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이지의 문장 감상
공이지의 문장 감상
공이지의 문장 감상 1
1. "공이지는 서서 술을 마시고 긴 가운을 입는 유일한 사람이다."
공이지 " '술을 마시면서 술을 마신다'는 것은 경제적으로 궁핍하여 음식과 음료를 살 여유가 없고, 카운터에 들어갈 수 없고, '긴 셔츠를 입은 손님'의 대접을 받을 수 없으며, '반바지의 갱단'에만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는 또한 "긴 셔츠를 입는" "짧은 셔츠 갱"에서 유일한 사람이기도 하므로 그를 매우 특별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모순된 현상은 공이지의 특별한 정체성과 성격 특성을 충분히 설명합니다. 그는 가난하고 천한 신분으로 긴팔 집안에서 쫓겨났지만, 긴팔 옷이 상징이라는 이유로 긴팔 옷을 벗지 않고 '반팔 갱단'에 합류했다. 냉혹한 현실이 그의 꿈을 깨뜨렸음에도 불구하고, '공부를 잘하는 자만이'라는 봉건적 사고가 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가운을 입은 그는 여전히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상류층에 올라갈 수 없고, 하류층에서 일하기를 꺼릴 정도로 기형적인 '잉여인'임을 보여준다. 그런 사람들은 죄악된 봉건제 황실고시제도의 산물이다. 그러므로 공이지가 등장할 때의 이 문장은 이전의 텍스트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공이지의 독특한 정체성을 보여주며 그의 비극적 운명을 예고하는 것으로, 공이지의 삶을 보여주는 '종결점' 역할을 한다.
2. “가게 안팎이 행복한 공기로 가득하다”
4항과 6항의 마지막 문장은 모두 “가게 안팎이 행복한 공기로 가득하다”로, 웃음의 분위기는 사람들의 무감각한 표정을 선명하게 보여주며, 슬픔의 의미를 강하게 드러낸다. 동시에 반복되는 리듬이 형성되고 글쓰기 기세가 기복이 심해집니다.
3. "공이지 씨는 법이 없어서 가끔 도둑질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가게에서는 다른 사람보다 행동이 더 좋습니다. 즉, 그는 결코 불이행을 하지 않습니다.
공이지(孔熙)는 오랫동안 봉건 교육과 황실 고시 제도에 중독되어 노동자를 경멸하고 일에 게으른 나쁜 버릇을 키웠다. 그의 도둑질은 필연적이고 우발적이었습니다. 소설의 내용을 보면 주로 책을 훔치는 일 등이 주를 이루지만 그것이 그의 비극적 운명과 남들의 비웃음을 받는 주된 원인이 되었다. 그는 이에 대해 "책을 훔치는 것은 도둑질로 간주될 수 없다"고 또 다른 "높은 의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책을 훔치는 것"이 다른 도둑질보다 "고상하다"고 믿었고 심지어 "신사는 가난하기 때문에 가난합니다"라는 노래를 불렀습니다. 빈곤'이라는 성격을 지닌 다소 '강력한 주장'이지만 그의 기본관을 반영하고 있어 봉건교육과 고시제도에 깊이 중독됐음을 알 수 있다. 공이지 씨는 어떤 면에서 어떤 면에서는 '군자는 가난하다'는 신조를 고수하며 여전히 '신의'를 강조한다. 그는 자신이 빚진 와인값을 "결코 불이행"하지 않으며 "한 달 안에 반드시 갚을 것"이라는 사실은 그의 성격의 단순함과 충성심을 다시 한 번 보여줍니다.
4. "한번은 '책 읽어봤어?'라고 하더니... 또 한숨을 쉬며 큰 후회를 했다."
공이지가 오면 가르쳤다. 어린 소년을 위해 "회향"이라는 단어를 쓰는 네 가지 방법 중 하나는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꺼리고, 다른 하나는 진심으로 가르치고 있지만, 다른 하나는 "구걸하는 것 같은 사람"이라고 느낍니다. 음식"은 그에게 가르칠 가치가 없고 단지 게으르다. 그들 중 한 명은 손톱을 포도주에 담그고 카운터에 "회향"이라는 단어를 네 가지 방법으로 쓰는 것을 매우 기뻐했고, 다른 한 명은 "더 참을성이 없다"고 느꼈고 실제로 "입을 다물고 떠났다." 완전히 상반되는 이 두 가지 태도는 공이지의 상황과 현학적 사고를 잘 보여준다. 공이지(Kong Yiji)는 어른들 사이에서 따돌림과 굴욕을 당했고, 그러한 일로 인해 실제로 사람들이 그를 비웃고 비웃었습니다. 공허함과 외로움. 대화의 내용은 실제로 "회향"이라는 쓸데없는 단어를 쓰는 네 가지 방법으로, 그의 지식이 실용적이지 않고 그의 생각이 현학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낮은 지위를 자각하게 하였으며, 오히려 “한숨”을 쉬고 “후회”하게 되었는데, 이는 그가 자신의 비천한 지위와 지식의 낙후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5. "공이지가 아직도 19위안 빚을 지고 있다."
이 문장은 본문에 4번 등장하는데, 이는 가게 주인의 이기적이고 무관심한 비열한 얼굴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음을 암시하기도 한다. 공이지가 너무 가난해서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쿵이지가 오랫동안 오지 않았습니다. 가게 주인은 중추절에 대금을 지불할 때만 쿵이지를 기억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여전히 19위안을 빚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쿵이지의 다리가 부러져 상태가 심각했지만, 가게 주인은 쿵이지를 보고 "아직 19위안 빚이 있다!"며 돈을 요구했다. 이번에는 가게 주인의 무자비함이 더욱 드러났다. 장 마지막에 나오는 두 번의 반복은 가게 주인의 속물적인 얼굴을 더욱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이 네 번의 반복을 통해 사람들은 공이지가 딩주의 집에 몰래 들어가 다른 방법이 없을 때 위험을 무릅쓰고 결과적으로 다리가 부러지고 결국 비참하게 죽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6. "공이지가 정말 죽은 것 같아요."
'나'는 지금까지 공이지를 다시 본 적도 없고 그에 대해 배운 것도 없습니다. 이야기. 그가 정주인에게 심한 구타를 당한 후, 다른 사람들은 그가 "아마도 죽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그는 아직 죽지 않았고 다시 술을 사러 왔습니다. 이제 누구도 공이지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는 공이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판단했기 때문에 "대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추측을 표현했습니다.
그러나 공이지가 마지막으로 호텔을 떠났을 때와 20년 넘게 그에 대한 소식이 없는 점을 고려하면, 공이지는 이 무자비한 사회에서 확실히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 확실하므로 '대략'이다. "그 후에는 "나의" 추측의 결론을 표현하기 위해 "실제로"를 사용합니다.
"나는 지금까지 그를 본 적이 없다. 아마도 공이지가 정말로 죽었을 것이다." 이 문장은 공이지에 대한 소년의 동정심을 드러내는 동시에 낡은 사회를 효과적으로 고발한다.
확장: 공이지 텍스트의 감상
루쉰의 단편 소설 "공이지"는 중학교 텍스트의 전통적인 걸작으로 어떤 버전이든지 선택해야 합니다. 이 소설은 수년에 걸쳐 자주 읽혀져 왔으며, 읽어도 늘 새롭고 오래도록 읽혀질 것입니다. 이 소설은 1918년 겨울에 집필되었으며 『신청춘』잡지 1919년 4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이 소설은 봉건제 황실 고시제도 하에서 한 노지식인의 비극적인 운명을 반영하고 있다. 이 소설은 5.4운동 직전에 출판되었는데, 봉건군주제가 무너지고 봉건세력이 여전히 나라를 통치하고 있었고, 봉건교육은 여전히 심각한 봉건문화였다. 교육은 여전히 뿌리 깊게 뿌리 박혀 대다수의 사람들을 중독시켰습니다.
5·4 운동을 앞둔 중국 사회에서는 10월 혁명의 영향으로 리다자오(大村), 진두슈(陳秀保) 등 초기 중국 공산주의자들이 주도한 신문화운동이 봉건사상과 봉건주의로 나아갔다. 대반제반봉건 《5.4운동》이 곧 일어나려 하고 있었다. 루쉰은 신문화운동의 맹렬한 일원이었으며, 후에 신문화운동과 신문화군의 가장 위대하고 영웅적인 기수가 되었습니다. 그는 봉건사상과 도덕, 문화에 대해 가장 무자비하고 폭력적인 공격을 가하기 위해 날카로운 펜을 무기로 사용했습니다. 1918년 초에 쓴 그의 첫 번째 토착 소설 "광인의 일기"는 식인 풍습 봉건 체제를 폭력적으로 공격했습니다. 1918년 겨울, 그는 봉건제 황실의 독을 대중에게 폭로하고 봉건 지배계급의 죄악을 고발하는 두 번째 토속소설 『공이지』를 썼다. 5·4운동 직전에 루쉰이 출간한 이 두 편의 소설은 5·4운동 시기 신문화운동을 추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1) 1인칭 서술형
소설은 1인칭 방식으로 쓰는데, 이는 이야기를 실제적이고 친밀하게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핵심을 가능하게 합니다. 깊게 밝혀지는 기사. 십대 소년조차도 공이지를 경멸하기 때문에, 소년의 관점에서 글을 쓰면 중심 표현에 영향을 주지 않고 공이지에 대한 동정심을 표현할 수 있다. 이 글은 공이지의 삶의 한 시기를 포착하고 공이지의 삶과 성격, 운명을 가장 잘 보여주는 줄거리를 몇 가지 장면으로 압축하여 이야기의 줄거리를 집중적이고 간결하게 만듭니다. 작가는 소년의 눈을 통해 몇 장의 클로즈업 샷을 사용해 공이지의 모습과 그의 경멸, 조롱을 보여주고, 이어서 공이지의 고문과 임박한 죽음에 대한 묘사로 전환한다. 단순한 스토리 라인은 작가의 절묘한 예술적 개념을 바탕으로 매우 심오한 주제를 보여줍니다.
(2) 엄선된 배경
소설은 셴헝 호텔을 인물 활동의 중심으로 삼고 있으며, 여기에는 공이지 외에도 이곳으로 이사하는 사람들도 '나'가 포함된다. , 가게 주인, 짧은 셔츠 패거리, 긴 셔츠 손님 등이 공이지를 둘러싸고 마지못해 웃고 야단을 쳤다. Xianheng Hotel은 Kong Yiji가 이동한 공간이자 중국 봉건 사회의 전형입니다. 소설의 자세한 설명 읽기:
“루 타운의 호텔 배치는 다른 곳과 다릅니다. 거리에 커다란 사각형 모양의 카운터가 있고 캐비닛에 뜨거운 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후와 저녁에 일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은 종종 와인 한 그릇을 사기 위해 구리 동전 4개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20여 년 전에 일어난 일이며 지금은 한 그릇의 가격이 최대 10 구리입니다. 동전 - 그리고 카운터에 서서 따뜻한 음료를 마시고 휴식을 취하십시오. 돈을 더 쓰고 싶다면 소금에 절인 죽순이나 회향 콩을 사서 마실 수 있습니다. 고기 요리를 사는데, 이 손님들은 대부분 반팔 옷을 입고 있고, 대부분은 그다지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긴 가운을 입은 사람들만이 가게 옆 집에 들어와 와인과 음식을 달라고 하고 앉아 있습니다.
기사는 셴헝 호텔의 배치를 분석했다. 묘사는 이야기가 벌어지는 사회적 배경을 자연스럽고 능숙하게 설명하고, 계급 대립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적 현실을 생생하고 심오하게 드러낸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격차. '반팔 일당'과 '긴 셔츠 손님'에 대한 가게 주인의 서로 다른 태도, 그리고 단조롭고 지루하고 숨막히는 매장 분위기는 당시 사회 사람들 사이의 차갑고 위선적인 관계를 느끼게 한다. , 그리고 공이지는 "술을 마시고 긴 가운을 입는 유일한 사람"이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러한 특별한 지위는 공이지의 비극의 불가피성을 운명지었다.
(3) 서사의 막간
소설은 직설적인 서사도 아니고 반전도 없지만, 이것이 소설의 매력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소설은 주로 서사기법을 채택하여 두 개의 주요 단편을 가로채서 소설의 뼈대를 이루지만, 서사의 내용은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자 소설의 가지와 잎이다. 서사의 내용은 주로 공이지의 삶, 책을 베끼는 것, 책을 훔치는 것, 정주인에게 구타당하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공이지의 문장 감상 2부
1부(1-3): 환경 설명.
그것은 당시의 사회 환경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공이지의 활동 환경이자 활동 무대이기도 하다. 작품은 공이지의 이미지를 묘사하고 이러한 환경을 통해 그의 운명을 반영한다.
첫 번째 단락: 호텔 레이아웃과 고객을 설명합니다.
1. 호텔 레이아웃에 대해 글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호텔은 작은 사회이다. 이 작은 무대를 통해 우리는 당시의 세계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나의" 마지막 직업을 위한 길을 닦는 중입니다.
2. 고객을 설명하는 데 왜 그렇게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까? 고객을 통해 당시의 사회적 현장을 엿볼 수 있다. 고객은 짧은 셔츠를 입은 사람과 긴 셔츠를 입은 사람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이는 당시 사회의 두 극, 즉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3. 이러한 묘사와 공이지의 묘사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공이지 씨도 이 호텔의 단골 고객이다. 그리고 그는 위의 고객과는 다릅니다. 그는 다음의 길을 열어줄 매우 특별한 고객입니다.
두 번째 문단: '나'의 정체성과 입장의 변화에 대해 적어주세요. 짧은 옷을 입고 서빙하는 것부터 와인을 데우는 일까지 책임진다. 이전 항목에 해당합니다.
1. 왜 이런 글을 쓰는가? 이는 당시 사회의 현 상황이기도 했다. 와인에 물을 첨가하는 것은 호텔이 가난한 고객을 속이는 방법입니다.
2. 이 글을 쓰는 것은 공이지의 묘사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작품은 내가 듣고 본 것을 통해 공이지의 모습을 그린다. 공이지의 이해를 명확하게 하는 것은 바로 '나'의 특수성이다. 긴 가운을 입은 사람을 섬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Kong Yiji는 가난한 사람이므로 Kong Yiji와 상호 작용할 때 그를 알아 차릴 것입니다.
세 번째 문단: '나'라고 적으세요. 이 문단은 심리적 활동을 이전 문단과 다음 문단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Kong Yiji는 다른 고객과 다르기 때문에 Kong Yiji는 가게에 올 때만 몇 번 웃을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그것을 기억합니다. 이것도 서스펜스 설정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공이지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진다.
2부(4-8): 공이지의 호텔에서의 모습과 술자리에 대한 첫 번째 긍정적인 묘사.
4항: 공이지의 외모와 그에 대한 술꾼들의 놀림에 대해 적어보세요. 두꺼운 잉크와 채색, 세심한 디테일로 그려져 있습니다. "웃음"이라는 단어를 강조 표시하십시오.
외모 설명 : 복장 - 특이함, 체형 - 게으름, 얼굴 - 가난함, 건강하지 않음, 구타당함, 언어 - 선비의 풍조를 억누르지 못함, 이름 -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음, 행동 - 9급 문대겸 - 자랑스러워 - 고객으로부터 의견과 조롱을 이끌어냅니다.
고객들은 상처 이야기부터 도둑질 이야기까지 당신을 놀립니다. 한편으로는 고객의 무감각함과 냉담함을 보여주며, 다른 한편으로는 공이지의 행보와 불쌍함, 우스꽝스러움을 보여줍니다.
5문단 막간 - 술을 좋아하고 게으른 공이지의 성격과 운명의 근원이 드러난다. 공이지의 과거를 설명했다. 그는 도둑질을 하더라도 결코 불이행을 하지 않습니다. 미래를 위한 길을 닦습니다.
6항: 공이지에 대한 고객의 놀림에 대해 계속해서 글을 쓰십시오. 공이지의 심리적 변화는 “논쟁을 경멸”하고 오만함입니다. 우울하고 불안하다” ", "얼굴", "회색"-심각한 정신적 타격.
7항: 공이지의 '나' 읽기와 쓰기에 대한 관심을 적어 보세요. 독서를 사랑하는 공이지의 성격을 보여준다.
8항: 공이지가 아이들에게 회향콩을 주는 이야기를 적습니다. 당신의 친절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세 번째 부분(9-11): 두 번째로 술을 마시러 호텔에 온 공이지의 다리가 부러진 이야기를 쓴다.
아홉 번째 문단: 전환 문단 - 공이지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이고 한심하고 한심하며 누구도 그를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준다.
10항: 상사가 공이지에게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고 적는다. 이전 항목에 해당합니다.
11항: 공이지가 다시 술을 마시러 온 이야기를 적는다. 이전의 것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그의 외모, 옷, 얼굴, 언어 및 움직임에 대해 다시 작성하십시오. "나"는 그의 친숙한 목소리를 들었지만 그의 모습을 볼 수 없었습니다. 그는 다리가 부러져 손으로 걸었습니다. ; "나"는 돈 4센트를 건졌다. 공이지(Kong Yiji)는 극도로 비참했고 그의 생명은 위험에 처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술꾼들에게 비웃음을 당했다. 13): 끝.
12항: 공이지의 1년 넘게 부재에 대한 글
13항: 공이지의 죽음에 대한 기록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추정. 그리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전에 "불이행"을 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는 1년 넘게 빚을 갚지 않았고, 술도 마시지 않았습니다.
학자, '강인함', 약한 사람, 그의 삶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봉건 사회와 황실 조사에 대한 루쉰의 생각은 정말 꿰뚫고 꿰뚫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