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둥성 라이저우(Laizhou)의 연례 풍습은 무엇입니까?
산둥성 라이저우(Laizhou)의 연례 풍습은 무엇입니까?
산둥 민속 풍습 산둥 민속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대로 이어져 왔습니다. 역사기록과 민속학, 고고학적 발굴에 따르면 산동에는 신석기시대부터 식기, 의복, 장신구, 생산도구, 성년의례, 혼인양식 등 동이문화를 반영한 민속풍습이 많이 존재했다. , 무덤 유형, 숭배, 산수 신앙 등은 모두 선사 시대 산둥 민속 풍습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 특히 기루 봉건 시대 이후 산동은 여러 나라의 관습이 서로 다른 상황이 있었지만 공자와 맹자의 이론이 형성되면서 기루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점차 확립되었습니다. . 이후 '의례'를 핵심으로 하는 산동민속은 봉건사회 전체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바람이 조루에 가깝다'는 말이 각지에서 민속풍속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자주 사용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국가와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제와 루 민속의 역사적 차이는 이후 산동 민속의 지역적 차이와 복잡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은 민속 풍습의 형성과 진화가 특정 민족과 관련되어 있음을 강력하게 보여줍니다. 시대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조건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조건은 종종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강상이 제나라를 다스릴 때 "관습을 따르고 의례를 간소하게 한다"는 정책을 채택했기 때문에 제나라의 풍습은 동이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했으며 주나라의 의례 제도에 덜 얽매이게 되었다. 상품 경제. Lu Su는 예의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연스러운 경제적 풍미를 지닌 Zhou 의례로 원래의 문화적 전통을 대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제와 노의 풍속은 위와 같은 차이가 있지만 모두 동이문화의 전통에서 유래하고, 예의와 정의를 민간사상과 민간풍속의 핵심으로 삼는 반면, 제는 예의를 풍속으로 바꾸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린다. 루는 관습을 바꾸기 위해 에티켓을 사용합니다. 광범위한 교육과 다양한 방법은 기본 내용의 일관성을 바꿀 수 없습니다. 이 시기에 등장한 유교와 맹자는 산동지방의 민속풍습을 비롯한 문화전승에서 큰 규범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공자는 "기가 노로 바뀌고, 노가 도로 바뀌었다"고 말했는데, 이는 이 시기 산둥 민속문화의 기본 요약이다. 진나라와 한나라가 통일된 후, 특히 한나라의 무제(吳帝)가 "유교를 전폭적으로 존중"한 이후, 공자와 맹자의 유교는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되었고, 산동의 민속풍속은 유교의 틀 안에서 더욱 통일되었다. 그리고 전통으로 형성됐다. 여러 왕조의 변화와 다양한 민족문화의 통합을 겪었지만, 예절을 핵심으로 하는 민속문화 전통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근대에 들어 봉건사회가 쇠퇴하고 서구문화의 영향을 받아 산동민속은 현대화를 향해 진화하기 시작했다. '5.4운동' 이후, 특히 항일전쟁이 시작된 이후, 산동혁명기지가 설립되면서 새로운 풍속세대가 출현발전하게 되었고, 봄바람처럼 산동땅을 깊숙이 불게 되었다. 사람들의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멍산 지역의 춘절 대중연극은 여전히 혁명기지의 전통을 따르고 있으며 젊은 여성들을 '문해반'이라고 부르는 풍습도 예전과 변함이 없다.
신중국 건국 초기, 당과 인민정부의 지도 아래 광범한 대중은 낡은 관습을 버리고 새로운 경향과 새로운 스타일을 확립해 나갔습니다. , 이는 산동의 경제 및 사회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했습니다. 1978년 중국공산당 제11기 3중전회 이후 개혁개방의 새로운 국면 하에서 산동성의 경제사회생활은 급격한 변화를 겪었으며 새로운 민속현상이 속속 등장했다. 그 시대의 강한 풍미. 동시에 당과 인민정부는 사회 환경을 정화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했으며 사회에 다시 표면화한 일부 나쁜 봉건 풍습에 대해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산둥 민속풍속은 다양한 조건의 영향으로 인해 고유한 다양성과 지역성을 나타냅니다.
산둥성, 제남, 칭저우, 타이안, 옌저우의 배후지는 예로부터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4족이 정규 직업을 갖고 있었습니다. 의례에는 정기적인 의례가 있고, 연례 축제에는 정기적인 축제가 있으며, 생활 필수품에는 규칙적인 제도가 있으며, 그 민속 풍속 계승은 주변 지역에 대한 전형적인 의미를 가지며 산동 민속 풍속의 대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의 취푸와 조청은 공자와 맹자의 고향입니다. 태안에는 5대 산 중 첫 번째 산인 태산이 있어 민속 풍습이 특히 독특합니다. 공자와 맹자 가문의 풍습은 지역에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국내외로 널리 퍼졌습니다. 유교 가문의 풍습, 조상 숭배, 혼례와 장례, 명절 풍습, 음식, 의복, 주거, 교통 등은 명가의 풍속을 대표하는 것들이다. 태산은 모든 왕조의 황제들이 선(禪)으로 모셔진 곳이기도 하며, 사람들이 산에 가서 신을 모시는 곳이기도 하며, 민간신앙 연구를 위한 살아있는 표본 도서관이자, 문명 발전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민속관광자원. 동해안 지역에서는 어업 풍습과 장사하러 나가는 풍습이 가장 두드러진다. 가장 전형적인 어촌 마을은 일조, 영성, 봉래, 창다오 등이다. 봉래(Penglai), 용구(황현), 라이저우(예현) 해안 지역 주민들은 "제나라 사람들은 이익을 좋아한다"는 전통을 따랐고, 장사를 위해 나가는 풍습은 대를 이어도 쇠퇴하지 않았습니다. Peng, Huang, Ye의 "상인"은 동북 지역에서 큰 영향력을 가질뿐만 아니라 베이징, 천진, 상하이 및 기타 지역에도 발자국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둥성 남동부의 이몽산(Yimeng Mountain) 지역에서는 고대 문화가 더 일찍 시작되었으며 산악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많은 전통 민속 현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항일전쟁과 해방전쟁 기간에 형성된 일련의 좋은 풍속은 신중국 건국 이후 더욱 계승되었다. 산둥 남서부와 산둥 북서부는 황하의 충적 평야로, 민속행사는 고대 황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오페라, 음악과 춤, 민속공예(종이오리기, 자수 등) 등이 전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갔다. 산둥성 도시민속풍속은 다양한 유형을 포함하여 독특한 시리즈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은 오래된 거리, 골목, 유서 깊은 브랜드, 고대 풍습이 가득한 천년의 도시입니다. 샘과 호수가 동시에 있는 도시입니다. 북부 국가와 장강 남부의 스타일은 세계적으로 독특합니다. 칭다오는 지난 세기에 걸쳐 생겨난 신도시로, 현대적인 도시의 분위기가 가장 강하다.
옌타이시의 발전은 명나라의 방어 도시에서 시작되었으며, 근대에 이르러 주변 마을이 점차 도시 지역에 편입되어 도시와 농촌의 통합, 지역과 외국의 공존을 가장 잘 보여주었습니다. 한 지역의 특산품과 특별한 기술이 독특한 지역 풍습을 낳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옌타이는 사과의 고향, 라이양은 배의 고향, 페이청은 복숭아의 고향, 더저우와 창러는 수박의 고향, Lezhou는 수박의 고향, Ling과 Wudi는 대추의 고향, Zhangqiu는 파의 고향, Cangshan은 마늘의 고향, Heze는 모란의 고향, Laizhou는 장미의 고향, Pingyin은 고향입니다. 장미, 핑이는 인동덩굴 등의 고향이다. 지역 특산품과 관련된 민속 활동. 창산 란링진, 안추진, 지모시에서 술을 만들고, 술을 파는 풍습, 양구 동아에서 당나귀 가죽 젤라틴을 생산하는 고대 풍습, 평음(平陰), 치샤(七夏), 무핑(穆平), 루산(結山) 등 누에를 기르고 명주 누에고치를 엮고 누에 번데기와 나방을 먹는 풍습이 있으며 창이(長井), 복싱(boxing), 린이(linyi) 등지에서 파란색 무늬의 옷을 인쇄하고 입는 풍속이 있다. 웨이팡(Weifang), 핑두(Pingdu), 가오미(Gaomi), 양구장추진(Yanggu Zhangqiu Town), 랴오청(Liaocheng), 후이민 칭허진(Huimin Qinghe Town) 사람들 사이에서 목판화 새해 그림을 인쇄, 판매 및 게시하는 관습, Gaomi Niejiazhuang, Linyi Chuzhuang, Cangshan Xiaoguo, Huimin Henan Zhangyu Torch Li, Shen County Tancheng Fandi 및 Juancheng Liujiaxuan 나무 장난감 예술가의 예술 풍습, 취푸 일반 조각 예술가의 예술 풍습, Heze 반죽 조각 예술가, Jimo, Jiaonan, Fushan 및 기타 장소의 과일 주형 및 과일 조각은 대중적인 풍습을 모델링하는 등 모두 지역적 특성이 강합니다. 산동민속문화는 이민, 교통, 해외취업 등의 이유로 고대부터 현재까지 지역 간 교류가 지속되어 왔으며 이는 민속풍속의 진화에 반영되어 흡수성과 개방성을 동시에 형성하고 있다. 이민을 통해 유입된 민속문화는 산동 민속풍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명나라 초기에는 '관상이민' 정책이 시행됐는데, 당시 산동의 많은 현은 홍무 2년부터 영락제까지 많은 이주민이 '관상'으로 분류됐다. 산서성 홍동현 대화이수에서 더저우, 빈저우, 산둥성 요성, 태안, 허저, 지닝 지역으로 이동했으며, 일부는 빈저우 지역에서 동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산시성 이민자들은 산둥성 거의 전역에 퍼져 있습니다. "내 조상이 어디 있는지 물어봐? 산시성 홍동의 큰 메뚜기 나무"라는 노래는 20세대가 넘는 산둥성 사람들에게 퍼지고 있습니다. 산동 주민들에게 영향을 미친 산시 풍습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가운 음식 축제에는 불 음식이 없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는 춘추 시대에 진 왕조의 충성스러운 장관인 지에 자투이(Jie Zitui)를 기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차가운 음식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이 만든 국수는 "Zitui Yan"이라고도 불립니다. 산둥성 북서부의 여러 현 주민들은 대부분 명나라 초기에 직예(現府) 자오창현(지금의 허베이성)에서 이주해 왔습니다. 그들 중에는 "내 고향은 어디인가? 직예성 자오창현은 어디에 있는가"라는 유명한 노래도 있습니다. 삶, 새해 그림, 점토 장난감 및 기타 민속 예술은 여전히 Zao Qiang의 스타일과 유사합니다. 명나라 초기에는 쓰촨성에서 산둥성으로 이주한 이민자들의 대부분이 라이저우(Laizhou)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라이저우의 풍습은 동부 이웃 지역의 풍습과 다릅니다. 황하 어귀 근처의 리진 현과 컨리 현에서는 근대에 와서 여러 명의 공식적으로 조직된 민간 자연 이주민이 이곳에서 민속 문화를 융합하는 다양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Kenli는 원래 Lijin에 세워졌으며 거의 모든 토지가 지난 100년 동안 황하의 퇴적물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Lijin의 토지 개간업자들은 이를 "Dawa"라고 불렀습니다. 장소는 현재의 건리현(健里縣) 부근이고 풍속은 리진(麗津)과 동일하며 현 북동부에서는 수광(壽廣)과 광요(廣落)에서 간척업자가 많이 오는데, 수광(壽廣)이 우세한 지역이다. 풍습은 서광(Shouguang)과 유사하며, 1935년 관리는 홍수 피해자들을 이곳 양구 등으로 이주시켰으며 기본적으로 산동 남서부의 풍습을 보존했습니다. 1960년대 성리 유전이 개발되자 수만 명의 노동자들이 가족과 함께 황하 하구로 왔고, 원래 동영 마을에 동영 시가 건설됐다. 석유 노동자들의 대부분은 산시성 쓰촨성 출신 노동자들이었다. 그리고 동북지역은 쓰촨성, 산시성, 동북지방의 풍습이 지역 풍습과 공존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북경-항주 대운하를 따라 원, 명, 청 시대에 번성했던 산둥성 더저우(德州), 린칭(linqing), 둥창(지금의 요청), 장추(張丘), 다안산(大anshan), 지닝(jining), 난양(nanyang), 타이얼좡(taierzhuang) 등의 부두 도시는 다음과 같다. 북쪽에서 남쪽으로의 해상 운송의 영향을 받으며 관습은 산동의 다른 지역과 매우 다릅니다. 대부분의 마을에는 대나무 골목이 있는데, 이곳에는 강남에서만 볼 수 있는 대나무 직조 상점이 거리에 밀집되어 있으며, 상점 배치, 차 판매, 차 마시는 관습은 강남의 것과 거의 같습니다. 강남 찻집. Jining의 Yutang Sauce Garden은 Suzhou에서 운하를 따라 이전했으며 그 제품은 여전히 Jiangnan의 풍미를 유지하고 있으며 여전히 "Gusu Old Store"라는 간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린칭의 하다 직조는 라마승들이 운하를 따라 베이징으로 여행하면서 번성했습니다. 화장실을 지참금으로 사용하는 강남 풍습은 동창 운하를 따라 있는 일부 마을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구직활동을 통해 이루어진 민속문화 교류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관동으로 이주한 역사적 산동인이다. 광둥성으로 이주하는 산둥성 출신 사람들은 대략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가족과 함께 중국 동북부의 농촌 및 산림 지역으로 이주하는 사람들로, 이는 일종의 탈출구로 일반적으로 '강제 이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산동에 거주하지만 대부분의 삶을 중국 동북부에서 보내는 사람들입니다. 사업을 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거주 분야"라고 합니다. 그들은 산동의 풍속을 북동쪽으로 가져왔고, 동북의 풍속을 다시 산동으로 가져왔습니다. 오랜 기간의 교류로 인해 두 지역의 민속문화는 많은 유사점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대머리고리 설화, 인삼설화 등 같은 내용의 민담이 산동과 지역에 널리 유포되고 있다. 중국 북동부. 산동 풍습은 동북지방, 특히 자오둥 지역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만주족의 고향인 장백산에는 설날에 콩가루를 넣어 등불을 찌는 풍습이 있는데, 통칭 '달'이라 불리는 창고 모양의 등불을 찌면 수증기가 올라온다. "달"은 내년 매달 홍수와 가뭄을 예측합니다. 이 풍습은 장백산 지역에서는 거의 사라졌으나 영성(龍cheng)과 문등(文陣) 지역 사람들 사이에서는 계승되어 왔다. 산둥성 민속연구는 일찍부터 시작되어 인상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5·4운동 당시 북경대학교는 '발라드'를 창설하고 전국 각지에서 기부를 요청했다. 당시 산동성 사람들은 이에 호응해 수십곡의 산동민요를 모아 '발라드'로 출판했다. 1930년대에 누군가가 "산둥 민속 어린이 게임"과 같은 책을 수집하고 출판했습니다.
항일전쟁과 해방전쟁 당시 혁명기지 지역의 군인과 민간인들은 다양한 형태의 민속문학과 예술을 활용하여 많은 작품을 창작하였고 대중의 사랑을 받아 군민과 민간인의 혁명적 열의를 고취시켰으며, 일시적으로 트렌드가 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