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8개의 파도(20)
8개의 파도(20)
? 15. 농가와 민가
? "안개 속에 탑이 사라지고, 강물에 달이 사라지고, 도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사람이 답답해서 낯선 땅에 있을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고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곳에는 따뜻한 집이 있기 때문입니다. 절종 소성 4년(1097), 소씨 4인의 학자 중 한 사람인 진관이 강등되어 진주(陳州)로 좌천되었다. 아마도 집에 대한 강한 향수와 애착으로 가득 차 있었을 것입니다. 집은 사람이 정착하여 삶을 살아가기 위한 터전이자 정신적 안식을 위한 항구이자 개인의 감정을 지탱하는 터전이다. 집은 집의 주요 재료 운반체로서 집의 가장 중요한 상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절의 변화와 자연의 추위와 더위의 변화에 비하면 인간의 적응 능력은 미미합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사람들은 집에 의지하여 바람과 비를 피할 수 있습니다. 생존과 삶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위와 추위를 피하십시오.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우리는 조상들의 집을 엿볼 수 있습니다. 우장 메이옌(Meiyan)의 룽난(Longnan) 유적은 초기 양주(梁竹) 문화의 마을로 추정 면적이 2,000㎡에 달하며 고대의 강과 길이 남아 있으며 12개의 가옥 유적과 18개의 무덤이 드러났습니다. 강은 마을을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흐르며 강 양쪽에 가옥이 흩어져 있는데 이는 후기 지역 마을의 배치와 유사하다. 주택의 평면도는 직사각형에서 원형까지 다양하며, 발견된 구성요소를 통해 건물 형태가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건식 계단식 건물부터 지상층까지 다양함을 알 수 있습니다. 건물.
봉건 사회 시대를 거치면서 각 사회 계층의 위계적 지위를 반영하기 위해 주거용 건물에 사용할 수 있는 규모와 규모, 심지어 장식과 장식도 제한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방 이전에는 농촌지역의 대부분이 기와집이나 초가집이었고, 몇몇 마을에는 벽돌과 나무구조의 고풍스러운 건물이 한두채 정도 있었다. 전형적인 방갈로는 3개의 메인 룸과 1개의 사이드 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채 중앙에 있는 방을 '옆방'(거실)이라고 하고, 옆방의 뒤쪽 절반이 침실, 앞쪽 절반 또는 옆방이 주방이다.
? 농촌 주택에 관해 『동리진기』에는 “1960년대에는 초가집, 1970년대에는 기와집, 1980년대에는 건물, 1990년대 우리는 방갈로에서 살았습니다." 퉁리에 인접한 바시(Bashi)도 같은 과정을 거쳤는데, 1960년대 이전에는 초가집과 기와집이 있었고 집 앞에는 밭이 있고 집 전체가 텃밭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녹지였고 모두 방갈로였습니다. 1980년대, 당시 우리집 뒷편에는 흙벽돌의 잔해가 남아있네요. 철거된 이웃집의 초가집이겠죠? 벽에는 작은 구멍이 흩어져 있는데, 이는 보통 벌보다 더 큰 벌들이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대부분의 벌들은 혼자 행동합니다. 매일 저녁 학교에서 집에 오면 한 손으로 유리병을 비틀어 그 안에 유채꽃과 잠두꽃을 담아, 다른 한 손에는 작은 가지를 들고 흙벽에 난 작은 구멍을 파고, 그러면 구멍에서 윙윙거리며 튀어나와서 병 입구로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 바주(Bazhu) 방언에서 이런 종류의 벌의 발음은 "오 미테(Wu Mite)"와 비슷하지만 쓰여진 표현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메이슨벌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호박벌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바이두를 통해 알게 된 것은 오스미아 말벌에 대한 설명이 더 가깝다는 것입니다. 알고 싶다면 양봉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흙벽이 사라지면서 벌들은 더 이상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 바주의 농민 거주지는 주로 농업이 편리하고 수자원이 풍부하며 교통이 편리하고 지형이 높은 지역을 선택하여 농가를 짓고 마을을 형성합니다. 장기간의 실습을 통해 우리는 농가 건설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축적했으며 매우 실용적인 부지 선택 원칙을 채택했습니다. 과거 왕조의 농가는 가능하면 강을 따라 지어졌는데, 강을 따라 집을 짓지 않은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또한, 집은 주로 남향을 향하고 있어 채광이 용이하고 찬바람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집을 선택할 때 여전히 금기 사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 건너편, 무덤, 교두보 등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불가피한 경우 집 주변의 지형을 개조하거나 집을 파괴하는 등의 개조가 필요합니다. 법. 일반적으로 집을 부수는 데 사용되는 물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 옆 벽에 세워진 맷돌 반, 문 왼쪽 벽에 석고로 만든 호랑이 머리; 원래는 둥근 청동거울이었는데 나중에 변형하여 유리거울로 만들어 문의 위쪽 문턱에 박아 놓은 것입니다.
또한, 시골에서 방이 1~4개 있는 집을 짓는 경우는 드물다. 이것은 아마도 명나라의 '여반경'이 정한 행운의 법칙일 것이다. "한 방은 불운하고, 두 방은 편안하고, 세 방은 불운이다." "길상, 4불, 5불, 6불, 7불, 8불, 9불" 맞죠?
어렸을 때 어른들이 집은 도로가 5개, 7개 있다고 얘기하는 것을 자주 들었는데, 그 때는 나중에 하이-를 접했을 때 그게 무슨 뜻인지 몰랐어요.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건물을 세우는데도이 말을 듣지 못했습니다. 반대로 "Taoyuan Town Chronicle"과 "Tanqiu Town Chronicle"에는 이러한 언급이 있지만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1993년판 《상하이현연기》를 읽어보니 "다섯 기둥, 일곱 기둥, 아홉 기둥의 깊이를 오루터우(吳竹), 치루터우(結端), 구루터우(九興戸)라 한다"는 설명이 나와 있다. 집 지붕의 보 수량, 즉 스트링거의 수를 도로 끝의 수라고 합니다. 세로보가 5개 있는 집을 오로드하우스(five-road house)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마을 사람들이 지은 집은 대부분 도로 끝이 5개, 도로 끝이 7개였으며 때로는 도로 끝이 9개였습니다. 사람들에게 집을 짓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황제내경(黃帝내경)』은 “가정은 인간의 근본이다. 사람이 집에 살면 집이 평안하고, 불안하면 집이 쇠퇴한다”고 말했다. 집을 짓는 의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착공하기 전에 풍수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농가의 위치를 결정하고 건축 시작 날짜를 선택하라는 요청을 받으며, 어떤 경우에는 주인의 아내가 주인에게 날짜를 선택하도록 요청합니다.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농가 구석에 "프리스톤"을 묻어 두십시오. 만약 사고가 발생하면 '프리스톤'을 풀어주면 해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농가의 '땅'을 숭배하고 평화를 축복하기 위해 포도주와 음식, 향초를 준비해야 합니다. 법을 어긴 뒤 참호를 파고 석판(캡스톤)을 팠다. 기초를 놓을 때에는 건축주(조적공사 감독)의 지시에 따라 4명이 다짐하고 줄을 당기는 작업을 4명이 일제히 들어올려 기초를 놓기 위해서는 동작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노동 절약, 작업 효율성 향상 및 사고 방지. 한 사람이 "Tian Tiao"의 노래를 이끌고 다른 사람들은 곡조를 조화시킵니다. 곡조는 기복이 있고 견고하고 강력하며 특히 듣기에 좋습니다. 탬핑 당일에 주인은 일꾼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연회를 준비해야 합니다.
? 기둥과 상부 빔은 집을 짓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기둥을 세우는 날이면 친척과 친구들이 집 짓는 쟁반이라고 불리는 발굽, 떡 등을 가지고 와서 축하해 준다. 호스트의 시부모님 가족이 '라이앙 접시'를 책임지고 생선, 케이크, 찐빵, 쌀만두, 폭죽, 폭죽, 사탕수수, 과일 등의 선물을 가져옵니다. 메인 빔으로 올라갈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메인빔 중앙에는 빨간 천 조각이 감겨 있고, 그 위에 상록수 묶음이 걸려 있고 그 안에 구리 동전이 박혀 있습니다. 들보를 올릴 시간이 되면 장인장이 들보에 올라가서 길조를 외치고, 폭죽과 폭죽의 소리 속에 들보를 세우고, 참석한 사람들이 사탕과 케이크를 아래로 흩뿌려 주워 옵니다. , 일반적으로 "빔 던지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들보 작업이 완료되면 주인은 장인들에게 빨간 봉투를 주고, 장인과 재주꾼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빔 올리기 와인'을 준비합니다.
능선 완성은 새 집의 완성을 의미하며, 주인은 집을 짓는 데 기여한 모든 이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완성 와인'을 들고 있을 예정이다. 1980년대부터 건축물의 건축에 '바닥판 던지기'가 등장했는데, 그 형태는 빔 던지기와 유사하며 아마도 그 풍습의 연속일 것이다.
1980년대 우리 북동쪽 이웃은 장쑤성 북부 출신의 장씨 부부였다. 그들이 살았던 집은 7번 도로에 있는 3베이 방갈로였다. 알 수 없는 이유 때문에 제비는 특히 집 처마 아래에 둥지를 짓는 것을 좋아하는데, 둥지가 한두 개 이상 있습니다. 중얼거리는 목소리와 날아다니는 모습이 두 노인네 집에 생기를 더했다. 나중에 주인이 세상을 떠난 후 Yan은 그 집에 가서 보니 그 집은 비어 있었습니다.
그 후 마을의 방갈로는 점차 건물로 바뀌었고, 어느 집의 처마 아래에 모여 둥지를 짓는 제비의 모습은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농경과 독서 문화의 학문적 분위기, 마을 사람들의 솔직하고 소박한 인품, 그리고 오랜 세월 동안 쌓아온 푸른 산과 맑은 물이 키워낸 자연과의 친근감이요?"
? (계속)
(바츠의 이야기를 아시는 분의 글 정보 제공을 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