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누가 주자의 유래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누가 주자의 유래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분석:
주
첫째, 저우 성의 출처
1 과 주성의 첫 출현은 상고 황제 헌원씨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성에 대한 고증에 따르면 황제 시대에는 주창이라는 장군이 있었고, 상조 시에는 주인이라는 또 한 명의 태사가 있었다고 한다. 이 두 사람의 후손은 모두 주를 씨로 한다.
2. 희씨 출신이고 조상은. 황제의 아들 후직, 성은 희입니다. 후직은 고주씨족의 조상이다. 주공이 승리를 거둔 후 제후들은 53 개 희성 국가를 포함하여 대규모로 분봉했다. 이 성희라는 나라의 후손들은 대부분 성을 국명, 지명, 조부명으로 바꾸었다. 기원전 256 년에 주는 진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는데, 그중 상당수는 주종실 후예와 주조 유민이 주를 씨로 삼았다. 주평왕에 이어 이 분기는 보통 중국 주성의 기원의 주요 부분으로 여겨진다. 주부왕 이후, 주공단 이후.
3. 성을 바꾸거나 성을 바꿉니다. 예를 들어 북위 때 선비 왕실은 주성을 바꾸었다. 남북조 때 북위 효문제가 수도 낙양을 옮긴 후 북방의 복성의 후루 () 가 주 () 로 바뀌었다. 남조 () 에는 항목 맹노 () 라는 명장이 있는데, 주혜 () 에 의해 길러져 성을 바꾸었다. 당현종 년, 기인은 황제의 은성을 피해 이름을 묻고, 성을 주간으로 바꾸었다. 당말에 어떤 사람이 어눌하다고 불렀고, 후량 () 은 주 () 에게 성을 주었다. 원대에는 소여주라는 사람이 있는데, 성을 저우로 바꾸었다. 몽골족의 성을 저우로 바꾼 것도 있는데, 예를 들면 동 (), 촉후 (), 하자다이 () 등이다. 명대, 오건, 장쑤 오현인, 7 살 때 가정 형편이 빈한하여 창녀로 팔렸다.
둘째, 마이그레이션 분포
주씨 가문은 초기에 주로 하남에서 발전하여 번식했다. 하남 임여에 거주하는 일부 주자들은 진나라 때 배군으로 이주하여 그 지역의 유명한 성이 되었는데, 그중에는 서한 장관 주창, 주보, 주야프가 포함되어 있다. 동한 말년에 동탁이 수도를 옮겼고, 여남 주씨 일족이 안후이루강으로 이주했다. 서진 영가년 동안 중원 신사와 김가가 함께 오물을 흘렸고, 한 주 () 가문이 고수대 () 로 이주했다. [일명 고수대 (), 오늘 안휘 () 가 도포되었다.] 총장 시기,,,,,,,,,,,,,,,,,,,,,,,,,, 주 예, 하남 주성은 왕초와 함께 왕이 푸젠에 들어갔다. 남송대신 주필다 () 는 조상을 정주관성 () 사람이라고 자칭했다. 여남 주씨 일가는 푸젠 닝화 석벽향으로 직접 이사를 갔고, 다른 한 집은 영정으로 옮겼다. 청나라 강희와 건륭년 동안 푸젠 광동의 주씨 가문 사람들이 속속 대만성으로 이주한 뒤 해외 생활을 하러 가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당조원과 연간에 곽배와 장안의 주성은 주여왕의 후예이고, 하남의 주성은 선비인으로 바뀌었으며, 대부분 서한 () 이 군더더기 입소한 후주인의 후예이다. 주인 제 5 손주연, 자손이 번성하여 가지가 많다. 아들, 임태산 현 () 으로 현지에 정착하여 태산 주씨 () 를 형성하였다.
셋째, 카운티, 홀 번호
왕준 1
여남현: 한대에 현을 설치하다. 주씨의 이 분기는 왕소자열의 후손이며, 그 조상은 왕소자열의 후손이다. 한 가지 설법은 여남주가 천하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곽배현: 이 현은 한대에 건설되었다. 주씨의 이 지점은 그 조상이 한대의 분음후였다.
진: 서한시 건현. 주씨의 이 분기는 한나라 주나라 이후 그 시조는 진나라의 주진이었다.
2. 홀 번호
서류당: 한문제는 6 년 겨울, 6 만 흉노 병마가 한족을 침략했다. 문제는 주야프에게 유계 () 를 출병하라고 명령했다. 며칠 후 던벤디는 군대에 갔다. 병영에 가까이 다가갔을 때, 철갑병이 경비가 삼엄한 것을 보고, 모두 칼을 들고, 활과 화살이 대적을 임한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대문에서 소식을 발표할 때, 대대원들은 똑바로 서서 꼼짝도 하지 않고 마부에게 멈추라고 소리쳤다. "군대가 들은 것은 명령이지 황제의 명령이 아니다!" " 웬디는 친히 캠프 입구에 와서 보초병에 의해 가로막혔다. 던벤디는 어쩔 수 없이 천자 제프를 넘겨주고 보초병을 돌려보냈다. 야프는 서류를 검사한 후 차 문을 열고 운전기사에게 넣으라고 명령했다. "캠프에서는 경마가 허용되지 않는다." 마부와 기병도 어쩔 수 없이 그대로 해야 했다. 캠프문에 들어서자 야프는 당황하지 않고 나가서 맞이했다. 문제가 조문한 후, 병사들은 진영 문을 나서자마자 문을 닫고 처음처럼 가지런히 정리했다. 문제는 고개를 돌려 기뻐하며 말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장군이다! 야프 같은 장군과 그의 병사들이 적을 완벽하게 때렸다! "
아이련당: 북송 철학자 주돈이는 평생 충직하고 성실하며 평생 연꽃을 가장 좋아한다. 그는' 사랑 연꽃' 을 쓴 적이 있다. 통편 100 여 자: "육화수초는 모두 귀엽고, 도김연명은 혼자 국화를 사랑한다. 이당이 온 이후로 세상 사람들은 모란을 매우 좋아한다. 연꽃 속에서만 진흙을 묻히지 않고 요정을 맑게 하지 않는다. 너는 밖이 곧고, 산만하지 않고, 향긋하고, 멀리 바라보니, 우습지 않다. Yuhuan 국화, 꽃의 은둔자 도; 모란, 꽃 피는 부귀; 연꽃, 꽃의 군자도. 이봐! 국화 꽃 사랑, 도자기 후 거의 들어 본 적이 없다. 누가 연꽃의 사랑을 주었습니까? 모란의 사랑,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적합하다! " 그는 연꽃을 군자에 비유하여 연꽃이 "진흙에서 나왔지만 물들지 않고 맑지만 요염하지 않다" 는 품격을 극찬했다.
넷째, 역사적인 유명 인사:
주야프 [? 전 143], 서한명장. 페이현 (오늘 장쑤) 사람. 아들, 선봉후. 문제 재위 때 흉노 동정. 그는 하노이를 장군으로 삼아 유계 (산시 함양) 를 수호했다. 그의 군령은 엄격하여' 진정한 장군' 이라고 불린다. 황제 의 통치, 어떤 치우, 7 개국 의 혼란을 내려 놓고 총리 로 이동, 그의 병 에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그는 왕실의 물건을 사가는 것에 지쳐서 감옥에 들어가 굶어 죽었다.
주초 [약. 236-297]: 서진 때 이흥양은 [이 장쑤 이흥남] 이라는 은자를 부러워했다. 황후 Xinping 현, 시 zhongcheng, Jianwei 장군, 장군, Zhou xiaohou 후 이동 후 동쪽 보기 zuocheng 입니다. 지금도 현지에서는 그가 악변에서 선선하여 남산호를 쏘고, 긴 다리를 베었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주돈이 [1017-1073]: 북송의 유명한 철학자, 본명 마오슈, 도주영도 [현 호남도현] 사람, 쩡관대 여산연화봉 하류에 집을 짓기 때문에 영도 옛집의 이름을 따서 연계씨라고 불렀다. 그는 진천의' 무극도' 를 바탕으로' 태극도' 를 썼는데, 이학 대사인 주씨는 그를 이학의 창시자로 칭찬했다. 그는' 후아이린' 의 저자이다.
주방언 [1056-1121]: 북송 시인, 자미, 이름 * * * 거사 그는 일생 동안 많은 새로운 어조를 창작했고, 문필이 엄격하고 참신하여, 시인들에게' 거장' 으로 칭송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쳐 남송격율사를 위해 선례를 열었다.
주운: 당대의 유명한 화가는 초상화와 불상으로 유명하며 명문 출신이다. 그의 화풍은' 옷이 간단하고, 색깔이 부드럽고, 몸이 풍부하다' 이다. 송대 미진과 구카이지, 육미, 오도자는 "4 대 화가" 라고 불렀다.
주유 [175-2 10]: 삼국시대 오명, 여강촉군 곡조가 가늘어, 이름은 "곡절이 틀렸다, 보살펴라" 이다
주수인 [1881-1936]: 위대한 문학가, 사상가, 혁명가-노신, 본명 육재, 절강 사오싱인. 주돈이의 서른두 번째 손자. 인민일보 해외판 제 4 판, 2000 년 6 월 17 일)
주은래 [1898- 1976]: 상우, 별명 오호, 장쑤 회안 사람. 중화인민공화국의 첫 총리가 당과 인민의 사업에 헌신하여 큰 성과를 거두어 중국인민과 세계인의 사랑과 존경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