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효, 충성, 성실 등 효 문화의 확장된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

효, 충성, 성실 등 효 문화의 확장된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

효형' - 천하를 다스리는 정책전략

'효형'은 단순한 확장의 확장이 아니다. 이상적인 가족윤리질서의 확립은 사회에 '인(仁)'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회윤리와 도덕의 근간이다.

'얼쳉(Er Cheng)'은 사회질서를 실현하며 '효와 형제애는 인(仁)의 근본이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말은 자비의 기초이지 자비가 아닙니다. "[4] (11권) 『삼자경』: “첫째는 효이고, 둘째는 보고 듣는 것이다. "효와 형제애의 결합은 많은 문헌에 나타나 있으며 많은 학자들이 이에 대해 특별한 주석을 달았습니다. "공자 · 설아의 논어": "동생이 들어오면 효도하고 가면 밖으로 나가면 그는 형제처럼 될 것입니다. 주희의 『댓글모음』에는 “부모님께 좋은 일을 하는 것이 효도이고, 어른들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이 형제애다. "[3] '효 형제애'의 의미와 배경은 원래의 효와는 매우 다릅니다. 효에 포함되는 주요 구성원은 부모와 자녀 간의 쌍방 관계일 뿐이며, '효 형제애'도 여기서 강조할 점은 '효'에는 온전한 가족윤리관계가 포함된다는 점이다. 역사의 기슭에서 보면 효에서 '효'로의 전환은 역사적 전환점이다. , 이는 '효와 형제애'라는 새로운 가족 윤리 영역에 진입했습니다. 이때 가족은 사회의 세포 또는 세포가되었습니다. 한나라의 통치자들은 중국의 가부장적 가족사회 구조에 적응하고 이를 안정시키기 위해 '효의 사다리'를 강력하게 추진하여 사회 안정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효와 형제애'를 적극 칭찬하였다. 〈한서〉, 〈후한서〉 등 황실실록에는 '효애와 우애'에 대한 국민적 칭찬과 칭호가 많이 나온다. 효는 정부에서 '최고' 학교로 지정되었고, 효는 '효로 천하를 다스리는' 수단이 되었다. 『효서』는 사람들에게 효의 핵심 내용이 삭제되었다는 인상을 준다. '부모에게 선을 행함'이 '효로 천하를 다스리는 것'으로 확장되었고,

<논어>에서는 '효로 다스리는 것'이 근본 목적이 되었다. , "형제에게 효도하는 것은 드물지만 윗사람을 거스르기 쉽다"는 말이 있습니다. 남을 괴롭히는 것은 잘 못하지만 혼란을 일으키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군자는 뿌리에 충실해야 그 뿌리에서 도가 나온다. ”[3] (P70) 이 인용문에서 공자는 처음에 가족의 관점에서 말하고, 먼저 가족의 윤리적 관계를 강조한 다음 거기에서 나아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효'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이 드물다고 믿었습니다.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기는 하지만, 범죄를 잘 저지르지 못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어서오세요. 『효도·영향편』 『궁극의 효와 형제애는 신에게 이르고, 그 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이르느니라. “효와 형제애의 이치를 극한까지 이룩하면 천지의 귀신과 신과 통할 수 있고, 하늘과 사람이 하나되어 서로 교류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교육은 사해 너머에 나타나며 멀고도 맑음이니라 공자는 이를 중시하며 인간의 기본도덕 건설은 '효와 형제애'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기초를 다진 후에야 강조한다. 사람의 도덕적 미래는 밝을 것입니다. Cheng Yi는 "효도와 형제애도 미덕인데, 우리가 그것을 행하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없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덕에는 기반이 있고, 그 기반이 확립되면 그 길은 튼튼해진다. 집에서 효도와 형제애를 실천하고, 인(仁)이 사물에까지 미치게 되어 친족과 가까워지면 백성에게 이롭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인(仁)은 효와 형제애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4. 가정의 도리에서 출발하여, 먼저 친족 간의 인애로 가정을 채우고, 그 인덕을 다른 일에까지 확장하는 것이 진정한 '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효'는 효도의 형성입니다. 사회 '인'의 분위기 속에서 사회 윤리와 도덕의 기초. 맹자는 공자의 효도 사상을 더욱 설명하고 발전시켜 "효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친척을 존경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친척을 존중하는 것은 세상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3] (P385) 이러한 자기 자신과 타인을 지칭하는 효관은 맹자 특유의 통찰이다. 그러므로 맹자는 “늙으면 옛 것과 화합한다”고 말했다. 나는 젊을 때 다른 사람들의 젊은이들과 조화를 이룬다." "[3] (P253) "효서: 효장"에는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과거 명나라 왕들은 효심으로 천하를 다스렸지만 감히 떠나지 못했습니다. 뒤에 있는 나라의 장관들은 어떻습니까? 공작, 후작, 삼촌, 아들, 남자들은 어떻습니까? 그러므로 만국의 총애를 받으려고 미리 왕에게 바치고 싶은데... 살아 있으면 친족들이 화목하고 제사하면 귀신들이 즐기리라. , 그래야 세상이 평화로워지고 재난이 일어나지 않으며 혼란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명나라 왕은 효심으로 천하를 다스렸다. '' 이 말은 매우 미묘하다. 한편으로는 통치자들이 유교를 찬양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효치'라는 유교이론의 설교력과 정치적 의도를 볼 수 있다. '효'라는 개념은 모든 왕조의 황제들이 존경하고 사용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그들의 통치를 안정시키는 것이지만 이러한 행위가 사회에서도 어느 정도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

"효와 충성" - 세상을 교육할 수 있는 잠재력 지도 전략

"효와 충성"은 충성을 설득하기 위해 효를 사용하는 이념적 전략의 영향을 받아 형성됩니다. 충성과 효를 결합한 무의식적 구조로서 효에 더 많은 이념적 요소를 주입하고, 가족질서 유지의 윤리를 범주로 삼고, 이를 사회질서 유지를 위한 정치적 범주로 추론, 확장하여 자연적인 대인관계를 초월하는 새로운 이념적 구성을 반영한다. .

효 개념의 확산은 사회를 안정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통치자들로부터 칭찬을 받아 왔으며 실제로는 '효 다스림'에서 점차 발전해 왔다. "에서 "효로 설득". "충성", 그리고 이 둘의 유기적인 결합은 통치자가 세상을 다스리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아니면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공자는 정치에 관심이 없느냐?”라고 말씀하셨는데, “사서에는 ‘효(孝)! 오직 효(孝)란 동생의 벗이 되어주고 정치를 하는 자를 돕는 것’이라 하였느니라.” 이것도 정치 때문인가?”[3](P82) 이 대화는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가 처음부터 효와 형제애를 고양하는 활동을 정치적 행위로 여겼음을 보여준다. 『효서:개종명기장』에서는 “남편에 대한 효는 친척을 섬기는 것에서 시작하여 황제를 섬기는 것으로 끝나고 마침내 개인의 신분을 확립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친족을 섬기는 것'의 윤리와 도덕과 '황제를 섬기는 것'의 정치를 결합한 행위. 봉건정치에 있어서 '효'의 중요성은 『효서·장삼재』에 더욱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효경경: 장산재』는 이렇게 말한다. “남편의 효는 하늘의 경이요, 땅의 뜻이요, 사람의 행위이며, 하늘과 땅의 경이요, 백성은 이를 따른다. 하늘의 빛은 땅의 이로움을 따를 것이요, 백성은 그것을 따를 것이다." 세상은 가르침과 통치가 엄격하지 않기 때문에 형성된다. 고대 왕들은 가르침이 백성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보았다. "다스림 나라는 도덕교육에 바탕을 두고 있고, 도덕교육은 효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효를 실천하면 세상은 자연스럽게 이를 존중하고 치료하게 된다. 『효서:효장』에는 “과거 명나라 왕이 효심으로 천하를 다스렸다...천하가 평안하고 재난이 일어나지 않으며 혼란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 명나라 왕도 효로 천하를 다스렸다." '효'가 실시되는 한 나라는 평화롭고, 백성은 안전하며, 정치는 순수하고 평화로울 것이라고 직접 지적했다. 사람들을 위해. 이 때문에 각 왕조의 황제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칭송하였으며, 점차 고도로 정치화하였다.

봉건 지배자들은 효의 증진을 매우 중시하고 이를 고도로 정치화했다. 중요한 상징이자 숨겨진 전략은 '효로 충성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그 이론적 근거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대학'에 나오는 '삼개팔안'이다. 『대학』의 첫 장에는 “명백한 덕, 사람과 가까이 하는 것,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훌륭한 대학의 길”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즉 첫째, 타고난 덕을 닦아야 하고, 둘째, 나라를 다스려 백성에게 평화를 가져다주어야 하며, 셋째, 위의 두 가지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물을 구하고, 지식을 구하고, 성실하고, 바른 마음을 갖고, 수양하고,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은 "팔눈"입니다. 『대학』에는 “신신을 닦으면 집안이 다스려지고, 집안이 다스려지면 나라가 다스려지고, 나라가 다스려지면 천하가 평안해진다…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집안을 다스려야 하며, 집에서 가르치지 못하고 남을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효도하니 왕을 섬기는 것이요..." 통치자는 효를 통해 백성을 교육하는데, 이는 자신을 수양하는 과정이다. 대중에게 효도를 장려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가족의 질서를 세우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조치 모두 궁극적으로 국가를 통치하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집안을 다스려야 한다.”[3](P12)는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집안을 다스려야 하는 효의 중요성을 지적한다. “효자가 된 자는 왕을 섬겨야 한다”[3](p12)는 것은 사람들의 효도가 곧 왕을 향한 것임을 가리킨다. 『의례서』에는 “황제에게 불성실한 것은 효가 아니다”라고 되어 있는데, 황제에게 불성실한 것은 불효의 표시임을 더욱 분명하게 지적하고 있다. 물론 통치자가 효도를 실천하려면 모범을 보이고 형제애를 존중하며 세상을 규제해야 합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라를 평안히 다스리는 것인데, 윗사람이 늙고 백성이 효도하며 윗사람이 나이 들고 백성이 부강하고 젊어지며 윗사람이 외로운 백성을 불쌍히 여기면 된다. , 두 배로 관대하지 못하니 이것이 군자의 도리이니라.”

[3] (P14) 이 때문에 역대 왕조의 황제들도 통치를 안정시키기 위해 많은 몸짓을 했다. 위와 같은 효도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효서'에는 효에 대한 내용이 종합적으로 요약되어 있는데, 이는 봉건 지배자들의 효 증진 의지를 깊이 반영하고 있다. 『효경』은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는 이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대부분의 장에서 '친족을 위하여 일을 한다'가 아니라 '왕을 위하여 일을 한다'고 말하고 있다. 《효경(廣陽孝)》 광양(廣陽) 명장(廣陽命)에는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친족에게 효도해야 그 충성심이 왕에게로 전해질 수 있고, 처남이라 순종하면 순종할 수 있다'고 하셨다. 그 사람이 집안의 책임을 맡게 되므로 그 통치권은 그 관리들에게로 옮겨질 수 있다.' 옳다. "과실은 마음 속에서 이루어지며, 이름은 후세에 세워지리라." '친족을 섬기다'와 '왕을 섬기다'를 교묘하게 결합하여 사람들에게 강력한 논리적 설득력을 부여합니다. 『효경』은 효를 가르치고, 효를 이용해 충성심을 설득하는데 잠재된 이념지도 전략의 효과는 미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국왕과 국가에 대한 충성심까지 확장되어, 관직으로서의 불충성과 전투에서의 용기 부족도 불효의 표현으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전통적 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효와 효는 점차 사람들의 이데올로기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상호운용 가능한 구도를 형성해 왔고, 충성과 효는 서로를 비유하는 것이며, 효와 효는 함께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이념적 구성에 부합함과 동시에 국가와 가족을 하나로 묶고, 국가와 가족을 분류하며, 국가와 가족을 동시에 언급하는 정치구조를 형성하는 것도 당연하고, 그러므로 효와 충성은 고대 사회의 가장 높은 영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때 효는 가족윤리의 범위를 훨씬 넘어섰고, 효는 확대된 효가 되었고, 나라는 대가족이 되었다. 효 개념의 의미는 가족적 요소만을 담고 있던 원래의 효 개념에서 본질적인 변화를 겪었다. 여기에는 윤리적 범주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정치적인 요소도 많이 추가되었다. 범주. 역사적 실천은 고대 중국의 가부장적 가족사회에는 혈연에 기초한 가족애뿐만 아니라 사적 소유에 기초한 위계적 억압도 존재했음을 입증한다.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어느 한 측면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사회의 장기적인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교가 주창한 '천하를 다스리는 효', 유교가 주창한 '친척 공경', '존경'은 계급 대립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는 없지만 사회 모순을 완화하는 독창적인 방법으로 역대 통치자들이 사용해 왔다. 모든 연령대가 채택되었습니다.

그러나 본래 혈족을 규정했던 윤리적 범주인 효를 국가의 정치철학으로 삼고, 무혈의 이해관계를 아버지, 아들, 형제의 인간관계로 억지로 기술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은폐될 것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계급국가의 본질을 위태롭게 하는 한편, 한편으로는 효의 의미 자체를 왜곡하기도 한다.

'효도' - 세계를 안정시키기 위한 조직전략

'효도'는 국가 정치에 공직을 추천하고 선발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효를 포함한다 가족을 규제하는 제도와 윤리적, 도덕적 속성을 지닌 '효'만이 많은 법적 이념적 요소를 부여해 왔다. 이로써 효는 더 높은 차원에서 대중화되고 강화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효가 천하를 다스린다”는 정책 전략의 실행에 있어서 더욱 의무적인 역할과 보장을 갖게 된다.

한나라는 '효도와 성실의 법칙'이라는 매우 중요한 법률을 반포했는데, 이는 관료 선발의 기초가 되었다. 『효도의 법칙』에는 학(發), 덕(德), 올바름 등의 과목이 있지만 효(孝)와 청렴(節)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고 규정하고 있다. 효는 공직자를 선발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공공연하게 간주되고 있으며, 이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은 '효성하고 정직한' 사람으로 승진되어 법원에 의해 공무원으로 임명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효'와 '효'가 '사람을 설득하여 효도하게 한다'는 일반적인 의미라면, 지금 말하는 '효'는 '관료를 설득하여 효도하게 한다'는 특별한 의미이다. ." "효와 불멸"의 증진은 두 가지 중요한 의미를 내포합니다. 첫째, 효는 효를 의미하고 불멸을 의미합니다. 효(孝)는 황제(皇帝)에 대한 충성(忠忠)이고, 성실(節實)은 백성을 사랑하는 것이다. 효와 정직이 관직을 뽑는 중요한 기준으로 병치되는 것은 사실이며, 이는 효와 정직이 똑같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갖춘 사람만이 승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효도와 정직”. 둘째, 효와 성실은 단순히 병치된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필연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다. 효(孝)란 공직자가 백성에게 정직하지 않으면 백성에게 불효(不孝)할 것을 요구하고, 공(孝)은 백성에게 효(孝)하지 않으면 정직하지 못함을 뜻한다. 효자라면 청렴을 지켜야 하고, 정직하면 효도를 키워야 합니다. 공자는 "정치가 정직하다"고 말했다. 관리가 백성을 감독하고 지도하려면 솔선수범을 보여야 하며, 정직과 성실을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도덕적 요구로 삼아야 한다. 정부의." 서한(西汉)나라의 유향(劉祖)은 “성직한 사람은 함부로 물건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복용하지 않는 것은 그것이 도덕에 부합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백성을 이용하는 것은 불효이고, 나라의 부를 탐하는 것은 불충한 일이며,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뿐만 아니라 법의 처벌도 받게 될 것입니다.

모든 왕조의 황제들은 봉건적 통치와 가부장적 질서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 효를 옹호하는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효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홍보했으며, 예를 들어 효자를 찬양했습니다. Shi Zhengli의 "효자 전기"의 공식 개정판은 세계에 대한 효의 모범을 제시하는 반면, "효가 세상을 다스린다"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불효"를 처벌하기 위한 법적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효도가 세상을 다스린다"의 구현을 보장하기 위해 "효도와 성실"을 장려합니다. 진나라 때부터 '불효'는 주요 범죄 중 하나로 지정되었으며, 자녀 양육을 거부하거나 심지어 부모나 조부모를 모욕하는 사람은 정부에 의해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되며, 심지어는 교수형을 당하거나 참수될 수도 있습니다. 발굴된 '잠자는 호랑이 나라·풍진식 진시황릉에서 대나무가 미끄러졌다' 기록에는 어떤 사람이 아들이 불효자라고 비난하고 정부에 그의 고소에 따라 처벌을 요청했고, 정부는 사건을 조사하고 처리했다. "아들의 발을 잘라 쓰촨성 국경현으로 옮겼습니다. 얘기 좀 합시다." 이후 모든 왕조에는 '불효'를 처벌하는 법적 규정이 있었는데, 그 규정은 더욱 구체적이고 엄격했습니다. 통치자들은 효도리를 원활하게 실시하기 위해 '불효를 처벌'하는 법률 조항을 다수 제정하고, 효를 장려하기 위해 강압적인 수단을 사용했으며, '효'의 윤리사상을 형법에 침투시켰다. 한나라는 효를 존중하고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는 원칙을 따랐으며, 황제부터 관료까지 백성을 모아 효를 가르쳤다. '불효'를 처벌하기 위한 법률 조항뿐만 아니라 '효'의 실현을 보장하기 위해 '효'를 칭찬하고 시행하는 구체적인 조항도 제정되었습니다. 그 중 '효와 청렴'을 도모하는 것은 중요한 조직체계로서 '효와 청렴'의 성격을 갖추지 못한 자는 공직자가 될 수 없다. 통치자들은 자기 부모에게 효도하지도 못하는 사람은 서민을 부모로서 '공경'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인격을 기르고, 가정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며, 천하를 평화롭게 하는 것'이라는 말이 표현되는 진보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효청정' 제도는 당시 집권층과 민중 사이의 극심한 대립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는 없었지만,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는 독창적인 방법이기도 했다. 본래 윤리적·도덕적 속성만을 갖고 있던 효에 법적 이념적 요소가 많이 추가되면서 효 실천에 더욱 의무적이고 보호적인 효과가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효를 증진하기 위한 강압적 수단의 사용은 국가의 본질을 어느 정도 은폐하고 효 자체의 의미를 왜곡시키기는 하지만, 국민의 생산과 생활을 위한 안정된 사회환경을 제공하는 실질적인 효과라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

효(孝)의 개념은 중국 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이다. 그것은 오랜 역사의 강에서 잉태되고 세례를 받고 발전하여 심오한 효도 윤리 체계를 형성하고 중국 고유의 효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효의 사회적 존재에는 인간 본성의 광채와 문명의 흔적이 점차 나타나게 되었다. 역사적 한계로 인해 나쁜 요소가 섞여있지만 역사와 문화 속에서 문명의 영광을 감출 수는 없습니다. 오늘날의 현대문명에서도 효를 강조하는 인간관계의 화합, 인(仁)과 애국(愛國)의 애국심은 널리 알리고 홍보할 가치가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 담긴 이러한 효문화는 보편적 문명의 정신적인 고향에서 화려한 보따리로 자리잡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