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건강 입문: 전통 한약과 현대 영양의 충돌

건강 입문: 전통 한약과 현대 영양의 충돌

그렇게 평범한 사람들은 대부분 영양이 서양 의학의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영양은요, 정말 한의학의 이론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의사 안에는 가스영혈이라는 개념이 있다. 위기는 양에 속하고, 영혈은 음부에 속하며, 영혈은 우리 경맥의 가운데를 걸으며 내장을 자양하고 근육 뼈를 기르는 역할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지던트, 건강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지던트, 건강관리명언) 그래서 송대에는 이미 영양이라는 개념이 있었다. 그렇다면 한약은 이 음식 영양의 이 작용을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네 글자. 네, 보정과 익기를 합니다. 수정은 이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과 같고, 익기는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영양은 서양 의학의 개념일 뿐만 아니라, 우리 한의사는 영양소 자체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양명언) 네, 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한의사는 음양오행의 관점에서 문제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 한의사가 이 음식을 오미라고 부르면, 그는 이 음식과 인체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 즉 영양의 기능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우리 안에 설탕이나 지방이 있는 것은 신경쓰지 않을지 모르지만, 우리가 먹고 나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일반적으로 말하면 온양, 음음, 익기, 양혈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더욱 세심한 것은 모든 음식과 본초인데, 그것은 또 사기, 오미, 상승, 부침으로 나뉘어 이런 작용을 한다. 어떤 경락으로 분류되는지, 어떤 장기로 분류되는지, 음식마다 다른 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보기라는 인식은 도대체 무엇을 보충하는 것일까? < P > 기가 막혀야 보충해야 하고, 기가 부족할 때 사람들은 비교적 피곤함을 느낀다. 비교적 피곤하다. 일을 하고, 걷고, 말하고, 모두 기력이 없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기가 부족한 것은 우리 모두에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사실 그는 매우 현묘하게 들리지만, 사실 우리 각자는 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 P > 미병을 치료하는 이 사상은' 황제의 내경' 에서 비롯된다.' 황제의 내경' 에서 상공이 미병을 치료한다고 말했다면, 고대인들은 인생이 살아 있는 이 생로병사를 피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모두 태연하게 직면해야 한다. 미병 치료에 대해 말하자면, 질병이란 무엇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면 모든 질병은 그 자체로 발생하는 과정과 그 원인, 그 결과 중 하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질병의 인과관계와 그 자연병의 과정을 분명히 해야 우리가 예방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질병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건강명언) 미병을 치료하면 우리가 최악의 계획을 세우고 최선의 준비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 P > 사실 미병을 치료하는데, 양생의 대법에 대해 말하자면, 여덟 글자는 빼놓을 수 없고, 음식에는 명절이 있고, 거처는 늘 있다. 음식은 당연히 우리가 말하는 영양이지만, 한의학에서는 리듬과 절제에 더 신경을 쓴다. 우리 음식은 규칙적이어야 하고, 음식의 구조는 통제해야 한다. 너무 잡다한 것을 먹으면 안 된다. 그리고 그는 절제해야 한다.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래서 이것은 모두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말을 말하는 것에 속한다. 영양은 균형잡히고 영양은 적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양명언) 그래서 한약은 삼가와 오미라고 하는데, 우리는 모든 음식에 대해 신맛과 쓴맛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 다섯 가지 맛도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것이 바로 우리 현대 영양과는 조금 다른 곳입니다. 즉, 우리는 매 끼니마다 너무 많은 종류의 음식을 먹을 수 없습니다. 오미잡진처럼 먹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음식절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일상 생활은 종종 이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출과 일몰과 휴식과 같은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쉬는 그 시점은 비교적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의 기혈의 운행에 유리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일상명언)

이것은 우리 한의사 왕진에 속하는 내용이다. < P > 우리 한의사 왕진은 우선 이 사람의 기풍을 바라봐야 한다. 이 젊은 꼬마처럼 그는 매우 의기양양하고, 눈은 왔다갔다 하며, 이렇게 말하면 그의 기가 비교적 충분하다. 이것은 말하는 가스의 일부이다. 그럼 색은 색깔입니다. 우리 얼굴에는 여러 가지 색이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황종인데도, 그가 다른 사람의 체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청록색이 있죠. 노란 빨간색은 빨간색과 흰색, 검은색입니다. 그러면 그들은 상대적으로 다른 장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것은 한 가지 측면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러나 우리가 방금 말한 팔강의 이런 생각을 사용했다면, 좀 더 검고 푸르러진 그는 좀 추울 수도 있고, 비교적 빨갛고 노랗고, 그는 좀 더울 수도 있다. 그래서 이렇게 보면 이 안색이 좋지 않다면, 그는 분명 우리의 정상적인 그 안색과 다를 것이다. < P > 마치 과거의 그 하얀 비단이 그것을 붉은 진사 위에 씌운 것처럼, 백리투홍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그가 너무 노랗다면, 그의 피가 허술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왜냐하면 그는 이것이 없어서 그의 얼굴을 자양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는 너무 적나라해서 그의 이 양항진이 옳다는 것을 설명하니, 이것은 몇 가지를 그의 안색 이쪽에서 볼 수 있다. 우리 일반인도 관찰할 수 있다. 그는 네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는 아마 이런 명당을 말하지 못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디가 문제인지 말할 수 없다.

예, 이것은 하나입니다. 둘째, 우리의 얼굴이 심장을 반영하는 상황이라면, 그것의 기혈의 일부 상황을 반영하는 < P > 라면, 또 두 가지 상황으로 나뉜다. 하나는 기혈이 부족한 것이고, 하나는 기혈이 멍든 것이다. 만약 기혈이 부족하다면, 우리가 방금 말한 바와 같이 그것은 약간 권태가 약하고, 심란하고, 불면증 등 동반되는 증상이라면, 이 사람을 보면 정신이 없고, 그는 매우 피곤하고, 그도 말을 하고 싶지 않다. 사실, 이 안색이 좋지 않은 것은 단지 색깔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외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첫인상이 좋다고 말합니다. 인상은 당신이 먼저 식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이 사람의 신체 상태를 식별해야 하기 때문에 안색이다. 그럼 두 번째 상황은요? 기체혈이 생겼어요. 그럼 이게 뭘 볼 수 있을까요? 얼굴 전체를 보는 것도 아니고, 예를 들어 중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의 얼굴에 반점이 있는 게 바로 기체혈의 한 표현이에요. 또 멍이 든 표현도 있고, 혀밑에 멍이 든 점이 있거나 입술이 어둡다는 것도 볼 수 있어요. 사실 입술이 어둡다면 사실 명백한 징조예요. 그럼 이렇게 다시 와서 당신 몸에 어디가 아픈지 물어보세요. 특히 흉통, 협박통, 이런 증상이 있다면, 특히 이 혈흔이 있는 사람처럼 될 수 있어요. 보통 이 통증은 다른 통증과 다르죠.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해요. 그 안에 뭔가 진짜 자극이 있기 때문에 따끔따끔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 P > 그래서 우리는 안색을 바라본 후, 당신은 기본적으로 대체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색 암맥이라는 것은 먼저 음양을 구별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음양의 허실한열을 대충 구분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4 진합참은 다른 정보를 수집하여 결론을 얻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 P > 그건 사실 담담교수처럼 아이가 신이 있기 때문에 그가 더 영리하다고 말한 것 같아요. 만약 기운이 부족한 사람이면 정신이 덜 피곤하고, 피가 부족한 사람은 얼굴이 하얗고 노랗게 보일 수도 있어요. 사실 이런 많은 여자들은 얼굴이 창백하고 입술이 하얗고, 정신이 좀 가라앉을 수도 있고, 감정이 비교적 높지 않을 수도 있어요. 이런 건 사실 추론할 수 있어요. (* P >,,,,,,,,,,,,,,,,,)

맞습니다.

그럼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P > 그것은 분명 부족할 것이다. 그 한의학에서는 이것이 기본적인 원칙이다. 왜냐하면 네가 부족하면 보충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치 우리 이 서양의학 안의 영양소처럼, 네가 부족하면 이 영양소를 보충해야 한다. 우리 한의사 안에는 너의 가스가 부족해서, 나는 기혈이 부족하고, 피를 길러야 한다. 그것은 음식에서 보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 같은 대추는 보기와 양혈을 모두 하고, 인삼은 보습 위주이다. 그러면 구기자처럼 보혈을 위주로 하는 것은 약간의 구분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럼 다른 건 이 당귀사물탕처럼, 여자한테 주는 게 표준적인 조화야. 우리 한의학에서 부인과에서 말하는 게 여자의 피가 얼마나 적은지, 만약 그녀가 원래 피가 충분했다면, 그녀가 정상적인 상황보다 피가 허술하다는 걸 알 수 있을 거야. 그래서 이럴 때 우리는 반드시 그녀에게 보혈을 줘야 해.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다만 기혈간의 관계는 기가 피의 잘생기고, 피는 누가 화생하고, 가스에 의지해서 화생해야 하기 때문에, 피를 보충할 때 모두 잊지 말고 숨을 보충해야 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인삼 한 명만 사용해서는 안 되고, 기혈과 함께 보충해야 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너는 아마 이런 방자를 십전대보탕이라고 들었을 것이다. 완전무결은 1% 보완할 수 있다. 즉, 네가 열 개를 오면 내가 너에게 열 개를 보충해 줄 것이고, 동시에 그는 십미약이다. 안에는 사군자탕에 사물탕을 더하고 황기계피를 더하면 균형이 잘 잡혀 있다 수선할 때는 혼자 보충할 수 없고, 어떤 사람들은 허무함을 보충할 수 없다고 하는데, 왜 허무함을 보충할 수 없는가. 왜냐하면 네가 이 보필한 물건이 너무 둔해서 그가 보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그것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이치의 활혈의 이런 성분, 예를 들면 진피, 장미, 복숭아꽃, 복숭아꽃, 이런 것들에 대해 모두 전달해서 그에게 추진할 수 있다. 특히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런 기체혈은 사실 뒤에서 말하는 것에 매우 적합하다. 이를 추진해 활혈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구체적인 문제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 P > 그럼 이건 오늘 우리 이 보기혈에 관한 질문입니다. 여러분 평소에도 늘 사람들이 오늘 안색이 좋지 않다는 말을 듣는다면, 우리가 방금 교수님이 나누신 것을 기억하고, 필기를 하고, 그것을 써서 빨리 행동하도록 하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리도 여러분 모두 쉽게 좋은 기혈을 기르고 좋은 기색을 기르시길 바랍니다. 다음 번에 다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