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갑의 꿀, 을의 비소는 무슨 뜻입니까?
갑의 꿀, 을의 비소는 무슨 뜻입니까?
이런' 독선적' 에 대해서는 중국 전통문화도가 사상에서' 여후양새' 라는 우화로 해석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안작은 또한 당신이 정말로 한 사람에게 잘해 준다면, 자신의 기쁨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마음을 키우라' 로 시작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 한다. 이렇게 하면 쉽게 자멸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1, 장자우화: 여후의 꿀, 바닷새의 비소
장자' 라는 책에는 이런 철학을 잘 해석하는 우화가 있다. 이 이야기를 살펴 보겠습니다.
옛날 루의 교외에는 바닷새 한 마리가 나타났다. 바닷새는 루에서 비교적 보기 드물기 때문에, 루후는 그것을 보물로 여겼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모두 꺼내서 바닷새를 보았다. 예를 들어, 그는 화려한 차로 바닷새를 맞이하고, 그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도록 명령하고, 쇠고기 돼지고기를 바닷새에게 먹도록 명령했다.
바닷새가 여후를 마주하고 정성껏 준비한 이들은 머리가 어지럽고 매우 슬퍼서 3 일 만에 죽었다.
다정한 여후와 슬픈 해조 사이의 이야기에 대해 도가 장자는 바닷새를 죽이는 것은 여후의 열정과 사랑일 뿐, 여후는' 스스로 새를 기르는 것이지 새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다' 는 결론을 내렸다.
장자의 우화는 듣기에 매우 웃겼지만, 깊이 해석할 수 있다. 먼저 얕은 수준의 의미는 여후가 바닷새의' 독선적' 에 대한 사랑이다.
여후는 바닷새를 정말 환영한 것이 분명하지만, 그의' 열정' 으로 바닷새의' 죽음' 여후가 이미 그가 꺼낼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을 모두 꺼냈고, 이들은 바닷새에게 치명적이었다. 왜요 여후가 그와 바닷새의 차이를 간과했기 때문이다.
여후에게 아름다운 음악과 맛있는 음식은 사람에게 꿀과 같지만, 바닷새의 마음 속에 있는' 꿀' 은 자유와 바다에 속한다.
여후가 바닷새에게 보여준 바닷새의 눈에는' 감금' 이라는 두 글자밖에 없었다.
여후는' 사랑' 이라는 이름으로 감옥에 갇혔기 때문에 슬프고 걱정이 되어 결국 죽었다.
장자' 사슴후양새' 의 이야기는' 사람과 새' 의 주체와 사물로 대조를 이루며' 꿀꿀 한 손, 비소 한 손' 이 무엇인지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자신의 마음속에서 이른바 진귀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은' 투독' 과 다름없다.
2. 왜' 갑의 꿀' 이' 을의 비소' 인가? "경험 한 사람" 의 오만함
사슴후양새' 이야기를 보면' 갑의 꿀, 을의 비소' 라는 말의 논리적 합리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사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갑의 꿀, 을의 비소' 와 같은' 납치' 는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와 자녀 사이에 순진한 아이들이 너무 많은 학원에 참석하기를 거부할 때, 부모는 항상 "나는 너를 위한 것이다" 라고 말한다.
또 다른 예로, 직장에서 사장은 신입사원에게 전근을 요구하고, 신인은 거절한다. 자신의 전문 기술을 계속 연마하고 싶기 때문이다. 사장의' 나는 너를 위해 좋다' 는 말이 신인이 고수하는' 직업정신' 을 들지도 못하는 것으로 바꾸었다.
너무 많은 소위' 경험 있는 사람' 이 있다. 항상' 나는 너를 위한 것' 이라는 태도를 안고, 그들의 눈에 보이는 이른바' 젊은이' 를 위해 안배를 하고, 그들이 필요한지 묻지 않고, 그들이 좋아하는지 아닌지를 묻지 않는다.
이런' 노인' 을 자본으로 하는 강직한 고집은 모든 사람이 독립된 개체라는 것을 그들에게 알리지 않고, 모두 자신의 생각과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노인' 의 일종의 교만이며, 세월이 가져온 일종의' 강성' 이다.
이런' 고지식함' 과' 교만' 은 슬프다.
3. 영감:' 열심히 경영하라' 는' 열심히 다듬어라' 에 중점을 둔다
공자는 일찍이' 마음과 마음을 비교하다' 로' 인자한 애인' 의 특징을 해석한 적이 있다. 하지만' 정성보호' 에 대한 이해는 표면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우리가' 마음' 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 다른 시기의 사람들이 같은 일에 직면하는 생각과 견해가 다르고, 수요도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공감 사고" 는 강제적인 "주입" 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길을 걷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특성에 따라, 속물로 인해 대류를 따르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루후" 는 자신의 모든 것을 "바닷새" 에게 바쳤지만, "바닷새" 는 목숨을 잃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선 여후가' 사랑' 이라는 이름으로' 바닷새' 를 납치하는 것은 표면적이다.
둘째, 여후는' 마음' 이 없다. 그는 바닷새를 자신으로 여겼지만 자신을 바닷새로 만들지 않았다. 그는 바닷새의 관점에서 바닷새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바닷새의 "행복" 은 말할 것도 없다. 그는 행복의 피상적인 것을 먹고 마시는 것과 같은' 보양' 행위와 동일시하지만, 진정한 기쁨은' 마음의 기쁨' 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갑의 꿀, 을의 비소' 의 주된 원인은 독선적인 오만함 외에' 행복' 에 대한 오해도 있다. 행복은 결코 단순한 외적인 물질적 만족이 아니라' 마음의 기쁨' 이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비소' 가 아닌' 꿀' 을 주고 싶다면, 다른 사람에게 너 자신이 되라고 요구할 수 없고, 머리 속의 시각을 바꾸고, 잠시 자신을 상대에게 변화시켜야 상대방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다. 잘 체험해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