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가 현대 중국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유교가 현대 중국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유교가 중국 문화에 미친 영향.

우리나라의 현대화는 사회주의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사회주의현대화를 위해서는 물질문명 건설과 정신문명 건설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존재하는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4대 현대화 건설에서 정신문명 건설이 물질문명 건설을 따라잡지 못한다는 점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부르주아 자유화 사상으로 인해 전염병이 확산되었고 부패와 뇌물 수수, 재판매 및 사기와 같은 매우 심각한 부패 현상이 국가에 나타났습니다. 이익에 대한 의무. 이는 유교의 공과 사의 구별, 정의와 이익의 논쟁의 본질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지 않을 수 없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우리의 정신적 문명 건설에 유익하고 계승되고 계승되어야 합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유교가 오늘날에도 사회주의 현대화 실현에 기여할 수 있고 어느 정도 활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완전한 주권을 가진 나라는 자주적인 경제, 자주적인 정치, 자주적인 문화를 가져야 합니다. 소위 자주적인 문화란 자기 나라 사람들이 창조하였거나 그 나라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이 흡수하고 소화한 언어, 풍습, 사상신념, 기타 문화적 요소를 말한다. 그 중에서 사상이 가장 중요하다. .활동하고 이러한 요소의 핵심이 되십시오. 한 나라가 역사가 길고, 영토가 넓으며, 인구가 많다면, 그 나라 국민이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전통문화를 유지하기 위한 강력한 응집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전통문화를 완전히 버리고 완전히 단절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불필요하며 더욱 부적절할 것입니다. 수천년을 이어오며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멸절되지 않은 이런 전통문화는 찌꺼기도 많지만 본질도 많다. 오늘날 그녀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는 그녀를 어떻게 현대화의 길로 올바르게 인도하는가이다. 딱딱하고 썩은 부분을 없애고 활력 있고 건강한 부분을 보존, 발전시켜 현대화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합시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이러한 문화에 속하며, 중국 유교는 이러한 사상에 속한다. ?

유교는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봉건 사회는 봉건 통치와 결합된 책임, 절제, 충성, 효도라는 전통적인 사상 외에는 아무 것도 가르쳐주지 않았습니다. 결과. 그러므로 유교는 우리 시대의 주류사상이다.

유교 사상과 문화가 현실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유교 사상과 문화의 본질은 역사적 유산 속에서 담화되고 축적되어 유교 사상과 문화의 지혜와 정신과 미덕이 되었다. **영원한 가치를 지닌 우리 민족.

1. 유교는 일련의 도덕적 범주, 명제, 사상을 제안하여 중국 전통 도덕의 보고를 풍요롭게 했습니다. 유교문화는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 온유(善), 자비(善), 공경(敬), 검소(實實), 양보(忠容), 충(忠), 효(孝), 성실(節實), 부끄러움 등이 풍부한 인간윤리의 문화이다. 내용. 단어 하나하나가 큰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그 일반적인 의미를 추상화하고, 선택하고, 가공하고, 발전시키면 본질이 될 수 있다.

2. 운명, 귀신, 신을 돌파하는 이성 정신은 종교가 사람들의 생각을 침식하는 것에 저항합니다. 유교는 귀신과 신의 문제에 대해 경계한다. "스승은 괴물, 권력, 혼돈, 신을 말하지 않는다."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 초자연적인 구원자와 지구 반대편의 존재를 부인합니다. 동시에 사람들이 '현실 세계' 생활에 집중하고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합니다.

유교의 영향으로 중국인들은 현실적 문제를 인간의 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쉽게 신에게 묻지 않고 부처님을 숭배하는 습관이 형성된다.

3. '국민이 나라의 근본이다'라는 국민중심주의는 세계를 자기 책임으로 삼는 사회적 책임의식을 담고 있다. 유교는 언제나 서민의 역할을 중시해 왔으며,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고, 근본이 나라의 평화의 근본이다”라고 믿었다.

4.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생태윤리는 우리에게 생태문명 건설을 위한 폭넓은 사상문화적 기반을 제공한다. 유교, 불교, 도교는 모두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통일을 추구합니다. 도교는 "도는 자연을 따른다"고 주장하며 단순함으로 돌아가는 것은 퇴행적인 복귀입니다.

5. 이상과 신념의 고무적이고 응집력 있는 역할에 주목하는 것은 중국 덕행 통치의 주요 특징이자 정치적 이점이 되었습니다. 유교에서는 사람이 이상과 신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의 이상형은 지혜와 인(仁)과 용기이며, 이를 '천하의 가장 큰 덕'으로 여겼고, 공자는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지식인은 의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교에서 말하는 이상사회는 '대화합'이다. 이 사회에서는 '세상은 공익을 위한다', '사람은 자기 친족만 돌보지 않고, 자식만 자기 자식을 돌본다'는 것이 아니라, '정직과 화합'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결국 강한 사람은 유용할 것이고, 젊은이는 자신만의 성취를 갖게 될 것이며, 홀아비, 홀아비, 외로운 사람, 병자와 장애인 모두가 부양할 것이 있을 것입니다.” '대화합'의 이상은 원시 공산주의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 당시의 계급적 착취와 억압에 대한 저항, 미래의 더 나은 사회에 대한 염원이다.

6. "너무 많은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일을 처리하는 탁월한 방법과 리더십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중용은 유교 사상체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고의 덕목이자 기준이자 방법이다. "황금색 중용"에는 변증법이 있습니다. 즉, 너무 멀리 가지도 않고 "아래로" 가지도 않는 "정도"라는 개념입니다. 이는 극단으로 가는 것을 반대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성격을 측정하고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합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거래.

공자는 누군가가 그에게 질문을 하면 "양쪽 끝을 걷어차고 다 써버린다"고 말했습니다. 즉, 사물의 두 가지 모순된 측면을 찾아내고 나서 포괄적인 대답을 한다는 것, 즉 한 측면만 파악하는 것입니다. 모순이 있고 다른 것을 잊어버리면 필연적으로 해를 끼칠 것입니다. 유교에서는 지도자는 '강하지만 사납지 않고', '가르치기를 잘하되 오만하지 않고', '조심하되 다투지 말고', '욕망하되 탐욕하지 않아야 한다'고 믿었다. ”, “행복하지만 음란하지 않다”,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 “원망하지 않고 일한다”, “돈을 쓰지 않고도 이익을 얻다” 등이다. 기질수양에 있어서는 “질이 문학보다 좋으면 사납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신사가 되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신사가 된다”고 했다. 또한 "광인은 공격적이며 완고한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두 유형의 사람 모두 극단적이므로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중간"을 선택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현재의 주요 간부가 진정으로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면 그들은 교육을 잘 받고 능력이 있는 훌륭한 간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7. 유교의 풍부한 교육사상은 중화민족의 우수한 교육전통의 주요 내용이었으며 여전히 현대의 질 높은 교육에 계몽적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공자는 무엇보다도 공자의 학교 운영 전통을 계승한 교육자였습니다. 2천년 이상 중국 민족의 교육은 주로 유교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공자(孔子)의 '분별없는 가르침', '과거를 복습하면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된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되고,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요, 이것이 아는 것이다', "화내지 않는 것은 깨달음이 아니다", 화내지 말고 화내지 말고, 한 모퉁이를 돌고 세 번 돌아오지 않으면 결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신중히 생각하고, 명확하게 논쟁하고, 진심으로 실천하라”, “마음대로 하지 말고, 꼭 그러지 말고, 고집을 부리지 말고, 자의식을 가지지 말라”,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에는 반드시 나에게서 선생님이 되어라' 등은 모두 귀중한 교육 경험을 요약한 것입니다. 그 후 맹자는 "가르침에도 기술이 많다"고, 순자는 "청년이 스승보다 낫다"와 "인내", 한유는 "일의 달인이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낫고, 실패가 따르는 것보다 낫다"고 제안했다. 등은 모두 후세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이 모토는 지금도 우리의 양질의 교육에 영감을 주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험 위주의 교육 상황을 볼 때 우리의 교육은 미래지향적, 세계화적 지향, 현대화 지향적이어야 하며, 유교 교육사상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해야 합니다.

8. 유교의 많은 훌륭한 요소들이 중국 민족 정신에 통합되어 중국 민족 문화의 핵심이자 영혼이 되었습니다. 중화민족의 정신 속에 유교의 광채가 곳곳에서 빛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국주의, 유교는 집단주의 정신을 강조하고, 개인의 이익을 전체의 이익에 종속시킬 것을 요구하며, '극기'는 '예의 회복'을 목적으로 하며, 가족과 국가, 국가의 단결을 강조합니다. 는 가족의 확대이고, 충성은 효의 확대이며, "세상은 사람마다 책임이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제 애국주의 정신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한 강력한 원동력으로 되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대단결'이라는 유교 사상이 매우 강하다. 서한(西汉)의 동중서(洞忠書)는 이렇게 말했다. “춘추(春秋)는 대통일이며 천지의 불변의 경전이며 고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경전이다.” 유교의 『내면의 성자』 외왕'에서는 군자의 수양과 '가문을 다스림'의 목적이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임을 강조한다. 이것이 중화민족의 정치적 이념과 사고방식이 되었다. 중국 역사에서 분단은 인기가 없었고 통일은 분단에 반대하는 우리의 광범위하고 심오한 사회 심리학적 기반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예는 평화에 대한 사랑입니다. 유교에서는 "예의의 사용과 조화의 가치", "획일성이 없는 조화", "충성과 용서", "충성과 용서"를 이야기합니다. 목사,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아내, 이웃, 친구. '오행' 관계에 있어서 우리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 "당신이 원한다면" 해야 한다.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이룰 수 있고,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이룰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함으로써 이해를 높이고 관용을 형성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너지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제 국내에서는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제의하고, 국제적으로는 조화로운 세계 이념을 제의하며, 선린, 선린, 번영의 이웃 정책을 견지하며, 우리 나라가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좋은 국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포괄적인 온건한 번영과 현대화, '조화'에 대한 유교 사상이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유교 사상과 문화가 현실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결국 유교 사상과 문화는 중국 농업 사회와 봉건 사회의 정신적 문명을 대표한다. 세계 산업화가 진전되고 경제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유교의 부정적인 요소가 점점 더 뚜렷해지면서 유교는 점점 현대화에 적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현대 중국의 후진성, 소극성, 구타는 표면적으로는 서방의 '강한 함선과 대포', 중국 무기의 무능함에서 비롯되었으며, 더 나아가 봉건제도의 쇠퇴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문제는 유교의 부정적인 요소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유교의 부정적인 요소와 영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며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난다.

1. 위계 개념은 인간의 개성과 창의성을 억압한다. 유교의 핵심은 '인(仁)'이고, '인(仁)'의 외면화는 '의례(儀式)'인데, 이는 유교사상의 특징이다. '에티켓'은 사람들이 상호 교류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행동, 말, 행동이 자신의 위치에 맞는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는 것은 예의를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은 예부터 '예의와 예의의 나라'로 알려져 있으며, 세련되고 세련된 신사가 많은 중국인이 있지만 문제는 과잉에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군주와 신하, 부자, 부부의 삼원칙을 이야기하며, 예의를 어기면 어른과 아이의 차이를 이야기한다. 그는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노(魯)나라의 공범이 64인이 모여 사찰에서 공연하는 '안뜰팔이무'를 조직했는데, 원래는 이 사람도 황제만이 사용하던 것이었습니다. 그것도 황제의 일이었던 태. 이에 공자는 크게 노하여 “참을 수 있는데 참을 수 없는 것이 무엇이냐”고 말했다.

너무 많은 '에티켓'은 관료주의와 형식주의를 의미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개성을 억압하고 진실의 발견과 과학적 발명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예의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도자와 장로들이 하는 말이 옳지 않다고 해도 그것을 넘어서지 못하고, 반박할 수도 없고, 바꿀 수도 없습니다. 거만하고 "무례하다".

서구에서는 학생들이 손을 들지 않고 질문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언제든지 교사의 강의를 방해할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부적절한 말은 하지 말고, 부적절한 것은 보지 말고, 부적절한 것은 듣지 말고,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마십시오." 외모에 있어서" 그리고 "그들이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존경심이 있다". 이러한 예절에 따라 교육을 하면 천진난만하고 명랑하고 사랑스러운 청소년들도 규율을 지키고 까치발을 하며 남들과 똑같이 생긴 겸손한 신사로 교육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자는 “군자는 느리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말은 하지만 행동은 빠르다', '말을 아는 것이 자비보다 덜 중요하다'는 말은 사람들의 웅변과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제한합니다. 이는 개혁개방 시대에 제시된 개척적, 창조적 인재에 대한 요구와 배치됩니다.

2. 대인 관계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자연계의 탐구와 변화를 과소평가합니다. 유교문화는 인간윤리의 문화이다. 유교는 사람과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말한다. "배움은 문학, 행위, 충성, 신뢰성이라는 네 가지 가르침에 기초합니다." 공자는 예법, 음악, 활쏘기, 마차타기, 서예, 수학 등 여섯 가지 예술을 제자들에게 가르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6가지 예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예절이다.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확립할 수 없다." 군자가 된다는 것은 '예의를 갖추는 것'과 '행복을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문화는 유교의 영향으로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기술을 경멸하는 가치관을 형성해 왔다. 루쉰 선생의 말처럼 중국인은 폭죽을 터뜨리기 위해 화약을 발명했지만, 외국인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총을 만들었고, 중국인은 풍수(인간과 귀신, 신의 관계를 조정하는 데 사용됨)를 읽는 나침반을 발명했습니다. 외국인들은 항해(영토 확장 및 식민지 약탈)를 위해 그것을 사용합니다.

3. 생산적인 노동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교에서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남을 다스리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남을 다스린다'고 설파하고, '열심히 일하여 사람을 다스린다'고 격려한다. 유교에서도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공부하는 것은 자연과학과 기술이 아니라 인간 윤리에 관한 책이다. "공부를 잘하면 사람을 잘 다스리는 것이 다 좋다." , 독서만이 높다." 공자(孔子)의 제자 범지(汉治)가 '농사를 배우다', '정원을 배우다'에 대해 조언을 구하자 공자는 자신이 농부나 채소 재배자만큼 좋지 않다고 말했다. 판쉬예! 좋은 예의를 갖추면 백성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감히 불경할 사람은 없고, 의로움을 잘하면 감히 불순종할 사람이 없고, 믿음이 좋으면 감히 불충실할 사람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천하의 사람들이 아들을 낳을 터인데, 그 농작물을 어떻게 쓸 수 있겠습니까? "만약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이것을 따른다면, 공자가 말한 대로 하면 모두가 서북쪽에서만 마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바람. 역사적으로 유교에서 훈련받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삶의 모든 면에서 부지런하지 않고 곡식에 무관심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과 같았습니다. 공이지의 지도의 결과는 생산적인 노동과 일하는 사람들을 경멸하는 것이며 이는 사회 생산성의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4. 도덕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법치주의 정신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유교문화는 사람의 자질과 의식, 양심을 중시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도덕문화이다. 따라서 도덕은 법보다 더 기본적이고 중요하게 여겨진다. 공자께서는 “정치로 다스리고 형벌로 다스리면 백성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며 덕으로 다스리고 예로써 다스리면 정치와 법으로 다스리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감히 나쁜 일을 하지 못하지만 부끄러움을 모른다. 도덕과 예절은 사람들을 부끄럽게 만들고 자제할 수 있게 하며 나쁜 일을 하고 싶지 않게 만든다. 유교는 법을 거부하고 심지어 '소송 금지'를 사회적 이상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오로지 도덕만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약하다. 좋은 사람은 고칠 수 있지만 나쁜 사람은 고칠 수 없다. 그것은 단지 올바른 의미를 가질 뿐, 필요한 의미는 아니다. 자기 훈련을 강화하지만 타율성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지나친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사람의 통치'로 이어진다. 중국 역사에는 법제도가 있었지만 법치주의는 없었고, 형법만이 관료나 권력을 다스리는 도구가 아니었고, 고위 관료들을 보호하는 도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작은 법률 시스템조차도 "진용황제"의 일상적인 단어만큼 유용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에는 강력한 '공바오 콤플렉스'와 정직한 공무원에 대한 열풍이 있는데, 이는 사회 정의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법치가 결여된 현실 사이의 엄청난 차이를 보여줍니다.

유교는 혈통, 가족, 건강의 문화인 농경문화에서 유래됐다. 무덤 방문, 조상의 사당 건설, 가계도 갱신과 같은 활동은 가부장적 개념과 인적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질서 유지는 주로 농촌 규칙과 규정, 전통 도덕 및 관습에 의존합니다. 이러한 문화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유교에는 고대 그리스 문화에 뿌리를 두고 산업과 상업을 바탕으로 한 서구의 계약정신과 법치주의가 결여되어 있다. 아버지가 물건을 훔쳤을 때 아들이 신고하면 효도에 어긋나고, 신고하지 않으면 법을 위반하는 것입니까? 공자는 효도가 중요하며, 아들이 아버지를 보호해야 한다고 믿었는데, 이는 "아들은 아버지 앞에서 숨고, 아버지는 아들에게서 숨는다"는 것이다. 현자를 위하여'는 법치주의 정신에 완전히 위배되는 행위이다.

도덕성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법의 역할을 무시한 탓에 중국 통치자들이 사회를 규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상대적으로 단조롭습니다. 흔히 도덕 교육은 사람들에게 유교를 주입하는 데 사용되는데, 그것이 효과가 없으면 황제의 칙령을 사용하고, 그것이 다시 효과가 없으면 군대를 파견하여 청소하고 진압합니다. : 자비와 힘, 친절, 힘, 그리고 부드럽고 어려운 전술을 결합합니다.

그 결과, 국가의 사회통제 메커니즘은 근본성, 안정성, 보편성, 장기적 성격이 결여되어 있으며, 혼란을 일으키는 자기소멸적 요인의 기능이 매우 저하되어 작은 일을 큰 일로 바꾸는 경우가 많다. 혼란을 일으키는 관료적 기계와 집단의 관계 이 기간 동안에는 물고기가 죽거나 그물이 무너집니다. 사회는 주기적인 변화에서 나타나는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위한 역동적이고 안정적인 메커니즘이 부족합니다. 왕조와 혼돈과 혼돈의 순환. 지금까지 중국은 법치 건설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법치 정신이 부족하다. 서민 사이의 '주체' 개념, '국민을 위한 결정' 개념, 주요 간부들 사이의 '부모 관리' 개념은 여전히 ​​매우 강합니다. 여전히 시장이 크며, 법이 준수되지 않고 법 집행이 엄격합니다. 법 집행이 느슨하고 법 위반을 무시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의법치국전략을 관철하려면 갈 길이 멀다.

5. '중용'을 방법론으로 격상시키는 것은 사람들의 과감한 위험 감수, 개혁, 혁신 정신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황금중도'는 변증법적 접근을 갖고 있으며, 딱 맞는 '중도'를 추구하지만 운용성이 부족하다. 공자는 “양쪽을 두드리면 지친다”고만 했을 뿐,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지 정해진 법칙은 없고, 당사자들은 당시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어떤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음과 양, 음과 양, 전진과 후진이 아닌 공평한 입장과 태도, 방법을 취하는 것이 절충주의로 나타납니다. 특히 옳고 그름의 중대한 문제 앞에서 분명한 입장을 취하지 못하고 원칙과 투지가 부족하여 사람들이 담장에 앉아 미끄럽고 상황에 따라 행동하게 만듭니다. 공자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중용은 미덕입니다. 너무 완벽합니다! 사람들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진정한 "중용"은 대중들 사이에서 거의 실행되지 않습니다. 공자와 맹자는 '금중'을 오용하는 자들을 미워하고 그들을 '고향의 소원', '덕도적'이라고 불렀다. 사실 그들은 공자와 맹자의 '금중'에서 배웠다.

'중간'은 위험을 감수하고 개혁하고 혁신하려는 용기와 모순됩니다. Lu Xun은 중국 국민의 절도가 변화를 실행하기 어렵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어두운 방에서 창문을 열겠다고 제안하면 의도적으로 지붕을 제거하겠다고 말하면 모두가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반대하다 결국 타협 끝에 모두가 창문을 여는 데 동의했습니다. 이 예는 '온건'한 사고 방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변화의 장애물을 무너뜨리기 위해 때로는 과도한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그 결과는 '온건'하지 않고 극단적으로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극단.

6. "쓰지 않고 낭독하고, 과거를 신뢰하지만 좋아하는 것"은 이론적 혁신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공자가 '쓰지 않고 이야기하고, 옛 것을 믿고 사랑한다'는 것은 새로운 창작을 하지 않고 오직 문학과 고전을 편집하여 성자의 미묘한 말을 풀어내고, 고대를 마음으로부터 사랑한다는 뜻이다. 특히 야오순, 우씨에 대해서는 “성공한 게 너무 대단하고, 기사가 나올 정도로 훌륭하다”, “너무 암울해서 문학적이다”라며 애정을 갖고 회상하고 끝없이 감탄한다. 공자의 학문 이미지는 "춘추를 편집하고 시와 책을 삭제하고 이전을 서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 스타일은 미래 세대에 영향을 미쳐 새롭고 혁신적이 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이론적 혁신을 심각하게 방해합니다. 실제로 고대 중국의 사상과 문화 분야에서는 공자의 후손들이 혁신을 이루기가 어렵다. 설령 자신의 새로운 사상이 있더라도 선인들의 작품 주석에 접목시켜야 한다. 고대인의 이름으로. 중국 고대 고전과 역사에 대한 많은 컬렉션이 있는데, 양치차오는 그 중 70~80%가 '역사'라고 말했습니다. 선비들이 하는 일은 시를 짓고, 그림을 그리고, 돌을 깎고, 성자들의 경전을 주석하는 일이다. 이렇게 하면 정치적 위험도 없고, 동시에 우아하고 재능이 있어 보인다. 근대에 이르러 강유위는 개혁을 추진하고 그 위에 공자의 기치를 걸고자 『공자개정』을 써서 공자를 개혁가로 묘사했다.

'말하되 쓰지 않고, 믿으되 과거를 사랑한다'는 공부 방식은 조상의 계율을 존중하고 성인을 숭배하는 사고 관성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관성은 인격숭배, 독단주의, 보수주의의 온상이 되었고, 사회변화와 개혁의 선두주자인 정신해방의 과업을 매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5·4운동은 공자의 옳고 그름을 옳고 그름으로 삼는다'고 비판했고, 염안정정운동은 왕명의 교조주의를 비판했고, 진리기준에 대한 대논의는 개인숭배와 '무엇이든지'를 비판했다. 개혁개방 이후 극복한 『오직 책과 오직 최고』는 모두 다양한 역사적 시대의 '말하지 않고 과거를 믿는다'는 관성을 표현한 것이며, 이 관성을 극복하는 마법의 무기이다. 마음을 해방하고, 사실에서 진실을 구하고, 시대에 발맞춰가는 것이 '하나의 중심, 세 가지 관점'이다.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적용에 초점을 맞추고, 실천적 문제에 대한 이론적 사고에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실천과 새로운 발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7. "무기보다 원리를 중시한다"는 경험적 일반 사고는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 요구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유교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사고방식은 변증법적이지만 일반적이고 총체적이며 순수하고 경험적이며 직관적이다. 많은 유교 기사에서는 이성적 사고가 아닌 도덕적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옌(Yan)에서 자란다." 사물을 탐색할 때 정밀한 빗질, 과학적인 실험, 논리적인 일반화를 좋아하지 않으며 모든 것을 혼자서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나는 사물을 일반화하고 개선하며 하늘과 땅과 사람에 대한 '도'에 대해 끝없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특정한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이러한 종류의 사고는 현대 과학 기술 발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