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 휴머니즘 전통 논문

서양 휴머니즘 전통 논문

인간 사회에는 경제, 정치, 문화 분야가 포함되며, 각 분야는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며 각자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정치 분야와 관련해서, 나는 거스의 말이 문제를 잘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모든 복잡하고 복잡한 정치투쟁에서 문제의 중심은 시종 사회계급의 사회정치 통치, 즉 낡은 계급은 통치를 유지하고, 새 계급은 통치를 쟁취해야 한다."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3 권. 40 쪽) 즉 계급사회에서 주권을 장악해야 어떤 계급이나 집단의 이익에 따라 사회를 통합하고 갈등을 조율하며 질서를 안정시키고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주권을 탈취하고, 어떤 주권을 확립하고, 어떻게 주권을 수호하고, 기존 주권에 대한 태도가 정치 영역의 핵심 문제가 될 수 있는가. 어떤 의미에서, 정치사상의 근본 목적은 각 계급이나 집단을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치사상, 정치사상, 정치사상, 정치사상, 정치사상, 정치사상, 정치사상) 이런' 전략' 이나' 전략' 은 민족마다, 시대마다 다를 수도 있고, 계급과 집단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 사고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성과 과학과 같은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 추상, 실용 등.

서구 정치 사상의 발원지는 고대 그리스이다. 그리스 문화, 특히 철학의 영향으로 그리스 정치사상은 사회정치질서를 탐구하는 기초부터 사회정치질서의 기원과 본질을 연구하는 것이 서구 정치사상의 전통적 특징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런 추상적인 이론적 사고 방식은 왜 어떤 정치적 관점에 대한 대답부터 서구 19 세기까지 변하지 않았다.

서구 정치 사상사는 다원적이고 진화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로로 보면, 그는 기본적으로 각 역사시대의 파벌과 각종 유파로 가득 차 있다. 세로로 그는 서로 다른 정견의 진화를 겪었다. 서구 정치사상사를 살펴보면 자연정치관, 신학정치관, 권력정치관 등 여러 가지 정치관은 특정 시기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시기의 전형적 정치관을 반영하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빌 게이츠, 정치관, 정치관, 정치관, 정치관, 정치관, 정치관, 정치관, 정치관, 정치관)

자연정치관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기본 정치관이다. 고대 그리스는 서구 정치 사상의 발원지이자 서구 정치 사상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다. 처음부터 그리스는 신과 인간 분열의 이원 구도를 형성했다. 즉, 인간은 인간 세계의 구조에 따라 신의 세계를 창조했다. 그들은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서로 간섭하지 않는다. 사상가들은 일찍부터 우주의 기원과 법칙을 탐구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사회와 국가의 기원과 규율, 그리고 정치 질서가 세워진 이유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그들의 기본적인 대답은 일반적으로 정치 질서가 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요구로 인해 자연적으로 형성되었다고 생각한다. 즉, 그들은 사회와 도시 국가가 사회적 분업의 필요성 (예: 플라톤) 이나 사회 발전의 결과 (예: 아리스토텔레스) 때문에 생겨났다고 생각하든, 정치 질서의 수립을 인류 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요구로 여긴다. 그것은 자연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로마는 실용적인 나라입니다. 정치 사상을 포함한 그의 사상과 관점은 기본적으로 그리스 사상을 로마의 실천으로 받아들였다. 이치대로 말하면 키케로는' 헬레니즘화된 라틴' 으로 그리스 문화를 후대에 도입한' 중개' 라고 할 수 있다. 로마인들은 * * * 와 국가의 사상을 제시했지만, 다른 사상은 법률사상보다 훨씬 발달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자연정치관의 또 다른 표현으로 자연법에 대한 사상이다. 일찍이 고대 그리스 자연철학에서' 로고스' 라는 사상을 제시하여 사물의 법칙을 탐구했다. 이것은 서구 자연법 사상의 싹이다.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이미 체계적인 자연법 사상이 형성되었다. 즉, 사람들은 이성을 통해 자연과 사회의 발전법 (법칙) 을 알 수 있다. 이런 사상은 서구 정치사상에서 중요한 관점이 되어 후세까지 이어졌다.

사람들은 서구의 고대 정치관을 윤리정치관, 전체정치관, 자연정치관 등으로 귀결시켰고, 우리도 그렇게 말한다. 나는 이것이 또한 고대 서구 정치 사상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으며, 모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고대, 중세, 현대정치관의 귀납과 정치질서 수립의 근원을 통일하기 위해 자연정치관을 사용했다.

기독교 신학 정치관은 중세의 기본 정치관이다. 독일인들이 로마를 파괴한 이후로 그들은 서유럽 대륙에 들어갔다. 그 이후로 유럽은 중세 시대로 접어들었다. 당시 그리스 로마 문화, 기독교 문화, 게르만 문화의 공존과 융합이 있었다. 그러나 기독교 세력이 확장됨에 따라 로마 후기에 기원한 기독교 신학의 발전은 사람들이 모든 문제를 관찰할 수 있는 기초가 되었으며, 모든 이데올로기는 그에게 종속되었다. 물론 정치사상도 예외는 아니다. 종교적 권리를 수호하는 관념이든 세속적 권리를 수호하는 관념이든 성경이나 기독교의 역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심지어 "일반적으로 봉건제도에 대한 모든 공격은 먼저 교회에 대한 공격이어야 하고, 모든 혁명의 사회정치 이론은 신학상의 이단이어야 한다" 고 말했다. ["맑스와 엥겔스 전집" 제 7 권, 40 1 페이지]

신학 세계관이 서구 중세를 뒤덮고 있지만 평등, 자유, 민주주의, 법치 등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정치사상 전통도 다른 형태로 보존되어 있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이것은 탐구하고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권리 정치관은 서구 근대 이후의 기본 정치관이다. 이런 정치적 관점은 기본적으로 15, 6 세기에 시작되어 17, 8 세기에 형성되어 지금까지 발전해 왔다.

권리의 개념은 서양의 고대 그리스와 로마, 특히 로마법 시대에 기원했다. 그러나, 정치 질서의 기초라는 개념은 현대의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에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눈' 으로 사회와 국가를 관찰하기 시작했다. 이후 또 한 단계 더 권리를 결합해' 인재 * * * * *' 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즉, 모든 평등한 개인은 고유의 박탈할 수 없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치사회를 구성하고 정치질서를 세우는 것은 바로 이런 개인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이런 관점이 바로 권리의 정치관이다. 엥겔스가 말한 "교조와 신권을 대체하는 것은 * * * 이고, 교회를 대체하는 것은 국가다." 이전의 경제관계와 사회관계는 모두 교회가 인정한 것이기 때문에 한때 교회와 교조가 창조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제 이러한 관계는 권리에 기반한 것으로 간주되고 국가가 창조한 것이다. 따라서' 권리와 권력' 문제, 즉 대중의 힘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자연권을 실현하고 보호하는 방법은 현대 서구 정치 사상의 중심 문제가 되었다.

권리 정치관은 현대 서구 정치 사상의 주류이다. 그러나 역사의 발전으로 인해 이런 정치관도 세 단계를 거쳤으며, 우리는 (1) 으로 요약할 수 있다. Tobe 는 "당연히", "사실", "예" 가 될 것입니다.

17, 8 세기는 자산계급 혁명 시기이며' 응당' 단계이다. 이때 각 계급, 계층 또는 그룹의 선진 사상가들은 봉건제도와 * * * * * 주의가' 파괴' 와' 파괴' 인간 본성의 제도라고 비난하며 합리성에 맞지 않는다. 따라서 봉건 사회를 대체하기 위해 합리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다양한 이상적인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그들이 보기에 사람들은 이성 (자연법) 의 지도 아래 협정 (계약) 을 통해 개인의' 자연권' 을 보호할 수 있는 외부 권력 정치체 (국가) 를 다시 세워야 한다. 모든 사상가들이 * * * * * 에 대한 내용은 똑같지는 않지만, 대체로 생명, 재산, 자유, 행복, 안전을 포함해 개인 재산권 보호를 최우선 권리로 삼고 있다. 사상가마다 서로 다른 정치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민주와 법치의 사상을 제시한다.

이때 선진 사상가의 목적은 봉건신학이 제창하는 계몽과 * * * 제도를 반대하고, 외부에서 강요한 무거운 족쇄를 없애고, 인간의 내면력을 강조하여 인간의 자연권을 확장하고 사회를 재건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인간' 과' * * *' 를 역사의 발전과 변화에 관계없이' 영원과 곳곳이 같다' 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여긴다. 동시에, 그들은 또한 추상적인 추리에서 시민 사회를 개인 활동의 정원으로 간주하고, 국가는 시민 개인이 협정 (계약) 을 통해 형성한 연합체이며, 그들이 구상한 정치체 형식을 유일한 이성 조직으로 여긴다.

19 세기부터 20 세기 초까지' 진짜' 단계였다. 이 시점에서, 서쪽 주요 국가는 연속적으로 자본주의 체계를 설치 하 고, 현대 국가를 설치 하 고, 많은 국가는 또한 산업화로 "산업 혁명" 를 깨닫기 위하여 시작 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본주의의 내적 갈등이 나날이 드러나고 있다. 이성 왕국' 은 이상적이지 않다. 특히 많은 근로자들에게는' * * * *' 의 약속을 가져오지 않고' 행복' 을 얻는다. 이때 정치사상에서 뚜렷한 분열과 대립이 나타났다.

주류 지위에 있는 자산계급 사상가들은' 이상' 에서 벗어나 현실을 직시하고 이성주의에서 실증주의와 실용주의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확립 된 정권을 더욱 공고히 하고 보완하기 위해, 19 세기는 주로 각종 개혁 방안을 제시하여 건전한 정치 제도를 수립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20 세기에 접어들면서 정치제도의 개선과 정부 경제 개입이 강화됨에 따라 정부 행동을 연구하고 규제하는 것이 정치사상의 주제가 되었다. 이 시기의 자산계급 정치사상은 줄곧 현실의 합리성을 논증해 왔으며, 국가가 어떻게 진정한 정권이 어떻게 (어떻게) 어떻게 (어떻게) 어떻게, 현재의 정권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토론해야 한다. 갈등을 완화하고 질서를 안정시키기 위해' 질서' 와' 안전' 이 주요 구호가 되었다.

반면에, 자산계급의 반대로서, 무산계급도 점차 안일한 계급에서 자급자족 계급으로 바뀌었다. 사상적으로, 그들은 기존의 자본주의 제도를 비판할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사회주의 신제도를 건립할 것을 요구하며, 심지어 폭력으로 자신의 정권을 세울 것을 요구한다. 결국 마르크스주의라는 무산계급의 과학 사상 무기를 확립하였다. 그는 무산계급이 자신과 전 인류의 완전한 해방을 실현하기 위해 완전한 과학 이론을 제시했다. 후에 레닌은 세계의 새로운 발전과 러시아의 상황을 더욱 결합하여 마르크스주의를 발전시켜 레닌주의를 창설하였다.

서구 정치사상 발전의 새로운 단계는' 무엇이냐' 에서' 무엇이 될 것인가' 에 이르는 단계이다.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세계는 빠르게 발전하여, 세계 구도가 변했다. 서방 세계는 경제적으로 새로운 발전을 이룩하여 이른바' 제 2 의 황금시대' 에 접어들면서 이른바 산업화나 현대화 시대를 이루었다. 과학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많은 새로운 과학 분야가 나타났다. 특히 전자컴퓨터의 발전은 사회가 점차 지식경제 시대로 나아가게 하여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치적으로 사람들은 파시스트 통치를 싫어하고 민주화는 세계 조류가 되었다. 사회주의 국가의 출현, 민족 해방 운동의 부상, 민족 국가의 형성, 충격과 서방 국가에 영향을 미치면서 미국의 패권주의를 억제했다. 동시에 서구 국가 자본주의의 고질은 사라지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사회의 진보가 더욱 심해지면서 많은 새로운 문제와 갈등이 발생했다.

이런 상황에서 서구 정치 사상은 더욱 다양하고 다양해 많은 새로운 특징을 드러낸다. 그러나 큰 방향은 단지 두 가지 측면일 뿐이다. 한편으로는, 그것은 여전히 기존 제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생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종 정치사상유파의 이론적 기초가 무엇이든지 간에, 이 시점에서' 설명적 연구' 에서' 개입성 연구' 로의 전환이 완료되었다. 즉, 모든 파벌이 정부의 국내 및 국제 정책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또는 이론적 모델을 제공하거나 현실 정책 수립 및 시행을 위한 아이디어와 대책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일부 파벌과 사상가들은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폐단을 폭로하고 비판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그들은 서구 사회가 이미' 후공업사회' 나' 후현대사회' 에 진입했다고 제안했다. 그에 따라 기존의 사회 구성과 조직은 더 이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심지어 기존 사회가 이미' 해체' 되어 재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자신의 "회의" 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놓습니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가정" 은 서구 정치 사상의 전통과 분리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