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여성 화가의 댓글
여성 화가의 댓글
지난 세기 중국화계에서는 남성 화가들의 업적이 여성 화가들의 영광을 무색하게 만드는 듯했다. 대가 수준의 기준으로 보면 여성 화가들은 당연히 도달할 수 없는 수준이다. 저자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이유는 여성이 남성보다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특히 해방 이전에는 중국 여성이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이라고 본다. 교육을 덜 받은 경우에는 남성보다 기회가 훨씬 적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자나 부유한 가문 출신의 여성 중 정규 교육을 받은 여성이 여전히 많으며, Yu Feichang의 Yu Zhizhen, Xu Yansun의 Wang Shuhui, Qi Baishi의 Hu Jieqing, Li와 같이 교사로부터 그림을 전공한 여성도 있습니다. Zhang Daqian 출신의 Qiujun, Feng Chaoran에서 공부한 Chen Xiaocui, He Tianjian에서 공부한 Lu Xiaoman, Wu Hufan에서 공부한 Pan Zhiyun, Chen Shizeng에서 공부한 Jiang Cai, Huang Binhong에서 공부한 Gu Fei 등도 있습니다. Pan Jingshu와 그녀의 남편 Wu Hufan 및 Fu Yiyao 그의 아버지 Fu Baoshi, 그의 아버지 Jiang Hanting의 Jiang Shenghua, 그의 아버지 Fan Shaoyun의 Fan Yongfang 등과 같은 남편 또는 아버지와 함께 그림을 그립니다. 신중국 건국 이후 여성의 지위는 크게 향상되었고, 교육 기회도 크게 늘어났다. 국내 미술학원에는 여학생이 있는데, 중앙미술학원에서 공부한 Zhou Sicong, Wang Yingchun, 난징예술학원에서 공부한 Xu Lele, 상하이 미술학원에서 공부한 Xu Yuanqing, Zhang Diping 등이 있습니다. , Zhang Leiping은 상하이 오페라 아카데미 무대 디자인과에서 공부했습니다. 일부 여성 화가들은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해외로 나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Fu Yiyao는 일본의 무사시노 미술 대학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러므로 선생님 밑에서 그림을 공부하든, 미술학교에서 그림을 공부하든, 당신은 수많은 뛰어난 화가를 배출한 것입니다. He Xiangning, Wu Qingxia, Wang Shuhui, Yu Zhizhen, Lu Xiaoman, Chen Peiqiu, Xie Yuemei, Pan Zhiyun, Fu Yiyao, Ma Xiaojuan, Wang Yujue, Wu Yumei, Wang Yingchun, Zhou Sicong, Zhao Yu, Xu Lele, Hu Ningna 등등. 특히 1934년 상하이에서 여성이 주도하고 조직한 최초의 여성 예술가 그룹이 등장했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 그룹은 Feng Wenfeng, Li Qiujun, Chen Xiaocui, Gu Qingyao, Yang Xuejiu, Gu Fei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다른 사람. 이 기간 동안 서화전시회도 열렸고, 『중국여성서화학회 특별호』가 발간되었다. 또한 1947년 미술 연감에 따르면 Wu Qingxia의 "Zhuanxiang Pavilion"에는 12명의 제자가 있었고, Chen Xiaocui의 "Cuilou"에는 12명의 제자가 있었습니다. , 7 명의 제자. 회화 예술 분야에서는 Wu Qingxia의 잉어와 갈대 거위, Wang Shuhui와 Zhou Lianxia의 숙녀, Yu Zhizhen의 세심한 꽃, Chen Peiqiu의 녹색 풍경, Fu Yiyao의 당나라 시화 등 많은 여성 화가도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국내외 수집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 우칭샤의 작품은 1956년 핀란드에서 열린 '세계여성미술전람회'에 입선됐다. 1984년에는 '잉어', '갈대 거위', '부인', '노래와 학', '포도' 등 5개 작품이 출품됐다. "프랑스 국립 가을 살롱" 전시회에서 중국을 대표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국내외에서 많은 미술 전시회를 열었고 그녀의 전기는 영국에서 출판된 "예술계의 누구(Who's Who in the Art Circle)"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성의 전기 기록(Biographical Records of World Famous Women)"에도 포함되었습니다. 이탈리아 유럽 아카데미의 학자로 선정되었으며, 중국에 공헌자로 선정되었습니다. Fu Yiyao는 일본 최고의 예술상인 "Lunya Art Award"를 수상하여 일본 전역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미술 시장에서 여성 화가의 작품 시장 가격은 당연히 남성 화가의 시장 가격과 경쟁할 수 없다. 지난 2년간의 시장 상황으로 볼 때 Chen Peiqiu, He Xiangning, Wu Qingxia, Wang Shuhui, Yu Zhizhen, Li Qiujun, Zhou Lianxia, Lu Xiaoman, Chen Xiaocui, Hu Jieqing, Fang Zhaolin, Zhou Sicong의 작품 , Xiao Shufang, Fu Yiyao, Pan Su, Xu Lele 및 기타 작품은 국내외에서 경매가 가능하며 일부 시장 조건이 매우 이상적이라는 것을 시장에서 보았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사람이 상하이파의 유력 여성화가인 천페이추(陳玉丘)이다. 그녀의 작품은 1990년대 국내외 경매시장에 진출해 가격이 상승해왔다. 나는 1993년에 그녀의 "Spring Valley Orchid"가 첫 번째 Duoyunxuan 경매에서 HK$20,000에 팔렸던 것을 기억합니다. 1994년에 그녀의 "Bamboo Bird"는 Sotheby's에서 HK$11,500에 팔렸습니다. 이후 첸의 작품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1995년 그녀의 "봄산과 흰 구름"은 Duo Yunxuan에 의해 68,200위안에 판매되었습니다. 1996년에 Duo Yunxuan은 Chen의 두 장의 앨범을 더 발표했습니다. 하나는 8페이지 중 하나인 "꽃, 과일, 새우 및 개구리 앨범"으로 46,200위안에 판매되었으며, 다른 하나는 10페이지로 구성된 "봄, 꽃, 그리고 개구리 앨범"입니다. 가을'은 7만7000위안에 팔렸다. 1998년 동남아시아 금융위기로 인해 미술시장이 타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첸의 작품은 여전히 강한 추진력을 보여주었다. 올해 그녀의 12페이지짜리 '잡화 앨범'은 중국 가디언(China Guardian) 경매에서 44,000위안에 낙찰되었으며, 그녀의 'Cui Lin Pavilion'은 Duoyunxuan 경매에서 143,300위안에 판매되어 처음으로 100,000위안을 돌파했습니다. 1999년 그녀의 세심한 작품인 "봄산의 친구 방문"은 Duoyunxuan 경매에서 220,000위안에 팔리며 Chen의 작품에 대한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2000년 Chen의 4컷짜리 "깃털 그림"과 12페이지의 "책상 스케치 앨범"은 Duoyunxuan 경매에서 126,500위안과 77,000위안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세한 붓놀림이 적용된 첸의 녹색 풍경이 갑자기 등장하여 사람들이 첸의 잠재력과 체력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01년 그녀의 "Cuifeng Ancient Temple"(70cm×65cm)이 Shanghai Jinghua Auction에서 110,000위안에 팔렸습니다. 2003년에는 상하이 총위안(Shanghai Chongyuan)에서 "지구의 회복(Rejuvenation of the Earth)"을 187,000위안에 판매했습니다. '하천, 산, 청원'은 2004년 소더비 경매에서 HK$780,000에 낙찰되었습니다. '노란 꽃과 푸른 강'은 2005년 롱바오 경매에서 330만 위안에 팔렸는데, 이는 시장에서 천페이추의 작품 중 최고가였다.
현재 전시 중인 작품 중 녹색 산수화의 가격이 가장 비싸며, 대형 녹색 산수화의 가격은 100만 달러가 넘습니다. 또한 Chen의 서예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녀의 "필기체"는 2001년 Duoyunxuan 경매에서 4,600위안에 판매되었으며, "2005년 Rongbao 경매에서 22,000위안"에 판매되었습니다. 필기체 오자시'는 2006년 상하이 총원경매에서 11,000위안에 낙찰됐다. 현재 시장 상황으로 볼 때 오늘날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작품을 만든 여성 서예가와 화가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남성 서예가, 화가와 경쟁할 수 있는 사람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상하이의 유명 화가인 진페이추(Chen Peiqiu)입니다.
상하이 화가인 우칭샤(吳淸夏)의 작품도 크게 뒤지지 않는다. 2004년 그녀의 작품 가격은 과거에는 10만 위안이 넘는 작품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20만 위안이 넘는 작품이 많다. 그 중 '낚시 그림'은 상하이 신인 경매에서 33만 위안에, 거대한 '물고기 도약 그림'은 베이징 롱바오 경매에서 220만 위안에 팔렸다. 이러한 훌륭한 결과는 여성 화가들에게 참으로 영광을 더해 줍니다. 링난파(Lingnan School)의 화가 허샹닝(He Xiangning)은 항상 시장에서 인기 있는 인물이었지만, 그녀의 작품은 경매에서 많이 팔리지 않았습니다. 2002년 가을, 그녀가 푸바오시(Fu Baoshi)와 공동 작업한 그림 "눈 감상(Snow Appreciation)"은 높은 평가로 인해 입찰에 실패했습니다. 2005년에는 Zhongmao Shengjia에서 "Flowers and Birds 4 Screens"가 165만 위안을 기록하여 처음으로 백만 위안을 돌파했으며, 같은 해 광저우 미술 경매에서 "Plum Blossom" 세로 두루마리가 500,000 위안을 기록했습니다. 2006년에는 "호랑이" 세로 두루마리가 26.410,000위안에 팔렸고, 2007년에는 "매화"가 231,000위안에 팔렸습니다. 크기는 3평방피트에 불과하지만 중국 가디언이 30,800위안으로 경매에 부쳤는데, 평방피트당 10,000위안에 달하는 금액으로 허샹닝의 작품이 매우 강렬함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Chen Peiqiu와 He Xiangning 이후 Zhou Sicong과 Fang Zhaolin의 작품이 국내 시장에서 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2006 년 Beijing Poly는 Zhou의 "Plateau Style 19th Open Volume"을 출시했습니다. 2007년에는 100만 위안에서 불과 10,000위안 차이가 나는 990,000위안을 기록했습니다. "People" China Guardian의 가격은 828,800위안으로 상당히 이상적인 가격입니다. Fang Zhaolin은 Zhang Daqian의 제자이며, 그녀의 작품은 종종 해외 시장에서 매우 놀랍습니다. 1991년 그녀의 "세계 평화의 해"는 홍콩 소더비 경매에서 HK$594,000에 판매되었습니다. Mountains'는 홍콩 소더비 경매에서 HK$770,000에 낙찰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당시의 대가들과 경쟁할 만큼 충분했다.
다른 여성 화가들의 경우 다양한 시장에서 거래 기록을 갖고 있지만 작품 가격이 10만 위안을 넘을 수 있다면 가격은 확실히 낮은 편이다. 제 생각에는 여성 화가 중에서는 Li Qiujun, Zhou Lianxia, Lu Xiaoman, Chen Xiaocui, Wang Shuhui, Yu Zhizhen, 특히 일본에 거주하는 유명한 현대 여성 화가 Fu Yiyao에 대해 매우 낙관적입니다. 1947년에 태어난 그녀는 현대 중국 회화의 거장 푸바오시의 딸로 어릴 때부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중국 문학을 전공하다 1979년 말 동쪽의 후소로 이주했다. 1981년 4월 일본 무사시노 미술대학에 입학해 학사학위를 받고, 1983년 도쿄예술대학 히라야마 이쿠오 교수 연구실에 입사했다. 일본 체류 기간 동안 그녀는 전통적인 수묵화 기법과 일본화 기법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원형을 뛰어넘어 독자적인 창작 활동을 펼쳤다. 그녀의 수묵 산수화는 서정적인 스타일이 강하며 그녀의 열정적인 시인 기질을 사용하여 그녀의 그림에 흩어진 가장자리와 점선 산 색상, 똑똑하고 날아다니고, 섬세하고 풍부한 층, 컬러 블록 사이의 부드러운 대비로 풍경 세계를 만듭니다. , 점진적인 전환이지만 강하지 않고 색상이 잉크를 방해하지 않으며 잉크가 색상을 방해하지 않으며 잉크와 색상이 서로 보완됩니다.
푸이야오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그림을 지켜보며 점차 펜과 잉크의 예술을 익혔기 때문에 어린 시절 아버지의 작품을 실제처럼 보이도록 모방할 수 있었다. 딜러들이 그녀에게 와서 그녀의 그림을 높은 가격에 구입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부바오시 선생의 그림으로 인계할 수 있도록 옆면에 제목을 적어달라고 부탁했다. 그들은 심지어 “그림 500개를 그리면 평생 그림을 그만둬도 된다”고까지 했다. 모든 영광과 부를 누려라." 이 말을 들은 그녀는 매우 화를 냈습니다. 나는 그림을 한 장도 그리지 않았고, 그때부터 일본의 미술상들과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1980년대 푸이야오(Fu Yiyao)는 중국 수묵화 연구와 창작에 전념했으며, 자신만의 예술적 길을 고집했고, 그의 독특한 개성과 매력으로 인해 일본 수집가들과 기관들로부터 사랑을 받았습니다. , 신사 및 수집가, 그 중 "봄밤의 복숭아와 자두 잔치"가 2 천만 엔에 판매되었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국내 컬렉터들에게 그녀가 상대적으로 낯설었고, 특히 그녀의 작품이 미술시장에서 크게 눈에 띄지 않았기 때문이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일본에서 푸이야오의 명성이 높아지고 중국 미술시장이 급속히 뜨거워지면서 국내 유명 경매장에서도 푸이야오의 작품이 출시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그녀의 예술 스타일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각계각층의 수집가들과 함께합니다.
또한 Li Qiujun, Zhou Lianxia, Chen Xiaocui, Lu Xiaoman, Yu Zhizhen 및 Wang Shuhui의 그림은 모두 매우 독특하고 주제가 좋습니다. 우리나라 미술 시장이 발전하고 성숙해지면서 시장의 많은 컬렉터들이 여성 화가들의 컬렉션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각계각층의 컬렉터들의 지지를 받아 여성 화가들의 작품이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동시에, 시장은 투자한 수집가들에게 좋은 보상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