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만 민요의 분류

대만 민요의 분류

원주민 - 대만 원주민 언어 사용 ​​

한족

하카 민요 - 주로 대만 하카 언어 사용

푸젠성 남부 민요 - 주로 대만 호키엔

대만 원주민이 전파한 민요는 산악 민요인데, 원주민은 전체 인구의 약 2%에 불과하지만, 원주민이 갖고 있는 양은 매우 많다. 음악.비율. 그 중 화롄과 타이둥에 분포하는 아미족이 선두를 달리고 있다. 아미족의 민요는 가장 풍부하고 독특한 음악적 선율과 리듬을 갖고 있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가장 흔히 듣는 원주민 민요는 주로 아미족의 민요이다.

객가 민요라고도 알려진 객가 민요는 객가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곡의 성격에 따라 라오스 민요, 민요, 플랫 곡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라오스 민요와 민요는 더 투박하고 정직한 고대 곡이 개선된 후 더욱 미화된 곡입니다. 처음 두 개 중. 최근 몇 년 동안 객가 대중음악은 객가 민요의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해왔습니다.

남호키엔 민요는 대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민요인데, 이는 호키엔족이 대만 인구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호키엔 방언으로 부르는 민요가 가장 높은 가시성을 갖고 이해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부른 노래.

전통적이고 창의적인 발라드

대만의 노래는 크게 전통민요와 창작발라드로 나눌 수 있다.

전통 민요는 작자, 창작 시기, 유래를 확인하기 어려운 노래로 대개 민족적, 지역적 특성이 강한 대만 민요의 일부입니다. 발라드 작곡은 음원 확인이 가능한 곡으로 팝송과 예술곡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사와 음악으로 구성된 곡들은 모두 예술적 개념을 중시하고 좀 더 진지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곡이다. 그러나 대만 노래에서는 아직 이 부분이 체계적으로 확립되지 않았다. 향토풍과 비토착풍으로 나누어지는데, 향토풍의 가요에는 전통민요의 정신이 담겨 있기 때문에 향토풍도 있어 '창작된 향토발라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만민요, 즉 대만민요입니다. "봄바람을 바라보며", "슬픔", "깨진 그물을 고치다"와 같은 일부 오래된 노래와 기타 전후 초기 대중가요는 전통 민요는 아니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대중적인 옛 노래는 대중들에게 대만 민요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대체로 대만 민요에는 전통적인 자연 민요, 창작 민요, 대중가요 등이 있습니다. 민요는 작자가 알려져 있지 않으며, 그 유래와 유래에 대한 연구도 어렵다. 민요라고도 불리는 민요는 전통적인 자연 민요의 스타일과 정신을 담아낸 작곡가들이 작곡한 지역적 정취가 풍부한 노래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위 대만 민요에는 기본적으로 고대 자연 민요와 대만 향토 풍미가 풍부한 창작 노래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팝송은 시대의 흐름을 따르고 대중의 기호에 맞는 노래이다. 독일 음악학자 F. 헤르츠펠트는 “팝송은 값싼 공산품과 같다”고 말했다. 좋은 팝송은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아야 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야 합니다. 팝송은 기본적으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반드시 지역적 풍미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민요와 대중가요는 서로 침범하지 않는 우물물과 강물과 같으며, 시대의 흐름에 영향을 받은 창의적인 민요는 때로는 대중가요가 되기도 한다.

대만 민요는 가사 내용에 따라 크게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가족 윤리: 농경 사회 시대 대만은 음력 밤과 대가족 제도 등 옛 중국 제도를 따랐다. 살아있는 원으로서. 가족 조직에서는 장로와 후자가 장로에게 효도하고, 부부가 사랑하며, 가문의 혈통을 이어받으며, 자녀와 손자를 양육합니다. 이 시기에는 필연적으로 서로 어울려 지내는 상황을 묘사한 노래가 많을 것이다. '병든 아들의 노래', '인간 아내가 되다', '보름달 노래 등' 등.

2. 일: 사람들이 사냥, 장작 패기, 낚시, 밭농사 등 다양한 노동이나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산에 갈 때 음악이 작품에 통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래로 업무 효율을 높이고 피로를 해소하거나 업무에 대한 고민을 표현합니다. "농사노래", "차 따기 노래", "소쟁기 노래", "구걸곡", "강과 호수에서 고약 파는 노래" 등이 있습니다.

3. 사랑: 사랑은 언제, 어느 나라에서나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해야 하는 특별한 암묵적 이해입니다. 사랑에 빠진 남자와 여자는 서로에게 마음을 전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감정을 전하는 노래를 '러브 발라드'라고 한다. 이런 종류의 사랑 노래는 "June Jasmine", "Peach Blossom Transition", "Song of Praise", "Love Crying Tune" 등과 같은 대만 민요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4. 희생: 대만의 제사 풍습은 농업 사회에서 풍년, 풍작, 평안, 길조, 행운과 장수를 기원하는 경건한 관습을 따릅니다. 또한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은 민족의 훌륭한 전통으로, 각 가정에서는 장로가 돌아가시거나 명절을 지낼 때 조상제사를 지냅니다. 이러한 종류의 제사에 사용된 노래, 즉 '도가', '죽은 노래', '제비 노래', '애도 노래' 등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5. 서사 카테고리: 대만의 서사 발라드는 크게 '서사', '사물 서사', '역사 서사', '사람 서사'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 발라드는 사회 현상 속의 나쁜 놈들을 칭찬하고 비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술취함과 정욕을 경고하는 '의로운 열매를 맺는 노래', 사람들의 악과 선을 비판하는 '세상을 다스리는 노래', 풍자적인 '사람은 꽃을 피우고 당신은 풀을 심는다' 등이 있다. 모두 예시입니다.

"수비학" 발라드는 "타이베이 디아오", "대만 지명 노래", "대만 제품 노래", "계절"과 같이 해, 달, 산, 날씨, 동식물, 장소, 도구, 자연 경관 등을 묘사합니다. 노래' 등.. '역사' 발라드는 역사적 이야기와 민간 전설을 서술한 민요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천성적으로 잔인하고 잔혹한 사람인 채천이 바다에서 소란을 일으켰을 때 '당신은 더 난폭한 채천'이라는 발라드가 남쪽으로 퍼졌습니다. . 또한 "Zheng Chenggong Open Taiwan", "Chen Sanwu Niang"및 "Xue Mei Sijun"이 모두 이 범주에 속합니다. "Xuren" 발라드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A Yijuan, the True Virtue", "The Black-faced Patriarch" 등과 같은 유형의 발라드는 많지 않습니다.

6.흥미 카테고리 : 기쁨을 색깔로 표현해 노래로 부르는 재미있는 노래이다. 퇴근 후 사람들이 모여서 즐겁게 지내는 즐거운 노래와 재미있고 재미있는 노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민요에는 '신부차 먹기 4문연', '주요', '맞추는 노래', '결혼 노래' 등이 있다.

7. 동요: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흥얼거리기 위해 사용하는 노래를 말합니다. 동요는 함축적 의미와 의식적 측면에서 일반 발라드와는 상상력과 흥미가 다르므로 구분하여 구분해야 한다. 대만의 동요는 내용에 따라 게임노래, 환상노래, 요람노래, 신나는노래, 설화노래 등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