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너는 겨울의 지일에 만두를 먹는 기원을 아니?

너는 겨울의 지일에 만두를 먹는 기원을 아니?

겨울철부터 일까지는 중화민족의 중요한 절기이다. 민간에서는 겨울의 지일이 1 년처럼 크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이를' 자식',' 겨울 축제',' 희동',' 어린 해' 라고 부른다. 중국 남부의 일부 연해 지역에서는 겨울부터 일본까지 조상을 제사하는 전통 풍습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중국 북방에서는 음력의 겨울부터 날까지 만두가 집집마다 없어서는 안 될 명절 성찬이 되었다. 속담에도 있듯이: "10 월 1 일, 겨울이 오면, 모든 가족이 만두를 먹는다." " 그럼, 왜 겨울부터 날까지 만두를 먹나요?

겨울부터 일까지 만두를 먹는 유래

단오절은 굴원의 쫑쯔 먹는 풍습을 기념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겨울이 되면 만두를 먹는 것은 사실상' 의학성인' 장중경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장중경, 남양 Xi 인, 동한 유명 내과의사. 그 저서' 열병론' 은 의사의 대표작이고,' 추위탕을 없애는 것' 은 역대 의사들에게 고전으로 추앙받고 있다. 장 Zhongjing 유명한 인용문이 있습니다: "들어가면 세상에 존재한다; 네가 퇴각하면, 너는 국민을 구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너는 좋은 의사도, 좋은 의사도 될 수 없다. ""

동한 년, 남양군네의 장중경, 고향집에서 은거할 때 마침 그해 겨울, 찬바람이 살을 에는 듯한 바람, 폭설이 흩날렸다.

백하 양안에서 장중경은 길을 따라 많은 노숙자들이 노랗고 야위고 옷이 덮이지 않는 것을 보았다. 추위로 많은 사람들의 귀가 얼어서 짓눌려 견딜 수 없었다. 그래서 장 Zhongjing 는 사람들을 위해 약을 연습하기 위해 사임하기로 결정했다. 연구를 통해 그는 추위를 막을 수 있는 치료 처방을 개발했는데, 이를' 추위를 없애는 줄 수프' 라고 한다. 그는 제자들에게 남양동관의 공터에 초막을 세우고 큰 솥에 올려놓고 가난한 사람에게 약을 보내라고 했다. 개업 날은 겨울의 지일이고, 주어진 약은' 추위주울 수프' 이다.

처음에는 추위를 제거하고 사람을 매혹시키는 귀탕을 만들었는데, 사실 양고기, 고추, 추위를 제거하는 약을 냄비에 넣고 끓인 후 꺼내서 잘게 다지고, 가죽 가방으로 싸서 귀를 만든 다음 냄비에 넣고, 원탕으로 소를 넣은 반죽을 삶는 것이다.

빵 제작이 끝나면 귀처럼 보이고 귀가 얼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장중경은' 줄'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장중경은 제자에게 가난한 사람 한 명당 수프 한 그릇, 두 개의' 뿔' 을 달라고 했다. 사람들은' 고추' 를 먹었고, 먹은 후 온몸에 기혈이 솟구쳐 귀 뜨거운 감기가 사라졌다. 더 이상 아무도 귀를 동상하지 않았다. 장중경은 섣달 그믐 날까지 약을 먹지 않았다. 설날 첫날, 사람들은 새해와 썩은 귀의 회복을 축하했다. 그들은 초조한 귀처럼 새해를 위해 음식을 만들어 첫날 아침에 먹었다.

처음에 장중경이 장사에서 일할 때, 평소에 백성들을 잘 대하며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정년퇴직 후 창사 인민은 매년 대표를 파견하여 고향에 가 본다. 속담에 의사는 자신의 병을 치료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장중경도 사람이지 신이 아니다. 1 년, 장 Zhongjing 병, 그는 생명의 등유가 곧 타 버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장사에 와서 그를 방문한 사람들은 장사에 풍수가 좋은 곳이 있다고 말했는데, 장중경이 백 년 후에 그곳에 살고 싶었지만 남양 사람들이 그만두자 쌍방이 싸우기 시작했다.

장 Zhongjing 는 말했다: "창사 물을 먹고, 창사 부모의 감정을 잊지 않는다; 남양에서 태어나 고향을 잊지 않는다. 내가 죽은 후, 너는 나의 영구를 남양에서 장사로 운반하여, 정신적인 줄이 끊어졌을 때 나를 거기에 묻었다. ""

그해 겨울, 장중경은 학서행을 몰았다. 죽음의 날은 마침 그날의 겨울이었다.

장례 행렬이 장중경에게' 곡한줄 수프' 를 마시는 곳으로 걸어갔을 때 관 줄이 갑자기 끊어졌다. 장중경의 지시에 따라 우리는 현장에서 무덤을 치고 배에서 내려 관을 들어 무덤을 메웠다. 두 곳의 인민들, 너 하나, 나 하나, 끊임없이 흐르고, 장중경을 위해 무덤을 크게 짓고, 무덤 앞에 그를 위해 묘를 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지금의 의학 성지이다.

장중경은 겨울의 지일날에 죽고, 겨울의 지일날에 모두에게 추위를 없애고 귀를 끄는 국을 만들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겨울명언) 그를 기념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은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만두를 먹는다. 그들은 겨울부터 날까지 만두를 먹을 때 그들의 귀는 겨울에 얼지 않는다고 말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비록' 콜드 주울 수프' 는 현재 거의 먹지 않지만, 수년간의 침식을 거쳐 겨울부터 일까지 만두를 먹는 풍습이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겨울부터 일까지 만두를 먹는 것은' 의성' 장중경이' 추위탕을 없애는 것' 의 은정을 잊지 않는 것이다. 지금까지 남양에는 또 한 곡의 민요가 있는데, "겨울부터 날까지 제멋대로 만두그릇을 만들고, 얼린 귀는 아무도 관여하지 않는다." 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터스피어, 희망명언). " 。

어느 겨울까지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1. 만두를 먹으면 옛말에 "10 월 1 일, 겨울이 오면 집집마다 만두를 먹는다" 고 한다. 매년 음력 새해의 겨울부터 날까지 만두는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없어서는 안 될 명절 식사이다. 겨울부터 날까지 만두를 먹는다는 뜻은 온도를 낮추기 위해' 의성' 장중경을 기념하여 겨울부터 날까지 의학을 포기하는 것이다. 중국 북방은 이날 만두를 먹는다. 왜냐하면 만두는' 추위를 쫓는다' 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민간에서는' 겨울부터 일본까지 만두 그릇은 맛이 없고, 얼린 귀는 아무도 관여하지 않는다' 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2. 만두를 먹는 고대인들에게는 시가 있었다. "집집마다 쌀을 찧어 만두를 만들었는데, 명나라의 겨울부터 날까지 알고 있다."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탕위안을 먹는 것은 중국의 전통 풍습이다. 특히 장강 이남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민간에는' 탕위안을 먹고 한 살 늙었다' 는 말이 있다. 탕위안은 만두라고도 하고, 겨울의 지일에 만두를 먹는 것도' 겨울의 지일만두' 라고 한다. 탕위안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쓰일 수도 있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선물하는 데도 쓸 수 있다. 예전에 상해 사람들은 탕위안을 가장 잘 먹었다. 그들은 집에서 새로 빚은 단백주, 화떡, 탕원을 맛보고 고기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3. 겨울부터 일본까지 조상을 제사하는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었는데, 그 의미는 사람들에게 근본을 잊지 않도록 교육하고 후손들에게 효도를 존중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중국인은 시종일관 멀리 쫓아가는 전통이 있어, 명절을 맞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조상에게 음식이나 꽃을 바치거나 성묘를 하여 감사와 기억을 표시하다. 강저장 일대에서는 겨울부터 일본까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 매우 중시된다. 또 다른 민간 설법은 겨울의 지일이 1 년처럼 크다는 것이다.

성인 맹자는 지일 겨울에 죽었다고 한다. 그의 고향 사람들은 매우 슬펐기 때문에, 그는 이전의 겨울-일 경축식을 폐지하고 점차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전통으로 바뀌었다. 겨울부터 날짜까지의 조상 숭배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실외이고 다른 하나는 실내이다. 야외 추도식이 조상의 무덤에서 거행되다. 실내 추모식이 사당에서 거행되다.

이것이 바로 내가 알고 있는 겨울의 지일에 만두를 먹는 기원이며, 지금은 만두가 이미 없어서는 안 될 명절 식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