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식탁 예절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교 방식이기도 하다. 식사 과정에서 사람의 수양 예절은 언행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정확한 식탁 예절은 우아하고 대범해 보일 뿐만 아니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중서가 융합된 오늘날 중국의 많은 음식 예절은 종종 간과되어 난처한 장면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사교 생활에서 식탁 예절을 익히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키워드: 식탁 예절 키워드: 착석, 식사, 이탈, 차 문화, 술문화, 중서차이 예로부터 우리 국민들은 음식을 중시해 왔습니다. 옛말에는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구름이 있는데, 중국의 음식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동방예의의 한 상태로 식탁예의는 중국 수천 년 전통문화의 반영이다. 관련 사료에 따르면, 적어도 주조에서는 중국의 음식 예절이 초보적으로 형성되어 끊임없는 발전 변화를 거쳐 점차 체계를 형성하고 서양 식탁 문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음식이 이렇게 그리운데." 중국인들은 단체 회식이나 연회의 활발한 분위기를 좋아한다. 식탁은 한 사람의 수양을 시험하는 중요한 장소이다. 먹는 것은 중국인들이 인간관계를 조율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중국에서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사교 활동은 손님을 초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종 명목도 있다. 일부 성공한 사람들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식사에 소비하며, 오랫동안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은 사회에서 탈락하거나' 쓸모없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모두 한 접시를 공유하고 수프 한 그릇을 마시는' 군락' 패턴이 즐거운 분위기를 불러일으켰고, 축배자 간의 인간관계가 조화를 이루었다. 하지만 공식적인 중국식 연회는 여전히 신경을 많이 쓴다. 첫째, 좌석 "손님이 자리에 앉은 후, 손님을 안내하고, 왼쪽은 상석이며, 첫 번째 좌석과 비교하여 두 개의 좌석이 있고, 첫 번째 좌석 아래에는 세 개의 좌석이 있고, 두 번째 좌석 아래에는 네 개의 좌석이 있다." 먼저 손님을 앉히고, 노인을 손님 옆에 앉히고, 차례대로 앉고, 마지막으로 문에서 가장 가까운 자리에 앉게 한다. 원탁이라면 주인과 손님이 대문을 마주하고 있다. 주객과의 거리로 볼 때 주객이 가까울수록 존경을 받는다. 같은 거리에서 왼쪽이 오른쪽보다 더 존중받는다. 팔선표라면 대문을 마주하고 있는 좌석이 있다면 대문 한쪽의 오른쪽 좌석이 주객이다. 대문을 마주하고 있지 않다면 동쪽의 오른쪽 좌석이 수석이다. 만약 네가 아이를 데리고 있다면, 앉아서 그들을 네 옆에 안배해라. 네가 앉을 때 너는 의자의 왼쪽에서 들어가야 한다. 앉은 후에는 고개를 숙이지 말고 똑바로 앉아라. 이렇게 식탁과 몸 사이의 거리는 10 ~ 20 cm 이다. 자리에 앉은 후 발은 좌석 근처에 놓아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함부로 내밀어서는 안 된다. 똑바로 앉아라, 손으로 볼을 받쳐주지 말고, 팔꿈치를 책상 위에 올려놓지 마라. 주의사항: 주의사항: ① 주인은 손님을 식탁 근처에 배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앉은 후에 젓가락을 움직이지 말고, 어떤 소리도 내지 말고, 일어나서 걷지 마라. 무슨 일이 있으면 주인에게 안부 전해 주세요. 젓가락을 옮기기 전에 주인이나 요리사의 뛰어난 솜씨, 주도면밀한 안배, 열정적인 초대에 찬사를 보내야 합니다. (3) 대형 연회라면 보통 의장이 있어 손님들이 서둘러 앉을 수 없고, 앉을 때 책상 위의 좌석표가 자신과 일치하는지 주의해야 한다. (4) 식탁에 진행자나 연예인이 있다면, 그들의 안배를 따라야 한다. 둘째, 식사 1, 중식은 에피타이져 → 핫요리 → 볶음요리 → 대요리 → 탕요리 → 볶음밥 → 분식 → 과일입니다. 에피타이져는 보통 네 가지 냉채로, 때로는 10 종에 이른다. 음식을 내올 때 먼저 음식을 내줄 수 있다. 때때로 냉채 뒤에는 네 가지 뜨거운 요리가 뒤따를 수 있지만, 뜨거운 요리는 대부분 생략된다. 손님들이 앉아서 식사를 시작할 때 식당 직원들은 주방에 음식을 준비하라고 통지할 수 있다. 냉채가 약 1/3 일 때 식당 직원들은 첫 번째 뜨거운 요리를 할 수 있다. 현재 한 요리가 거의 다 먹을 때, 식당 직원들은 한 번에 너무 많은 음식을 보낼 수 없고, 술자리를 놓을 수 없게 하고, 빈 탁자는 손님을 식탁에 앉게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렇게 하면 손님을 난처하게 하고, 술을 마신 후 술에 취하게 하기 쉽다. 2. 정식 중국식 연회에 참석할 때 식당은 개업식 전에 각 고객에게 젖은 수건을 보내 손을 닦는 데 사용한다. 그런 다음 두 번째 젖은 수건은 손이나 입을 닦는 데 사용할 수 있고 땀이나 다른 부위를 닦는 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밥을 먹을 때는 온화하고, 마음이 차분해야지, 조급해하지 마라. 밥을 먹을 때는 전통적으로 손님과 어른에게 젓가락을 들고, 반찬을 적게 끼우고, 그들에게서 멀리 떨어진 것은 적게 먹으라고 요청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끼운 음식은 보통 자신의 밥그릇에 먼저 넣고 입에 직접 넣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관례에 따르면, 손님들이 정식 또는 전통 만찬에 참석할 때, 식탁 위의 음식을 다 먹어서는 안 된다. 주인이 음식을 제대로 만들지 못한 것으로 착각하지 않도록 어색함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밥을 먹거나 국을 마실 때 소리를 내서는 안 된다. 숟가락으로 국을 천천히 마셔요. 그릇만 쓰지 마세요. 국이 과열되면 숟가락으로 한 모금 마시고 뜨거운 국물이 식으면 국물 입구가 맛있을 때 인용한다. 먹는 것은 밥그릇을 입에 대고 젓가락으로 쌀알을 입에 밀어 넣어야 한다. 이것은 가장 간단한 먹는 방법이며, 또한 네가 이 식사를 좋아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밥을 먹을 때 밥그릇을 내놓지 않으면, 네가 책상 위의 음식에 만족하지 않는 것이다. 밥 먹을 때 열심히 일하지 말고 주변 환경에 적당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적시에 시간을 내어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분위기를 화해시켜야 한다. 맨머리로 밥을 먹지 말고, 다른 사람을 막론하고, 게걸스럽게 밥 한 끼를 먹지 말고, 너무 많이 마시지 마라. 손님이나 어른에게 음식을 집어주려면 수저를 사용하거나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음식을 배달하는 것이 좋다. 이번 식사의 주요 임무가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감정에 연락하는지, 아니면 단순히 밥을 먹는지 분명히 해야 한다. 업무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자리를 배정할 때, 주요 임무의 자리를 가까이 끌어당겨 대화를 나누거나 기분을 가라앉히도록 주의해야 한다. 연락감정이라면 분위기를 조절하고 분위기를 활발하게 해야 한다. 순식이라면 상식예의에 주의하고 음식 시식에 집중하면 된다. 참고: 참고 사항: ① 식당 직원이 손님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일반적으로 첫 번째 주인을 중심으로 연회의 왼쪽 위치에서 서비스를 하고, 접시를 철회할 때 연회의 오른쪽 위치에서 서비스를 해야 한다. 첫 번째 뜨거운 요리는 첫 번째 진행자와 주빈 앞에 놓아야 하고, 다 먹지 않은 음식은 부진행자 쪽으로 옮겨야 한다. 아래 요리도 같은 원칙을 따를 수 있다. 음식을 내거나 음식을 철수할 때, 첫 번째 주인이나 손님 주변에서 조작하지 마십시오. 주객이 식사를 하고 대화를 나누는 데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십시오. (2)' 닭은 머리를 바치지 않고, 오리는 꼬리를 바치지 않고, 물고기는 가시를 바치지 않는다' 는 전통적인 예의 습관을 따른다. 즉 닭머리, 오리꼬리, 생선 가시를 손님에게 가리키지 말라는 것이다. 닭과 오리머리를 오른쪽에 두는 것이다. 전체 물고기가 테이블에 올라올 때, 물고기 복부는 가시가 적고, 육질이 신선하고 부드러워서, 물고기 복부는 주빈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물고기 등골이 아니라 주빈을 가리켜야 한다. (3) 음식을 입구에 보내야지, 혀를 내밀어 음식을 받지 마라. 입에 음식을 머금고 말하지 마라 ④ 말을 조심하고, 입에 음식을 머금고 말하거나, 혼자 말하거나, 사람을 기분 나쁘게 하는 황당한 말을 하지 마라. ⑤ 사용한 식기, 남은 음식, 이쑤시개 등. 탁자가 아니라 접시에 놓아야 한다. 6 종교 음식 금기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회족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손님 중에 귀민이 있다면 주인이 주문할 때 관련 음식을 피해야 한다. 동시에, 건강이나 현지 음식 취향 때문에 주인도 손님이 꺼리는 요리를 돌보아야 한다. ⑦ 젓가락을 사용할 때 말을 하면서 젓가락을 흔들지 마라. 밥그릇에 젓가락을 꽂는 것은 불길한 것으로 간주되어 절대 할 수 없다. 너는 항상 젓가락으로 한 접시에서 왔다갔다할 수 없다. 너는 먼저 눈으로 네가 들고 싶은 음식을 봐야 한다. 3. 보통 중도에서 회의를 떠날 수 없다. 중도에서 떠나고 싶을 때 큰 소리로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용히 주변 사람들과 인사를 하고 떠나기만 하면 됩니다. 중요한 일이 있으면 반드시 퇴회 전에 사회자에게 설명하고 사과해야 하지만, 그와 오랫동안 이야기하지 마세요. 다른 손님들이 인사를 하고, 당신에게 대답할 때 다른 사람에게 무례하게 굴지 않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연회는 보통 과일 모듬이 나온 후에 끝난다. 이때 주인은 통상적으로 손님에게 떠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데, 이것은 손님이 떠날 수 있다는 신호이다. 네가 떠날 때, 너는 정중하게 너의 주인에게 감사하고 다른 사람에게 작별인사를 해야 한다. 주의사항: 주의사항 ① 어떤 사람들은 회의장을 떠날 때 아는 사람이 따라갈지 하나하나 알아본다. 이런 방법은 원래 시끌벅적했던 장면을 식히고 심지어는 일찍 퇴장할 수도 있다. 이런 행위는 용서할 수 없으므로 피해야 한다. 넷째, 식탁 위의 차 문화 중국은 문명고국이자 예의지국이다. 차는 중국 역사상 줄곧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차는 중국인의 일상음료로 차 문화는 이미 중국의 전통문화에 스며들었다. 중국에는 예로부터' 손님이 와서 차를 공경하라' 는 민속이 있었지만, 손님이 올 때마다 차는 없어서는 안 될 음료였으며, 중식에는 차가 없으면 비공식적이었다. 중식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주인은 이미 도착한 손님에게 차를 줄 수 있다. 차로 손님을 대접할 때는 차에 대한 손님의 취향에 주의해야 한다. 차에 오르기 전에 먼저 손님의 취향을 물어볼 수 있지만, 자신이 예약한 차의 품종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손님의 의견을 물어볼 때, 난처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당신이 제공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손님명언) 차를 마실 때 차를 마시는 사람은 손님의 존비 정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주인은 잣대를 잘 잡아야 한다. 차를 봉할 때는 1 차 및 2 차, 중요도, 보통 선객, 후객으로 나누어야 한다. 여성은 우선이고, 남성은 질서 정연하며, 독단적이어서는 안 된다. 첫 번째 차 한 잔은 과만해서는 안 되고, 8 분은 배부르면 되고, 수온은 너무 뜨거워서는 안 되며, 손님이나 자신을 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인이 손님과 함께 차를 마실 때, 주인이나 종업원은 컵 속의 차에 주의해야 한다. 차 반 잔을 마시면 리필할 수 있지만, 고객의 편리함에 주의해야 한다. 한 번에 손님에게 차를 따르고, 한 번 차를 권하는 것은 모두 바람직하지 않지만,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작별의 뜻이므로 다시 리필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손님으로서 주인집에서 차를 탈 때, 차가 자신의 요구에 부합하든 그렇지 않든 예의 바르게 두 손을 들고 감사를 표시해야 합니다. 차를 마시지 않으면 주인에게 너무 많이 요구하지 않도록 미리 분명히 말해야 한다. 차를 마실 때, 너는 주인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하기 위해 자세히 맛보아야 한다. 주의사항: 주의사항: ① 다기는 깨끗해야 한다 ② 한 손으로 차를 봉하지 말고, 두 손으로 차를 봉할 때, 손을 찻잔 입구에 놓지 말고, 물에 담그지 마라. ③ 손님의 왼쪽에서 차를 타고 손님의 오른쪽에 찻잔을 놓는다. 가급적 손님을 방해하지 마세요. ④ 사람들과 이야기 할 때 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화가 끝난 후 차를 마시면 목을 축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주의력이 집중되지 않고 심지어 교류가 중단될 수도 있다. 5. 식탁 위의 술문화 중국은 술의 고향이다. 술문화는 중국에서 줄곧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중국 민족 음식이 말하는' 술 없이는 안 된다' 는 것이다. 술은 물질적 존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일 뿐만 아니라 주론영웅' 의 존재는 주신정신인' 사람' 경지의 상징이기도 하다. 술에 취해 손님을 위해, 시가 신성감', 술에 취해 얻은 예술의 자유는 중국 고대 예술가들이 속박에서 벗어나 창의력을 누설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을 제공한다. 술은 중국 고대 문인들이 추앙한 것이다. 중국에서는 와인이 이미 전통적인 예절, 풍습, 문화에 녹아들었다. 술은 촉매제와 윤활제이자 사교이다. 술자리에서 우리는 술을 권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간단해 보이는 사교 활동도 학문이다. 중국인의 술자리는 매우 중요한 교류 장소이며, 사람을 관찰하고 시험하는 중요한 창구이다. 술, 토스트, 권주, 술 거부, 술 취함의 표현으로 한 사람의 입장과 스타일, 성격을 알 수 있다. 건배는 주인이 먼저 손님을 공경하고, 손님을 모시고 손님을 공경한 다음, 손님이 답례하고, 마지막으로 손님을 모시고 서로 공경해야 한다. 술을 권하기 전에 상대방의 습관을 이해하고, 필요한 준비를 하고, 어색함을 피해야 한다. 주의사항: 주의사항: ① 주인으로서 연회의 불길을 잘 파악하여 하객들 사이의 어색함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을 만나면 주인은 토스터에게 술 대신 음료나 차를 사용하라고 권해야 한다. ② ③ 가장자리. 손님으로서 만찬에서 주인으로 자처하지 마라.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은 예의 바르게 설명해야 하고, 컵은 거꾸로 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또한 컵 끝에서 가볍게 컵을 누르는 손짓에도 주의해야 한다. 그들은 오른손으로 컵을 들고 왼손으로 컵 밑창을 깔아 놓을 수 있다. 잔을 부딪칠 때, 그들의 입은 다른 컵보다 반쯤 낮아서 공손함을 나타냈다. 자신의 지위가 술을 마시는 사람보다 높다면 술잔도 너무 낮아서는 안 된다. ⑤ 지위가 높은 사람이나 연로한 사람이 현장에 있다면, 어른을 먼저 공경하여 존경을 표시해야 한다. 특별한 사람이 없다면, 순서대로 술을 권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서로 두터워서는 안 된다. 밥상에서 장사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술을 마셨을 때 모두들 잘 알고 있으니 특별히 언급할 필요가 없다. 6. 의복예절은 속담에' 옷을 입는 것은 장소를 봐야 한다' 는 말이 있고, 옷을 입는 것은 반드시 장소를 봐야 한다. 항상 양복을 입는 것은 종종 옳지 않다. 만찬 복장 선택의 기본 원칙은 시간 (T), 장소 (P), 장소 (O), 즉' TPO' 원칙이다. 시간 원칙은 착용할 때 아침저녁, 사계절, 시대의 특징을 고려해야 하며, 보온 방한에 주의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을 말한다. 장소 원칙은 복장이 네가 가려는 곳과 일치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행사 원칙은 의상이 행사의 분위기에 맞아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주의사항: 주의사항 ① 모자를 쓴 손님이 있으면 입장 후 모자를 벗고 적당한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2) 연회 행사에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해서는 안 되며, 특별한 상황이 있을 경우 주인이나 손님에게 설명하고 사과해야 한다. 7. 중국과 서양 식탁 예절의 차이 1, 식탁 분위기의 차이: 중국인들은 식사할 때의 시끌벅적함을 중시하고, 식탁에서 할 말이 없고, 술을 권하며, 평일의 표면을 완전히 버리고 조용하다. 서양인들은 식탁에서 조용했다. 평소의 열정과는 달리 묵묵히 접시에 있는 음식을 잘랐다. 2. 좌석이 다릅니다: 중국에서는 왼쪽이 가장 중요하고 오른쪽이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는 존중이고, 두 번째는 시간이다. 중국이 가장 중요하고, 그다음이다. 서양에서는 오른쪽이 가장 중요하고 왼쪽이 그다음이다. 3. 식기의 차이: 중국인이 먹는 식기에는 일반적으로 젓가락, 접시, 숟가락, 그릇 등이 포함됩니다. 정식 연회에서 물잔은 요리의 왼쪽 위에 놓고 술잔은 오른쪽 위에 놓는다. 젓가락과 숟가락은 전용 좌석이나 종이 커버에 놓고, 공용 젓가락과 숟가락은 전용 좌석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서양 식탁에는 주로 칼, 포크, 숟가락, 접시, 유리잔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기의 배치도 중국 음식보다 복잡하다. 찻받침은 가운데, 포크는 왼쪽, 칼끝은 오른쪽, 칼날은 안쪽으로, 숟가락은 접시 앞에 가로지르고, 주식은 왼쪽, 식기는 오른쪽, 나머지는 적절하게 놓는다. 양식의 술잔 수는 술의 종류와 같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독한 술잔, 와인잔, 샴페인 잔, 맥주컵이다. 4. 음식 순서가 다르다: 중국 음식의 음식 순서는 냉채, 음료, 술, 따뜻한 음식, 주식, 그리고 단 음식과 과일이다. 양식은 보통 버터 빵, 냉채, 해산물 수프, 메인 요리, 디저트, 커피와 과일 순으로 공급된다. 5. 여러 가지 반찬 방식: 중국 식탁에서 식사를 마친 후 젓가락을 그릇 오른쪽 책상 위에 가지런히 올려놓고 모두가 젓가락을 내려놓을 때까지 기다리며 주인이 연회가 끝나라고 표시했다. 서양에서는 밥을 먹은 후 포크의 밑부분을 위로 뒤집을 수 있고 칼의 칼날은 안쪽으로 포크에 접근하여 접시에 평행하게 놓을 수 있다. 손을 가능한 접시에 넣어 떨어뜨림을 방지하고 종업원이 수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음식관념이 다르다: 음식의 첫 번째 목적은 똑같다. 생리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두 번째 목적은 무엇일까? 중국에는'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하고, 음식은 맛을 우선한다' 는 말이 있다. 중국 음식에 가장 관심이 있는 것은' 맛' 의 즐거움, 특히 음식 제작이다. 맛을 즐기기 위한 다양한 음식 제작 방법이 있지만 영양 손실은 엄청납니다. 양식의 두 번째 목적은 건강한 영양으로 만드는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다. 여덟. 결론적으로 식탁 예절은 저녁 식사 과정을 질서 정연하게 하고, 어색한 국면을 피하고, 진퇴를 제대로 하고, 손님과 즐겁게 이야기하고, 인간관계를 조율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식탁예의의 본보기와 응용은 자신의 지위에 적응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해외 시장의 영향으로 식탁 예절은 많은 사람들이 투자 환경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여겨졌다. 좋은 예의는 좋은 인간관계의 전제이며, 자신의 수양과 재능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인간관계와 사업의 성공을 조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위에서 말한 식탁 예절은 비교적 공식적이므로 정식 만찬에서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가족 회식이나 친지모임에서는 분위기가 비교적 편안하고 너무 예의 바르기 때문에 오히려 생소하고 판에 박혀서 친지들을 난처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렇다고 우리가 이런 자리에서 식탁 예절을 포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필요한 예의는 당신을 더욱 품위 있고 대범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친지들에게 존경과 중시를 느끼게 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품위 있고 대범해야 하지만, 여기에 얽매여서는 안 되고, 잣대를 잘 파악해야 한다. 참고 문헌: 1, 식탁 예절과 말솜씨 세그먼트 돈, 중국 경제출판사 2008. 1. 1.2, 성공과 예의 (2)' 식탁 예절과 음식 주장
식탁에서의 문명시간: 출처: 청원일보 뉴스시간: 20 1 1 7 월 16 출처: 청원일보 ■ 생활예절 주민 중식은 우리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전통문화 중 하나이다. 음식의 종류도 많고, 요리도 복잡하고, 스타일도 정교하며, 중국이 2 위라고 주장한다면, 세계 다른 나라도 1 위를 자랑할 용기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근데 중국인이 먹어요? 이렇게 말하는 것은 당연히 불쾌하지만, 점점 더 많은 국가와 지역이 관광지가 됨에 따라 중국인들은 중국 음식만큼 유명한 것 같다. 태국,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은 보통 현지 등급이 낮은 식당에서 식사를 하도록 배정된다. 하나는 여행사가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인이 식탁 예절을 중시하지 않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과 서양 음식의 차이로 문제를 귀결시켰지만, 국내외 언론이 일부 중국인들이 밥을 먹는 것을 비판하는 것을 보면' 옷차림이 제멋대로이고, 큰 소리로 떠들고, 음식을 빼앗고 식탁을 낭비하는 것' 을 보면, 문명화되지 않은 식사는 중식과 양식 중 어느 것을 먹는 것과 무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 식탁 문화의 전통이' 시끌벅적하다' 고 말한다. 문명예절에 관한 일부 서적은 "중국의 음식예절이 비교적 발달하다", "중국은 예의지국이며, 음식예절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 썼다. 이와 같은 해석은 적지 않다. 하지만 음식 세대를 빛나게 하는 동안, 우리는 조상들의 훌륭한 전통을 거의 잊을 수 있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시끌벅적하다' 는 중국 음식의 문화 전통이 아니다. 전국 시대에는' 먹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잠을 자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었다. 더 이른' 예기' 에는 공자의 말' 부례의 시작, 음식 시작' (음식 예절은 모든 예절제도의 기초) 이 기재되어 있어 간단히' 문명예의 시작은 음식' 이다. 그 중 많은 경고어, 이를테면' 밥을 때리지 마라',' 씹을 때 소리를 내지 마라',' 밥을 먹을 때 이를 쑤시지 마라' 등, 수천 년 후에도 여전히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식탁 예절이 풍부하고 자질구레하다. 응답자들이 열거한 눈에 띄지 않는 식습관은 모두 우리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식탁 예절에는 적당량, 주문, 뷔페, 식사량 등이 포함됩니다. 밥을 먹을 때 국물을 마실 때 소리를 내지 마라. 동서양의 각종 식기는 현지에서 취재하여 금기를 하지 않는다. 밥을 먹을 때도 소음을 내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주 전화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통 연회에서 핸드폰을 음소거 상태로 바꾸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화를 받는 것은 도둑처럼 예의가 없다. 식탁 예절은 정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에게 음식은 가장 중요하다. 사람마다 매일 많은 시간을 밥상에서 보내고, 많은 사교 활동도 밥상에서 한다. 그래서 앉아서 앉고, 서 있고, 먹고, 먹어야 한다. 조사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식탁 예절을 비교적 중시하지만, 모든 사람이 모든 세부 사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자질구레한 문제들은 한 사람의 학력과 자질을 반영하여 한 사람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저자는 청원의례문화교류협회 회장, 베이징의례학원 객석교수, 청원고아문화전파유한공사 사장)
식탁 위의 중국 문화
남방 주말 2006-03-09
허난성 밀현 대호정 2 호 묘북벽에서 동한 묘지 벽화' 백가잔치도' 가 출토되었다. 화면 속 사람들은 경기장 양쪽의 바닥에 앉아 먹고 마시며 오페라를 관람했다. 손님 앞에서는 모두 같은 동그란 그릇이 있지만, 안에 있는 음식은 알기는 어렵지만, 분명 똑같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것은 고대인들이 식사를 나누는 성황이다.
쓰촨 청두에서 출토된 한대 초상화 벽돌, 잔치도. 이 사진에서 사람들은 테이블 위에 앉아 있고, 테이블 위에는 음식이 있다.
하남 동위 석각호상. 그림에서 사람의 그림자가 호상 위에 앉아 있고 식기가 앞에 놓여 있다. 호침대는 바닥에 앉는 대신 바닥에 앉았지만, 호상은 여전히 예전처럼 낮았다. 이런 조화롭지 못한 식사 자세는 큰 안건의 높은 탁자의 생성과 발전의 주요 동력이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인들이 테이블 주위에 둘러앉아 밥을 먹는 방식을 서양인들이 나눠 먹는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중국은 예로부터 분식제로 북송에 이르러서야 지금의 합식제로 발전했다.
식탁 위의 중국 문화
□ 선풍
최근 장오장 선생은 중국 문화를 비판하는 문장 몇 편을 연달아 발표했다. 그는 "중국인들은 과학과 문학에서 유럽과 비교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과학, 문학, 음악, 조각, 건축, 그림 등 , yanhuang 자손은 사람들과 비교할 수 없으며 얼굴을 잃을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말들은 오상선생의 입에서 나왔으니, 정말 나를 놀라게 했다!
중국 문화의 넓고 심오한 세계 수천 년을 앞선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중국이 근대에 서방 국가에 뒤진 것도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기복과 그 배후의 원인은 매우 복잡한 화제다. 이런 큰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중국과 서양 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장문충으로부터 우리가 아는 것을 볼 수는 없다. 당당하게 말하자면, 이것은 현대 대중문화의 특징일 수 있다. 그래서 장오상씨뿐만 아니라 곳곳에 워프레밍이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보죠.
많은 사람들은 서양 음식의 분식제가 중국보다 더 문명적이고 위생적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인들은 테이블 주위에 둘러앉아 밥을 먹는 방식을 서양인들이 나눠 먹는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 나와 무창씨 같은 독서 기회가 많지 않은 사람은 몰랐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위대한 정치가와 북경대학교 대학들조차도 이런 발언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역사상 우리가 어떻게 밥을 먹었는지 정말 알고 있습니까?
역사를 자세히 보면 중국은 고대부터 분식제로 시작해서 북송 이후에야 합식제로 발전했다. 분식의 역사는 합식의 역사보다 훨씬 길다.
고대 벽화에서 볼 수 있듯이, 식사할 때 사람들은 각자의 사건 뒤에 앉아 서로 상당한 거리를 두고, 각각 한 세트의 음식을 먹고, 각자 먹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것은 전형적인 식사 시스템이다. 유명한 홍문연은 이렇게 한 것이다.
공식에서 공식으로의 변화는 당대에서 시작되어 북송에서 완성되었다.
유통 모델의 진화
이것은 분식에서 합식으로 전환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이다. 상대적으로 식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1 인당 분배' 는 비교적 적합한 분배 원칙이다. 평균을 얻으려면, 너는 밥을 먹기 전에 음식을 동등하게 나누어야 한다. 이것은 최초의 분식제를 형성한다. 결국 사람과 사람의 맛, 맛, 습관이 다르고 수요도 다르다. 음식이 비교적 풍부할 때,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조건이 있다. 즉, ".
주거용 건물의 진화
처음에는 주방과 식당이 하나가 되었다. 사람들은 집에 불구덩이를 설치하고 취사도구를 불 위에 놓는 것에 익숙하다. 음식이 완성되면 고정인이 나누어 주고, 모두들 불더미 주위를 둘러서 먹는다. 그것은 요리 센터이자 음식점이다. 춘추전국시대가 되자 주방과 식당의 분업이 이미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런 분업은 음식 제작의 정교화를 촉진시켜 식객이 이전에 완성해야 했던 많은 식사 절차를 줄였다. 예를 들어 지금의 식당차, 뼈를 발라내는 등 어색하고 힘겨운 일은 주방에서 할 수 있고, 식당은 정교하게 가공된 음식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분업을 하기 전에 보통 가족 4 ~ 5 명 (사실 고대 가정은 보통 4 ~ 5 명 이상) 이 춤을 추며 같은 음식 용기에 있는 같은 음식을 자르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문제를 자초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분업이 있다.
식품 다양성의 진화
우리의 음식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고 음식의 종류도 점점 풍부해지고 있다. 분식제는 분명히 음식의 다양화 발전에 적응할 수 없다. 8 명이 12 개의 음식을 먹는다면, 한 사람당 한 끼에 약 100 가지의 식기가 필요하다. 인력과 식기를 낭비할 뿐만 아니라 공간을 많이 차지하며, 65438+ 를 모든 사람의 작은 테이블 (고대에 음식을 담는 낮은 도구) 에 올려놓는다.
식당 가구의 진화
오래 전에 우리는 책상과 의자가 없었다. 이에 앞서 고대인들은' 자리를 깔고 앉아, 옆 탁자를 먹고', 즉 갈대로 만든 돗자리를 바닥에 깔고, 우리 앞에 탁자나 탁자를 놓고, 식기를 담는 등 음식을 식탁으로, 식사할 때 무릎을 꿇고 먹는 것을' 쪼그려 앉기' 라고 했다. 유목 민족이 중원에 들어간 후, 그들은 중원 지역과 마찬가지로 유목민족의 초가집 (비교적 짧은 의자) 도 중원에 전해졌다. 이런 의자의 응용은 원래의 무릎을 꿇는 자세를 앉은 자세로 바꿔 짧은 사건이 더 이상 앉은 자세의 변화에 만족하지 못하게 하여 점차 도태될 것이다. 그리고 이때의 집은 이전보다 높아져서 마침 키가 큰 가구의 협조가 필요하다. 그래서 큰 안건의 높은 탁자가 나타나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원래 식사 제도에 따라 4 ~ 5 명이 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미 매우 붐비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사람이 많으면 낭비를 초래할 수 있고, 게다가 너무 무거워서 장소를 많이 차지할 수 있다. 왜 그들을 결합하여 짝꿍으로 밥을 먹지 않습니까?
일과 휴식 시간의 진화
우리 조상은 줄곧' 해돋이, 해질녘' 의 자연 법칙을 따르고 있다. 상대 () 에서 춘추전국시대 () 까지는 기본적으로 하루 두 끼의 식사 제도, 즉 "7 시부터 9 시까지 식사를 하고, 15 시부터 17 시까지 시식을 낸다" 는 제도를 실시한다. 전국 말기에 하루 세 끼의 제도가 점차 유행하면서' 잔치보조자' (19 시 ~ 2 1 시) 가 늘었다. 그때의 조명 도구는 지금의 전등만큼 밝지 않았고, 조명 범위도 좁았다. 식사의 연회석은 많은 광원이 필요하지만, 여전히 어두컴컴하고 흐릿할 것이다. 함께 식사하면 조명 문제를 통일하고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식기의 진화
우리 조상은 지금의 서양인처럼 젓가락 대신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했다. 나이프와 포크는 두 손을 동시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은 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한편, 나이프와 포크는 단거리 전송에만 적합하며, 아마도 가슴 앞의 접시에서 입까지. 이 거리가 식사 시스템에 의해 요구된다면, 적어도 입이 테이블의 중심까지 뻗어 있어야 합니다. 즉, 적어도 테이블의 반지름보다 길어야 합니다. 나이프와 포크는 분명히 이런 거리의 전달 기능을 감당할 수 없다. 젓가락이 나오면 같이 식사하는 게 훨씬 편해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서양인들이 식사를 할 것인지,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그들과 식사를 나누는 것이 인과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함께 식사하는 것은 역사적인 진보로, 그 진화 자체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동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함께 밥을 먹으면 사람들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우리 민족이 타인과 겸손에 관심을 갖는 미덕을 키우고, 중국인을 부드럽고 착하게 만들어 가족의 응집력과 사회 전체의 조화를 증가시킨다. 중국인의 교류 능력을 배양하여 교류 장소를 창조하고 협력 기회를 늘렸다. 음식 다양성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와 풍부한 정신적 감정적 욕구를 충족시켰다. 중국인도 남을 잘 돕는 성격을 길렀다.
이 예를 들어 문학, 예술, 음악, 조각, 건축, 그림, 과학 기술 등 고급 인간 활동에 비해 먹는 것이 가장 간단한 활동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간단한 식사 문제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어떻게 우리의 광대하고 복잡한 문화를 평가하고 경솔하게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까?
지금까지 우리는 중국의 역사, 문화, 문명에 대한 전면적인 실사와 시스템 통합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상선생이 역사 문화의 진상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필연적이고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이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논평하는 것은 오상선생 자신의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