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패턴의 의상 특징
전통 패턴의 의상 특징
고대 한복의 문화적 특징
"고대에는 시대적 특징을 대표하는 옷이 깊은 옷이었고, 깊은 옷은 고대 옷의 특징이 될 수 있었다. 옛말에 탄복한 사람은 먼저 도착해야 한다. 코트란 무엇입니까? 공자는 "예기" 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래서 깊은 옷을 입은 자는 나머지 옷을 가져갈 때 상하가 통하지 않는다. 이런 깊은 외투는 옷과 연결되어 이불이 깊어서 깊은 외투라고 한다. ""
제도의 자세한 내용은 "예기 심복" 을 참조하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 꿰매고, 가장자리를 체크하는 것" 입니다. " 반으로 꿰매야 합니다. 키가 크면 팔꿈치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활의 길이는 팔꿈치만큼 나쁘다. 활은 규칙과 맞아야 하고, 굽은 클립은 정사각형에 맞아야 하고, 음의 끈과 발목은 곧게 해야 한다. 순궁, 가장자리, 순변, 반인치 폭. "...... 요컨대, 짙은 옷의 제도는 고대 의상의 으뜸이며, 짙은 옷의 지도자는 그 제도 형태뿐만 아니라 그 의상 형태에서도 가장 유행시간이 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마단림' 문헌총시험 왕립시험관복' 은 "3 대 옷 제도에 따라 시험할 수 있는 사람은 다르지만 관복 외에는 (단복) 만 가장 널리 쓰인다" 고 말했다. 단락 훤은 황제부터 수재까지, 깊은 옷은 황제부터 서민까지 ... 깊은 옷은 재단하여 바느질할 수 있기 때문에 비천한 것도 가져갈 수 있고 귀인도 가져갈 수 있고, 법정도 가져갈 수 있고, 연개인도 가져갈 수 있고, 황제는 가져갈 수 있고, 연금도 받을 수 있고, 왕공은 가져갈 수 있고, 제식은 먹을 수 있고, 청의는 가져갈 수 있고, 치석도 받을 수 있다 단정한 옷은 자르지 않고, 악하지 않고, 둥글지 않고, 숨기지 않고, 사치스럽지 않다. 그 잣대는 8 피트 8 인치이고, 각 폭의 길이는 2 피트 2 인치, 폭은 2 인치이고, 그 사각은 정사각형이므로 끝이라고 한다. 그것의 속치마, 처음 세 개, 마지막 네 개는 수많은 축적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속치마라고 합니다. 옛사람들은 "늦은 옷이 깊다" 고 했다 (참조 황 xianfan "고대 도서 해석")
고대 한복의 변천
1. 춘추전국시대에 의상은 대체로 상조의 의류 제도를 답습했지만 약간 달라졌다. 옷의 스타일이 상대보다 약간 헐렁하다. 소매 두 사이즈로 칼라는 보통 직사각형으로 단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허리에 묶여 있고, 어떤 것은 옥장식을 달고 있다.
당시 허리띠는 크게 두 가지였다. 하나는 실크 직물로 만든 것으로,' 큰 벨트' 또는' 신사벨트' 라고 불렸다. 또 다른 벨트는 가죽으로 만든 것으로' 벨트' 라고 합니다. 이때 곡선이 깜찍한 깊은 외투가 나타났다. 다른 옷에 비해 위아래로' 연속 밑단' 이라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바느질" 은 치마이고, "계속" 은 치마를 길게 하는 것이고, "가장자리 감싸기" 는 치마를 묘사하는 스타일이다. 이전에 옷이 바닥에 많이 깔린 커팅 방식을 바꾸었다. 왼쪽 치마 앞뒤 봉합, 뒤 치마 연장. 길어진 치마는 삼각형을 형성하고, 입을 때 뒤로 돌아서 끈으로 묶는다.
2. 진은 여전히 검은색이기 때문에 진의 복장 표준색은 검은색이다. 하지만 스타일은 여전히 넓은 가슴과 오른손잡이입니다. 전국 시대를 기본적으로 답습하다.
3. 한대 남자의 복장 스타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꼬불꼬불한 것과 굽은 것. 전국시대에 유행했던 일종의 깊은 옷인 곡루안, 한대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지만 서한 초기에는 더욱 보편적이었다. 동한 시절에는 남성들이 짙은 옷을 입는 것은 이미 드물다. 보통 직복이지만 정장으로는 안 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곡선이 깊은 옷이 남자가 입었을 뿐만 아니라 여성복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의상 스타일이었다. 이런 옷은 단단하고 좁아서 바닥을 질질 끌기에 충분하다. 밑단은 일반적으로 나팔 모양이어서 발을 드러내지 않는다. 소매는 넓고도 좁고 소맷부리는 대부분 포대이다.
칼라 부분이 특색이 있어서 보통 크로스 칼라로 네크라인이 낮아 속옷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몇 벌의 옷을 입으면 각 층의 깃이 드러나고 최대 3 층 이상' 삼중복' 이라고 불린다. 또 한대의 좁은 소매 타이트한 옷. 몇 번의 우여곡절 끝에 옷이 엉덩이에 감기고 리본으로 묶었다. 옷에는 정교하고 화려한 도안이 그려져 있다.
한나라 남녀 모두 입을 수 있다. 이런 옷은 서한 시대부터 등장했지만 정장으로 쓸 수는 없었다. 고대 바지에는 바짓가랑이가 없었고, 두 개의 바짓가랑이만 무릎에 씌워 허리띠로 묶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옷명언)
이런 가랑이 바지는 외투를 걸치지 않으면 밖으로 드러나고 당시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밖에서 비뚤비뚤한 깊은 외투를 입어야 한다. 이후 복장이 개선됨에 따라 바지의 형태도 개선되어 가랑이 ('가랑이' 라고 함) 가 나타났다. 속옷 개선의 결과, 진한 옷을 앞에 두르는 것은 불필요하기 때문에 동한 이후 직형이 유행하면서 짙은 옷을 대신했다.
4. 위진 남조 시절 남성복은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큰 소매 셔츠를 입는다. 남조 시대까지 이런 셔츠는 여전히 모든 업종의 남성들의 사랑을 받아 일시적인 패션이 되었다.
위진 여장은 진한한 () 의 풍습을 계승하여 전통을 기초로 개량하였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셔츠, 재킷, 플란넬, 아래는 치마를 입고 있다. 디자인은 대부분 검소하고, 옷은 타이트하고, 큰 소맷부리, 치마자락 주름, 밑단이 길고 헐렁하여 멋스럽고 색다른 효과를 낸다.
5. 당대에는 라운드넥 좁은 소매를 입는 것 외에 관리들이 제사식에서도 여전히 예복을 입고 있었다. 예복의 스타일은 대부분 수나라의 낡은 제도를 물려받았다. 예를 들면 허리띠나 케이지, 더블 소매 셔츠, 치마, 옥페리본 등이 있다. 당복은 당대 여성의 주요 복식이다.
수나라와 초당 시절, 여성은 소매로 반바지를 입고 하이웨이스트 타이트한 롱스커트를 입고 허리 위, 심지어는 리본으로 겨드랑이에 묶어 예쁘고 날씬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 중당의 치마는 초당보다 넓고, 다른 변화는 크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