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내 현대건축의 가치를 탐구하시나요?
국내 현대건축의 가치를 탐구하시나요?
중국과 서양의 가치관, 예술적 견해, 사회 사상 및 기타 다각적 요인의 영향으로 서양의 '건축가'와 중국의 전통 '장인' 사이에는 큰 사회적 차이가 있습니다. 사회 시스템 하에서 상대적으로 완전하고 독립적인 하위 시스템인 서구 건축은 고유한 패러다임, 법률 및 기술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중국의 전통 건축 역시 완전한 패러다임, 규칙, 기술 등의 건축적 요소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축과 당시의 사회, 이념적 역사와의 연관성은 상대적으로 모호하다. 건축설계과목은 기능공의 한 유형으로 분류될 뿐이며, 그들의 건축설계 아이디어는 상응하는 사회적 인지도를 얻지 못하며, 사회적 지위도 상대적으로 낮다.
현대에는 중국에 서양 건축이 확산되고 발전하면서 건물의 종류, 기능, 재료, 건축 등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전통적인 의미의 일반 장인은 건축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집을 짓는 일의 모든 측면에 능숙합니다. 현대건축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산업으로서 중국에서 부흥할 필요가 있다. 현대의 중국 건축학도들은 서양 건축가를 기반으로 이러한 사회 직업을 선택하고 받아들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중국에서 '건축가' 설립의 촉진자가 되어야 하는 피할 수 없는 책임을 갖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서양적 의미의 '건축'이 동양으로 이식되고, 이름 없는 '장인'이 개인을 중시하는 '건축가'로 변모하는 과정은 의심할 바 없이 장기적이고 갈등적이며 굴곡이 많다. 유학생 건축가들은 건축가, 특히 중국 건축가가 중국 사회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근대 초기 중국의 신축 건물 설계는 기본적으로 외국 건축가들의 전유물이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국적의 건축가들이 자국의 인기 건축 양식을 거의 모방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유학생 건축가인 류시잉은 건축은 문화의 구현체라는 점을 깊이 지적했다. 중국 전통 건축은 “파괴할 수 없는 개성과 개성을 보여줘야 한다”는 점이다. 인간 조건과 관습의 차이." "신발에 맞게 발을 자르는 것은 불가피하다." 따라서 중국 건물은 중국인이 설계해야 한다. Liu Shiying은 당시 중국에 자체 건축가가 없었고 건축 디자인 시장이 외국인에 의해 독점되었다는 사실을 안타까워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1920년대 초반이 되어서야 바뀌기 시작했는데, 이 기간 동안 해외 건축학도들이 중국으로 돌아와 차례차례 건축사무소를 열었다. 초기에 건축가 사무소를 개설한 국제 건축학과 학생들은 중국 건축은 중국 건축가에 의해 창조되어야 한다는 전문 철학과 애국적 열의를 고수했으며, 외국 건축가가 독점한 디자인 시장에서 중국 건축가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온갖 저항을 돌파했습니다. 유학생 건축가들은 사회 발전에 있어 건축가의 중요성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이 중국인에 의해 인식되고 수용되어야 함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한 량스쳉(Liang Sicheng)은 1932년 노스이스턴 대학교 건축학과 졸업생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건축가'는 무엇이며, 무엇인가"
해외 유학생 건축가들은 건축가의 사회 영향력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그 중 중국건축가협회의 설립이 가장 높이 평가된다. 1936년에 발표된 『중국건축가학회의 간략한 역사』에는 서양건축을 전문으로 해외로 나간 지식인들이 “돌아와서 사회에 봉사하고 중국인들의 신뢰를 얻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람이 늘어나다 사방으로 흩어져서 자력으로 일을 하게 됐다.” 학회가 창립된 지 1년 만에 마침내 “점차 사회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건축가의 성격과 포지셔닝에 대해 유학생 건축가들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각자의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Liang Sicheng은 "건축가는 광범위한 지식, 철학자의 정신, 사회학자의 비전, 엔지니어의 정확성과 실천, 심리학자의 감수성, 작가의 통찰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종합적인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6] 55 펜실베이니아 대학 건축학과를 졸업한 유명 건축가 양팅바오(Yang Tingbao)는 건축가의 목적은 합리적이고 합법적이며 실용적인 삶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건축가는 총체적인 사고와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건축가 Tong Huan은 당시 건축계의 나쁜 경향을 고려하여 건축가의 직업 윤리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훌륭한 건축가는 먼저 좋은 지식인이어야 합니다. 그는 좋은 학문이 있어야만 독립적인 사고와 엄격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스타일과 올바른 성격을 갖춘 건축 디자인을 가질 수 있습니까?”
유학생과 건축 디자인 스타일 및 아이디어
건축 작품은 중국 건축가의 생각을 강력하게 표현합니다. 유학생 건축가들의 현대 건축 작품의 형태는 '서양' 양식이 전통 중국 건축 양식으로 회귀하는 과정을 거쳐 점차 현대 건축과 융합되는 과정을 겪어왔는데, 이에서 우리는 독특한 건축 디자인 아이디어와 가치를 엿볼 수 있다. 유학생 건축가.
(1) 근대 중국 전통건축의 부흥과 유학생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는 근대사에서 '외국양식'의 시대였다. 서양 건축을 모방하거나 모방하는 것이 특징인 중국 건축. 중국으로 귀국하는 해외 건축학도는 여전히 적으며, 중국 서양식 건물의 주요 설계자는 외국 건축가이다. 이 시기의 서양식 건축은 건축의 형태와 예술성에 지나치게 치중한 반면, 건축 기능이나 비용 예산 등의 문제를 무시한 것이 중국 전통 건축의 부흥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1927년 난징 국민정부가 수립된 후, 강한 민족의식을 지닌 귀국 유학생들이 중국 건축계에서 '중국 고유의 형태'에 대한 탐구를 고조시켰습니다.
그들은 민족주의 문화관에 의해 제한된 전통적인 도교 건축 개념과 외국 건축 교육에서 가져온 학문적 건축 개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건축 사상은 동질적이지는 않지만 건축 가치에 있어서는 동일한 점을 갖고 있습니다. 건축 창조의 초점은 건축 스타일에 있으며, 건물의 외관에 주의를 기울이고, 역사적 스타일의 지속과 모방에 전념합니다. 이 두 가지 건축 사상을 모두 갖고 있는 현대건축학을 전공하는 유학생들에게는 두 개념이 쉽게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부활한 중국 전통 건축 양식은 자연스럽게 중국의 새로운 다양한 서양 건축 사상이 되었습니다. 학문적 디자인 아이디어와 디자인 기법은 현대 중국 전통 건축 스타일의 창조에 매우 적합합니다. 이러한 경향의 주요 시기는 1927년부터 1937년까지이다. 20세기 초 중국으로 귀국한 수많은 해외 건축학도들의 창의적 실천과 학문적 연구는 중국 전통 건축의 부흥과 변혁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현대. 그 중 미국인 학생 루옌즈(Lu Yanzhi)의 난징 손중산 박사 묘소와 광저우 손중산 기념관의 국가 형태 설계 계획이 1925년과 1926년 대회에서 1등을 수상하여 시행되었다. 중국 전통 건축의 현대 르네상스의 서곡이 되었습니다. 루옌즈(Lu Yanzhi)가 설계한 난징 손중산 묘(Sun Yat-sen Mausoleum)는 중국 건축가가 중국 전통 건축 양식을 탐구한 최초의 작품이자 현대 국가 건축 작품 중 가장 뛰어난 작품입니다. 중국과 서양 건축 언어의 융합은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건축 형태를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혁신을 이루면서도 서양 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고 중국 전통 건축의 정신을 잘 아는 중국 건축가의 창의성을 반영합니다.
(2) 유학생과 중국 근대 건축의 대두 1930년대 중국 건축계는 서구 모더니즘 건축 디자인의 대두와 함께 중국 건축가들의 '자립' 시기였다. 중국 유학생 건축가들은 강한 민족의식을 갖고 있으면서도 현대 건축에 대한 열정을 보이며 자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 실습과 이론 연구를 통해 중국 내 모더니스트 건축 사상의 확산을 촉진합니다. 중국 건축가 협회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Zhuang Jun은 "외국 모방" 트렌드와 복고풍 트렌드를 경험한 후에도 여전히 모더니즘 건축 아이디어를 따를 수 있습니다. Zhuang Jun이 설계한 Shanghai Continental Mall과 Sun Keji Maternity Hospital은 그가 모더니스트 건축 사상을 수용하고 디자인 스타일을 변화시킨 걸작입니다. 미국 유학자인 판원자오(Fan Wenzhao)가 1927년 상하이에 건축가 사무소를 열었을 때, 동시에 다른 건축가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디자인 아이디어도 '복고'와 '절충주의'라는 역사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1930년대 초 모더니즘의 도래와 함께 상하이에서 건축 경향이 불기 시작했을 때 판원자오는 즉시 그 고급성을 깨닫고 모더니즘 사상을 옹호하는 방향으로 전환했습니다. 1934년 판원자오는 쑨원 설계 공모전에서 자신의 초기 '중국풍의 혼합' 복고풍 기술에 대한 성찰을 표현하는 기사를 썼고, '모두가 이 실수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하며 '과의 완전한 단절'을 주장했다. 그는 완전히 보수적이다' '새롭다' 모더니스트 건축에 대해 집은 안에서 바깥쪽으로 지어야 하고, 밖에서 안으로 지어서는 안 된다는 인사이드 아웃 모더니즘 건축 설계 사상을 제시하기도 했다. "먼저 과학적으로 그리고 나서 아름답게 하라"는 생각. 영국에서 유학한 루첸수(Lu Qianshou)와 우징치(Wu Jingqi)는 모더니즘 건축사상에 대한 독특한 이해를 제시하며, 성공적인 건축작업은 첫째로 현실적 요구와 분리되어서는 안 되고, 둘째, 시대적 배경과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셋째, 예술의 원리가 없이는 시대적 배경에서 분리될 수 없으며, 문화의 정신도 떠날 수 없습니다. 량쓰청은 고대 중국 건축 연구에 전념하는 동시에 모더니즘 건축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1930년 그는 '천진특별시장 물리적 건설계획'에서 새로운 시대의 '건축양식은 일반적으로 국가와 지역의 구별이 없다'며 '이 새로운 스타일의 실용적인 건축은 중국에도 매우 적합하다'고 제안했다. Liang Sicheng은 또한 자신의 모더니스트 건축 견해를 실천에 옮겼습니다. 미국 유학 건축가이기도 한 아내 린휘인(Lin Huiyin)과 함께 북경대학교 지질박물관과 여자 기숙사 건물을 각각 모더니즘 건축기법으로 설계했다. Liang과 Lin과 마찬가지로 더 많은 건축가들이 조용한 디자인 창작을 통해 모더니스트 건축 스타일을 옹호했으며 그들의 모더니즘 건축 작품은 세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전통 건축 문화에 대한 유학생의 이해
현대 중국 건축학회가 설립되기 이전 중국인들은 전통 건축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중국 전통 사회에서 '학자, 농민, 노동자, 상인'이라는 계층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장인의 지위가 가장 높은 관료들은 공예가의 기술을 배우는 것은커녕 진지하게 받아들이지도 않는다. 그들로부터 마음을 연구하십시오. Liang Sicheng은 "중국 건축을 연구하는 이유"라는 기사에서 "중국 금석, 서예, 회화 및 서예는 항상 학자 관료들에 의해 소중히 여겨져 왔습니다. 각 왕조는 기사와 시가 아닌 그것을 소중히 여기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건축은 수천년 동안 전적으로 장인에게 의존해 왔습니다. [10]" Liang Sicheng은 건축이 민족 문화의 상징이자 결정체임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화려한 민족 문화와 오랜 역사를 지닌 고대 건물이 있습니다. , 중국은 자체 건축 역사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당시 일본 학계에서는 중국 건축에 대한 연구가 시작됐다. 량쓰청은 “우리 건축사를 정리하지 않으면 조만간 이 영역이 무너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중국 건축가로서 나는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이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량쓰청은 1931년 중국 고대 건축 연구에 종사하던 중국건축학회에 가입하여 중국 고대 건축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고대 중국 건축 연구 분야에서 량쓰청과 동등한 선구자인 류둔전(Liu Dunzhen)은 일본 유학 중 전통 중국 건축이 동양 건축의 중요한 부분임을 깨달았지만, 중국인들은 건축 연구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자신의 아키텍처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가슴 아픈 일입니다! 중국으로 돌아온 유둔진은 편안한 생활을 포기하고 건축학회에 가입하여 고대 중국 건축 연구에 전념했습니다. Liang과 Liu는 고대 건축 연구에 과학적 현장 조사 방법을 적용하는 선구자였습니다. 중국 전통 건축이 중화 민족 5천년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더욱 발전시킨 것은 그들의 부단한 노력이었습니다. 중국 인민에게 중요한 세계는 그 무한한 보물의 화려함과 풍요로움을 드러냅니다. 중국 전통 건축 문화의 구현으로서 Liang Sicheng의 전통 건축 문화에 대한 확언은 고대 건물 연구뿐만 아니라 고대 건물 보호 및 건축 설계 아이디어에도 반영됩니다. 해방 초기에 양사성은 베이징 도시 건설에 대해 "고대와 현대를 고려하고 옛 것과 새로운 것을 모두 이롭게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화살탑, 중정, 왕궁 등을 보존하고 그 옆에 새로운 도시를 건설해야 합니다. 불행하게도 역사적인 이유로 이 제안은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1957년 량쓰청은 철거된 광안문과 디안먼을 보며 “베이징에서 성탑을 철거하는 것은 내 살을 잘라내는 것과 같고, 베이징 성벽을 헐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내 살 조각을 떼어내다." 내 피부. "베이징의 옛 도시는 고대 중국의 계획을 간직하고 있는 완전한 예술 대상이며, 도시 계획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극히 드문 일이다. 당시 베이징의 성벽, 탑, 화살탑, 도시를 둘러싼 해자는 물론 도시의 왕궁, 정원, 사원 및 독특한 안뜰 주거 지역이 모두 완벽하게 보존되었을 것입니다. 세계의 유례없는 보물이자 중화민족의 상징으로, 국가의 높은 지능과 창조력, 찬란한 고대 문명의 증거가 세계의 동쪽에 서 있습니다. Liang Sicheng의 의견과 제안은 채택되지 않았지만 역사와 이론에서 항상 빛날 것입니다. 당시 양사성이 개인으로서 겪었던 마음의 아픔은 오늘날 전국의 마음의 아픔이 되었습니다! Liang Sicheng은 건축 창조의 형태로 "중간 신"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즉, "현대 중국 특성"을 사용하여 우리의 건축 창조를 요구합니다. 구체적인 설명은 "국가적, 과학적, 대중적", 즉 "국가의 역사, 예술, 기술 전통을 갖고 합리적이고 현대적인 공학 과학 설계 기술과 구조적 방법을 사용하여 국가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된 건물"입니다. ”
과연 건축은 역사의 반영이다. 각 건물은 그 시대와 지역적 특성을 충실하게 표현하고, 항상 그 시대와 장소의 사회적 배경과 사람들이 따르는 이념 체계를 통합한다. 물질적 창조는 적나라하게 나타난다. 수십년, 수백년, 수천년을 이어가며 한 나라의 문화와 정신을 고스란히 담고 있을 그 거대한 규모, 대용량, 오랜 시간, 시선을 사로잡는 비주얼, 심오한 영혼의 자극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일치할 수 없습니다. 현재 중국의 도시화 건설을 돌이켜 보면 수천 개의 도시와 수천 개의 건물이 있다고 외칠 때, 도시의 특성이나 고향의 매력을 찾을 수 없을 때 우리는 우리의 유명한 역사, 문화가 무엇인지 반성하기 시작합니다. 도시는 지역적 특성이 강합니다. 중국의 많은 도시에는 어떤 종류의 건축 양식이 필요합니까? 우리 중국의 문화와 민족적 특성, 정신은 어떤 도시 캐리어에 놓여져야 하는가? Liang Sicheng을 필두로 하는 건축 선각자들이 우리에게 남긴 불멸의 부는 배우고, 요약하고, 계승할 가치가 있으며, 미래에 국가 문화 건축의 길을 열어줄 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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