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살롱은 2065 438+02 에 있다' ‖ 애군루에서 광저우 구시가지를 내려다보고 있다

살롱은 2065 438+02 에 있다' ‖ 애군루에서 광저우 구시가지를 내려다보고 있다

그림/문: 대지가 강에 기대다.

제방에 가서 제방에 우뚝 솟은 사랑군 건물에 오르다.

친구와 이 모임을 사랑군 빌딩 옥상에 있는 회전식당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나는 지체없이 식당의 유리 커튼을 통해 이 고성을 보고 싶다. 사랑군루는 고딕 건축물로, 이미 거의 1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건물 주변의 아케이드 복도는 건물 밑바닥에 지어져 면적이 상당히 넓어 인접한 건물의 아케이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보행자를 용이하게 하는 루프를 형성하여 자신을 원래 환경의 일부로 만들었다. 이것은 주변 환경과 융합된 도시 랜드마크이다. 1960 년대에는 건물 동쪽에 오래된 층층층과 연결된 건물이 새로 건설되어 전체가 형성되었다. 나중에 이 회전 식당은 새 건물의 맨 위에 세워졌다. 주위를 둘러보니, 전통적인 도시의 숨결이 정면으로 다가왔다.

내 자리는 먼저 도시 서쪽을 향하고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돌아간다. 이때 나는 사랑군 건물의 오래된 옥상에 긴 창문이 서 있는 사다리꼴 탑과 몇 개의 작은 첨탑을 보았다. 탑 뒤에서 나는 구시가지의 건물이 즐비하게 늘어선 것을 보았다. 명대에는 상하 9 로, 김룡로, 바우화로, 은녕로, 13 행가, 화이원 1 가, 화키가의 서관대옥, 사면도의 근대 서양식 건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점점 북쪽으로 향했고, 먼 건물들이 즐비하여 수많은 문화재고적이 있는 진해루와 월수산을 덮고 있으며, 이 도시에서 가장 오래된 랜드마크인 류영화탑을 덮고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이미 14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황금빛 석양이 광활한 구시가지를 내려다보면 돌사자의 오선사, 성광탑, 성심 교회의 높은 쌍첨탑이 발견될 수 있다. 동쪽으로 보면 손중산기념관, 광저우 복아, 중앙공원, 봉기로, 개조 중인 해주교를 포함한 현대도시의 중심축선이다.

남쪽으로 돌면 광저우 구시가지 맞은편에 있는 주강과 양안의 풍경을 볼 수 있다. 저녁노을이 비친 강물은 반짝반짝 빛나고, 비늘이 짙고, 물빛이 알록달록하다. 1400 여 년 전 주강 북쪽 해안은 서관의 판당-상하 9-혜복로-온명로 일선, 명청시대까지 오늘과 대체로 일치하는 위치에 이르렀다. 역사적으로 광저우 () 성은 전통적인 중축선을 따라 남쪽으로 뻗어 왔으며, 연장의 과정은 강둑의 퇴적과 함께 주강 () 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과정이다.

이곳에는 한때 해주석이라는 작은 섬이 있었다. 사서에 따르면 자도사 문창각은 섬에 우뚝 솟아 있고, 건축채화, 나무가 그늘을 이루고 있다. 나중에 섬은 북안, 즉 오늘 민국영안당이 있는 지역으로 합병되었다. 오늘날 주강 양안은 돔 종탑의 오래된 광동 세관 건물, 신고전주의 우체국 건물, 신화호텔, 현대 국제 스타일의 광저우 호텔, 초고층 사랑군 빌딩에 이르기까지 이 도시의 현대 발전의 역사와 건축 문화를 목격하고 있다.

강을 내려다보니 수많은 유람선, 나룻배 셔틀, 각종 화물선이 귀항하는 것만 보였다. 진인이 도시를 짓기 전부터 이곳은 이미 바쁜 광경이었다. 명청 시대에는 동쪽에서 황보항, 서쪽에서 백조 연못까지 도시의 교통요로였다. 필시 18 세기의' 중국 황후호' 가 황보항에 도착한 후에도 이 수로를 방문한 적이 있으며, 여기에 그 상표를 남겼다. 이 때, 나는 또한 명나라 당나라 Xianzu 이 구절 을 설명 생각했다:

임강에는 천 개의 우물이 있고, 유적지에는 천 척의 배가 있다.

이 산지는 광저우입니다.

어둠이 내리자 구시가지와 강변의 불빛이 환하다. 주위를 두리번거리고 어두컴컴한 광경을 둘러보니, 수색을 계속하면 더 많은 것이 있다. 남월왕박물관은 어디에 있는가? 첸 jiaci, 큰 불교 사원, 대학 그룹은 어디에 있습니까? 판유시 소북로와 창변로는 어디에 있습니까? 보행자 거리의' 천년고도' 와' 쌍문제 유적지', 한때 번화했던 판호거리, 엄마거리, 해주광장의 광교회 구지, 그리고 해파리만, 목소두거리, 해물거리 등 세속 불꽃으로 가득 찬 수많은 옛 거리 좁은 골목 ... 이 회전 식당의 밤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도시 광경이 석간 끝없는 화제가 되고 있다.

나는 그 밀집된 동네들을 가까이서 관찰하려고 노력했고, 특히 내 생활과 관련된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많은 곳을 찾기가 어렵고, 그것은 무수한 건물 안에 숨어 있다. 왜 이 등불이 환한 고성이 우리를 이렇게 매료시켰을까? 오, 이해합니다. 그것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우리의 삶을 담고 있습니다. 이 도시는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수많은 기억을 담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것은 도시의 영혼이다.

광저우가 광저우인 이유는 그것의 존재 때문이다. 물질 건물과 그 소재지로서, 어떤 확장에서든 복제할 수 있지만, 이 곳은 복제할 수 없다. 광저우의 정신, 광저우의 도시 특색이 이곳에서 탄생했다. 이 도시와 그 시민의 성격은 백운석간지와 월수루의 성격이다. 이 도시와 시민의 기질은 주강에서 흘러나오는 기질로, 고대 간서, 유마이 운하, 리완 정, 디다정, 맑은 물 호, 다우호를 포함한다. 이 도시의 영혼이 있는 곳은 이 도시의 현재나 미래의 핵심이어야 한다. 며칠 전 오늘 광저우 도심의 변화무쌍한 변화에 대해 생각해 보니, 약간의 뜻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것이 문제다: 급성장하는 광저우, 우선 자신이 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광저우는 어떤 규모로 확장해도 백운월수에서 구슬수조까지 핵심으로 도시 전체의 문명을 이끌고 지탱해야 한다.

도시가 발전함에 따라 광주에는 주강 신도시, 해주 생태도시, 백운신도시, 국제금융도시, 남사신구 등 새로운 지역이 등장할 것이다. 이 새로운 지역은 도시의 부센터나 새로운 동네로 여겨져야 한다. 기껏해야 현대 다극 도시의 일극일 뿐 전통 도심의 핵심 지위를 대신할 수는 없다. ①

분명히, 이 구시 가지 자체에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회전 식당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낮고 낡은 건물이 있는데, 아마도 이 도시에서 가장 허름한 동네일 것이다. 나는 그 집의 옥상에서 어렴풋이 보았는데, 낡은 기와에는 방수테이프 같은 것이 붙어 있었고, 다른 기와와 위에 얹힌 오두막은 보기 흉했다. 이것으로 너는 여기에 사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사실, 이곳의 많은 동네들은 위생 상태가 매우 나빠서 공공 안전이 보장되지 않아 생활이 매우 불편합니다. 이 장소들은 보존해야 합니까, 아니면 재건해야 합니까? 청중 중 일부는 거기에 모순이 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완전히 변화 하 고 싶어 살고 있다; 구시가지 보호라는 이름으로 개조를 반대하며 전체 보존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안에 살지 않는다. 이러한 견해는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도시 건설이든 구시가지 보호든 사람 중심적이어야 하며, 이른바 주민의 생활 환경과 삶의 질을 보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 이곳에 사는 주민을 간단히 이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도시 디자이너들이 광저우 구시가지의 내부 공간이 협소하여 효과적인 계획과 도시 발전을 조정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것은 도심의 이전을 위한 이유와 근거를 제공한다. 새 난로를 시작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그러나 계획하기 어렵다고 해서 계획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관건은 이 도시의 생활 특성과 기본적인 수요, 구시가의 계획 개조의 가치와 가능성을 이해하고 역사감을 가지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어떻게 효과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나는 다양한 심도 있는 독서가 우리가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도시의 역사를 읽고 도시의 영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너는 도시의 현재 상황을 읽고, 옛 거리의 좁은 골목을 거닐 수 있다. 루이스 망포드의' 도시 발전사-기원, 진화, 전망', 제인 제이콥스의' 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생', 양사성의' 중국 건축사', 존 리드의' 도시',' 에드먼드 베이컨의' 를 볼 수 있다

세계가 주목하는 런던 올림픽이 막 막을 내렸다. 이 기간 동안 런던은 그 도시 건설 자체를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통계에 따르면 런던의 현재 인구는 654.38+02 만 명이 넘는다. 그러나 런던 서구와 올드 런던은 여전히 런던의 논란의 여지가 없는 중심이다. 다만, 미래 도시 발전에서 런던인들이 런던 타워와 빅 벤, 빅토리아 시장과 웨스트민스터 교회, 다우닝가와 버킹엄 궁전, 대영박물관이 있는 런던 서부와 올드 런던 도시를 대체하는 센터를 광저우 같은 곳에 하나 더 설치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광저우 아시안게임 전날, 나는 베이징로 맞은편 구시 구 내 거리의 옥대집에 들어가 이부림에서 능리 구간까지 동쪽에서 서쪽으로 거리를 돌아다녔다. 나는 나를 놀라게 하는 거리를 보았다. 당시 광저우는 도시 인테리어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었는데, 번화가에 가까운 이 곳은 뜻밖에도 낡아서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 거리를 따라 나지막한 오두막과 깨진 담을 볼 수 있다. 거리에는 오수와 쓰레기가 있다. 많은 곳이 살기에 전혀 적합하지 않다. 대부분 거리 밖 점포의 창고일 뿐, 일부 외래노동자들이 겨우 안에 살고 있다. 이곳은 작지 않다.

이런 곳은 결코 광저우 구시가지만의 것이 아니다. 회전 식당에서 본 오래된 거리에만 이런 곳이 많다. 이것을 생각하면 나는 슬프다. 구시가지는 어떻게 재건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렇게 큰 개조 공간, 어떻게 효과적인 계획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구시가지의 계획이 정말 어렵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광저우를 광둥 () 성 향향 () 의' 수선구' 로 건설하려면 월수 () 주수 () 는 광저우 () 의 수선지 () 가 되어야 한다. 광저우 구시가지의 개조는 필수적이다. 명실상부한 도심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광저우의 최근 20 년 동안의 도시 확장과 발전의 고조는 세계화의 맥락에서 지방적 특색을 지닌 현대화 국제도시 건설을 목표로 도시 내 공간과 공간 관계의 개조와 개조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조와 개조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우리가 구시가지의 중심과 신흥 도시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도시의 과잉 확장을 통제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어떤 도시 주변의 맹목적인 확장과 발전도 도심 공간 질서의 합리적인 진화를 위협해 도심의 쇠퇴로 이어져 도시의 이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150 여 년 전 파리의 현대개조도 오늘 광저우의 도시 현실을 반영한 것 같다. 나폴레옹 3 세가 임명한 세나 주 총독 오스만 남작이 파리를 과감하게 개조하여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남작은 적어도 옛 도시 개조 문제를 회피하지 않았다. 대신, 그는 파리 재건의 초점을 구시가지에 따로 센터를 세우는 대신 도심에 단단히 고정시켜 원래의 배치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조하였다. 오스만은 단호하게 그의 개조 계획을 추진하여 결국 현대 파리의 기본 구도를 다졌다.

그 이후로, 이 모델은 지속적으로 따르고 강화되었다. 데이지 섬과 그 좌우 양안은 여전히 이 도시의 핵심이고, 파리는 여전히 파리이다. 오스만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파리에 거대한 지하 시스템을 건설하여 지금까지 이 도시에 큰 도움이 되었다. 어떤 의미에서 오스만이 현대 파리를 만들었다. 사람들은 그를 많이 비판할 수 있지만 동시에 객관적으로 그의 공헌을 보아야 한다. 역사가이자 철학자 데이비드 하비 (David Harvey) 는 오스만이 파리 도시의 실내 공간을 더욱 합리적으로 만들어 현대주의 도시의 위대한 전설이 되었다고 말한다. ②

오늘날, 가치 있는 역사적 동네와 건물이 효과적으로 보호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기초 위에서 광저우 중심시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것은 피할 수 없고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광저우에서는 전통 중심 도시를 효과적으로 개조하여 중심 도시의 기능을 계속 맡고 도시 전체를 이끌고 역사적 현대화를 실현하는 것이 공간 전략 구상이 합리적이다. 이런 식으로 광저우는 계속 광저우가 될 수 있습니다.

-응? *? *? *

사랑군루는 절호의 관찰점이다. 회전 식당을 내려다보면 도시의 역사적 유산이 문화정신과 지리물질 구조에 모두 반영되어 있으며, 둘 다 상호 의존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도시명언) 백운월수와 주수거위 연못의 관계는 이런 관계를 가장 잘 드러낸다. 광저우 구시가지의 수많은 부서진 곳은 반드시' 폐허 중생' 을 한 번 겪어야 한다. 그래야 광저우가 역사를 유지하고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고, 우리도 광저우 생활의 특색을 계승할 수 있다.

-응? (20 17 년 8 월 개정)

※ 의견

① 도시 사회지리학에는 도시 발전이 전 공업도시, 공업도시, 현대도시를 경험했다는 관점이 있다. 이전의 공업도시는 단일 센터였다. 현대 도시는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화되어 변환 과정에서 다극 국가로 분화될 수 있다. 양 편집장' 도시와 독서', 기계공업출판사, 20 12, 1 판, P29—P38 을 참조하십시오.

② [미] 데이비드 하비가 황옥문을 번역해' 파리의 이야기: 현대성의 도읍의 탄생' 을 번역한다.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20 10, 1, P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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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의 대부분의 사진은 2007-2065 438+00 사이에서 촬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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