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전자 미친: 반세기 동안의 고수

주전자 미친: 반세기 동안의 고수

주전자치: 반세기 동안 고수 < P >-도시 삼합진 오산촌 도가마 도공 후영광 < P > 문/장링하 < P > 예고산중 다기인! 우가산에는 이렇게 기이한 사람 후영광이 있는데,' 주전자치' 라는 이름으로 천리를 멀리 방송한다. < P >' 주전자치' 후영광의 토도요는 우가산 깊은 곳에 있는' 우산촌' 에 있다. 이곳에는 도자기를 굽는 가마가 여러 개 있었는데, 호가의 가마 화물은 이미 12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물통, 도기 대야, 항아리, 찻주전자, 화발, 소금통까지, 줄곧 십리팔향 집집이 인정한 가정용품, 경산, 효감, 운몽 등 이웃 현의 시골 사람들도 자주 와서 주문을 한다. < P > 시대의 변천에 따라 우산촌 토도제품 전성기의 번화한 광경은 이미 몰락했고, 그해 토도기를 함께 만든 장인들도 모두 외근공의 물결에 따라 우가산 기슭에 있는 이 작은 산촌이 쏟아져 나왔다. 오늘날, 오직' 주전자치' 노호만이 홀로 조상의 노공예를 고집스럽게 고수하고 있으며, 어떤 산밖의 풍운이 변하여 주전자의 태양과 달을 혼자 지키고 있다. < P > 하나 < P > 오자산은 후베이 () 성 응도시 삼합진 () 에 위치해 있고, 언덕은 기복이 있고 송백은 벼랑에 있다. 전국시대 은둔자 오원이 이곳에서 수행해 이름을 얻었다. 산기슭에 작은 마을이 하나 있는데, 우산촌이라고 한다. 부하와 장하 양대 수계가 마을 앞에서 합류하여 에워싸고 지나가면서, 그것을 얻을 수 없는 풍수보지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독특한 지리 환경은 풍요롭고 깨끗한 수토 특성을 형성하였다. 산에는 점토가 많고, 17 종의 미네랄과 미량 원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텅스텐은 흔하지 않은 희귀한 원소이다. 토질이 특별하고 장작이 넉넉하기 때문에, 오산촌은 예로부터' 가마 제품' 이 많이 생산되어 원근으로 유명한 가마구이다. < P > 후영광과 그의 토요는 옛날 은인의 풍격이 꽤 있어 오산촌 4 부만 뒤의 작은 언덕에 깊숙이 숨어 있다. 언덕의 저지대에는 울퉁불퉁하고 황홍사토가 노출된 진흙밭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후영광으로 흙을 채취하는 곳이다. 황토는 석영 모래가 풍부하여 모래 교수형, 도자기 찜통에 적합하다. 붉은 흙은 철분이 풍부하여 찻주전자, 항아리 등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 P > 관목숲을 건너면 후영광의 가마막을 볼 수 있다. 가마막은 크지 않고 길이가 약 2 미터, 깊이가 약 2 미터로 매우 누추해 보인다. 흙벽은 논을 짓밟아 썰어 만든 찌꺼기 덩어리로 만들어졌고, 잡나무 들보가 손을 뻗어 닿을 수 있었고, 불규칙한 서까래 껍질에는 두꺼운 짚이 깔려 있었고, 진흙으로 잘 접착되어 있었고, 그 위에는 검은 기와를 단단히 덮었는데, 이 검은 기와들은 모두 후사부가 직접 구웠다.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가마막문 양쪽의 높은 곳에 아주 작은 창문 두 개가 열렸다. 이런 구조는 가마막을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차갑게 하여 가마의 정형과 건조를 보증한다. < P > 가마막은 부스러기로 흙벽을 둘로 나누고, 한쪽은 작업실이고, 다른 쪽은 작은 창고이다. 작업실은 호영광의 주요 작업장으로, 진흙, 가공물, 널어놓는 데 쓰인다. 벽 구석에는 산에서 채취한 흙이 산더미처럼 흩어져 있는데, 이 흙은 갈퀴, 찌꺼기, 습윤을 거친 후, 다른 쪽 작업대에서 반복해서 빚어 흙이 부드럽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빌릿에 사용할 수 있다. 반진흙은 섬세한 작업이다. 호영광의 말로 거친 산토를 가늘게 체질한 후 매끄럽고 부드러운' 소녀 진흙' 으로 반복해서 빚어내야 도자기를 섬세하고 매끄럽게 만들 수 있다. < P > 가까운 문에는 가공물을 당기는 턴테이블과 두 개의 널빤지로 만든 선반이 놓여 있다. 가공물을 당기는 턴테이블은 폐기된 자동차 타이어로 만들어졌으며, 소형 모터는 그 속도를 균일하게 돌리게 했다. 호영광은 가공물을 당기는 턴테이블 앞에 앉아 면 스웨터를 입고 바짓가랑이를 무릎까지 잡아당기고, 두 다리는 각각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도균 양쪽에 버티며 커다란 토찻주전자를 만드는 데 집중했다. 그는 반죽한 진흙 덩어리를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양손으로 진흙 타이어를 받치고 턴테이블이 빠르게 돌면서 주전자 몸체가 신기하게 형성되고 두툼한 진흙 발이 여전히 도균에서 돌고 있다. 나는 그가 왼손으로 주둥이를 살살 받치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입가를 꼬집고, 다른 네 손가락은 입구를 따라 바깥쪽을 쓰다듬으며, 순식간에 주둥이를 따라 둥글게 둥글게 뭉친 진흙 힘줄을 쓸어내고, 점차 천천히 입가를 조여 가는 선을 꼬아 주전자 밑부분을 부드럽게 펴면, 주전자의 몸은 평평하게 베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전체 과정이 단숨에 이루어져서 관람자들은 모두 경탄하지 않았다. 그런 다음 그는 주전자에 손잡이, 주둥이 같은 액세서리를 달았고, 소박하고 귀여운 토찻주전자가 되었다. < P > 로 만든 반제품은 가마막 반대편에 있는 작은 창고로 옮겨서 바닥에 평평하게 놓고 자연스럽게 말립니다. 작은 창고의 담장 가장자리에는 구운 흙찻주전자가 벽을 따라' 주전자 벽' 으로 배출된다. 햇빛이 창문을 통해 얼룩덜룩한 빛이 주전자 벽에 뿌려져 유화처럼 소박한 미감이 배어 있다. < P > 가마 창고 앞에는 넓은 평평한 곡식장이 하나, 왼쪽, 오른쪽, 두 무더기의 높은 짚더미가 우뚝 솟아 있다. 가마는 문 바로 맞은편에 있는데, 그것은 전통적인' 통풍으로 불을 끄는 가마' 이다. 가마는 팽이 모양이고, 아래는 크고 작으며, 가마를 난로 꼭대기에서 꺼내고, 그 위에 깔린 리놀륨 천을 벗기고, 프로브를 보니, 가마에서 구운 흙주전자가 동그란 드럼 모양의 가마구멍에 밀려 배출되어 식힌 후, 후, 후사부는 긴 갈고리로 그들을 하나하나 가마에서 낚아챘다. < P > 후영광에게 도자기를 만드는 과정은 단지 손재주일 뿐만 아니라 예술품의 창작 과정이자 전통 민간 문화의 전승이기도 하다. 어려서부터 도자기를 만드는 것을 좋아했던 그는 이' 진흙과 불의 예술' 에 심취해 있었다. 전통 도업이 나날이 쇠퇴하고 있는 오늘날, 그가 여전히 집요하게 가마를 굽는 이유는 토도 제작에 대한 이 낡은 솜씨에 대한 사랑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의 기억 깊은 곳에는 도화 기운이 있어 세월이 바뀌면서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2 < P > 노호가는 후영광조 할아버지부터 도자기를 만드는 전문가이다. 후영광 할아버지 세대로 전해져, 너무 강한 도기 솜씨로 남쪽으로 뛰어들어 토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해 할아버지는 호영광의 아버지를 데리고 고향인 안육에서 응성우가산의 석판강으로 전전하셨고, 우가산 특유의 토질은 후 할아버지의 발걸음을 붙잡았다. 속담에 산에 의지하여 산을 먹고, 물에 의지하여 물을 먹는다는 말이 있다. 후 할아버지는 미래의 빛을 본 것 같아서, 이에 정착하여 가마를 열고 도자기를 태우기로 했다. < P > 그 물질이 부족한 시절, 라오후가 구운 토도제품, 도자기 항아리, 도기 대야, 도자기 항아리, 도자기 그릇 등 크고 작은 수십 가지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일용품이었고, 마을 집집마다 몇 벌의 노호가의 가마를 빼놓을 수 없었다. 그러나 노호가조의 가마 솜씨가 진정으로 빛을 발한 것은 후영광의 아버지 세대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195 년대와 196 년대에 중국은 경제 회복기에 처해 생산 협동조합이 곳곳에 꽃을 피웠다. 우산촌은 우가산 도기 공장을 설립하여 조상의 진전을 받은 후 영광스러운 아버지가 공장장 겸 기술지도를 맡고 있다. 한 무리의 청년들을 이끌고 우가산관 도하 일대에서 가마를 열고 가마막을 짓고 가마 공장을 운영하며 뜨거운 불을 지폈다. 오자산 도기 공장의 전성기 근로자는 백 명에 달하고, 라오후 스승은 머리가 민첩하고 안목이 있는 젊은이 7 명을 선발하여 제자를 전수하고, 라오호가의 가마 솜씨는 더 이상 가전에 국한되지 않고, 더 큰 발전 공간을 갖게 되었다.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도기 공장은 한때 응성양하진 마위대대로 이전한 적이 있는데, 그 후 토질 때문에 구운 가마가 쉽게 갈라지고, 여전히 우가산으로 옮겨져 오산촌 4 개 만에 뿌리를 내렸다. 각양각색의 품종이 복잡한 도기 일용품이 우가산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와 효감, 경산, 가시문 등지로 흩어졌다. < P > 후영광은 어릴 때부터 아버지를 따라 가마 공장장에서 컸고, 판진흙과 가마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어린 시절 게임이었다. 당시 우가산 도기공장의 용가마 부지는 후영이 현재 건설한 팽이가마의 왼쪽 위에서 멀지 않았다. 용가마는 일반적으로 경사가 1 ~ 2 도 산비탈에 세워져 벽돌과 모래재로 터널형을 자라는데, 그 모양이 용형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용가마에서 도자기를 굽는 장점은 자연 산비탈 건설과 화염이 자연적으로 상승하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원가가 낮고 여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마에서 나올 때마다 유년시절 호영광은 매우 흥분되어, 먼 곳의 화물상들은 마차를 몰고 광주리를 골라 용가마 근처에서 줄을 서서 물건을 고르기를 기다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모양이 소박한 찻주전자, 물통 등 가마가 구워지는 것을 보면 후영광의 작은 마음이 만족과 쾌감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 가마 물건은 마치 등롱처럼 그의 두 눈을 밝히고 그의 마음도 환하게 비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고, 사람은 조석에 화복이 있다. 우가산 도기 공장에서 가장 번창한 광경에 후영광의 아버지가 사고를 당했다. 그 해 호아버지는 38 세였다. 용가마가 산비탈에 세워졌기 때문에 가마를 태울 때마다 장작을 들고 나무 사다리를 한 토막 올려야 한다. 그 날, 후진타오 푸 나무 사다리에 장작 을 선택, 실수로 언덕 아래로 떨어졌다, 팔을 부러. 솜씨로 밥을 먹는 사람에게는 팔이 부러지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상상할 수 있다. 후영광은 집안의 맏아들이다. 누나는 효감에서 사범들을 읽고 있다. 동생들은 아직 어려서, 아버지라는 부상으로 온 가족이 경제원을 잃고, 온 가족의 짐이 중학교 후영광에 단번에 눌려 있다. 퇴학하여 아버지를 대신해서 생활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는 것 외에, 호영광은 더 이상 다른 선택이 없는 것 같다. < P > 만 15 세인 후영광은 가마 공장에 들어가 아버지를 따라 공예를 따라 가마를 굽는다. 소작으로 가마 공장장이 컸기 때문에 후영광은 곧 도사오의 기본기를 장악했다. 흙을 파내고, 흙을 긁어내고, 윤토에서 반진흙, 가공물, 햇볕을 쬐고, 가마, 가마, 가마, 가마, 가마,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27 개 공정 < P > 가마 공장의 번창한 광경은 많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생산대의 간부들은 모두 자신의 친척인 육가족을 가마 공장에 들여보내려고 애를 썼는데, 이 사람들은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고 일을 거부했다. 당시 후영광의 아버지는 부상 후 팔이 계속 불편하여 직접 일을 할 수 없었고, 기술 지도만 맡을 수 있었다. 노호사부를 찾아 스승을 찾아온 사람들은 모두 배경이 있는 사람들이며, 진심으로 솜씨를 배우고 싶은 사람은 많지 않다. 가마 공장의 완제품 출가마 비율이 갈수록 낮아지고, 가마 상품의 질도 나날이 나빠지고 있다. 가마 공장에서 벌어들인 그 작은 수입이 온 가정의 지출을 지탱할 수 없다는 것을 보고, 후영광은 외출하여 생계를 꾸리기로 결정했다. < P > 한 손으로 가마를 굽는 능력으로 후영광은 경산 송강에서 구운 케이지 (화발) 를 불태우고, 마구가마 공장에 가서 물통, 김치단지를 만들고, 후난영영으로 가서 도기찜통을 만들고, 몇 년 동안 뒤척이며, 여전히 많은 돈을 벌지 못하고, 가정생활이 갈수록 궁핍해지고, 늘 수입으로는 지출할 수 없다. 1968 년, 몇 년 동안 밖에서 떠돌아다니던 후 영광은 응성삼합진으로 돌아갔는데, 이때 후 영광은 더 이상 초학공예의 털쟁이가 아니었다. 몇 년간의 경험을 통해 그는 많이 성숙했고, 솜씨도 더욱 세련되었다. 후영광본은 연구에 능한 사람이었는데, 그는 아버지의 적전 솜씨와 외야오공장에서 배운 기예를 결합시켰고, 구운 가마 제품은 그의 아버지까지 연달아 칭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따라서, 아버지의 격려에 따라, 후영광은 고향으로 돌아가 가마공장 책임자를 인수하여, 거의 반세기 동안 가마를 구워 도기 생활을 시작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3 < P > 시동이 꺼지는 낡은 가마가 다시 한 번 난로에 불을 붙였다. 가마 공장이 착공하자마자 후 영광은 기술 대혁신을 하였다. 전통적인 도기 제작 방법은 대략 손제, 몰딩, 바퀴제로 나뉜다. 초창기 도기 제작은 주로 수제를 위주로 하다가 나중에 느린 바퀴를 거쳐 빠른 바퀴로 발전하여 도자기를 만드는 데 오랜 과정을 거쳤다. 바퀴제법은 보통 빠르게 회전하는 도륜으로 성형하는데, 호영광의 관찰에 따르면 회전 속도가 분당 9 주 이상에 달해야 가공물이 빠르게 성형될 수 있고, 이 속도보다 낮으며, 바퀴는 가공물을 손질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회전, 회전, 회전, 회전, 회전, 회전) 과거의 바퀴는 모두 나무 막대기로 타이어로 만든 턴테이블을 움직여서 빠르게 돌아가게 했다. 이런 다이얼법은 일력이 균일하기 쉽지 않고, 둘째로는 팔력이 많이 들며 근로자의 체력을 소모한다. 후영광은 바퀴를 작은 모터에 연결하여 모터가 바퀴를 움직이게 하려고 노력하여 고속의 일정한 속도로 돌아가는 문제가 해결되어 가공물 턴테이블의 사용 효율을 크게 높였다. < P > 가마를 열기 전에, 후영광은 아버지에게 당부하여, 용가마 문 앞에 향을 세 대 시켜서 머리를 두드리며 종이돈을 불태우고, 시할아버지를 경배했다. 전설에 의하면 이 가마 장인의 시부는 주원장이라고 한다. 그 당시 그는 소를 넣었을 때 진흙으로 물덩이를 빚고 물을 끓여 마셨는데, 아마도 그것이 초기 물을 끓이는' 재촉자' 의 프로토타입이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보통 가마 화물은 6 ~ 7 시간 동안 태워야 하는데, 가마를 열 때가 되면, 후영광은 모두를 이끌고 가마를 열어 보고, 어리석은 눈이다! 그들은 거의 반달 동안 한 가마의 흙주전자를 만들기 위해 고생했다. 영문도 모른 채 모두 잔해가 되었다. 이것은 가마 공장에서 한번도 나타나지 않았던 이상한 일이다! 후영광은 고심하여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아버님은 풍수 선생을 모시고, 동쪽을 둘러보시고, 서쪽을 보세요. 마지막으로 용가마에서 몇 미터 떨어진 거북등 산꼭대기에 서서 눈을 가늘게 뜨고 한 마디 하셨습니다. 바로 여기 있습니다! < P > 이 산꼭대기는 본명이 충산으로, 외모가 거북이와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현지인들도 거북등산이라고 부르고, 귀미는 남동쪽으로 향하고, 거북머리는 북서쪽으로 향하고, 거북등뼈는 높이 솟아올랐다. 후영광은 풍수 선생이 지정한 곳에 따라 거북 등마루에 새 가마를 다시 쳤는데, 바로 지금까지의 그 신형 팽이 가마를 계속 사용했다는 것이다. 새로운 가마 화재 그날, 조상의 옛 규칙에 따라, 후 영광은 장작 입, 가마 입, 가마 입, 가마 꼭대기에서 종이돈을 불태우고, 화공 보살을 존경하고, 할아버지를 경배하고, 가마꾼에게 몇 가지 금기를 당부했다. 하나는 빨간 가마를 입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타는 가마 물건이 붉은 것이 아니라 흰색으로 변할 것이다. 두 여성은 가마 에 갈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상 을 존중하지 않습니다; 세 사람은 마음대로 가마 꼭대기에 서서는 안 된다. < P > 새 가마가 생산에 투입된 후 한때 잠잠했던 오자산 도기공장이 다시 들끓었다. 진흙을 파는 외반 근로자들을 포함해 2 여 명에 이른다. Hu 영광 은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오래 된 가마 상품을 발사 하기 위하여 모두를 지도 했다, 그는 또한 시험, 혁신, 갱신 제품, 도자기 증기선 잘 판매 하지 않는, 유약 상품을 만들기 위하여 외부에서 배운 경험을, 지역 또는 개척 했다. 유약을 바르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유약을 담그고, 유약을 바르고, 유약을 뿌립니다. 후영광은 마구치 가마 공장에서 유약을 담그는 법을 본 적이 있는데, 바로 가공물을 걸쭉하고 적합한 유약에 담가 자연적으로 일정한 두께로 흡착시킨 다음 가마에 넣어 굽는 것이다. 만약 2 색 유약을 태우고 싶다면, 연소법을 취하여 작은 유약을 큰 항아리에 넣고, 유약을 칠한 작은 물건은 유약만 담그고, 밑부분은 본색이다. 이렇게 태운 질항아리와 같은 유약은 밑부분이 여전히 고졸한 원색이고, 윗부분은 밝은 유약색이며, 사색도 좋고, 원색의 밑부분도 불에 타서 색이 빠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제품의 품질이 너무 강하여 판매가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우가산은 외진 곳에 위치해 있고, 게다가 오래된 가마 공장이 장기적으로 품절되어, 바이어들이 모두 다른 곳에 가서 주문했기 때문에, 새로 생산한 가마 상품은 줄곧 지출할 수 없었다. 호영광은 건곡봉투를 메고 출발했다. 그는 먼저 응성시 해방가 도기 문가에 도착했고, 도씨라는 회계사가 그를 한 번 쳐다보며 담담하게 말했다. 다른 곳을 봐라. 우리 문시부에는 자체 공급자가 있다. 호영광은 이대로 그만두기를 달가워하지 않고 도기 문시부 근처에서 며칠 동안 쭈그리고 앉아 있다가 마침내 그에게 돌파구를 열 수 있는 기회를 붙잡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희망명언) < P > 그날은 바로 학교 방과시간이었다. 도회계의 작은 부랑이 들어오자마자 수박을 먹으라고 시끄럽게 떠들었다. 그 시절 물자가 부족했고, 직공 수입이 낮았고, 도회계가 아쉬워했고, 그 부랑은 계속 시끄럽게 떠들어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후영광은 단숨에 다섯 개의 큰 수박을 사서 문시로 보냈고, 어른은 갑자기 웃음꽃이 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도회계는 호영이 그의 집의 도자기를 보내게 했다. 그의 집의 가마는 질이 좋고, 또 혁신 (이색 유약) 이 있기 때문에, 해방거리 도기 문시의 가마 상품은 기본적으로 우가산 가마 공장에 의해 도취되고, 후 스승은 5 개의 수박으로 판로를 여는 이야기도 마을에서 좋은 말로 전해졌다. 이후 후영광은 드릴력과 영리함으로 효감, 경산, 운몽 등 도기 문시의 주문서 계약을 따냈다. < P > 198 년대 초반 개혁개방의 물결이 휩쓸려 오자산 도기 공장은 불가피하게 집단기업 개조에 직면했다. 후영광의 선배들은 각자 새 가마를 개발하는데, 한 사람당 한 가마 창고, 자영업소가마 공장, 오산촌 가마구는 온갖 꽃들이 다투는 국면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좋은 경치는 길지 않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점점 더 아름답고 가벼운 알루미늄 제품, 플라스틱 제품이 무거운 도자기 제품을 대체한다. 도자기 장사가 점점 담백해져 점차 쇠퇴하고 있다. 오산촌의 가마를 하나씩 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