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회적 제약: 출산과 사회적 제약의 개념에 관한 토론

사회적 제약: 출산과 사회적 제약의 개념에 관한 토론

저자: 자진영 번운하

후베이 대학 학보: 철학 사회판 1997 02.

출산 관념에 기반한 삼방의 이익은 우리나라 전통과 현실의 출산 관념과 관련 정책, 특히' 육아 노후' 관념을 분석한 뒤 가족계획 선전이 인구를 통제하는 데 중점을 두고 후손을 배려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사회는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는 폭과 힘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출산관념의 가치체계에서는 부모가 단순히 출산으로 얻은 특권을 약화시키거나 폐지하고 자녀의 생존권과 교육권을 인정하며 실질적 효과로 인구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출산 관념, 가족계획의 사회적 제약

출산 개념에 대한 연구는 1980 년대 초에 시작되어 가족계획 사업의 강화와 보급과 동기화되었다. 자기 출산관 이분법의 명제는 기본적으로 인구학에서 * * * 지식으로 인용되며, 미래 사회의 출산관에 대한 조사 연구는 대부분 이 결론에 국한되어 있으며, 조사 연구 분석은 기본적으로 출산 목적, 성별 선호도, 자녀 수의 선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최근 10 년 동안 출산 관념에 대한 연구를 돌이켜 보면, 문제, 설문지 디자인 목적, 출산 관념을 바꾸는 대책 등 글자 그대로 부모의 이익에서 출발하여 출산 관념의 선택을 결정한다는 긍정이 있다. 자녀의 보답에 대한 부모의 요구가 물질에서 정신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부모의 이익을 강조하는 맥락에서, 사회적 제약도 출산 관념을 방해했다. 게다가, 그것은 아동의 기대이익의 이러한 변화를 출산 관념의 혁명으로 정의하려고 시도했다. 필자는 이런 연구가 아직 표면에 머물러 있고, 출산 관념의 뿌리를 건드리지 않고, 사회적 제약이 출산 관념에 영향을 미치려는 기대효과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먼저, 이전의 출산 개념을 생각해 보세요.

출산관념은 출산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이며, 사회이데올로기의 범주에 속하며, 세계관과 인생관의 출산에 대한 표현이다. 출산 문제는 인류의 번식, 사회적 평가와 존중, 생명윤리, 전통문화, 풍습 등 많은 요소들을 포함한다. , 사회 생활의 각 분야에 깊이 들어가 출산의 개념을 매우 풍부하게 한다. 이것은 다른 시대, 다른 지역, 다른 사람들이 출산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음을 결정합니다. 현재 이분법 출산관에는 한계가 있어 출산관의 본질을 완전하고 정확하며 진실하게 반영할 수 없다.

출산관의 가치체계에서는 세 집단의 이익을 보살펴야 한다.

인류의 탄생은 동물의 번식과 사물의 생산과는 달리, 그것의 생산 대상은 생명이 있고 지혜로운 인간이다. 사회적 속성을 가진 사람에게 그의 탄생은 개인의 일이 아니다. 각각의 구체적인 출산 행위는 세 개의 독립된 집단을 포함한다. 하나는 출산 주체-부모, 둘째는 출산 대상-자녀, 셋째는 다른 집단으로 구성된 사회이다. 출산 개념의 내포를 고려할 때, 우선 어느 쪽의 이익에서 출발해야 하는가: 부모? 아이? 아니면 사회? 같은 출산 행위에 대해 다른 각도에서 분석하면 다르거나 정반대의 인식을 얻을 수 있다. 출산 관념의 가치 체계에서는 먼저 어느 쪽의 이익이 가장 큰지, 어떻게 비교적 독립된 사람의 이익을 동시에 돌볼 수 있는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한쪽을 선호하거나 한쪽의 주도적 지위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출산 관념이 특정 집단에 부적절한 기울기를 초래하여 삼자 간의 미묘하고 동적인 균형을 손상시킬 수 있다. 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세 가지 관계에서, 아이는 출산의 대상으로 수동적이며, 자신의 출산 결정에 참여할 수 없고, 부모나 사회의 출산에 간섭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동시에 독립된 사람으로서, 그는 인간으로서의 모든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부모와 사회의 권리와 평등하다. 유일한 특수성은 자신의 권리에 대한 인간의 보호와 존중이 사회와 부모의 힘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출산 관념에서 부모와 사회는 책임과 의무의 적극적인 주도자이다. 즉, 출산 문제에서 삼자 이익이 충돌과 갈등을 일으키면 사회나 부모가 판단하고, 선택하고,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삼방의 가치취향이 일치할 때 통일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출산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사회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한다. 동시에, 학부모와 사회도 아이를 위해 건강한 성장 환경과 미래의 생활 공간을 건설한다. 우리는 초보적으로 부모의 출산이 기본적으로 각 방면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하며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불화가 생기고 삼자 관계에서 누구의 이익을 먼저 고려해야 하는지, 누구의 이익이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다른 시대와 사회에서 출산관념은 초탈적이고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당시 사회력의 강력한 구속과 인도를 받았고, 그에 따라 한 집단의 이익에 편향된 역사적 특징을 지닌 생식관념이 되었다.

1. 전 사회 표준 단계. 긴 원시 사회와 노예 사회에서는 생산성 수준이 매우 낮고, 인간의 생존 조건이 열악하며, 사망률 수치가 매우 높다. 인종의 지속, 씨족의 생존, 사회의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제약은 인구, 씨족, 사회의 이익이 가장 크다는 것을 반영하며, 부모와 자녀의 이익은 반드시 전체의 이익에 복종해야 한다. 살아남은 원시 부족에서 식량이 부족하여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할 때, 씨족은 항상 몸이 강하고 생존율이 높은 사람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이 부모든 미성년 아이든 간에. 부모의 이익과 자녀 자신의 권리는 간과되고 말살된다. 이 시기는 저급한 사회 본위 단계라고 부를 수 있다.

2. 학부모 단계를 지향합니다.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는 사회 생산의 발전과 함께 사회의 이익이 각 가정의 구체적 이익에 반영되었다. 출산 문제에 대해 더 많이 고려하는 것은 부모의 필요와 이익이며, 전통적인 출산 관념은 부모를 기초로 형성된 것이다. 아이는 부모의 사유재산과 액세서리로서 반드시 부모의 이익에 복종하는 것을 가장 큰 전제로 해야 한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중국의' 효문화' 이다. 사회적 제약은 부모의 권리와 이익을 인도하고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3. 어린이를 위한 단계. 자본주의 사회에 진입하여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과 독립 생존권을 주장하다. 출산 관념에서 무시당한 아이의 이익은 사회의 관심을 받았다. 부모-자녀 관계를 다룰 때, 부모의 대부분이 성인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출산 선택에 대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사회적 제약의 중심은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는 경향이 생기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여러 나라의 낙태법은 자궁내 태아의 생명권을 보호하기 위해 특정 달 이상 임신한 여성의 낙태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미성년자법',' 아동 노동법' 등 일련의 법령들이 이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4. 사후 사회 본위 단계. 20 세기에 접어들면서 부모와 자녀의 기본권이 보장된 기초 위에서 자신의 출산에 대한 인식이 더욱 깊어지고 환경 의식이 점차 강화됐다. 인구와 경제, 인구, 환경관계의 악화를 감안하여 세계 각국은 자국 인구를 지도하고 제약할 때 주로 국가와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에서 출발하여 전 인류의 생존 상황을 개선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상응하는 인구정책을 제정하였다. 사후 사회 본위 단계라고 부를 수 있다.

요약하자면, 출산관의 본질은 부모, 자녀, 사회 간의 이익 충돌을 어떻게 조율하고 균형을 잡는가 하는 것이다. 출산 관념의 역사적 진화에서, 사회적 제약은 제약과 지도의 이중작용을 하며 뚜렷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현재의 출산 관념에 대한 분석.

삼방 이익의 관점에서 중국의 현재 출산관을 분석해 보면 사회적 제약이 출산관을 제약하고 지도하는 데 주저하고 무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사회의 발전은 자본주의 형식 시기를 거치지 않고 봉건 사회에서 사회주의 사회로 직접 들어갔다.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 있는 중국 사회에 봉건 사회의 전통 사상 관념의 영향은 뿌리가 깊다. 출산관에서 효문화는 여전히 사람들의 도덕 수준을 측정하는 중요한 상징이며, 그 사회적 관성은 여전히 부모 쪽으로 미끄러지고 있다. 동시에, 대외 개방과 법제가 점진적으로 개선되면서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는 법률과 법규가 잇달아 반포되었다. 예를 들면' 9 년 의무교육법',' 미성년자 보호법' 등이 있다. 형식적으로 볼 때,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가족계획 정책은 국가의 전반적인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제기된 것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경제사회의 질서 있는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의 현재 출산 관념에 대한 사회적 제약은 후진 사회 본위 단계로 기울어져야 한다.

이로부터 볼 때, 현 단계에서 출산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문제이다. 위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현재 출산 관념이 여전히 뼈속' 부모 본위', 형식상' 아이 보호',' 사회본위' 의 딜레마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까? 이런 배회와 불확실성 속에서, 사회적 제약은 진정으로 사회적 이익에 가깝지 않고, 다음 몇 가지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

(a) 부모 중심의 사회적 제약과지도

1. 가족계획 홍보교육에서 기본적인 홍보 기조는 여전히 부모의 최대 이익을 얻는 것이다.

홍보교육은 가족계획 사업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국가의 중시와 각급 정부, 가족계획 부문의 적극적인 협조를 받았다. 이에 따라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 잡지를 미디어로 하는 강력한 홍보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하지만 왜 인구를 통제해야 하는지 설명할 때, 대부분의 홍보원들은 가족계획의 목적이 부모의 이익을 보호하고 자신의 이익에서 벗어나 부모를 배려하는 것이라는 견해를 강조하려 한다. 예를 들어 농촌 길가에 흩어져 있는 선전 표어는 모두 이 주제를 직접 홍보하는 것이다. 또' 아이를 적게 낳으면 일찍 부자가 된다',' 남자와 여자를 낳으면 똑같다',' 부유해지려면 아이를 적게 낳고, 다양한 나무를 낳는다' 등도 있다.

텔레비전, 영화, 홍보 보도에서 초생이 부모의 빈곤 유랑을 초래하는 것이 종종 주제이다.

이런 비슷한 사명은 출산 행위에서 부모의 최대 이익을 전이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필연적이라는 것을 직간접적으로 암시한다. 이런 교육 모델은 사람의 자애심리를 자극하기 위한 것이지만 효과는 정반대다. 선전의 주관적인 지도를 받아들이기 전에, 선전자는 먼저 진실인지, 자신의 실제 상황에 부합하는지 판단해야 한다. 광대한 농촌에서는 현 단계에서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가계 공동 생산 청부 후 생산량은 주로 국내 노동력의 투입에 달려 있다. 사실, 인구의 출생을 자극하는 경제 메커니즘이 있다. 이에 따라 선전자는 홍보자의 주관적 유도와 암시를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정부가 부모를 위해 인구를 통제하고 부모가 출생인구를 늘림으로써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반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는 정부의 원래 의도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합리적이어야 한다. 그들은 또한 정부의 인구 정책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일으켜 가족계획 정책의 이해와 집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가족계획의 이익 추진 메커니즘에서 부모의 이익은 여전히 축이다.

중국의 각 성 () 에는 모두 자체 가족계획 관리 조례가 있다. 규정에 따르면 조혼과 조기 출산으로 아이를 많이 낳은 부모는 벌금을 물어야 한다. 가족계획 조건에 부합하는 부모는 일정 수준의 경제적 장려를 받는다. 예를 들면 농지를 많이 책임지고, 취업을 우선시하는 등. 아이의 권익을 어떻게 구현하고 보호할 것인지는 고려하지 않았다.

3. 효성이 최우선이며, 사회는 자식이 부모를 부양하는 책임을 강조한다.

시장경제의 충격에도 불구하고 효도는 중화민족의 가장 위대한 미덕으로 여겨져 여론의 대대적인 지지와 지역사회 조직의 관심을 받고 있다. 베이징의 한 조사에 따르면 베이징 농촌' 오양호' 가정에서 노후를 특징으로 한 가정이' 오양호' 로 선정된 비율은 48% 로 1 위를 차지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경제가 발달하지 않아 퇴직 보장을 받는 노인은 1/4 미만이다. 또한 국가가 주로 가정에서 노인을 부양하는 책임을 지도록 강요하여 노인 인구의 사회에 대한 압력을 경감시켰다. 부모, 자녀, 사회 삼자 관계를 처리할 때, 우리는' 자녀 양육 방지' 라는 관념을 깨뜨릴 수 없고,' 아이를 낳는 것' 의 모호성으로 대체할 수 있을 뿐, 현대의 출산 관념에 비해, 우리는 현재의 출산 관념이 이미 물질적인 것에서 정신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할 수 없다. 아이를 미래 노후의 투자로 여기는 것은 현실적인 물질적 선택이다.

(2) 출산관념에 있어서 아동의 권익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아 사회 보호가 부족하다.

지금까지 중국 출산 관념에 대한 분석에서 주로 부모가 왜 아이를 낳고, 아이를 몇 명 낳고, 성별 선택 등을 고려해야 하는지 고려했습니다. 이러한 관련 정책의 제정과 홍보는 모두 부모의 최대 이익을 출발점으로 하고, 부모를 사고의 주체로 삼는 것이 부모에게 가장 좋은 출산 모델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동의 권리와 이익은 간과되고 있다.

1. 아이의 장기적인 이익이 부모의 눈앞의 이익과 충돌할 때, 부모는 종종 아이의 이익을 포기하기로 선택하며, 사회는 아이에게 강력한 구속을 주지 않는다. 출산의 개념을' 출산+교육' 을 포함한 것으로 이해하면 아동의 권익을 침해하는 많은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또, 가뜩이나 가난해서 아이를 키울 수 없는 가정은 남성 후손에 대한 부모의 열망 때문에 아이를 계속 많이 낳고, 아이의 생활수준이 빈곤선 이하이고, 건강이 좋지 않고, 중퇴하고, 조기 취업을 하게 된다. 농촌 아동의 체격발육은 도시 아동보다 현저히 낮고 청소년 영양실조율은 36. 16%, 실학 아동은 2 천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부모가 남자아이를 많이 낳기 위해 의학적 수단을 통해 태어나기로 선택하면서 성비가 기형적으로 높아져 아이의 미래 결혼의 이익을 심각하게 손상시켰다. 부모가 수시로 여자아이와 장애아를 버리는 행위는 아이가 극단적인 방식으로 기본권을 박탈당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회가 B 초음파 사용을 통제해 중퇴한 아이를 구조하고 사회복지기구도 버려진 아기를 입양했지만 이런 행동을 한 학부모들은 기본적으로 처벌을 받지 않았다. 이것은 실제로 부모의 자녀의 권익에 대한 손해를 용인했다.

2. 우리나라의 가족계획 정책 제정은 한 부부가 한 아이만 낳는다는 원칙에 따라 절대적으로 평균적이다. 그러나 이런 공평한 정책 하에서, 서로 다른 부모의 교육과 경제적 차이를 간과하고, 서로 다른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가 충분한 지지와 보살핌을 받을 수 있을지는 고려하지 않았다. 이는 출산 정책 구현 중의 순수 제품 분배 모델이다.

이런 유연하지 않은 절대 인구 통제 모델은 단기간에 출생인구를 줄일 수 있지만, 인구의 질을 높이는 관점에서 보면 문제가 생긴다. 여러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는 매년 30 만 명의 결함이 있는 어린이가 있다. 현행 가족계획 규정에 따르면 첫 번째 비유전성 장애 자녀는 두 아이를 낳을 수 있다. 현재의 유전자 감정 미비를 감안하면 실제로는 구분할 수 없다. 똑똑한 아이가 있는 부모도 아이를 한 명만 낳을 수 있고 치매 바보의 부모는 둘째 아이를 낳을 수 있도록 허락되어 장애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장애 아동에 대한 지나친 보호는 사실상 건강한 아동의 생존권을 박탈했다. 싱가폴이 부모 선택을 기준으로 하는 인구정책에 비해 중국 인구정책의 사회적 제약이 수정되어야 한다.

3.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미성년자 보호법',' 의무교육법',' 아동 노동 금지 규정' 등 일련의 법규를 제정했지만, 이 법들을 실행에 옮기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사실 출산 관념의 사회적 제약은 단지 아이가 태어날 수 있는지에 대한 제한이 있을 뿐이다. 아이가 처음 태어났을 때, 부모가 어떻게 아이를 교육하는지, 기본적으로 방임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아이가 부모의 재산이라는 관념은 여전히 상당히 큰 시장이 있다. 간혹 부모가 자신의 부주의로 아이를 때려죽인 것은 아이의 인신권익이 극단적인 침범을 당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법의 실제 운영에서 아동의 권익이 침해될 때 누가 대신 고소해야 하는지, 어느 기관이 감독해야 하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적어도 명확하지 않다.

(3) 출산관념의 지도하에 사회는' 인구수를 통제하고 인구의 자질을 높이다' 는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인식의 오해와 현실에 대한 타협으로 사회적 제약은 애매하고, 망설이고, 망설이고, 불확실하며, 모순의 순환이 존재한다.

그 괴권 중 하나: 사회가 출산을 구속하는 관념에서' 자녀 양육, 노후 방지' 관념의 변화를 크게 추진하고, 동시에 법적으로 자녀들이 부모를 부양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현실은 사회보장체계가 건전하지 못하다는 것이고, 가정연금은 격려가 되는 것이다. 노후를 막기 위해서인가, 아니면 아들을 키워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가족명언)

두 번째 괴권: 중국의' 중남경녀' 를 바꾸는 전통관념은 출산 관념 변화의 중요한 일환이다. 현실은 남녀 취업 기회가 불평등하고, 교육 기회가 불평등하며, 여성은 농촌 토지 청부업에서 여전히 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사실,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 선택적 출산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세 번째 순환: 초생 벌금은 부모의 출산 행위를 구속하기 위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벌금이며, 사람도 초생적이다. 가난한 가정의 경우 벌금을 내면 아이는 학교를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가 농사를 짓는다. 인구는 통제되지 않고, 인구의 자질 향상은 더욱 영향을 받아 악순환을 형성한다.

(4) 인구를 통제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출생자 수를 줄여 사회 부양 젊은이들의 부담을 줄이고 지출을 절약하며 인구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197 1 가족계획 이후 3 억 명이 적었지만 인구자질 향상 현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주로 초중고등학교 규모가 축소되면서 청소년 중퇴 현상이 여전히 심각하다. 인구를 통제하는 것은 인구의 질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요약하자면, 우리는 부모의 권익 보호에 대한 강조와 사회적 제약의 불확실성, 우리나라의 현재 출산관은 모두 전통적인 출산관 단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낙관적으로 보면 아이의 기준에 대해 망설이는 첫걸음일 뿐이다. 앞으로 인구정책을 제정하고 시행할 때 가장 먼저 확정해야 할 것은 어느 쪽의 권익이 사회적 제약에 의해 보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 현실 출산 정책에 대한 제안

우리나라는 여전히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 있으며, 출산의' 사회본위' 를 한 걸음 실현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물론, 우리는' 학부모 본위' 의 존재를 계속 용인할 수 없다. 비교적 실행 가능한 선택은 사회적 제약이 아동의 이익이 가장 크다는 것을 분명히 나타내고, 어린이를 보호하는 것이 그들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부모 지향" 에서 "자녀 지향" 으로 바뀌기를 기대합니다. 구체적인 가족계획 조치와 함께 제공되는 사회경제정책은 이 주제를 반영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가족계획 홍보교육은 인구를 통제하는 것이 후손을 위한 것이며, 부모는 자신의 개인적 이익에만 초점을 맞추고 자녀의 미래 이익을 희생하고 책임감을 키워서는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부모가 이 단계에서 출산을 줄이는 것은 자녀에게 더 많은 생존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것임을 깨달을 수 있다면, 설령 직접적인 이익을 해치더라도 감정과 이성에서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과 헌신이 중국 인구정책의 지원으로 옮겨간 것이다.

(2) 사회는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는 폭과 힘을 강화해야 한다. "아이는 조국의 미래다" 라는 이론에 대한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문제의 관건은 어떻게 이 이념을 끝까지 관철하고 실처로 실천하느냐 하는 것이다. 유엔의 규정에 따르면 아이들은 생존권, 게임권, 교육권의 세 가지 권리를 누리고 있다. 게임이 아동의 천성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게임권은 수치화, 분석, 해석이 어려운 지표이며, 우리는' 생명권' 과' 교육권' 의 관점에서만 아동의 합법적 권익 보호를 탐구한다.

1. 현재 아동의 생존권을 보호하는 급선무는 여자아이의 생존권을 보호하고, 일반 어린이들이 사회 평균 생활수준의 보살핌과 양육을 받고, 건강한 어린이의 합리적인 생존공간을 보호하고, 여자아이 유기범죄를 엄중히 단속하는 것이다. 198 1 년 전부터 우한 육아소에서 매년 입양하는 유기소녀가 100 명을 넘었지만 부모가 처벌을 받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은 다른 측면에서 우리가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는 무능함을 증명한다. 유기죄는 다른 형사범죄로 간주해 타격력을 높여야 한다.

자녀의 출산과 부모의 이익을 균등하게 나누는 모델을 개혁하고, 자녀의 생존권을 보장하며, 인구의 질을 높이고, 개인의 분투를 장려하는 지도 역할을 한다.

2. 아동이 교육을 받을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회와 가정이 공동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

국가는 초중고 교육 경비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 세계 각국의 1 인당 GNP 가 400 달러에 이르렀을 때 교육투자가 GNP 비중을 차지하는 국제평균수준은 3.52%, 1986 년 중국 1 인당 GNP 는 이미 400 달러에 달했다. 같은 해 중국의 교육투자는 GNP 의 비율이 3.03% 에 불과했고 1987 에서는 2.75% 에 불과했다. 이것은 중국의 국정과 매우 어울리지 않고, 매우 불합리하다.

우리는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가족의 역할을 강화하고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제약을 가해야 한다. 정부는 아이가 교육을 받지 못하게 하려는 학부모에 대해 일정한 처벌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강제 유보 형식으로 가계소득에서 공제하거나 일부 초생벌금을 학교 밖 아동의 교육경비로 전환하는 것이다.

국민 자질의 자각적 향상을 촉진하고 소녀의 정상적인 교육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약간 격렬한 사회경제 정책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9 년 교육을 마친 시민만이 징병과 징병에 참가하고 일정 가족 계획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점수가 같고, 여성이 진학, 취업 등을 우선시한다.

(3) 출산관념의 가치체계에서 부모가 단순히 출산으로 누리는 특권은 점차 약화되거나 폐지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무상으로 자녀의 노동력을 점유하고, 직무를 다하지 않으면 자녀의 무조건적, 법적으로 보장된 부양을 받는 등. 부모가 성인으로서 자신의 출산 행동을 독립적으로 결정할 수 있고, 자신의 노력을 통해 자신의 만년을 위한 일종의 사회보장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노후의 책임을 사회와 당사자 자신에게 점진적으로 이전하는 것이 더 공평하다. 한 부부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과 빈곤에 대한 두려움에서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는 아이들에게 내기를 하는 것은 불공평한 일이다. 사실, 전통적인 자녀 양육 방식은 이미 점점 더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가족계획은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자녀를 줄이고, 부양해야 할 노인들은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자녀는 앞으로 어느 시점에서 부양책임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시장경제의 충격, 작은 가정의 출현, 일부 농촌 젊은이들이 결혼하기 전에' 키우지 말고 묻지 말라' 는 협의를 체결하게 했다. 노인이 자녀 부양에 의존하는 것은 이미 불안정하여 더 나은 보살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증하기 어렵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우리는 부모의 출산 행위의 연금 기능을 차근차근 약화시켜야 한다.

우선 자녀에 대한 부모 부양 의무를 규정하는 동시에 필요한 제한 조항을 첨부한다. 예를 들어, 부모는 자녀를 부양해야 할 의무를 다하고, 자녀가 정상적으로 생활하고, 필요한 교육을 받고, 자녀를 버리고 학대하는 경우가 없어야 만년에 자녀의 보답을 받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그렇지 않으면 그들의 자녀는 무책임한 부모의 부양을 줄이거나 취소할 권리가 있다. 물론, 혈연 지속의 관점에서 볼 때, 자녀는 부모에 대해 시종 감정이 있어서 격려해야 하지만, 법적으로 강요해서는 안 된다.

둘째, 성인이 젊었을 때 저축, 보험, 공조 등을 통해 만년을 준비하도록 독려한다. 사회는 점차 노인 사회보장체계를 확립하고 보완하고, 지역사회 노인 생활 의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평일' 절약을 통해 노인들이 자업자득을 장려하고 서로 돕도록 장려해야 한다.

저자 소개: 자비, 여성, 1964 출생, 후베이 대학 (우한) 교육관리과 강사 (우편번호 430062). 윤하, 여자, 1957 출생, 후베이 의과대학 (우한) 교육학원 조교연구원 (우편번호 430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