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농촌 아이들의 미술 창조 능력을 키우는 방법
농촌 아이들의 미술 창조 능력을 키우는 방법
1. 삶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창의력을 제고하는 < P > 생활경험은 학생들의 예술 창작의 원천이다. 만약 아이가 현실 생활의 체험이 없고, 문제를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할 기회가 없다면, 연상의 광범위한 지식면을 불러일으킬 수 없고, 창작을 하려면, 기억에서만 검색하고, 비현실적인 공상을 하고, 창조적 사유는 한계가 있다. 미술은 생활,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산천강, 기봉수령, 붉은 꽃 푸른 잎, 물 속의 물고기, 하늘의 새, 하늘의 무지개, 오색찬란한 대천세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런 것들은 농촌 아이들이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풍부한 소재를 제공하지만, 외동 자녀의 현황과' 학부모 도급제' 로 인해 아이가 체험생활을 할 기회를 잃게 되고, 목적적으로 생활을 관찰할 수 없다. 따라서 미술 선생님은 그들을 자연으로 인도하고, 사회에 통합하고, "근원" 을 열어 "창고" 를 짓고, 학생들이 삶의 "신선함" 을 냄새 맡게 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보고, 삶의 기쁨을 맛보고, 자신의 진실감으로 삶을 묘사하고, 삶을 창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첫째, 농촌 풍모를 느끼고 미감을 불러일으키다. 농촌은 광활한 천지, 들판의 경치, 자연 경관미 등으로 모두 학생 회화의 좋은 소재이다. "우리의 눈에는 아름다움이 부족하지 않고 아름다움의 발견이 부족하다." ("로댕론 예술") 따라서 특색화 미술 교육의 탐구에서 우리는 학생들이 자신의 주변 사물을 살피고, 익숙한 고향에서 아름다움을 찾고, 취재에서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회화에서 아름다움을 창조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농촌 들판의 풍경은 학생 사생의 아주 좋은 제재자원이다. 들판, 시냇물, 농가, 나무가 각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때 학생들을 이끌고, 붓을 들고, 한 폭의 아름다운 그림권이 학생의 수하에서 탄생했다. 이런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를 북돋우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고향에 대한 애착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의 소재를 포착하는 능력을 단련시킬 수 있다 아이들의 시야를 넓히기 위해, 학교는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서 현장, 숲, 길, 풍경이 아름다운 곳에서 사생하며, 아이들이 자연을 더 많이 접하고, 사회생활에 접촉하고, 아이들의 창작을 풍요롭게 한다. 한번은 학생들을 데리고 사찰을 참관했는데, 그곳은 환경이 조용하고, 흠이 없고, 푸른 나무가 그늘을 이루고, 웅장한 고건물이 정말 큰 화원에 이르렀는데, 학생들이 조국이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지닌 천년고국이라는 것을 느끼게 하고, 주변의 미술 유적을 발견하고, 문화, 역사 속의 예술적 가치를 이해하게 하였다. 예를 들어, "단색 판화" 과 같이 판화 제작 과정에서 학생들이 회화 언어를 이용하여 창작을 하도록 지도하고, 미술 학습에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개성을 표현하며, 학생들의 손재주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심미능력과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관찰, 스케치 외에도 모사, 참관 등을 통해 학생들이 생활과 접촉하고, 시야를 넓히고, 창작을 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이렇게 회화 기술이 향상되고, 그림 소재가 축적되고, 창조된 작품이 다채로워질 것이다. < P > 2. 향속적인 재미를 느끼며 창작욕 < P > 천백년의 농가 문화, 농가 풍조를 강화해 독특한 풍격을 지니고 강력한 예술적 생명력을 갖추고 있다. 농가가 명절을 축하하는 데는 나름대로의 방식이 있다. 한때의 농민들이 돼지를 아껴 양을 도살하고, 이웃을 걷고, 친지들을 방문하는 것이다. 계절에 따라 농민들은 서로 다른 경축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수백 년 동안 계속된 혼상 시집가는 풍습에도 여러 가지 향속 문화가 가득하다. 학생들은 이렇게 지방적 특색을 지닌 환경에서 생활하며 개성과 정서를 도야해 고향에 대한 사랑을 강화하고 미술 창작에 많은 소재를 더했다. "흥미가 최고의 선생님이다" 는 것은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이 유쾌하게 적극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각 학과의 급선무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교실 수업에서 "계발적 원칙을 관철하고, 다양한 교육 형식을 채택하고, 농가 문화, 농가풍과 같은 독특한 풍격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여 생동감 있고 활발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며 예술적 표현욕과 창작욕을 강화해야 한다. 교실 수업에서 배운 가위, 철자, 찢기, 스티커, 조각, 접기 등의 제작 방식을 적용해 학생들의 손재주와 기술 배양을 강화하고, 단순히 지식과 모방을 전수하는 교수법을 바꾸고, 시대적 특색이 풍부한 새롭고 흥미롭고 논리적인 내용을 채택하여 학생들의 혁신적인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이 손뇌 실천에서 관찰하고, 생각하고, 생각하게 한다. < P > 3. 현지 여건에 따라 향토 재료체험을 이용해 재미를 창출하고 < P > 미술수업을 하고, 고무진흙, 빌딩 블록 등 많은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농촌 아이들에게는 적지 않은 비용이다. 이런 재료들이 없으면 미술수업이 펼쳐지기 어렵다. 현상 유지를 바꾸고 학생들의 상상력과 미술의 창조력을 자극하기 위해, 나는 학생들이 시골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자료를 교실에 도입할 것을 제창한다. 교육에서 저는 이렇게 했습니다. (1) 회화 방면에서는 재료를 절약하는 형식을 선택할 수 있고, 교육은 선을 위주로 하며, 학생의 구도 기교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의 사생 능력과 풍부한 재창조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공예 수업의 유연성이 더 크다. 간단한 오려내기 장소 외에도 학생들이 이런 기초 위에서 상상하고 창의적으로 색다른 무늬를 잘라낼 수 있다. 점토를 만들 때 고무진흙이 없다면 학교 근처 벽돌 공장에서 사용하는 흙을 이용할 수 있으며, 흙의 크기는 제한되지 않아 학생들의 조형 능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나뭇잎은 농촌 곳곳에서 볼 수 있고, 다양한 나뭇잎으로 나뭇잎그림을 만들어 학생들이 특히 흥미를 느낀다. 집안의 과일과 채소로 성과를 조각하여 학생들이 생활의 즐거움을 진정으로 체험하고 예술의 매력을 체험하며 동시에 교실을 더욱 활기차게 한다. (3) 수업을 감상하는 것은 책의 작품 외에도 야외에서 나가 고향의 변화를 이해하고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개혁개방 이후 고향은 부유해졌고, 농민의 생활수준은 향상되었고, 농촌은 무한한 생기로 가득 차 있었고, 작은 건물 한 채가 우뚝 솟아 있었고, 넓은 길이 사방으로 뻗어 있었다. 이것들은 모두 현대의 새 농촌의 아름다운 풍경이다. 농가를 관찰하고 농가의 아름다움을 묘사하여 고향을 사랑하는 정을 불러일으켰다. 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고향의 과거를 이해하고, 고향의 오늘의 비약적인 발전을 느끼며, 학생들이 미래를 상상하도록 유도하고, 고향을 위한 웅장한 청사진을 설계한다. 예를 들면: 내가 고향을 위해 디자인한 미래, 고향의 새로운 모습 사진전 등, 동시에 학생들이 고향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도록 유도하고, 이때 학생들을 지도해 포스터를 그리고 폐물을 보물로 바꾸는 등의 활동을 통해 환경보호의식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사유가 무한히 확장되도록 유도한다. < P > 물론 농촌 중학생 학생들의 미술 창조력 향상 및 보완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위의 모든 미술 교육자들은 생활 속에서 조잡하게 정선하고, 현지 학생에게 적합한 농촌 미술 자원을 정련하고, 농촌 인문 지리 자연자원을 충분히 개발하고, 농촌 특색화 미술 교육 활동을 전개하면 농촌 학교 미술 교육이 활력과 생명력으로 가득 차게 되고, 농촌 아이들이 미술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활동에서 취미를 키우고, 개성특기를 키우고, 심미능력을 높이며, 심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농촌이라는 광활한 땅에서 부지런히 노력한다면 농촌 중학교 미술 교육의 내일은 반드시 무한한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