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것인가?

어떻게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것인가?

중국 우수 전통 문화의 혁신과 발전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중국의 우수한 문화에서 우주관과 자연관에 대한 표현은 매우 풍부하다. 여기에는 천인의 조화, 천인의 조화, 천인의 감응, 천인의 상호 사랑이 포함된다. 그 철학은 중화민족의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관점을 반영하고, 중화민족이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고자 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하나" 는 위안이고 시작이다. "한 폭의 그림이 하늘을 뜨다", "하나는 만물의 근본이다." "태극 초창기에만 도립하여 천지를 만물로 만들었다." 천인의 조화' 는 장자의' 만물의 이론' 에서'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라는 견해' 에서 유래했다. 인간과 천지가 동족일체라고 생각하는 유기적 결합체는 동형, 동체, 동상, 동동, 동심, 동기 등을 포함하고 있다. 천인의 조화' 라는 단어의 정식 사용은 북송 사상가 장재가' 정맹감성편' 에서 제기한 것이다.

"천인 사랑" 의 "태" 는 "화", "태", "통" 을 의미한다. 극단적인' 과' 너무' 라고도 합니다. <역경> 속' 태' 괘는 음양의 조화와 포용,' 천지합, 태' 의 완전한 결합이다. "천인 사랑" 은 당대 양규의' 천인 사랑' 중' 하늘을 잘 대하고 재미가 무궁무진하다' 에서 유래했다. 땅을 잘 대하면 좋은 점이 무궁하다. 남을 잘 대하는 것은 재미있다. 천인이 서로 사랑하니 방촌이 이렇게 길다. 그것은 스승법, 자연에 순응하는 것을 근본적 출발점과 귀착점으로 하여, 모든 자연사물에 대해 자애로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모든 자연사물을 자기와 유기적으로 연관짓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것은 또한 인간의 책임과 의무를 분명히 하고, 사람의 행동 규범을 규범화하고, 사람의 자각 능동성을 강조한다.

천인 사랑' 의 자연관은 천인 간, 사람과 자연 사이의 정상적인 관계, 즉 천인의 조화로운 관계를 가리킨다. 그것은' 천인의 조화' 이론에 근거한 새로운 건설이며 중화민족 문화의 새로운 발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와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역사적 배경에 따라 다른 사상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후자는 문자 표현에 있어서의 혁신 외에도 내포에서도 더욱 풍부해지고 발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글명언) 고대에는 사회적 생산성 수준이 낮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세상을 인식하고 개조하는 능력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많은 행동과 결과는' 하늘에 따라 행하다',' 하늘의 뜻' 의 태도로 해석하고 파악할 수밖에 없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사상이 생겨났을 때, 사람들은' 통일'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정적',' 일원화',' 기계' 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어떤 의미에서 어느 정도 시대적 한계가 있다. 천인감' 의 이념은 중화문명의 보고의 심도 있는 발굴이며, 고대인의 지혜에 바탕을 둔 혁신이다. 인간과 자연의 상호 작용을 생각하며,' 상호 영향' 이라는 사상과 인과변증법을 중시하여' 동적',' 다원',' 유연성' 으로 나타난다. 과학 기술 문명의 배경에서 인간의 주관적 능동성을 강조하여 사람을 깨우다. 따라서 천인 관계의 관념에서' 천인 사랑' 은 박채장장, 겸채,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자연관이며 반드시 생기발랄하게 빛날 것이다. 현대 철학의 이론과 실천에서 천인 관계가 어떤 이상경지에 도달해야 하는지, 인류가 어떻게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지, 현실적인 가치와 미래의 의의가 있다.

천인의 사랑' 은 새로운 우주관과 생태관으로서, 그 기초는 이순신, 철학, 공리, 정의이다. 상속, 정체성, 혁신, 포용성의 통일이며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기본 원리와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결합한 혁신적인 이념과 시대정신이다. 혁신적인 과학적 방법과 기본적인 요지로,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인식과 개조를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묘사하는 그림부터, 전반적으로 인류의 자연에서의 역할을 조사하는 것은 조상의 뿌리와 혼을 빼놓을 수 없다. 그것은 시대에서 유래한 것으로, 실천에서 유래한 것으로, 천지, 자연, 인간 사회, 인간의 사고에 대한 지식, 융도, 불, 유가 하나로 어우러져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의 일반적인 법칙을 드러낸다. 그것은 이론적 시야를 넓히고 인류 생태 문명 건설에 정신적 동력을 제공했다.

인간 활동의 모든 인식, 인지, 알려진 정보 중 가장 중요한 측면은 미래에 대한 예측과 파악이다. 오늘날 인류의 생존과 발전은 많은 환경 문제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면 기후 변화는 전 인류가 직면한 공통된 도전이다. 공업문명시대에 들어선 이래 인류는 거대한 물질적 부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균형을 깨뜨렸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날로 긴장되어 유례없는 생태 위기에 빠졌다. 따라서 인류의 미래 발전과 환경보호는 이미 세계에서 똑같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천인사랑' 이라는 개념은 유물 변증법의 인과순환을 포함하고 있다. 천인은 한 쌍의 상호 작용의 인과관계이고, 상선은 상호 이익이고, 상악은 서로 부정적이다. 그 입의는 마르크스주의 변증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운용하여 중화문화의 사상 정수를 농축하고, 넓은 정서와 장기적인 안목으로 인류 문명 진보의 새로운 그림을 묘사하였다.

인류는 인종, 피부색, 지역, 역사, 종교, 문화, 제도를 가리지 않고 모두 글로벌 운명의 같은 몸 속에 있다. 서로 다른 문명과 인류는 서로 다른 시기에' 화합과 차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중국 문명사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토론은 예로부터 중요한 철학적 문제였다. 그 중에서도'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은 농업문명의 출현과 발전을 동반하여 중화민족의 정신에 깊이 뿌리박아 중화문명의 주류 사상이 되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개념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연속이며, 현대 문명의 독특한 개화이며, 인류의 이상 추구이며, 반드시 인류의 발전 진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본문/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