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만 벼락 주머니 연극의 기원
대만 벼락 주머니 연극의 기원
청대의 발전 이후 인형극은 특히 취안저우 () 와 여주 () 에서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인형극, 희곡, 무대 등에서 인형극은 모두 독보적이어서, 연예인들이 배출되어 원래의 강호 예술을 노소 함이도가 좋아하는 민간 오락, 아속공유상으로 변모시켰다.
19 세기 중엽까지 인형극은 푸젠에서 성행하였다. 봄, 장초, 초초가 장중중지가 되었고, 연극반의 구성도 점차 개인에서 스승으로 바뀌었다. 이 시기에 많은 푸젠 연예인이나 대만성에서 예술을 배우러 온 연예인들이 대만으로 돌아와 장중극을 대만성으로 전하며 대중의 보편적인 환영을 받았다. 그 이후로 인형극은 더욱 발달하여 더 많은 공연 형식을 갖게 되었다. 오늘날 인형극은 이미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 되었다.
지난 호에서는 포대극의 다양한 명칭을 논의했는데, 대만성은' 포대극' 으로 통칭되는 포대극의 기원은 약 네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전통 인형 자체는 머리, 손바닥, 발의 하반부를 제외하고는 천으로 만들어졌으며, 몸통, 팔다리, 다리는 모두 바느질되어 포대 모양을 하고 있다.
둘째, 최초의 인형극, 연예인들은 한 사업을 천 주머니에 넣는 습관이 있고, 한 자루는 천하를 두루 다니기 때문에 그것을 부른다.
셋째, 연예인은 공연 때 사용했던 인형을 극장 창고 밑에 걸려 있는 천 주머니에 자주 던져 이름을 짓는다.
넷째, 초기 공연의 극장 모양은 천막과 비슷해서 인형극이라고 불린다.
대만성에 처음 들어온 인형극은' 거지놀이' 와 비슷하다. 그것은 명말 청초 소극장 창고의 인형극이 몽둥이로 진화한 것이다. 그 특징은 공연이 단일하고 징과 북이 간단하며 단막극이 하나밖에 없고 완전한 연극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건륭 이후 민극이 특히 발달하면서 인형극도 점차 지방극종을 채택해' 전통 인형극' 을 형성했다. 당시 극장을 확장하는 것 외에도 정교한 목각 극장으로 개선된 것 외에도 오케스트라 악기를 사용하여 연극을 풍부하게 했다. 그리고 발색도 격변에 따라 조각한 정교한 인형을 사용한다. 이때 대륙 연예인은 바다를 건너 대만에 반과 수제자를 세우고 민남의 공연 형식을 도입하여 전통 희곡을 답습해 대만성 인형극의 향후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민국시대 대만성 인형극이 발전한 후 북관, 평가극이 인형극 뒤로 옮겨지고 역사 이야기, 장휘소설, 민간 공연예술이 곡으로 개편됐다. 이 시점에서 연극반의 수가 급증하고 기법이 혁신적이다. 더욱이 무협 소설이나 자기작가로 관객을 끌어들이는 것은' 검협극',' 금광극' 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특히 광금극은 전통적인 공연 형식을 깨고 전후장 180 도 큰 변화를 일으켰다. 뒷전에서 전통 징과 북을 버리고 음반으로 바꾸었다. 줄거리도 역사의 범주에서 벗어나 사회와 감각의 수요에 영합하는 창작극본으로 바뀌었다. 주인공도 팀마다 다른 주인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좋은 경치는 길지 않다. 극단의 대량 증가로 광금 희곡이 고르지 않고, 많은 줄거리가 이상하여 저속한 인상 속에서 점차 쇠퇴하고 있다. 광금 오페라는 이로 인해 쇠퇴했지만 인형극 역사상 과감한 진보의 시대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당시 대만성 사회는 농업사회에서 상공업사회로 바뀌고 있었고 순박한 민풍은 물질생활의 개선으로 점차 와해되고 있다. 새로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전통적인 오락 방식은 더 이상 감각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고, 대신 음광 효과가 있는 영화이다. 전통적인 북관 인형극은 다른 민간 연극과 마찬가지로 개혁과 쇠퇴의 운명에 직면해 있다. 하지만 예술가들은 신세계야자극단의 진, 보오주의 정화진오주와 같이 시대적 맥박에 영합하는 방식을 택했다.
194 1 년, 정부는 민풍을 보존하고 개선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해 참배와 만국도를 금지하고 외국 오페라의 공연도 금지했다. 보수신이었던 인형극이 갑자기 생존공간을 잃었고, 많은 극단들이 생계를 위해 극장에 가서' 내대극' 을 공연했다.
이른바' 내대극' 이란 극단이 극장 전체를 임대하고 극단이 공연, 매표, 홍보를 담당하는 것이다. 공연 수입은 전부 극단에 귀속되기 때문에 그들도 손익을 부담한다. 그래서 드라마의 질이든 내용이든, 그들은 모두 경기장을 가득 채우기 위해 전력을 다해 관객들의 사랑을 얻었다. 그때 우리도 극본에 더욱 흥미진진한 연속 줄거리를 쓰기 시작했는데, 많은 연극이 매진되어 우리가 멈출 수 없는 장면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 실로의' 신흥각', 운림의' 오주원', 관묘의' 아름다운 옥천', 타이페이의' 홍완연',' 소서원' 등 극단은 이미 반년 이상 연속 상연되었다.
광금 오페라가 한동안 잠잠한 후 인형극은 사라지지 않았다. 1999 년' TV 인형극' 은 인형극 역사상 가장 큰 변화가 되었다. 실오주 주연의 운주대 학사 역사는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연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연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대대
이 인형극이 전승을 거둔 시기에 황준웅인형극은 전 대에서 명성을 얻고 있어' 무림을 센세이션하고 중국과 중국을 놀라게 한다' 고 할 수 있다. 이때 외국의 연극반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품질과 스토리라인에서는 TV 인형극보다 훨씬 못하다. 두 가지 완전히 다른 장면, 즉 내대극과 외대극을 만들었다.
대만성 인형극 발전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텔레비전 인형극을 위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그 전파 패턴도 변했다. 현재 비디오 대여, 케이블 시스템, 위성 방송 등이 있어 앞으로 영화, 인터넷, 비디오 게임을 이용해 새로운 시야를 넓힐 전망이다.
텔레비전 인형극 외에도 전통 인형극도 그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홍보한다. 문화 보호의 목소리에서 문화발전위원회는 임금상을 세우고 국가예술가를 임명했다. 국보급 예술가 황해대, 이천로 등은 모두 이런 상을 수상해 고교와 해외 강연에 초청돼 국수의 신성한 사명을 발양하는 데 주력했다.
대만성의 포태극은 발버둥과 굴곡을 겪었고, 모든 영광과 자부심을 누렸다. 이 전통 예술 창작은 독특한 시대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신세대 젊은이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도 중국 전통 희곡의 기적이다.
출처: 쉰들러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