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등학교 국어문학 상식 귀납?

고등학교 국어문학 상식 귀납?

나는 고전 중국어 상식 만 가지고있다 ...

고대 문화 상식

지리산천

1, 음양 (음: 산북수남, 태양이 잘 비치지 않는 곳; 양: 산은 남쪽에 있고 물은 북쪽에 있어요.

2. 강 (고대 "강" 은 장강을 가리키고, "강" 은 황하를 가리킨다.

3, 관내관외 (한대 이전,' 관' 은 하코곡관을 특별히 가리켰다. 명청 시대에는, 심지어 지금도 동북 3 성은 모두' 관외' 라고 불린다.

4, 산둥, 산시 ("산" 은 특히 여산을 가리키며, 나중에는 때때로 태행산을 가리킨다.

5, 고대와 현대 이름 (대부분-베이징; Daliang, bianliang, 도쿄, bianjing-Kaifeng; 경구-진강; 금릉, 건예, 건강, 강녕, 석성-난징; 린안, 전당-항주; 소주 와 우 6 월-소주; 화이상, 강도, 미양-양주; 혜제-사오싱; 장안-Xi' an; 봉천-심양 지구-천진. ) 을 참조하십시오

6. 오악 (동악태산 서악산 중악산 남악형산 북악형산)

지명

고대 방위, 지명의 완전성, 현대의 차이에 주의해야 한다.

(1) 육합: 천지의 네 방향 (위, 아래, 동, 남, 서, 북) 을 가리킨다.

(2) 팔황야: 동 동남 남남 서남 서북 북북 북동 8 개 방위. 그곳은 외진 곳이다. 팔황은 중원에서 멀리 떨어진 곳을 가리킨다.

(3) 큐슈: 고대 세계는 규슈, 즉 여주, 지주, 청주, 서주, 우주, 경주, 양주, 량주, 영주로 나뉜다.

(4) 산둥: 루산 동쪽을 가리킨다.

(5) 강남: 일반적으로 양쯔강 남쪽을 가리킨다.

(6) 강좌: 장강 동쪽.

(7) 강표: 장강 이외는 장강 이남을 가리킨다.

(8) 허베이 () 하남 () 은 중원의 땅, 즉 황하 유역을 가리킨다.

(9) 오악: 동악태산, 남악항산, 서악항산, 중악송산.

(10) 난징은 건예, 건예의 고위, 지명의 청렴함, 근대의 차이라고도 한다.

(1 1) 개봉은 대량, 개봉주, 도쿄라고도 합니다.

(한 사람의) 공식 이름

고대의 관직 상황은 매우 복잡하여, 각 왕조마다 변동이 있어 중앙과 지방이 대체로 장악할 수 있다.

중앙관직: 황제 밑에 재상 한 명, 재상 한 명이 국가사무관리를 돕고 수백 명의 관원을 지휘한다. 중앙정부는 일반적으로 정부 사무를 담당하는 6 개 부서, 즉 인사부, 호부, 예부, 병부, 농업부, 공업부를 맡고 있다. 도독은 대서라고 하고, 부독은 시랑이다.

지방관직: 큰 행정구역은 현, 주, 성이라고 하고, 주요 관원은 각각 장관, 지사 (또는 도지사), 순무라고 부른다.

기층정권은 현이라고 하고, 현관은 현령 또는 지사라고 하며, 대행정구와 현 사이에는 고주 (또는 정부) 가 있고, 장관은 지사 (치안) 라고 부른다.

연보

달력 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후가 즉위한 연도 (예: 조호기 혜문 16 년).

(2) 간부, 지부 연표 (예: 19 1 1 년 3 월 29 일 양광경비국 포위 공격이 가장 중요하다.

(3) 연호와 연호법 (예: 덕년 2 월 19 일).

(4) 연호 건지 겸용 (예: 함풍경신, 영법이 바다에서 침입하는 경우). 계절, 한 계절의 3 개월을 멩, 중, 계절로 차례로 부른다. 예를 들면 (1 월), 중춘 (2 월), (3 월) 이다. 매달 특별한 날에는 특정한 이름이 있습니다. 첫날은' 초승달', 마지막 날은' 어둠', 15 일째는' 희망', 16 일째는' 희망' 이라고 합니다. 주야를 열두 시간으로 나누어 십이지지지라고 하며, 각 시간은 두 시간이다. 매일 밤 5 반 9 드럼으로 나뉜다) 2 시간마다 한 번씩. 또한 까마귀는 새벽 서너 시, 해돋이에는 단, 진, 을 가리킨다. 황혼 무렵, 저녁 9- 1 1 에 해당한다. 저녁, 황혼, 황천단층, 사람이 바다를 정했을 때 상당히 9- 1 1 pm 이었다.

고대 명절 및 관련 풍습

설날: 정월 초하루, 일명 원일은 신에게 복숭아를 붙이는 풍습이 있다. 동해 독삭산도 나무 아래에는 차와 레이우 두 신선이 있어 각종 도깨비를 먹을 수 있다고 한다. 옛날 사람들은 복숭아나무로 조각상 두 개를 그려 문 앞에 걸어 귀신을 쫓았다. 5 대는 기호에 대련을 쓰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춘련으로 발전하였다. 왕안석에는 시' 1 월 일' 이 있다. "천호들은 항상 신도로 낡은 복숭아를 바꾼다."

상원: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 정월 대보름, 정월대보름이라고도 합니다. 정월대보름이라고도 불리는데, 정월대보름날 마지막 날 저녁에 사람들이 등롱을 걸어 놀기 때문이다. 송주슈침은 "생사원서": "작년 정월대보름날, 꽃시의 등불은 낮처럼 밝았다."

사교의 날: 농민들이 토지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날. 한대 이전에는 춘사밖에 없었고, 한대 이후에는 추사가 시작되었다. 춘사는 춘분 전후, 추사는 추분 전후이다. 사교의 날, 이웃들은 토지절에 모여 술고기 제사를 준비하고 신령에게 연회를 베풀었다. 왕가' 사일시화'' 산철영 산춘사, 집집마다 취해 있다. "

한식: 청명절 이틀 전, 일입동 후 105 일, 때로는 106 일. 전하는 바에 따르면 진문공이 면산에 은거한 개지에 대한 추모에서 유래한 것이다. 진 wengong 그를 산 에 불을 설정 하도록 강요, 그는 죽은 나무 를 안아. 진문공은 이날 불화와 한식을 금지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이 날은 나중에 한식절로 변했다. 한식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3 일 동안 불을 지폈다. 원직 "연창궁사": "한식 166, 금연을 깔다."

청명: 청명절의 풍습은 주로 답청과 성묘이다. 두목에는 시' 청명' 이 있다.' 청명절 비가 분분히 내리고, 길 행인들은 영혼을 끊으려고 한다. "

상사: 원래 3 월 초 4 일로 예정됐기 때문에 상사라고 합니다. 조위 이후 이 축제는 3 월 3 일로 정해졌다. 일찍이 사람들은 악귀를 쫓아내기 위해 물가에 난초를 따러 갔다. 나중에 교외의 물가잔치, 봄나들이의 명절로 진화했다. 두보는 시 두 곡을 가지고 있다. "3 월 3 일, 바람은 화창하고, 장안 강변에는 미인이 많다."

단오절: 5 월 5 일, 일명' 단양',' 숭무',' 단' 은' 시작' 을 의미한다. 굴원은 5 월 초 5 시에 강에 투신하여 자결했다고 하는데, 사람들은 앞다투어 굴원을 구하러 갔다가 나중에는 용주를 젓는 전통으로 발전했다고 한다. 사람들은 또한 강에 쫑쯔 을 던져 굴원의 몸을 보호하고 쫑쯔 먹는 전통도 있다. 당나라 이후 단오절은 큰 명절이 되어 조정에 상을 주었다. 두보는' 오증복' 을 가지고 있다.' 단오영광'. "

칠석: 7 월 7 일. 민간 전설에 따르면 견우직녀는 밤에 까치교를 만나고, 여자는 채색 빌딩을 만들고, 늙은 술가슴은 법정에서 구걸한다. 하녕 "궁사": "별들이 주광을 장식하고 칠석궁이 바쁘다."

추석: 8 월 15 일. 8 월 15 일은 가을 중간에 있기 때문에 추석이라고 불린다. 이때 가을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며 달빛은 가장 아름답고 달을 감상하는 명절이다. 스시 "물 톤": "달은 언제 있습니까? 원톈. " 웨이장 "수재 경서 보내기": "8 월 추석이 꽉 찼고, 군을 목란선으로 보냈다."

중양: 9 월 9 일. 쌍구라고도 합니다. 고대인들은 9 를 양의 수로 생각하고, 일월은 9 를 합치면 중양이라고 불렀다. 옛사람들은 이 날 산수유 캡슐로 국화주를 마시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하여 이날 높은 술을 마시는 습관이 있었다. 왕위는 "산에서 휴가를 보내며 산둥 형제들을 떠올린다" 며 "형제들이 어디로 올라갔는지 멀리 알고 있다. 산수유에 사람이 한 명도 없다" 고 말했다.

섣달: 섣달 () 은 제사의 이름이고, 연말에 제사를 지내는 신을 섣달 () 이라고 부른다. 옛날 12 월 초 8 은 섣달, 마을 사람들은 허리와 북을 치며 금강기력으로 역병을 몰아냈다. 두보는 시' 섣달' 을 가지고 있다. "섣달 그믐날은 해마다 따뜻해서, 올해 섣달 날은 모두 얼었다."

섣달 그믐 날: 일년 중 마지막 날의 밤. 낡은 천을 제외하고는 새것이다. 한 해의 마지막 날은' 섣달 그믐 날' 이라고 하고, 그날 밤은' 섣달 그믐 날' 이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늘 섣달 그믐날 밤을 지새우는데, 이를 수세라고 한다. 수시는' 수세' 가 있다.' 아이들은 잠을 못 자고, 밤음악을 강요한다. "

예절 풍습

1, 연령 명칭

아기: 아기.

어린이: 2-3 세 어린이.

총각: 아.

카 다몬: 13 세 여자.

물류: 15 세 여성.

크라운, 가관, 약관: 20 대 남자.

서 있다: 서른 살.

의심의 여지가 없다: 40 세.

인생을 알고, 천명을 알고, 반백, 옳고 그름을 안다: 50 세.

꽃못과 납작못: 60 세. 이순신: 60 세.

고희: 70 살이에요.

박지희: 70 ~ 80 세.

모: 80 ~ 90 세.

기간: 100 세.

2, 금기

봉건 사회에서 군주와 어른의 이름은 직접 말하고 쓰는 것을 피하고, 글자를 바꾸고, 붓을 빠뜨리고, 허사와 동의어를 통해 피한다. 예를 들어, "민풍이 어떻게 그 자리를 얻을 수 있는가", "민풍", "민풍" 과 같습니다.

3. 겸손과 존중

도둑: 개인, 개인.

대담하게: 공격적으로, 대담하게.

멩: 감사합니다.

제발 허락 해주세요.

헛되이 운전하다: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랜트: 상대방이 혜택을 주었다는 뜻입니다.

과거 공무원

경성 시험 (지원자는' 리프트' 라고 하고 이름은' 사원' 이라고 함)

시험 (수험생은' 공승', 이름은' 혜원')

궁중시험 (수험생은 진사, 1 위는 장원, 2 위는 장원, 3 위는 탐화다.

예배: 공식 직위를 수여하다.

제외: 이전 게시물이 새 게시물에서 삭제됩니다.

아웃: as.

승진: 관직의 승진.

전근: 관직 승진을 동원하다.

G: 공식 폐지.

파업: 리콜과 정학.

면제: 관직을 면제합니다.

파괴: 폐위, 강등.

진: 강직에서 멀어요.

심판: 면직.

옮기거나 폐위하다.

퇴직: (1) 관직 취소 또는 강직; (2) 스스로 사직하다.

거부: 체질합니다.

이동: 자리를 떠나 전출되다.

왼쪽으로 이동: 공식 이전을 줄입니다.

"승진과 선발.

수여: 정규직의 도장.

성명호칭

(1) 이름: 고대인들은 이름, 글자, 숫자로 유명하다. 고위 관리가 죽은 후, 사후 번호가 있다. 구양수, 자영숙, 호거사, 이름과 글자는 일반적인 연관이 있는데, 예를 들면 제갈량의 자공명 () 은 매우 밝다는 뜻이다. 한유의 퇴출과 같은 반의어도 있다. 바로 반대다.

(2) 일반 명칭. 자신의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다. 자신을 경멸적인 사람이거나 객관적인 소개라고 묘사하는 데 쓰인다. 의식, 호, 라마단, 시호, 경례를 표시하다. 관직과 본적도 있습니다 (예: 강유위 () 가 강남해 () 라고 합니다. 재세박물관, 문한림 옥상 (본관), 도선생의 블로거에 대한 이야기'' 마대사보 (관명) 록' 등 몇 가지 변명이 더 있다

(3) 겸손하다. 왕공은 고독한 과부라고 자처하고, 신하는 신하라고 자처하고, 서민들은 하인이라고 자처하며, 땅이 없고, 어울리지 않고, 어리석고, 어리석고, 여자는 첩이라고 자칭한다. 젊은 세대는 자신을 소년이라고 부른다.

(4) 존중. 왕에게 완료,, (죽은 자에게는 암자, 예를 들면,,), 상관이나 어른에게, 한 발, 어른, 스승에게 아들, 스승, 스승님, 선생님을 불렀다. (마하트마 간디, 스승님, 스승님, 스승님, 스승님, 스승님, 스승님) "첫 번째" 를 더하면 돌아가신 어른을 나타낸다.

문화 고전

제자백가의 산문-논어, 노자, 묵자, 맹자, 장자, 순자, 한비자입니다.

Cocoettish-노래 책 추 ci 의 이름.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중국시의 현실주의 전통을 창조하였다. "Li Sao" 는 중국시의 낭만주의 전통을 창조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사서오경-'사서' 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을 가리킨다. 오경' 은 5 편의 유교 고전을 가리킨다:' 이',' 상서',' 사',' 례',' 춘추'.

육예전-시, 책, 의식, 의, 월, 춘추 6 종의 고전을 가리킨다.

육의-바람, 야, 송, 부, 비, 영광.

여씨 춘추' 는 일명' 육관' 으로, 진나라 제자의 대표작으로 전국 시대 진승상이 집필했다.

좌전'-춘추시대' 좌전' 의 줄임말, 일명' 좌춘추' 는 중국 최초의 편년체 사서이다.

전국책' 은 민족사서로서 서한 유향이 편찬한 전국시대 로비스트의 계략과 언론 편집이다.

중국 최초의 전기 통사.

중국 최초의 노트 소설집.

중국 최초의 사전' 설문해자'.

"낙부 양미"-공작새 남동쪽 비행과 목란시.

세 글자와 두 박자-여세명의 말, 세상에 대한 총체적 경고, 세상을 깨우고, 첫 순간의 놀라움, 두 번째 순간의 놀라움.

삼관 삼별-석호관, 관관, 신안관, 결혼식 작별, 송년 환영, 노숙자.

구귀인 삼공이란 무엇입니까?

청화궁은 모두 관명이다. 역사서에 따르면 서주 () 시에는 주조 () 와 제후 () 모두 대신이 있어 상 중 하 3 급으로 나뉜다. 전국 시대에 많은 국가들이 그것을 사용했다. 상경은 당시 최고관직이었다.

구경' 은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시작하여 태상, 광록훈, 위, 정위, 교사, 대홍편, 완안정, 대사농, 소부 9 개 관직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너무 자주 사당의 제사식과 예의를 책임진다. 광록훈은 조정의 경호원, 호위를 담당하고 있다. 웨이 웨이 는 궁전 을 지키는 책임이 있습니다; 신하가 황제의 차마를 관장하다. 정위는 감옥과 사건의 심리를 관장하는 최고 사법관이다. Dahonglu, 일명 dianke 또는 dahongling, 외교 및 민족 문제 담당; 완안정은 왕실과 부계 가문 사무를 관리한다. 대사농, 일명 기장내사 또는 농업대사령으로 일컬어지며 식량, 세금, 세금, 재정 등을 관장한다. 소부가 산해연못 세금을 관장하고 황제를 공양하다. 북위 () 때는 정청 () 아래에 아가씨가 있었고, 청말 () 은 폐지되었다.

삼공' 이라는 말도 일찌감치 시작됐다. 저우 왕조는 사마, 사제, 삼공, 서한은 승상 (대사제), 치우 (대사마), 태의사 (대) 를 삼공으로 삼았다. 동한 때 명칭이 바뀌어 각각 추, 사제, 사마를 가리킨다. 삼공은 일명' 삼사' 로, 군사와 정치를 모두 책임진다.

고대 시가 선본 명명의 예

중학교 국어 교재에는 많은 고시집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시집들의 이름은 성 (예: 맹자, 손자, 열자), 이름 (예: 중심점 삼집, 육유집), 표의 문자 (예: 이태백 전집), 또 다른 이름 (예: 백상산의 시, 동포전집) 이 있다.

① 제목 유형. 고대에 국왕은 늘 그들의 관원에게 칭호를 주었고, 표지도 집합명으로 쓸 수 있었다. 명대 유기, 본명 박문, 명정일보, 문집' 정일박집' 과 같다. 북송 () 왕안석 () 은 명정국공 () 으로,' 왕시주 ()' 가 있다.

② 사후 스타일. 고대 황제의 고관이 죽은 후, 조정은 죽은 사람의 생전의 사적에 근거하여' 사후' 라는 칭호를 주어 선악을 칭찬하거나 비판했다. "시호" 도 시문집으로 명명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송대 문학가 범중엄과 같다. 사후에 \ "문공 \" 을 더하면, 그 문집은 \ "범문정공공기 \" 라는 이름을 붙였다. 구양수는 사후 문충이고, 그의 문집은 구양문충의 공문이다.

3 관직 스타일. 서한 사마천은 태사령이고, 세명은 태사공이고, 사서는 태사공서라고도 불린다. 두보, 당대 시인, 본명 원외랑, 일명 두공부, 그의 작품은' 두공부집' 이라고도 불린다. 송영, 명초 문학가는 한림학사,' 송문집' 등을 역임한 적이 있다.

(4) 기본 스타일. 고대에는 존경이나 겸손과 우아함을 나타내기 위해 그들의 본지로 불렸는데, 이것은 종종 집합명으로 사용되었다. 당대의 문학가 류종원 () 은 하동 사현현 () 에서 태어났고, 일명 유합동 () 으로, 그 문집은' 육합동집 ()' 이라고 불린다. 왕안석, 송대 산문가, 푸저우 임천인. 그의 작품집은' 임천 씨 작품집' 이라고 불린다.

(5) 지명. 시집은 그가 일하거나 은둔 생활을 하는 곳의 이름을 딴 것이다. 당대의 문학가 두목별장이 판천에 있는 것처럼, 판천집이 있다. 북송 문학가 심괄 () 은 만년에 윤주 () 의 맹시공원 () 에 은거하여 맹시필담 () 이 있다.

6 학풍. 고대인들은 종종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서재라는 이름을 지었고, 라마단 이름도 시집의 이름으로 쓰였다. 청대 산문가 야오와 같이 그 방 번호는' Xi 보헌', 시집은' Xi 보헌 시집' 이라고 불린다. 근대 양계초, 그 서재는' 얼음실' 이라고 불리며,' 얼음실 집' 이라는 저서가 있다.

⑦ 연도 유형. 황제의 연호를 시집 이름으로 삼다. 당대의 백거이는' 백씨 장경집' 을 가지고 있는데, 장경년 사이에 편찬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소견은 자가 있고, 자는 칭호가 있다.

⑧ 우성 스타일. 책 제목으로 책을 쓰는 목적을 밝히다. 북송 () 시마 () 광 () 편집장의' 자통치감 ()' 과 같은 취지는' 전세의 흥망 () 을 본보기로, 이 여행의 득실을 시험하는 것' 으로 송신종 () 에 의해' 자통치감 ()' 으로 명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