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선배님들, 량추 문화에 대해 더 잘 아시는 분 계신가요? 자세한 소개를 해주실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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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수많은 찬란한 고대문화 가운데 태호지역의 양주문화는 그야말로 눈부신 진주다. 쌀 농업, 수많은 정교한 옥, 정교한 도자기 제작 기술, 문장으로 쓰여진 도자기 상징, 무덤과 대규모 토목 프로젝트에 반영된 불평등과 사회 계층을 발전시켰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문명의 문턱에서 문명의 여명을 보았거나 문명사회에 진입하여 고대 문명국가를 형성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위에 중첩되어 후발적으로 등장한 마교문화는 독특한 옥문화를 영혼으로 삼아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계승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갑자기 사라진 문화로 여겨 일축되어 다양한 추측과 이유에 대한 추론이 이루어졌습니다. 같은 시대 또는 그보다 훨씬 뒤떨어진 다른 고대 문화와 비교할 때 양주 문화의 옥의 수가 많고 옥에 반영된 종교 현상과 비생산적인 지출이 많은 것은 실제로 양주 문화의 독특함을 구성합니다. 동시에 양저문화에서는 아직 청동유물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단순히 청동기, 인물, 도시유적 등 소위 문명의 기원 요소를 이용해 문명시대에 진입했는지를 측정한다면, 양주문화가 문명을 형성했다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양주문화의 몇 가지 현상, 특히 이러한 특수한 현상을 분석하여 양주문화가 문명사회에 진입했는지, 그렇다면 문명사회에 진입했는지, 그렇다면 국가에 속하는 것인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왕권이 아직 나타나지 않은 곳은? 국가 형태의 문명은 여전히 왕권을 지닌 왕국 형태의 문명이며, 나아가 고대 중국 문명과 국가에서 그 지위를 설명한다.
양주문명 연구
왕진중
중국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중국의 찬란한 고대문화 가운데 중국, 환경 태호 지역의 양주 문화는 매우 눈부신 진주입니다. 쌀 농업, 수많은 정교한 옥, 정교한 도자기 제작 기술, 문장으로 쓰여진 도자기 상징, 무덤과 대규모 토목 프로젝트에 반영된 불평등과 사회 계층을 발전시켰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문명의 문턱에서 문명의 여명을 보았거나 문명사회에 진입하여 고대 문명국가를 형성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위에 중첩되어 후발적으로 등장한 마교문화는 독특한 옥문화를 영혼으로 삼아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계승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갑자기 사라진 문화로 여겨 일축되어 다양한 추측과 이유에 대한 추론이 이루어졌습니다. 같은 시대 또는 그보다 훨씬 뒤떨어진 다른 고대 문화와 비교할 때 양주 문화의 옥의 수가 많고 옥에 반영된 종교 현상과 비생산적인 지출이 많은 것은 실제로 양주 문화의 독특함을 구성합니다. 동시에 양저문화에서는 아직 청동유물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단순히 청동기, 인물, 도시유적 등 소위 문명의 기원 요소를 이용해 문명시대에 진입했는지를 측정한다면, 양주문화가 문명을 형성했다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양주문화의 몇 가지 현상, 특히 이러한 특수한 현상을 분석하여 양주문화가 문명사회에 진입했는지, 그렇다면 문명사회에 진입했는지, 그렇다면 국가에 속하는 것인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왕권이 아직 나타나지 않은 곳은? 국가 형태의 문명은 여전히 왕권을 지닌 왕국 형태의 문명이며, 나아가 고대 중국 문명과 국가에서 그 지위를 설명한다.
1. 양주문명의 특수성과 일반성
문명의 기원을 연구함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양주문명의 구체적인 상징으로는 금속제품, 문자, 도시, 의례건물 등이 사용된다. 문명시대. 그러나 저자를 포함해 일부 학자들은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1]. '박물관 목록'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문명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러한 '표지'를 보편적인 통일의 상징으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문명화된 시대로 간주되기 전에 사회가 얼마나 많은 "표지"를 가져야 하는지(즉, 소위 문명의 "요소" 중 얼마나 많은 "요소"를 가져야 하는지) 결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는 분명히 문명의 기원에 대한 통일성과 다양성의 문제에서 비롯된다. 고대 세계의 주요 문명을 살펴보면 동성애 경향과 현상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는 모두 동성애 문제에 직면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각 지역마다 서로 다른 생태계, 자연환경, 사회환경, 자원여건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생산형태, 생활양식, 문제해결방식 등은 다양한 차이를 형성하였고, 그 결과 문명시대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학계에서 부르는 사람들 문명의 '요소', 즉 구체화된 문명의 지표는 필연적으로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차이점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지역의 다양한 문명 유형을 더 자세히 비교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유형의 고대 문명이 진화 과정에서 유사하고 다른 구체화된 형태를 갖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몇 가지 "지표"를 깔끔하게 정의해야 하며 이는 분명히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사실, 각 주요 고대 문명의 문명적 특성이나 물리적 징후는 개별적으로 요약되었습니다. 위에서 일반적으로 고려한 3~4가지 "구체적 징후"는 학자들이 여러 주요 문명에서 배운 포괄적인 결과일 뿐입니다. 고대 국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현상을 요약하고, 선별하고, 종합한 것입니다. 각 특정 국가와 특정 지역에 대한 각각의 문명 현상과 특성은 모두 특수성에 내재된 일반성입니다. 따라서 모든 민족과 지역에 있어서 소위 '표지'는 물리적 차원의 문명적 현상으로서 구체적이고 성격이 다르며,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몇 가지 구체적인 기호를 추상화하기는 어렵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박물관 목록' 문명관의 한계와 주요 고대 문명의 구체화된 지표를 모두 각 고전 시대의 특징으로 요약한 점을 고려하면,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몇 가지 상징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알려진 것에서 미지의 것으로 수직적으로 밀고, 각 국가의 고전 시대부터 문명의 기원까지 추적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고전기에 완전히 형성된 문명이 그곳에서 문명의 기원을 가늠하는 척도가 될 수 있을까? 이것이 실현 가능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주된 이유는 이러한 문명의 "요소"에도 발생과 발전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모두 사회 발전의 속도에 따라 발전하지만 각 단계의 발전 정도는 서로 정확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상(商)나라와 주(周)나라를 예로 들면, 주요 고전시대인 상(商)말과 서주(西周)시대에는 문명의 요소라 불리는 청동기, 문자, 도시(도시)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중국이 언제 문명시대에 진입할지 결정하려면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할까요? 이것도 말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이 세 가지 항목을 사용하여 이리두 문화를 측정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적어도 이리두 문화시대가 문명시대에 진입했다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적으로 일반적인 견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리두 문화에서는 도시, 청동, 문자 세 가지 항목 중 처음 두 항목만 실제로 존재했으며, 처음 두 항목의 발전 정도도 달랐다. 먼저 도시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이리두 문화의 이리두 유적지에서는 성벽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궁전과 사찰을 중심으로 한 유적지의 의미, 배치, 규모가 도시로서의 성격을 결정하며 학계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과거에 발견된 이리두 3, 4기의 다짐토 건축기초 1호, 2호 외에 최근 2기의 3, 4, 5호 건축물의 기초도 발굴되었으며, 그 중 기초부지 아래에 있는 3호 다짐토 건축기초는 2호보다 크고 1호, 2호에 비해 구조가 더 복잡한 3개 출입구이다. 안마당. 그러므로 이리두 2기 시기에도 그 유적지가 도시였다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2]. 첫 번째 단계의 이리두 유적은 도시에 속하지 않았지만, 이것이 첫 번째 단계에서 이리두 문화가 문명사회에 진입하지 않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는 당시 도시가 이리두에 있지 않고 다른 곳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리두 유적지에서 출토된 청동기는 용기, 무기, 도구, 구리 장신구 등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용기에는 삼각대, 杝 및 jue가 포함되며 무기에는 qi, ge 및 화살촉이 포함되며 도구에는 dzes, 칼, 끌, 송곳 및 낚시 바늘이 포함되며 장식에는 구리 종과 메달 모양의 구리 장식이 포함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청동기 그릇의 수는 적고, 보고된 유물의 대부분은 3기와 4기에 속한다. 2기의 대규모 다짐 흙 건축 기초와 비교하면, 2기의 청동기 개발 수준은 작은 구리 수공예 도구 조각과 구리 종만 발견되어 대형과 비교할 수 없음이 분명합니다. - 두 번째 단계의 비교 가능한 수준의 다진 흙 건물 기초. 이리두 문화의 1단계와 2단계에서 구리 제련 기술이 어느 정도 발전했는지는 앞으로 더 많은 발굴과 발견을 통해 설명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문자에 있어서는 이리두문화시대에는 도자기에 새겨진 일부 단순한 기호 외에 안양 은유기의 명문, 정저우 이리강의 문자뼈 등 비교적 성숙한 문자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실제로 대문구문화 토기의 상형문자와 여러 문자를 함께 읽어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양주 등 여러 문화권의 기호 존재로 볼 때 이리두문화 시대에 문자가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 그러나 아직 발견된 바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리두 문화를 측정하기 위해 소위 금속 도구, 문자, 도시 및 기타 기호를 간단하고 기계적으로 적용한다면 기존 발견에 기초하여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기가 분명히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표시"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계에서는 여전히 이리두 문화 시대가 문명 시대에 진입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사람들이 문명을 여러 '요소'의 축적으로만 여기지 않고 사회 형태, 즉 문명사회로 간주하기 때문에 문제를 종합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문명사회에서 문명은 문화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모두 포함한다[4]. 사회적 차원에 관해 엥겔스는 “국가는 문명사회의 요약”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지난 100년 동안 국내외 많은 사회과학자들은 국가의 출현을 선사사회의 종말로 다루어왔다. 저자 역시 국가를 문명의 '동반자'로 보고, 국가의 출현을 문명사회로 진입하는 신호로 주장한다. 저자는 국가 형성의 상징으로서 하나는 계급, 등급, 계급의 존재이고, 다른 하나는 강압적 권력체제의 확립이라고 본다[5]. 개념적으로 '문명'과 '국가'는 차이가 있고, '문명'은 '국가'와 동일시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컨셉은 컨셉이고 로고는 로고일 뿐 같은 것이 아닙니다.
국가의 출현을 문명사회 도래의 징표로 보는 것은 물론 주로 문명의 사회적 속성에 초점을 맞추지만, 거기에는 물질적인 내용도 있다. 그러므로 문명의 기원을 사회형태의 진화라는 관점에서만 살펴보더라도 그것은 언제나 문명사회가 도래하면서 나타난 다양한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포괄적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특별한 현상이 문명의 구체적인 성격을 분석하는 출발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량주문화에서는 옥의 발달이 큰 특징이다. 수량 면에서 보면, 통계에 따르면 수천 개의 대형 콩과 옥기가 발굴되었거나 대대로 전승되어 왔으며, 양주 문화의 다양한 옥기의 총 수는 거의 10,000개에 이릅니다. . 양저문화의 대형무덤에서는 각각의 무덤에서 수백개의 옥이 출토된 이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양주문화의 무덤과 함께 옥이 많이 묻혀 있는 현상을 '옥매장'이라고 주장한다. ]. 양저 옥기의 종류와 분류에 관해서는 린화동(Lin Huadong) 선생의 통계에 따르면 기능에 따라 최소 61종의 양주 문화 옥기들이 있으며, 의례용 그릇, 장식품, 옥기 등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립품 및 기타 물품 카테고리 [8]. 양주문화 옥기의 정교함과 절묘한 제작 기술은 모두 숨이 막힐 정도로 동물의 얼굴 문양과 양주문화 옥기에 새겨진 인간과 동물을 결합한 이른바 '신의 상징'은 통일되고 강한 종교적 숭배를 보여줍니다. 이 이데올로기는 훨씬 더 충격적이고 생각을 자극합니다.
양주문화 옥기의 이러한 현상을 바라보며 많은 학자들은 문명의 기원이라는 관점에서 옥기의 사회적 의의를 '옥기'와 '의례제도'라는 측면에서 탐구해 왔다. Su Bingqi 씨가 지적했듯이, “옥은 청동 못지않게 의식용 그릇입니다”[9]. 송견씨는 “량주문화옥의 주요 기능은 장식이 아니라 청동과 마찬가지로 정치권력, 위계, 종교관념이 구체화된 형태”라고 믿는다. 문명의 요소 [10]. 소왕평 선생은 또한 머리카락만큼 얇은 신화 속 동물의 복잡하고 정형화된 문양이 새겨진 양주문화의 옥 제사 도구는 확실히 오랑캐가 만든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사회보다 우월한 제3세력의 지배를 받는 소수 지배계급을 위해 전문 장인이 만든 문명화된 유물임에 틀림없다. 이와 유사한 옥 제례용 그릇이 태호 주변이나 심지어 더 넓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씨족, 동맹, 의례 체계, 제도 등을 이루는 다층적인 피라미드 형태의 사회 구조나 국가 집단이 하나 또는 여러 개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분야의 의식[11].
양저문화에서 의례용 그릇으로서의 옥은 일반적으로 콩, 비, 월을 가리킨다. 이는 주로 그 기능 중 일부가 후기 의례서와 문서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의례서에 기록된 구체적인 기능이 반드시 양주문화시대의 상황과 일치하지는 않더라도 의례용 그릇으로 간주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다. 콩, 비스, 월 외에 양저문화 옥기 중 이른바 '관형기', '삼지창형기'도 의례용 그릇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관 모양 그릇의 전면 중앙에는 깃털관을 쓴 신과 인간의 형상이 새겨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동물의 얼굴을 한 형상, 또는 전면에 신과 인간, 짐승의 얼굴을 합성한 형상이 새겨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삼지창 모양의 그릇에도 이와 같은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그 문양은 옥종의 문양과 같으므로 그 기능도 동일하여 모두 의례용 그릇의 역할을 한다. 단지 관형기, 삼지창형이라 불리는 이들 옥기의 형태가 후세에 전승되지 않아 기록에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았을 뿐입니다. 또한 일부 소위 '반원 장식'과 옥황의 앞면에도 동물의 얼굴 문양이나 신, 인간, 동물의 합성 형상이 새겨져 있습니다. 반원형 장식은 메달 장식이라고도 부르나 정확히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부 옥황은 출토 당시 끝과 끝을 연결해 끈장식을 한 것으로 보아 목걸이로 가슴에 달고 있었던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가슴에 달고 있는 옥황은 끈 장신구로서 확실히 장식적인 의미가 있지만, 그 위에 새겨진 동물 탈 문양은 여전히 예의와 숭배, 신에 대한 존경의 기능을 갖고 있다. 사실 나중에 이야기하겠지만 양주옥 제기는 의례와 신을 숭배하는 기능을 가질 뿐만 아니라 옥제용기 자체도 신성한 힘과 신성을 지닌 영적인 대상이거나 적어도 신의 수레이다.
중국은 예로부터 예절의 나라로 알려져 왔다. 예절제도의 핵심은 귀족계급이다. 의례의 물질적 표현으로서 제사, 궁정 임명, 연회 등 정치, 종교 활동에 사용되는 의례 그릇은 소유자의 사회적 지위와 계층적 특권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이름'이기도 하다. ". "고저, 계급 구별"( "Zuo Zhuan", 은공 통치 5 년)은 귀족의 내부 계급을 구별하는 상징입니다. 고대인들은 "기구를 사용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의식을 숨기기 위해"("좌전", 정공 재위 2년)[12]. 양주문화의 옥기는 청동기의 역할을 하였으며, 종교적 제사에 더 많이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당시 사회와 묘에서는 위계와 계층화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양주문화(梁竹文化) 그 중 많은 옥기와 옥기물이 묻혀 있는 것은 바로 일부 귀족들의 무덤이다. 그러므로 양저문화의 옥기의 발전을 보면 그 종교적인 분위기가 강하고 예의범절과 귀족 신분제도가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양주문화의 옥기는 장인정신이 뛰어나고 수량도 많다. 따라서 옥기를 생산하려면 일반적으로 채광, 디자인, 절단, 연마, 드릴링, 조각 및 연마 등 여러 공정이 필요하다. 전문적인 수공예 산업 없이는 불가능할 정도로 아름답고 정교한 옥이 너무 많습니다. 이와 같이 수공업의 전문생산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양주문화의 옥기는 청동기와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양저문화에서는 청동기 그릇이 발견된 바가 없으나 하, 상, 주나라 청동기시대에도 의식용 그릇, 무기, 수공예품에서 청동기의 기능이 어떠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도구, 농기구 등도 점차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리두 문화 2단계에서는 작은 청동기 조각만 볼 수 있었다. 이리두 문화 3, 4단계에서는 의식용 그릇, 무기, 수공예 도구 등이 발견됐지만 그 종류는 다양했다. 크지는 않습니다. 은대 전기까지는 농기구로 사용되는 청동기류를 보기가 드물었으나, 은대 중후기에는 장시성 흥안다양주(興岸大陽州)에서 쟁기, 삽, 삽 등 크고 작은 도구들이 출토되었다. , 구리 광산이 풍부합니다. 최초의 청동기들은 구리제의용 그릇이 아니었고, 청동제의용 도구들은 문명이 발달하면서 점차적으로 생산되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고대 경제의 근간이었던 농업은 문명사회에 진입한 이후 오랫동안 구리 농기구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문명사회 초기에는 농업 생산에서 구리 도구가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했다. 그러므로 청동기 문제에 있어서는 첫째, 모든 문명 주체에게 청동기의 사용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문명의 탄생 역시 다양한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에 달려 있다. 특수성”[13]. 양저문화에는 청동기가 없었지만 옥기가 구리 제의용 그릇의 역할을 했다는 특수한 옥기 유행 현상을 통해 예절제도, 귀족 계급 제도, 전문적인 수공예품 생산 등의 문명을 엿볼 수 있다. . 그 유래가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것. 둘째, 동기를 제련하는 것은 사회적 생산능력과 기술의 발전을 의미하지만, 동기를 사용하는 지역과 동기를 사용하는 문명단체에서도 수공예 도구, 무기, 의례용구, 농업 등의 분야에서 동기의 역할은 매우 크다. 그 효과는 점진적이고 서서히 나타나며, 문명 초기 청동기의 실질적인 기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량주문화의 각인상징 역시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다. 양주문화가 발표한 기호 자료에 따르면 기호 자체로 나누어 보면 하나의 기호, 여러 문자 기호가 연결되어 문장을 이루는 경우, 여러 그림 기호가 서로 연결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어떤 물건에 문양을 새겼는가에 따라 나누어 보면, 도자기에 새긴 문양과 옥에 문양을 새긴 것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의 상징으로 우리는 1960년대 상하이 마교 유적[14] 서위항진의 양주 문화 5층에서 출토된 도자기와 파편에 있는 '5'와 같은 상징을 인용할 수 있다. 남호(南湖)에서 출토된 검은 토기 항아리의 가장자리에 문양이 하나 새겨져 있고, 평요북호(平葉北湖)에서 출토된 검은 토기 항아리의 가장자리에도 문양이 하나 새겨져 있다. 강소성 성호(成湖)에서 출토된 흐름이 있는 항아리. 상하이 금산현 팅린 유적에서 출토된 깨진 두판의 안쪽 바닥에 기호가 새겨져 있다[16]. 두 개의 상징이 서로 연결된 것으로, 상하이 마교 유적지 5층에서 출토된 상징으로 '기', '너'(ㄓ), '우', '천'으로 해석되는 상징들이 있다[17]. 1974년 위항 대관산 과수원에서 발굴된 돌물레와 같이 세 개의 기호도 함께 있습니다. 표면에는 "*", "Y", "+" 세 개의 기호가 동일한 간격으로 새겨져 있습니다[18]. 여러 개의 문양이 서로 연결되어 문장을 이루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장쑤성 우현현 성호유적에서 출토된 관아흑토기 항아리이다. 배 부분에는 리씨가 남긴 네 개의 문양이 나란히 새겨져 있다. Xueqin은 "Wu Yue 및 Wu Yu"로 해석되었습니다 [19]. 또한, 현재 미국 하버드대학교 새클레이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흑토기 귀삽입구의 고리받침 내벽에 새겨진 다문자 토기명문[20]도 여러 상징과 연결되어 있다. 여러 개의 문자 기호 또는 '이미지'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주로 위항진 난후에서 출토된 검은색 토기 고리족항아리를 중심으로, 항아리가 구워진 후 어깨부터 상복부까지 8개의 문자 기호가 연속적으로 새겨져 있다[21]. 양저옥에 새겨진 문양은 대부분 단일이며, 일부는 여러 문양이 결합된 것으로 간주된다.
비취에 새겨진 개별 기호는 프리어 박물관이 수집한 원통형 옥종, 박물관이 수집한 원통형 옥종 등 주로 대원구 문화의 도자기 명문 '炂'과 관련된 상징이다. 각 옥종에는 윗면에 태양 모양의 원이 있고 아랫면에 불 모양의 상징이 새겨져 있다[22]. 상하이 박물관이 수집한 옥종에는 불 모양의 문양이 새겨져 있다[23]. 상징의 아랫부분은 다소 헤링본처럼 새겨져 있어 새문양이라 부르는 학자도 있고, 구름문양이라 부르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산동성 거현 영양강 대원구문화의 토기명문에는 '炅'라는 글자가 들어가 있고 그 안에 하위 어근인 '불'이 들어가 있는데, 그 글씨체는 모양과 구조와 똑같다. 상하이 박물관이 수집한 이 콩에 "불"이 있으므로 "불"에 대한 기호로 해석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항 남호(南湖)에서 출토된 흑토기 콩접시 가운데에는 이중원형의 '해' 기호가 새겨져 있고, 양쪽에는 대칭적인 '불' 모양의 기호가 새겨져 있다[24]. " 대문구문화 도자기에 새겨진 글. 상하이 푸취안산(富泉山) 5호분 출토 토기에는 '불'과 '태양'을 합한 기호가 새겨져 있는데, 이 기호에서는 '태양'이 '불' 밑에 숨겨져 3분의 1이 드러난다. 크기 " "태양" 모양. 또한 양주옥비스에도 새와 산 등의 결합된 도형이 새겨져 있다[26].
위에서 언급한 양주문화의 상징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의견이 분분하며, 저자 역시 이와 관련하여 많은 의견을 발표한 바 있다[27]. 양저문화의 개별 상징에 있어서는 상주문자와 연관되어 해석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연관성이 없어 해석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해석하려고 해도 그것은 단일하고 고립되어 있으며, 언어의 근본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그것이 문자가 아니라고 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주옥과 도자기에 나타나는 '炅'와 '화' 기호는 대원구 문화의 동일한 기호와 동일하기 때문에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대원구문화의 ""와 ""는 산동성 거현의 영양강, 대주촌, 주성천재 등 대문구 문화유적뿐만 아니라 호북성 석가허문화에서도 발견되었다. 안후이성 맹청현 유치사 대원구 문화 유적지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이처럼 넓은 지역에 동일한 상징이 나타나는 것은 그것이 전통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넓은 지역에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호 ""는 일반적으로 "炅"로 지정되는 기호 ""를 단순화한 형태이지만 해석이 다양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대문구문화와 양주문화의 관련 상징을 고찰할 때 '', '', '불'의 형상 중에서 '불'이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상징이라고 본다. ""기호의 아랫부분은 "불" 모양을 하고 있으며, 윗부분의 "○"는 태양인 "日"을 의미하거나 하늘의 별 중 "별"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별"로 해석되면 "불"모양의 기호와 결합되어 별 "불", 즉 태양으로 해석되면 큰 화성을 의미합니다. 는 또한 천체 현상이나 하늘을 상징하므로 전체 그래픽 의미는 당시 사람들의 별과 불의 관찰, 희생 및 타이밍을 표현하는 대문구 문화의 이미지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주문화와 석가하 문화유적에서도 불을 숭배하고 불력을 시행하는 문화전통이 고대 이족에서 월족과 징추나라까지 퍼져 나갔음을 알 수 있다. '불'을 숭배하고 때와 때를 관찰하는 일을 담당하는 '화정'이 등장했다[28].
글의 근원적인 측면에서 보면 여러 기호가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더 큰 의미를 갖는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새클레이 박물관이 수집한 검은 도자기 주전자에 새겨진 9개의 상징물은 그 글씨와 구조로 볼 때 다문자 도자기 명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도기명문 노충이 선생은 “고대 이인에 대한 기록”이라며 “아주 성숙한 기록이고 갑골문과 같은 체계에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믿었다. 상상했다”[29]. Lin Huadong씨는 이 도자기 명문이 누군가가 도자기를 구입할 때 이익을 목적으로 도자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위조한 것일 수도 있고, 또는 "길을 잃은 원본 문자일 수도 있다"고 의심합니다[30]. 장쑤성 무현현 성호유적에서 출토된 검은색 토기 항아리에 있는 4개의 상징은 리설친 선생이 해석한 '오월오쌍', 즉 5쌍의 도끼이다. 무당에 의해 [31]. 장밍화(Zhang Minghua)와 왕휘쥐(Wang Huiju)는 이 네 글자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으면 4000여년 전 청호 지역에서 물고기를 토템으로 삼아 강력한 부족 동맹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한때 많은 주변 국가를 정복하고 병합했다"고 믿는다. 조선을 잘하는 가문은 그만큼 큰 역사적 사건인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으면 이 네 가지 묘사는 한때 물고기를 토템으로 삼은 종족이 한때 옥족을 이루었다는 기록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논문 중 가장 독창적인 논문”이라고 말했다[32]. 육육안(Lu Sixian)은 “물고기 바구니 모양의 항아리에 새겨진 도자기 명문은 어민의 생산 과정과 삶의 과정을 나타내며, 계절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33]. 위에서 인용한 설명은 서로 다르지만 모두 말이라는 점에는 동의한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하버드 대학 새클러 박물관의 양주토기에 있는 다문자 토기명문이 특성화도가 더 높고 비교적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과 비교하면 흑자에 있는 4문자 명문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Wu County Chenghu의 냄비는 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34 ]. 저자는 특성화 정도에 있어서 하버드 대학교 새클러 박물관의 양저토기에 있는 다자토기명문의 특성화 정도가 매우 높다고 생각하지만, 다문자와는 비교할 수 없다. 새클러 박물관의 양저토기에 있는 도자기 명문. 문자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특성화 정도입니다. 실제로 왼쪽 첫 번째 문양을 제외하고 성호 흑자기 항아리의 4자 문양은 이미 매우 높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첫 번째 각인은 송택, 양주, 대원구 등의 문화권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며, 관습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클러 박물관의 도자기 비문은 청호 흑도자기에 있는 4글자 비문이 텍스트 성격임을 부인합니다. 이 네 개의 각인 기호를 문자라고 판단하는 이유는 특징이 강한 네 개의 기호가 나란히 새겨져 있어 이 네 개의 도자기 기호를 완전한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언어의 기초를 보면 당시 이미 일부 기호가 언어를 기록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모양, 소리, 의미와 같은 단어의 기본 속성을 갖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35].
특성화의 정도를 말하자면, 위항진 난호(南湖)에서 출토된 검은토기환족항아리에 새겨진 8개의 그림기호 등 양주문화에는 여전히 여러 그림기호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 8개의 이미지 기호에 대해 Li Xueqin 씨는 한때 이를 "Zhu Shi, 그물 호랑이 및 돌 도장"으로 해석했는데, 이는 "Zhu가 돌 땅에 가서 돌 경계에 호랑이를 그물로 걸었습니다"를 의미합니다[36]. 이에 대해 안즈민 씨는 동물, 울타리, 지그재그 선 등의 이미지에 대한 이러한 문자적 설명은 “신뢰할 수 없으며, 진정으로 말로 기록된 역사가 있었다고 볼 수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37]. 린화동 씨는 "만약 그것이 정말로 돌계에서 호랑이를 잡는다는 뜻이라면 이 '그물'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고, 어떻게 호랑이를 잡을 수 있는가? 이런 질문은 여전히 미스터리다"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38].
남호 흑자기 항아리에 있는 이 8개의 이미지를 어떻게 해석하는지는 더 연구할 수 있지만, 한 가지 사실을 말해 주는 것 같지만, 이를 표현하기 위해 8개의 이미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Li Xueqin 씨는 이것이 "4개와 비교하여"에 속한다고 믿습니다. -성호(Chenghu)의 검은 도자기 항아리에 있는 문자 명문과 하버드 대학교 새클러 박물관 도자기 항아리에 있는 다자 도자기 명문, 난후의 이 8개의 이미지는 전혀 "특성화"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함께 배열된 이 8장의 사진은 아마도 이 정착지 사람들이 무언가를 기록하려는 덜 성숙한 시도일 것입니다.
위의 분석을 통해 저자는 양주문화의 단일 상징이 대문구문화의 도자기 명문인 '炅'과 동일한 상징을 갖고 있다고 본다. 이는 양주문화와 대문구문화의 교류를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또한 이러한 문화에는 "Huo" 별을 숭배하고 시간을 관찰하는 "Huozheng" 및 Huozheng 달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오월오우』로 해석될 수 있는 다문자 토기명문은 네 가지 기호의 성격화 정도, 문장 형성 능력, 언어 기반 등으로 볼 때 초기 글쓰기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특정 사건을 알리기 위해 남호 흑토기 항아리에 8개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도 둘 다 양주 문화에 속하지만, 당시의 언어를 기록하거나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기호를 사용하는 수준은 정착마다 달랐음을 보여줍니다. 그 중 일부는 글쓰기 수준에 도달해 '중국 원문 시대'[39]에 진입했음을 보여주지만 일부는 아직 그림 단계에 있습니다. 이는 또한 당시의 보다 성숙한 글쓰기가 귀족 상류층 중 소수의 현자, 성자, 마법사들에 의해서만 통달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정 지역에서 글쓰기의 소위 "전통" 또는 "인기"는 있어야합니다. 특별한 의미로 이해됩니다. 특정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십시오.
량주 문화에서 또 다른 중요한 현상은 계급과 사회 계층의 출현이다. 양주문화에는 귀족의 무덤이 많고 민간인의 무덤도 적지 않습니다. 학자들은 무덤의 크기, 부장용구의 유무, 부장품의 수와 질에 따라 양주묘를 다양하게 분류해 왔으며, 비교 논의를 위해 가장 일반적인 것은 큰 무덤과 작은 무덤이다. 또한 큰 무덤, 중간 크기 무덤, 작은 무덤의 세 가지 주요 레벨이 있습니다. 각 큰 레벨은 두 개의 작은 레벨로 나뉩니다[40]. 후자의 분류에 따르면 대형분은 규모가 크고 부장품의 수량이 정교하고 많은 무덤을 말한다. 대부분 목관을 갖고 있고, 심지어 목관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인신제물이나 인신제물도 있다. 부장품의 수는 백 개가 넘을 수도 있고 심지어 수백 개가 될 수도 있는데, 옥이 그 대부분을 차지하며, 소량의 상아, 칠기, 옥상칠기, 목기, 도자기, 석기도 있다. 대규모 무덤에 사용되는 옥 재료는 거의 모두 진짜 옥이며, 양주 옥기 중에는 콩, 비, 도끼 등의 '의례용 그릇'이 많다. 중형무덤은 10~30개의 수장물만 있는 작은 무덤을 말하며, 30~40개의 수장물만 있는 무덤도 있다. 중형무덤의 대부분은 단목으로 만든 관바닥을 갖고 있으며, 장례용품은 주로 도자기와 석기류로 되어 있으며, 옥, 뼈, 상아제품도 소량 존재하지만 옥의 품질은 매우 좋지 못하다. 소형, 그리고 콩, 비, 월옥이 거의 사라지자 도자기와 석기가 크게 늘어났다. 지금까지 가장 많이 발견된 것은 목제 부장 도구가 없는 것으로, 장례 유물은 대부분 10개 미만이고, 대부분이 토기류로 1~2개의 석기나 옥 장식품(펜던트, 구슬 등)이 있는 것도 있다. ). 장례용품이 없는 작은 무덤도 있는데, 이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양주문화에는 '대량묘'라 불리는 일종의 무덤이 있다. 이들은 무덤도 없고 부장품도 없고, 다른 방식으로 묻혔으며, 머리가 다른 곳에 있거나, 묶인 순교자 또는 인간 제물이었습니다.
량주문화는 다양한 층위와 무덤의 종류로 구분되는데, 이는 다양한 자원과 소비수단의 불평등한 소유와 분배를 반영한다. 양저문화에는 옥을 동경하는 사회풍습이 있었는데, 옥은 그 당시의 사회계층이 존재함을 충분히 보여주는 고급품이었다. 미국 학자 조나단 하스(Jonathan Haas)에 따르면 이러한 소비재 획득의 차이는 단지 고립된 예가 아닌 하나의 방법이어야 하며[41], 즉 옥기와 옥기의 이러한 차이가 불평등한 접근은 불평등한 접근으로 연결된다. 다른 유형의 정보에. 옥에 대한 불평등한 접근이 종교 예배를 위한 신권적 자원의 불평등한 소유로 간주된다면, 양주 문화의 불평등한 획득은 농업 경제 자원의 불평등한 소유도 포함합니다. 양주 문화 계층화 사회는 두 가지의 불평등한 소유에 기초합니다. 자원 유형, 경제 및 신권.
량주문화의 고분재료에 반영된 불평등과 사회계층화는 사회학적 용어나 사회조직구조로 설명할 수 있다. 양주문화에서는 작은 무덤이 민간인의 무덤이고, 작은 무덤은 가난한 민간인의 무덤이다. 이는 일반 민간인 계층이 사회의 주요 인구임을 보여주며, 특히 머리가 없거나 묶인 사람들이 인간 희생을 위해 희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