유, 그린 에콜로지 등 기능성 소재의 출현과 발광, 금속 질감, 플라스틱, 유리 등의 소재 사용은 패션에 더욱 폭넓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져왔습니다. 디자이너.
넷. 프로젝트의 연구 방법
본 연구 프로젝트에서는 아방가르드 구조와 아방가르드 원단을 의류 디자인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류의 대담하고 독특한 구조를 의류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은 건축 예술의 전형이라고 생각합니다. 패션 분야에서는 신비롭고 비정통적인 경향이 있을수록 더 인기가 높습니다. 전 세계가 혁신을 추구하고 전통을 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나는 졸업 프로젝트에서 독특한 전통 형태, 개념적 직물 및 독특한 의류 구조를 선택하고 이를 디자인 요소로 사용하여 전통과 아방가르드를 결합하여 패션을 찾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과학과 기술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 의상 스타일에 추상적이고 암시적인 입체주의를 표현하고 과장된 변형을 추가하며 입체 스타일을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를 출시함으로써 의상이 기술적인 아름다움의 특성을 갖게 합니다. 의류 디자인 작품에서는 강렬한 색감이 돋보이는 흑백의 대비나 기하학적인 추상 형태를 사용하여 순수한 색상이나 기하학적인 형태로 시각적 임팩트가 강하고 아방가르드한 원단을 사용하여 트롱프뢰유 효과를 주어 참신한 의류 디자인 스타일을 제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