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관용어 및 암시

관용어 및 암시

암시는 고전과 일화를 의미하며, 둘째, 시에서 인용된 고대 이야기와 단어를 의미하며, 셋째, 교육적 중요성이 있고 대중에게 친숙한 인식된 인물과 사건을 의미합니다. 관용구와 암시를 살펴보려면 아래를 팔로우하세요(선택된 10개 기사)!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숙어 및 암시 1장

감사의 예

설명: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준 호의에 대해 감사를 표현하고 그에 갚을 방법을 찾으십시오. 사진 : 추구.

춘추시대 오나라 장군 오자서(吳子與)가 오나라 병사들을 이끌고 정나라를 공격했다. 정왕(鄭丁孝)은 "무자서(吳子熙)가 군사를 되찾고 우리를 공격하지 못하게 놔두면 큰 보상을 주겠다"고 말했다. 불행하게도 4일째 되는 날 아침에는 아무도 좋은 방법을 생각해 내지 못했다. 젊은 어부 랑이 정딩공을 찾아와서 "오자서가 정딩공을 공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라고 말하자 정딩공은 즉시 어부에게 "군인과 마차가 몇 대 필요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어부는 고개를 저으며 "군인은 필요 없다. 음식과 차를 가져올 필요가 없다. 노를 저어 수만 명의 오군을 오나라로 돌려보내면 된다"고 말했다. 노가 그렇게 강력하다고요? 어부는 노를 겨드랑이에 끼고 오자서(吳子舌)를 찾기 위해 오국(吳國)의 군사 진영으로 달려갔습니다.

그는 노래하고 노를 쳤다: "갈대에 있는 사람들, 갈대에 있는 사람들, 강을 ​​건너면 누구에게 은혜를 입는가? 칼에는 칠성문이 있으니 내가 돌려주리라." 가져가세요.” 오늘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그런데 시아버지 기억하시나요?” 우자서는 어부의 손에 있는 노를 보고 즉시 “청년이여, 당신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어부가 대답했다: "당신은 그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것이 내 손에 있는 노입니까? 나의 아버지는 이 노로 생계를 유지했고, 또한 이 노를 사용하여 당신을 구했습니다." "생각났어요! 도망갈 때 노가 있었어요. 어부가 저를 구해줬고, 저는 항상 그에게 보답하고 싶었어요! 알고 보니 당신이 그 사람의 아들인데 왜 여기에 있는 거죠?" > 어부가 말했다: "당신, 오나라가 정(鄭)나라를 공격하려고 와서 우리 어부들이 모두 이곳으로 불려온 것이 아닙니다. 우리 왕 정정공(鄭丁孝)이 말했습니다: "누구든지 우 장군에게 군대를 철수하라고 요구할 수 있고 Zheng State를 공격하러 오지 않으면 그에게 큰 보상을하겠습니다! "Wu 장군이 그것을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죽은 아버지는 한때 Zheng Guo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당신을 구해 주셨고, 내가 돌아갈 때 약간의 보상을받을 수 있도록 허락하셨습니다." "당신의 아버지가 나를 구해주셨기 때문에 나는 장군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떻게 그의 친절을 잊을 수 있겠습니까? 나는 반드시 당신을 도와줄 것입니다!" 우 병사들이 돌아왔다. 어부는 정딩공에게 기쁜 소식을 전했습니다. 갑자기 정국의 모든 사람들은 어부를 위대한 구세주로 여기고 그를 '낚시박사'라고 불렀습니다. 정딩공도 그에게 백 마일의 땅을 주었습니다.

오자서는 그 대가로 낚시를 했습니다! 어부의 아버지는 그를 도와 정(鄭)나라를 공격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어부에게 보답을 하도록 허락하였다. 숙어와 암시 2장

복숭아와 매화는 말이 없고 스스로 실수를 하게 된다

서한 시대에 이광이라는 용감하고 노련한 장군이 있었다. 일생 동안 흉노와 함께 70여 번의 전투를 치른 뛰어난 군사적 공로로 장수와 군인, 인민의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광은 높은 지위에 있고 수천 명의 병력을 거느리고 나라를 수호하는 영웅이었지만 전혀 오만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할 뿐만 아니라 군인들과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눕니다. 조정에서 포상을 내릴 때마다 부하들을 먼저 생각했기 때문에 행군할 때나 싸울 때나 먹을 것이 없고 물이 없을 때에는 몸도 병사들처럼 배고픔을 참았다. 배고프고 싸울 때 그는 선두에 서서 용감하고 끈질기게 명령을 내리는 한 모든 사람은 목숨을 바치지 않고 용감하게 적과 싸울 것입니다. 이 얼마나 존경받는 장군입니까!

나중에 이광 장군의 죽음에 대한 나쁜 소식이 군영에 전해지자 군대의 모든 병사들도 그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는 리광 장군이 그들이 존경하는 영웅이다.

한나라의 위대한 역사가 사마천은 이광이 전기를 쓰면서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는 말을 하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일으킨다”고 칭찬했다. 향기로운 꽃과 달콤한 과일이 있지만 그는 말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들이 나무 아래에서 꽃을 즐기고 과일을 맛보도록 유도하여 나무 아래에 길이 생겼습니다. 그의 성실함과 고귀한 품성을 존경합니다.

'복숭아나 자두가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흔적이 된다'는 속담은 『사기-이장군 전기』에 나오는 말이다. 자신에게는 성실하고 엄격하며,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고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습니다. 관용어와 비유 3장

음식은 만족스럽지 않다

전국시대 말에는 제(齊), 진(秦), 초(楚), 연(燕), 한(汉), 위(魏)의 일곱 나라가 있었다. 칠국 중 가장 강력한 나라인 진(秦)나라가 자주 다른 나라를 침략하였다. 1년 동안 진(秦)나라 혜문왕(秦文王)이 초(楚)나라의 위(魏)왕에게 사신을 보내어 “초가 진(秦)에게 복종하지 않으면 진(秦)이 초나라의 위왕이 진의 사신을 쫓아내라고 명령했는데, 만약 초나라의 힘이 부족해서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때 로비스트인 소진(趙秦)이 와서 그를 숭배하고 초위왕과 초위위 등 여러 나라가 연합하여 진위왕과 싸우도록 설득하였다. 추씨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기발한 아이디어 너무 감사하다. 이 문제로 밥도 잘 못 먹을 것 같아 걱정이 된다. 이제 하겠다"고 말했다.

단맛의 해석 : 맛이 좋다. 음식을 먹으면 맛이 없다. 마음이 좋지 않거나 건강이 좋지 않다는 뜻이다.

출처: "전국정책" ·제제"오": "진왕은 이를 두려워하여 잠도 잘 못 자고 밥도 잘 먹지 못했다. "관용어 암시 제4장

양상군

동한나라에 진시(음성:시)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남들이 다툼을 겪을 때마다 그들은 정의를 수호하기 위해 Chen Shi가 충성스럽고 진실한 선한 사람이라는 것을 모두가 알고 모두가 그를 매우 좋아하고 그의 말을 듣기 때문에 Chen Shi의 고향에 기근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지 못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곳에서 일할 때, 특히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기 위해 할 일이 없어서 도둑이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느 날 밤,! 도둑이 Chen Shi의 집에 몰래 들어와 Chen Shi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Shi는 잠자리에 든 후 무언가를 훔쳤습니다. 도둑은 Chen Shi가 지붕 기둥에 숨어 있는 것을 발견한 것을 몰랐지만, Chen Shi는 눈치채지 못한 채 앉았습니다. 조용히 거실에서 차를 마시고 있다가 천시는 온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거실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시간을 두고 열심히 일하면 늙어서는 너무 늦습니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열심히 일하는 습관을 길러야 사회와 가족에 공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열심히 일하지 않고 그냥 즐기기만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버릇이 사회에 해를 끼치는 나쁜 짓을 할 건가요? 지금 보세요. 우리 지붕 위의 신사가 살아있는 예입니다."

도둑은 이 말을 듣고 너무 겁에 질려 지붕에서 급히 내려왔습니다. Chen Shi 앞에 무릎을 꿇고 "죄송합니다. 제가 잘못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용서해 주십시오!" Chen Shi는 도둑을 꾸짖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도둑에게 매우 친절하게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생이 힘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제 돈을 줄 것입니다. 도둑질을 그만 두십시오. 열심히 일하십시오.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는 한 당신은 여전히 ​​​​될 것입니다. 도둑은 너무 감동해서 Chen Shi에게 "고마워요, 첸 씨! 꼭 열심히 일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도둑은 정말 나쁜 버릇을 고치고 열심히 일했습니다. 모두에게 칭찬받는 남자가 되었어요! 나중에 모두가 Chen Shi의 말을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친 도둑을 가리키는 관용어로 바꾸었습니다. 5

더 깊은 설명을 요구하지 않음

출처

진나라 타오첸의 "우류씨 전기": 그는 읽는 것을 좋아하며 깊은 설명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그는 뭔가를 이해할 때마다 행복하게 먹는 것을 잊어버립니다.

정의

Shen: 매우 이해합니다. 원래는 읽을 때 깊이 들어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려고 한다는 뜻입니다. 주로 공부나 일 등을 진지하게 하지 않고 깊이 있는 이해를 구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숙어 이야기

Tao Yuanming은 18세 때 자신을 위해 기사를 썼고 제목을 "Wu Liu의 전기"라고 명명했습니다. Tao Yuanming의 기사 시작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Mr. 나는 그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이름도 모릅니다. 집 옆에는 버드나무 다섯 그루가 있어 우류를 별명으로 삼았다. 남편은 조용한 것을 좋아하고 말을 많이 하지 않으며 부와 재물을 부러워하지 않습니다. 나는 독서를 매우 좋아하고, 읽은 책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 집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책의 의미를 어느 정도 이해할 때마다 너무 기뻐서 먹는 것을 잊어버립니다. 천성적으로 술을 좋아하지만 집안이 가난해서 술을 자주 마시지 못합니다. 친척들과 친구들은 내 상황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종종 포도주를 준비하고 술을 마시라고 초대했습니다. 저는 거기 가면 항상 그들이 가지고 있는 와인을 다 마셔요. 관용어와 암시 6장

한밤중에 수탉이 울다

집주인 저우파피는 매일 자정에 수탉 울음을 따라하다가 장기근로자들을 깨운다 들판에서 일하느라 방금 잠든 사람들. 시간이 지날수록 장기근속자들은 닭이 너무 일찍 우는 것을 의심하게 되었다.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젊은 농장 노동자 샤오바오는 어느 날 밤 수레 뒤에 혼자 숨어 마당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찰했습니다. 얼마 후 그는 조용히 닭장으로 목을 쭉 뻗고 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닭의 까마귀 흉내를 내고, 막대기를 사용해 닭의 까마귀 흉내를 내고, 수탉이 울 때까지 닭장을 찔렀다가 떠났습니다.

샤오바오는 자신이 본 것을 장기근속자들에게 전했다. 모두들 매우 화가 나서 밭에서 잠을 잤다. 새벽이 되자 주파피는 밭에 나가서 장기근로자들이 모두 자고 있는 것을 보고 막대기를 들고 꾸짖으며 때렸다. 장기근속자들은 억압받을 생각이 없어 저우파피를 상대할 방법을 생각했다. 그날 밤 저우파피가 닭장 앞에서 닭의 까마귀 흉내를 내고 있을 때, 샤오바오는 닭장 안에 숨어 있었다. 어둠이 소리쳤다: "도둑을 잡아라!" 준비된 장기근속자들이 차례로 다가와 저우 파피를 무작위로 때렸다. 그 소리를 듣고 집주인의 시어머니가 다가와서 구타당한 사람이 옛 상사라고 설명하자 모두가 멈춰 서서 일부러 놀란 표정을 지었습니다. 집주인 시어머니는 당황한 저우파피를 집으로 돌려보내는 것을 보고 장기근속자들은 행복하게 웃었다. 숙어 및 암시 7장

100타에 100타

관용어: 100타에 100타

병음: bòifābòizhòng

설명: 양궁이나 사격을 정확하게 설명하려면, 매번 목표물을 맞추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완전한 자신감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용적 이야기:

이 이야기는 "역사 기록"이라는 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전국시대 초(楚)나라에 활쏘기에 능한 양유지(楊遊治)라는 사람이 있었다.

양유지는 어릴 때부터 활쏘기에 능숙했다. 3, 4센티미터 크기의 버드나무 잎사귀를 100보 거리에서도 동시에 쳐낼 수 있다. 어떤 버드나무 잎을 치고 싶은지 알려면 그는 모두 매우 빠르게 화살을 쏠 수 있으며 아무도 목표를 놓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그의 활쏘기 실력을 칭찬했고, 어떤 사람은 "백보가 포플러를 뚫을 수 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백발이 백안타를 친다"고 말했는데, 이는 모두 그의 독특한 활쏘기 실력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자신이 하는 일을 절대적으로 확신하고, 때로는 사물을 분석하고, 미래의 발전을 예측하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인들은 더 이상 활쏘기에 관심이 없지만, '백발에 맞다'라는 표현은 활쏘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살을 좋아하는 사람은 사격 실력이 매우 뛰어나서 사격장 내에서 조준하는 데 시간을 들이지 않고 정확하게 표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의 슈팅 실력은 '항상 목표물'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누군가가 사물의 발전을 매우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 법칙을 이해하며, 매우 정확한 추론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우리는 그가 "항상 목표를 향해 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관용어와 암시 제8장

세 사람이 호랑이가 된다

전국시대, 서로 공격할 때 모든 사람이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가는 일반적으로 왕자를 보상으로 서로에게주었습니다. 전국 정책: 위책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위신 방총은 위왕을 인질로 삼아 조나라로 동행하려고 했고 떠나기 전에 위왕에게 말했습니다.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 왕은 그것을 믿을 수 있는가?

위왕은 말했다: 나는 그것을 믿지 않는다.

방총은 “두 번째 사람이 시장에 호랑이가 나왔다고 하면 왕이 믿겠는가?

위왕은 “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방총은 덧붙여 “제3자가 시장에 호랑이가 나왔다고 하면 왕이 믿겠는가?

위왕은 “당연히 믿겠다”고 말했다.

팡콩은 “시장에 호랑이가 없을 게 뻔한데 세 사람이 이야기를 나눠보니 정말 호랑이가 있는 것 같았다. 지금 조국의 수도인 한단은 위국의 수도인 대량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이곳의 시장보다 훨씬 멀고 세 사람 이상이 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폐하께서 이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왕은 “나 자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방공은 태자와 함께 고국으로 돌아갔지만 위왕은 그를 다시 불러오지 않았다.

도시는 인구가 밀집된 곳이라 당연히 호랑이가 없을 것이다.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고 하는 것은 분명 루머이자 기만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진실을 보지 않으면 그렇게 말하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용어와 암시 9장

비슷한 접근법이지만 비슷한 결과

서한의 유명한 작가 Sima Xiangru와 Yang Xiong은 둘 다 시와 시로 유명했습니다. "" Shanglin Fu. "라는 화려한 수사로 양웅은 한나라 정제 때의 인물로, 그의 작품으로는 정치개혁을 주창한 "감천부", "하동부" 등이 있다. 당나라 문학가 한유는 "제자들과 구름은 비슷하지만 목적은 같지만 노래가 다르다"고 평했다.

출처 : 당나라·한우의 '금설제': " 제자들과 구름은 비슷하지만 목적은 같지만 노래가 다르다."

다른 곡도 똑같이 잘 해석할 수 있다. 은유는 다른 방식으로 말해질 수 있지만 동일한 의미를 가질 수 있고, 어떤 일이 다른 방식으로 수행될 수 있지만 모두 능숙하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용어와 암시 제10장

긴급 주제

한번은 맹자의 제자가 "지금 알아야 할 것도, 할 것도 너무 많은데, 무엇을 먼저 알고 해야 할지"라고 물었습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현명한 사람은 모든 것을 알고 있지만 모든 것을 다루기보다는 지금 당장 해야 할 가장 긴급한 일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仁)은 사람이 좋아하는 것이지만 먼저 친척과 친구를 사랑해야 합니다. 또 다른 예는 현재 가장 중요한 일에 달려가야 했기 때문에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없었던 고대 성인 요와 순입니다. 그러자 맹자는 반대편에서 이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부모가 돌아가시면 3년 상을 치르지 않아도 되지만, 3개월 상을 치르는 예의는 매우 까다롭습니다. 5개월의 애도 기간, 어른들 앞에서 밥을 안 먹어도 공손하게 울부짖고, 국을 후루룩 마시면서, 왜 마른 고기를 이빨로 물어뜯을 수 없는지 등등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지금 가장 알아야 할 것과 가장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

선진(先秦) 맹자의 『맹자(孟子)』에서 따온 말이다. 즉각적인 의무는 시급하고 모든 자비로운 사람은 서로 사랑하며 그들의 즉각적인 의무는 덕이 있는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Meng Yu의 해석은 "아는 사람은 아무것도 모르며 긴급한 것은 긴급합니다." , 어진 사람은 다 서로 사랑한다. 급한 친척과 유덕한 사람이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즉 지금 당장 해야 할 일 가운데 가장 시급한 일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