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양쯔강 유역에는 어떤 고대 문명 유적지가 있나요?

양쯔강 유역에는 어떤 고대 문명 유적지가 있나요?

량주

양쯔강 유역에는 신석기 문화 유적이 매우 풍부합니다. 닝샤오 평야-태호 분지의 신석기 문화는 강남에서 가장 독특한 문화 계열이다. 1973년 절강성 위야오성 허목도에서 발견된 허목도 문화는 지금까지 강남 지역에서 가장 초기이자 가장 대표적인 신석기 유적로 평가된다. 이후에 발전한 마가방문화, 즉 조사산문화는 더욱 널리 퍼졌다. 발굴된 대표적인 유적지로는 가흥(嘉興)의 마자방(Majiabang)과 우시안현(Wuxian County)의 조세산(Cao Xie Mountain)이 있는데, 이들은 약 6,000년 전에 매우 발전된 양주 문화로 발전했습니다.

5300~4000년 전 양주유적지에서 발견된 면적 290만㎡의 고대 도시의 연대는 늦어도 양주문화 시대보다 빠르다. 추가적인 고고학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고고학자들은 이곳이 양쯔강 중하류에서 발견된 최초의 양주문화시대 도시유적이며, 중국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동시대 도시유적 중 가장 큰 도시유적이라고 지적했다. 당시 '량주' 세력은 중국의 절반을 점유하고 있었다. 새롭게 발견된 이 고대 도시는 양주의 수도와 맞먹는다.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 하(夏), 상(商), 주(周)로 간주되는 초기 왕조부터 양주(梁條)에 이르기까지 중국 왕조의 연대기를 이제부터 다시 작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문화재국 양저관리위원회 직원의 인솔을 받아 기자는 핑야오진에 위치한 고대 도시 유적을 찾았다. 성벽의 동서남북 네 개의 문은 이제 몇 채의 집에 둘러싸여 농경지에 조용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성벽에 원래 주민들이 남긴 생활쓰레기의 흔적

북성벽에도 같은 황토와 돌을 사용해 구덩이를 파냈다는 점만 다르다. "이 벽 구덩이는 더 정교합니다." "바닥에서 표면까지 부딪힌 흙층은 진흙과 모래가 번갈아 가며 매우 규칙적입니다. 모래층은 위에서 아래로 점차 두꺼워지고 진흙층은 점차 얇아집니다. 솜씨가 매우 정교합니다.” Liu Bin의 추측에 따르면 흙벽에 있는 검은 잔해는 원래 주민들이 남긴 가정 쓰레기임이 틀림없습니다.

량주고성의 남쪽과 북쪽은 천무산맥의 분지이며 남북의 거리는 산과 거의 같다. 도시는 각각 성벽의 남서쪽과 북동쪽 모퉁이에 각각 펑산과 꿩산의 두 개의 자연 언덕을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고대인들이 도시를 건설할 때 지리적 위치를 분명히 신중하게 조사하고 계획했다고 추론합니다.

양저고성 유적의 발견은 지난해 6월 보호지역 농민 거주지 이전을 위한 인프라 사업 때문에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당시 성 문물고고연구소는 핑야오 푸투판 유적 고지대 서쪽을 발굴하던 중 양주시대 남북 강 도랑을 발견했다. 이로 인해 Liu Bin은 뭔가 흥미로운 점이 있다고 느꼈고 고고학 팀을 이끌고 더 깊이 파헤쳤습니다. 낙양 삽 아래로(낙양 삽, 긴 손잡이, 삽 머리는 반원통형이며 땅에 박힌 다음 들어 올리면 삽 머리가 토양 튜브를 꺼낼 수 있으며 토양 구조, 색상, 밀도 및 함유물 식별 가능) ), 4미터가 넘는 깊이에서 삽머리가 돌에 닿았습니다. 다른 곳에서 다시 삽을 쳤고, 비슷한 깊이에서 다시 돌을 쳤습니다. 흙을 층층이 파내니 큰 돌 조각이 드러났다. 부분적으로 해부한 결과 이 ​​고지는 폭이 60m가 넘고 깊이가 거의 4m에 달해 인공적으로 지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그 결과, 고고학자들은 땅 전체가 실제로 인공적으로 다져졌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토양은 황토였으며 이는 양주 지역의 회흑색 미사와는 분명히 외부에서 수동으로 운반되었습니다. 황토 아래에는 돌층이 있는데, 돌은 비교적 매끄러우며 주변에서 채취한 것임에 틀림없다. 이후의 발굴 조사를 통해 이 큰 황토 더미는 양저고성의 서쪽 벽이었고, 논 아래의 도랑은 해자였음이 밝혀졌습니다.

서쪽 성벽은 길이가 약 1,000m, 너비가 40~60m로 남쪽은 펑산산, 북쪽은 동초강과 연결되어 있다. 동쪽 성벽은 차례로 발견되었으며 바닥도 돌로 포장되어 있으며 많은 양의 황토로 성벽이 중앙에 Mojiaoshan 유적지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서쪽 성벽에 비해 나머지 세 성벽은 상대적으로 더 정교합니다. 포석은 훨씬 더 날카롭고 분명히 성벽 외부의 돌은 상대적으로 더 크고 더 커졌습니다. 안쪽으로 갈수록 작아지며 쌓인 황토층은 때로는 성벽의 방수 능력을 높이기 위해 검은 점토층을 추가합니다.

고고학자들은 이러한 흔적이 고대인들이 서쪽 성벽을 먼저 쌓고 나머지 세 성벽을 쌓으면서 더 많은 경험을 쌓았음을 의미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고대 문명은 한때 중국 절반에 영향을 미쳤다

유명 고고학자이자 북경대 교수인 옌원밍은 고대 도시 양저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량주문화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의 기초 위에 서야 합니다. 이 영향력의 정점에서 시작하십시오. 전문가들은 발굴된 양저 유적의 위치와 배치, 구조로 보아 왕과 귀족이 살았던 궁궐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는 양저의 수도와 맞먹는 성벽을 발견했다.

량주문화는 주로 위항량주를 포함한 태호분지와 가흥남부, 상하이동부, 쑤저우, 창저우, 난징 등지에 분포하며, 안후이와 남경까지 확장 지역이 있다. 서쪽으로는 안후이(江西), 북쪽으로 장쑤(江蘇)성 북부로 가며 산둥(山둥)과 가깝고, 한때 양주족이 이 지역을 점령하기 위해 전쟁을 벌였던 곳으로, 산시(山西) 남쪽까지 영향권이 있다.

당시 '량주' 세력이 중국의 절반을 점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높은 경제적, 문화적 수준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다.

일부 고고학 전문가들은 고대 도시 양주가 실제로 '고대 양주 왕국'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고대 도시 양주(梁柱)의 발견과 함께 일부 사람들은 중국 왕조의 연대기가 현재 하(夏), 상(商), 주(周)로 간주되는 초기 왕조부터 양주(梁柱)에 이르기까지 이제부터 다시 작성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고성의 면적은 이화원과 거의 맞먹는다

성벽은 시안 성벽보다 2~4배 더 넓다

본 신문은 절강성고고연구소가 최근 주요 고고학 성과-경험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18개월 만에 양주(梁竹) 유적 지역에서 면적 290만㎡에 달하는 고대 도시가 발견됐다. 베이징 이화원과 거의 같은 크기. 성벽에서 발굴된 도자기 파편에 따르면, 이 고대 도시의 연대는 후기 양주(梁竹) 문화 이후로, 추가적인 고고학 조사를 거쳐 아직 구체적인 건설 연대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발굴된 중국 초기문명을 대표하는 주요 유적지 중 양주유적은 규모가 가장 크고, 수준도 가장 높은 곳으로 중국 5천년 문명사를 보여주는 가장 규모가 크고 수준 높은 지역이다.

이 고대 도시는 동서 길이가 약 1,500~1,700m, 남북 길이가 1,800~1,900m로 모서리가 둥근 약간 직사각형이며 남북 방향으로 뻗어 있습니다. 성벽의 일부 구간은 높이가 4m가 넘습니다. 방법이 절묘합니다. 바닥에 돌을 배치하고 너비는 40~60m입니다(우리나라에서 가장 완벽한 고대 성벽인 시의 고대 성벽). 명나라 홍무시대에 지은 것으로 바닥폭 18m, 상단폭 15m) 위에 순수황토를 쌓아 압축한 것이다.

특별한 여행을 떠난 유명 고고학자이자 북경대 교수인 옌원밍은 고대성에 대해 “지금까지 중국에서 발견된 동시대 고대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중국 최초의 도시"라고 불리는 것은 양주 문화가 단지 문명의 희미한 빛이라는 원래의 이해를 바꾸어 양주 문화가 실제로 선사 시대 문명 발전의 성숙한 단계에 진입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이후 중국 고고학 공동체의 또 다른 주요 발견입니다. 지난 세기 허난성 안양에서 발견된 은유적은 중국 문명사 연구 과정과 고고학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량주문화는 태호 지역에 분포하는 유명한 선사시대 고고학 문화로 약 5,300~4,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양주유적(梁竹堂)은 저장성 항저우시 위항구 양주진과 핑야오진에 위치한 양주문화의 중심지이자 문화적 명명지이다. 1986년에 양저반산 유적지가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1,200여 점의 도자기, 석기, 상아 및 옥칠기 등 1,200여 점의 대형 무덤이 발굴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량주 문화 유적지의 수는 마을, 묘지, 제단 및 기타 유적을 포함하여 40개 이상에서 135개로 늘어났습니다.

양주는 오랜 역사와 뛰어난 인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문명의 여명기로 꼽히는 양주 문화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양주문화는 태호유역에 분포하는 검은 도자기와 윤이 나는 옥으로 대표되는 후기 신석기 문화로, 1936년 양주에서 처음 발견되어 5300~4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 문명의 여명기는 양주에서 일어났습니다. 양주는 중국 민족과 동양 문명의 성지입니다. 국가문화유산국은 양주 유적지를 공식적으로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포함시켰습니다.

허목도

국가중요문물보호단위인 중국 남부의 초기 신석기 유적지는 닝보시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야오시 허무도진에 위치하고 있다. 1973년부터 발굴이 시작됐는데 면적은 약 4만㎡로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신석기 문화유적 중 하나다.

허무두 유적은 1973년에 발견됐다. 유적 총 면적은 5만㎡에 달하며 4개의 문화층이 겹겹이 쌓여 있다. 가장 낮은 층의 연대는 7,000년 전으로 밝혀졌다. 1973년과 1977년 두 차례의 과학발굴을 통해 생산도구, 생필품, 장식공예품, 인공재배 쌀 유적, 기둥형 건축자재, 골기, 도자기, 옥, 목재 등 다양한 재료로 구성된 동식물 유적이 출토됐다. 우리나라 원시 사회의 모계 가문 시대의 번영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문화 유물이 약 7,000점에 달합니다. 허무두 유적지의 발굴은 당시 농업, 건축, 직물, 예술 등 동양 문명 연구에 매우 귀중한 물리적 증거를 제공했으며 이는 우리나라 건국 이래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 중 하나입니다. 허목도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은 여러 차례 해외에 전시되어 전 세계에 깊은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허무두 유적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석기 유적지로 총 면적은 약 4만㎡, 누적 두께는 약 4m에 달하는 문화층이 상하로 쌓여 있다. 그 중 제4문화층은 약 7000년 전으로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가장 초기의 신석기 지층 중 하나이다. 세 번째 및 네 번째 문화층에는 수많은 식물 유적, 동물 유적, 목조 건축물 유적 및 구성 요소가 보존되어 있으며 수천 점의 도자기, 뼈 도구, 석기, 나무 도구 등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중국 양쯔강 하류 지역의 신석기 문화. 1976년 저장성 위야오현 허무도 유적지에서 처음 발견되었기 때문에 명명되었습니다. 주로 항저우만 남해안의 닝파(寧波)와 소흥평원(少興平印)에 분포하고, 바다를 건너 저우산다오(周山島)까지 분포한다.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과 보정에 따르면 연대는 기원전 6000년쯤이다. 허목도문화의 발견과 정착은 중국의 신석기시대 고고학 연구 분야를 확장시켰으며, 이는 장강유역에도 화려하고 고대의 신석기문화가 있었음을 시사한다.

지금까지 대규모로 발굴된 이 문화 유적지는 1973~1974년과 1977~1978년에 절강성의 후원으로 두 차례에 걸쳐 발굴이 진행된 허무두 유적이다. 문화 관리 위원회 및 절강성 박물관. 1982년 국무원은 이곳을 국가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했다. 또한 Chenjiao, Yin County, Zhejiang, Baziqiao, Ningbo, Baiquan, Daju, Zhoushan 및 기타 지역에서 Hemudu 문화의 후기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허무두 유적은 허무두진 진우묘촌(구 뤄장향 랑수차오촌)에 위치해 있다.

1973년 여름 현지 농민들이 배수장을 건설할 때 발견한 것으로 총면적은 약 4만㎡에 달하며 북경대학 측량에 따르면 4개의 문화층이 쌓여 있다. 탄소 14 연구실, 네 번째 문화층은 약 30년 전, 세 번째 문화층은 약 6,500~6,000년 전, 두 번째 문화층은 약 6,000~5,500년 전, 첫 번째 문화층은 약 5500~5000년 전. 유적지는 1973년과 1977년 겨울에 두 차례에 걸쳐 발굴조사를 거쳐 총 면적 2,630㎡에 달하며, 생산 도구, 생활 도구, 원본 예술품 등 문화 유물 6,700여 점이 출토되었습니다. 규모가 큰 목조 건축물, 사냥한 야생동물과 가축의 뼈, 채집한 식물 열매, 소수의 무덤도 발견됐다. 이 모든 것들은 고대 우리나라의 농업, 건축, 도자기, 직물, 예술, 동양 문명의 기원은 물론 고대 지리, 고대 기후, 고대 수문학의 진화를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물리적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허목도 유적의 1, 2층 문화재에서 출토된 문화재는 후저우 치우청 유적의 하층 및 가흥 교외 마가빈 유적의 문화유물과 유사하다. 이는 우리 지방의 새로운 발견이며, 이미 농업 농업과 장붓구멍 기술을 이용한 갠트리식 건물로 상대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생산과 생활 수준은 국내 동시대 유적지 중 선두에 있는 브랜드입니다. 새로운 고고학 문화, 일시적으로 Hemudu Culture라고 명명되었습니다. 허무두유적의 발견 이후 국내외 학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이를 조속히 공개하기 위해 1976년 4월 국가문화재총국과 저장성 문화국에서 회의를 개최했다. 항저우에서 열린 '허목도 유적 1단계 발굴 심포지엄'(실제로는 심포지엄이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베이징, 상하이, 산시, 광둥, 푸젠, 안휘, 저장 등의 전문가와 학자들이 참석했다. , Yuyao County 및 Luojiang Township의 대표자들도 포함됩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와 학자들은 허목도 유적의 발견은 황하유역과 마찬가지로 7000년 전 장강유역에도 번영한 원시문화가 있었음을 입증한다고 믿었다. 신중국 건국 이후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으로 그들은 만장일치로 동의하여 허무두 문화라고 명명하였다. 1980년부터 1981년까지 절강성 문화유적고고연구소는 관련 시 및 현 문화관리위원회와 함께 닝샤오 평야의 신석기 유적지에 대한 인구 조사를 실시했으며, 최근에는 기반 시설 건설 중에 더 많은 유적이 발견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처음으로 발견된 허목도 문화는 첸탕강(錦塘河) 남쪽 해안 지역과 저우산다오(周山島) 지역에 분포하며, 그 중 야오장 평원(Yaojiang Plain)이 25개로 가장 인구밀도가 높다. 그러므로 여요는 화목문화의 고향이라 할 수 있다.

[이 문단 편집] 특징

도자는 주로 탄소가 들어간 검은색 도자기, 모래가 들어간 붉은색 도자기, 붉은색과 회색이 섞인 도자기가 많다. 일반 도자기 외에도 도자기의 배와 바닥에 얽힌 밧줄 패턴이 인기가 있으며 도자기의 넓은 테두리에는 평행 줄무늬, 파도, 원형, 잎 모양 및 때로는 어두운 무늬와 같은 기하학적 패턴이 새겨져 있습니다. 흰색 바탕에 갈색 무늬가 그려진 도자기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바닥이 평평한 용기와 바닥이 둥근 용기입니다. 대표적인 기구로는 가마솥, 항아리, 손잡이가 달린 그릇, 테두리가 넓은 얕은 접시, 걸이 가방, 다리 등이 있습니다. 다리가 달린 도자기 가마솥은 항상 허무두 문화의 주요 요리 그릇이었습니다. 특히 초기에는 뼈 도구의 수가 석기, 나무, 도자기의 총량을 훨씬 능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중국 신석기 문화의 독특한 특징이다. 목제품은 더욱 정교하고 다양합니다. 비대칭 칼날이 달린 사다리꼴 돌도끼, 등이 아치형인 두꺼운 돌 자귀, 뼈 칼날, 비스듬한 뼈 화살촉, 관형 뼈 바늘, 뼈 휘파람, 나무 창, 나무 칼 등은 모두 독특한 유물입니다. 장붓구멍과 장부로 된 목재 구성 요소와 갠트리 스타일의 건물 유적이 많이 남아 있어 허무두(Hemudu) 문화의 주거 특성을 보여줍니다.

허무두 유적의 4층과 3층, 2층과 1층은 각각 허무두 문화의 초기와 후기를 나타낸다. ① 초기 : 기원전 5000년경 ~ 기원전 4000년경. 도자기 시스템은 단순하며 카본 블랙 도자기가 절대적으로 지배적입니다. 매끄럽고 평탄한 표면 외에도 밧줄 문양이 많이 있으며, 조각된 기하학적 문양과 동식물 문양이 눈에 띈다. 주요 형태는 입이 좁거나 입을 벌린 어깨 능선 가마솥, 입이 곧은 원통형 가마솥, 목에 귀가 두 개인 큰 입항아리, 테두리가 넓은 얕은 접시, 비스듬한 배 등이 있다. 대야, 고리형 외손그릇, 큰 고리발 콩그릇, 대야형 찜통, 몸통다리 등. 석기의 종류는 적고, 일반적으로 도끼와 자귀가 두껍고 크며, 주 석기에는 구멍이 없다. ② 후기 : 기원전 4000년경 ~ 기원전 3300년경. 모래를 채운 붉은색 토기와 적회색 토기가 가장 풍부하다. 앞부분의 진흙 붉은 토기는 외벽이 빨간색이고 내벽이 검은 색이며 종종 붉은 도자기 코팅으로 코팅되어 있으며 뒷부분의 진흙 붉은 토기는 외부와 내부가 동일한 색상이며 도자기로 코팅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코팅. 로프 패턴에 이어 속이 빈 패턴이 나타납니다. 새롭게 등장한 삼각대, 특별한 모양의 다리를 갖춘 플로어 스탠딩형, 행잉백형. 그 밖의 주요 그릇 형태로는 열린 맨드라미귀 가마솥, 열린 얼굴 편평배 가마솥, 소코 귀 달린 항아리, 접힌 테두리 항아리, 속이 빈 콩, 빈 배가 기울어진 몸체 다리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석기가 연마되어 납작하고 긴 돌자귀, 구멍이 뚫린 돌도끼, 직사각형의 이중구멍 돌칼, 돌물레 등이 등장하였다.

허목두 유적 발굴 과정에서 발견된 문화재는 그 수량이 많고 종류가 풍부한 것이 특징으로, 7,8000~8,000년대의 씨족 공동체 번영기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 조건을 연구하는 데 비교적 포괄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여러 해 전에. 예를 들어, 두 차례의 발굴 조사에서 무려 40만 개의 도자기 조각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동일한 발굴 지역과 비교하면 다른 신석기 시대 유적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10여종에 달하는 물레, 감는 막대, 대들보, 날실빔, 기계칼, 물레, 뼈바늘 등 출토된 직물 도구들이 있는데, 이러한 부품을 바탕으로 당시의 직기를 복원할 수는 있지만, 다른 사이트는 없습니다. 그 문화적 특징은 주로 쌀 농업, 기둥 스타일 건물, 직물 및 해상 운송에 있습니다.

(1) 농업 농업: 허무두 A 혼합 유적지에서 두 번의 고고학 발굴 과정에서 대부분의 구덩이에서 20~50cm 두께의 벼, 왕겨, 벼잎, 줄기, 톱밥, 갈대가 발견되었습니다. 축적층에서 가장 두꺼운 부분은 80cm에 이릅니다. 발굴 당시 벼는 황금색을 띠고 잎맥이 뚜렷하고 가시가 곧게 뻗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재배벼의 원종인 자포니카와 인디카 품종이 혼합된 것으로 확인했으며, 인디카 벼가 60% 이상을 차지한다. ). 쌀과 함께 다수의 농기구가 출토되었는데, 주로 뼛조각이었는데, 그 중 2개에는 여전히 나무 손잡이와 묶인 등나무가 남아 있었습니다. 뼈 삽의 기능은 후세의 삽과 유사하며, 흙을 개간하는 농업 도구로서, 허무두의 원래 쌀 농업이 "쟁기질 단계"에 진입했음을 나타냅니다. 당시 논은 발굴지 북쪽과 동쪽에 분포해 있었고 면적은 약 6헥타르였으며 최대 총 수확량은 18.1톤에 달했다.

농업의 기원은 인류 사회가 단일 추출 기반 경제에서 생산 기반 경제로 발전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변화는 식량 자원을 확대하고 인류 발전을 위한 물질적 기반을 마련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인류 발전의 역사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허무두에서 원시 벼 농업이 발견됨에 따라 자포니카 벼는 인도에서, 인디카 벼는 일본에서 유입되었다는 전통적인 견해를 정정하게 되었고, 중국산 쌀은 그 지역에서 유래한 것이지 원산지가 아니라는 학계의 견해가 확립되었다. 단 하나, 다양한 관점이 농업의 기원에 대한 연구 분야를 크게 넓혔습니다. 허무두 유적지에서 인공적으로 재배된 쌀이 발견된 것은 농업이 어떤 성인에 의해 발명된 것이 아니라 인류 진보의 결과임을 보여 주며, 이는 사람들이 변증법적 유물론적 역사관과 대중적 개념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감란식 건물: 허목도 유적의 두 발굴 조사에서 다수의 간란식 건물 유물이 발견되었으며, 특히 제4문화층 하단에서 분포 면적이 가장 넓습니다. 멀리서 보면 빽빽하게 들어차 있고 장관을 이룬다. 건축 전문가들은 말뚝 배치와 방향을 토대로 4층 문화층에 최소 6개 건물이 있었으며, 그 중 건물 길이가 23m 이상, 깊이가 6.4m 이상, 지하에 폭 1.3m의 복도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했다. 처마. 이 롱하우스는 대가족을 수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작은 방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청소된 구성요소는 주로 나무말뚝, 바닥, 기둥, 대들보, 들보 등이다. 일부 구성요소에는 장붓구멍과 장부 이음매가 수백 개 정도 있는데, 이는 당시 집을 지을 때 장붓구멍과 장부 이음매가 주로 수직으로 교차하는 이음새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 기술. 허무두터의 건축물은 크고 작은 나무말뚝을 기본으로 하고 그 위에 크고 작은 기둥을 세우고 바닥을 지면보다 높게 만든 뒤 기둥을 세워 기둥을 세우는 방식이다. 박공 지붕은 건물의 지붕 트러스 부분을 완성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며 갈대 매트 또는 나무 껍질이 인클로저로 사용됩니다. 기둥을 세우는 방법은 땅에서 시작하여 말뚝에 묶어서 세우는 방법도 있다. 바닥이 높고 복도가 긴 이런 유형의 주택은 고대에는 간란식 건물이라고 불렸으며, 남쪽의 습하고 비가 많이 내리는 지리적 환경에 적응하여 후대에 계승되어 왔습니다. 오늘날 우리나라 남서부와 동남아시아 국가의 시골 지역에 이런 유형의 건물이 있습니다. 거대한 기둥 스타일 건물을 짓는 것은 동시에 황하 유역 주민들의 반 지하실 스타일 건물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엄청난 양의 목재를 전담자가 계획하고 분류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계산 후 건설을 지시하기 위해 누군가 현장에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달라질 것입니다. , 구부러진 집은 강하지 않습니다. 건축 기술은 허무두 사람들이 이미 현대인과 마찬가지로 높은 IQ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3) 직물, 운송 및 페인팅 기술의 출현: 허무두 유적지에서 발굴된 수많은 직물 도구는 신석기 고고학에서는 거의 볼 수 없습니다. 가장 많은 수는 물레로 300개가 넘는다. 질감은 주로 도자기이며, 가장 일반적인 모양은 편원형이고 일부는 사다리꼴 단면을 가지고 있다. 직조에 있어서는 날실빔, 날실분할목, 실감기봉, 톱니 모양의 장치, 머신나이프, 셔틀 모양의 장치 등이 있다. 섬유 전문가들은 이것이 직기의 본래 구성요소라고 믿고 있다. 뼈바늘은 바느질에 사용되며, 90개 이상 있는데, 가장 작은 뼈바늘은 길이가 9cm, 지름이 0.2cm 더 크고, 바늘구멍이 0.1cm 더 커져 오늘날의 큰 쇠바늘과 비슷하다. 출토된 갈대직물과 유물의 정교한 문양으로 미루어 볼 때 당시의 직물은 날실수와 위사수가 같은 헤링본과 마름모무늬로 되어 있다. 허목도 유적에서는 8개의 나무 노가 출토되는데, 이는 통나무로 만들어졌으며 크기가 약간 작은 점을 제외하면 후대의 나무 노와 모양이 유사하다. 노가 있으면 배도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호무두족은 카누를 이용해 호수에서 밤나무를 캐거나 씨족 간 소통을 위한 교통수단으로도 활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허무두 유적에서 발견된 칠기는 초기에는 단순히 나무 표면을 칠하는 데에만 천연 옻칠을 사용했으나 나중에는 천연 옻칠에 붉은색 광물을 섞어 그릇의 색깔을 더 밝게 만들었다. 제3문화층에서 출토된 목칠완은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4) 상아 조각으로 대표되는 원시 예술품이 발견되었습니다. 허무두 유적지에서 발견된 원본 예술품은 실용적이고 장식적인 조각품과 독립적인 순수 예술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식 예술이 하나이고 후자 범주가 가장 많으며 이는 Hemudu 사람들의 미학적 관심과 문명 수준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가장 높이 평가되는 예술품은 '두 마리의 새가 떠오르는 태양' 문양의 상아 조각으로, 길이 16cm, 너비 5.9cm, 두께 약 1cm로 새 둥지를 닮았다. 중앙에는 5개의 동심원이 새겨져 있고, 바깥쪽 원의 윗부분에는 불꽃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양쪽에는 서로를 바라보고 있는 둥근 눈과 날카로운 부리를 가진 맹금류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그림의 레이아웃은 엄격하고 선은 가상과 현실을 결합하며 그림은 심오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태양을 상징한다고 말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생명에 대한 숭배와 재생산을 상징하는 새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유물이 종교적 의미가 강하고, 원시조상들이 복잡한 정신적 삶을 살았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