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명적인 방식으로 제사를 지내는 것이 정말 문명인가?
문명적인 방식으로 제사를 지내는 것이 정말 문명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청명절을 전후로 가장 많이 듣는 것은' 문명제배' 이다. 즉 분향, 종이 돈, 인터넷 제사, 헌화다. 나는 이런 간단한 숭배 방식에 반대하지 않는다. 이런 방식은 현대 생활의 리듬이 빠른 사람이나 타향에 사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다. 그러나 그것을' 문명' 으로 선전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문명" 이라고 불리기 때문입니다. 즉, "전통 숭배" 의 반대는 "문명" 이 아닙니다. 전통을 고수하면 언제 문명화되지 않을까요? ! 모두가 인정하는 호화, 겉치레 낭비, 고급 묘혈 등 제사 방식은 문명화되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반드시 그것을 단호히 저항해야 한다. 하지만 전통 숭배가 낭비와 남벌, 환경오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게다가, 이른바' 문명 숭배' 가 반드시 진정한' 문명' 은 아니다. 먼저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이곳은 전통 제사에서 가장 지탄을 받는 곳이다. 전통적인 제사 과정에서 촛불과 촛불을 불태워 유독가스와 물질을 생산하지만 자연의 정화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오염은 수천 년 전부터 시작되었는데, 왜 역사상 그것이 초래한 중대한 오염 사고를 보지 못했습니까? 이런 오염은 대형 불꽃놀이 파티로 인한 오염과 마찬가지로 제한된 오염으로 단기간에 자연에 의해 정화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제물을 만드는 원료는 주로 목재이며, 삼림 벌채는 우리가 가장 보기 싫은 것이다. 전체 생태 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서방 국가들이 크리스마스에 나무를 베어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유로 크리스마스 트리의 존재를 금지한다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크리스마스 카드의 원자재도 목재로, 매년 발생하는 삼림 파괴는 우리의 청명절보다 적지 않다. 서양 크리스마스는 이미 세계적인 명절이 되어 파괴력이 더 크다. 그러나 이것은 다른 사람의 전통이기 때문에, 너는 단지 그다지 친환경적이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 뿐, 남이 문명화되지 않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우리의 "꽃 숭배" 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이런 꽃다발을 얕보지 마라. 그것의 생산은 대량의 토지 자원을 점유해야 하고, 생산 과정에서 대량의 담수자원을 점유해야 하며, 대량의 농약비료를 사용해야 하며, 농약비료 오염을 초래하고, 토양, 강, 바다를 오염시키고, 생태 균형을 파괴하고, 인체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그리고 이 꽃들의 운송에는 자동차, 비행기 등 교통수단이 필요해서 환경오염을 초래할 수 있다. 팔기도 전에 포장해서 새로운 흰색 오염을 일으켰다. 결국 우리 조상들의 무덤 앞에서 썩도록 내버려 두어 환경의 깔끔함에 다시 한 번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오염은 조금도 작지 않다. 인터넷 제사' 는 간단하고 친환경적이지만 컴퓨터도 환경오염의 중요한 원천 중 하나이다. 그것의 끊임없는 갱신은 대량의 폐기물을 발생시켜 환경에 파멸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서구 선진국들도 이런 하이테크 폐기물을 제 3 세계 국가로 운송할 필요가 없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좀 억지스럽지만, 그래도 상관없다. 전기의 원천은 많지만 우리나라에는 여전히 석탄을 태워서 얻은 전기가 많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의 심각성은 내가 말할 필요도 없고, 모두들 다 알아야 한다. 물론, 소열은 더욱 친환경적일 것이다. 그런 다음 역사적, 문화적 측면에서. 청명절의 전통문화는 우리 중화민족의 유구한 역사, 풍부한 문화적 배경, 지방적 특색을 포함하고 있다. 요즘 청명절을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신고하지 않겠어요? 청명절을 지키다. 하지만 우리가' 꽃 숭배' 와' 온라인 숭배' 청명절을 취해 세계유산을 신청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까? 사람들은 역사적인 연결도 없고, 문화적 의미도 없고, 민족적, 지방적 특색도 없는 날에 세계유산을 신청할 수 있을까? 나는 문도 들어갈 수 없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역사가 유구하고, 문화유산이 깊고, 민족과 지방의 특색을 지닌 명절이다. 하지만' 꽃숭배' 와' 인터넷예배' 는 기네스북 세계기록을 신고하는 데 쓸 수 있다.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온라인 예배" 는 너무 많은 첨단 기술이 "문명" 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합니까? 설마! ! 마지막으로, 인간의 감정 방면에서. 청명절의 핵심 내용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그리움을 표현하는 것이다. 조상을 추모하는 것은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감정 중의 하나이다. 조상에 대한 그리움, 조상에 대한 감사, 가족에 대한 감정, 부모에 대한 효도, 생명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 죽음에 대한 경외심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중국인도 조상 제사에 신경을 쓰고, 제사를 지낼 때 대량의 제물 (제물) 을 사용한다. 사실 이것은 후대에 대한 인센티브이기도 하다. 전반적으로, 이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제사화' 와' 인터넷제사' 는 모두 조상에 대한 추모와 감사를 표현하는 데 쓰일 수 있지만 가족에 대한 감정을 완전히 표현할 수는 없다. "꽃 숭배" 와 "인터넷 숭배" 는 가정에 응집력이 없다. 청명절에 가족이 단결하여 협력할 기회를 잃게 하기 때문이다. 꽃 한 다발을 들고 10 여 명이 필요합니까? 아니, 너 혼자 가자. 내가 너희 집에 와서 온라인으로 예배할 필요가 있니? 아니, 나는 내 집에 그것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숭배만이 이런 결속력을 가지고 있어, 자주 교류하지 않는 가정이 조상의 감화로 함께 모여 서로 협조하여 신성한 일을 완성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얼마나 대단한가! 나는' 꽃 숭배',' 인터넷 숭배' 와 같은 간단한 숭배에 반대하지 않지만,' 문명' 이라고 부르지 마세요. 전통을 고수하는 사람들을' 문명' 이라는 이름으로 비판하고 억압하지 마라. "문명" 이라는 이름으로 이러한 숭배 방식을 제창하지 마라, 그것들은 반드시 문명화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단순한 숭배", "쉬운 숭배" 또는 다른 어떤 것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전통적인 숭배로 보존할 수 있게 한다. 매사에 장단점이 있다. 문제는 언론이 이른바' 문명 숭배' 의 장점을 일방적으로 강조해서는 안 되고, 그 단점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전통 숭배의 폐단을 일방적으로 강조하고 그 장점을 숨겨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