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명절 활동 숙제
전통 명절 활동 숙제
겨울부터 날짜까지
겨울부터 일까지는 음력 24 절기 중의 하나이다. 과거에는 이 명절 전야에 사람들이 홀에 모여 테이블 주위에 밥을 비볐다. 찹쌀은 풀을 갈아서 반건조까지 눌러서 완자를 반죽하고 냄비에 넣고 삶아 젤리를 건져낸다. 。 책상 위에는 붉은 귤 몇 개, 붉은 대나무 꼬치 한 다발, 종이꽃 한 쌍, 소년 소녀 (어린이) 의 진흙 플라스틱, 병통의 붉은 국화꽃이 놓여 있다. 비벼서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다. 아이들은 복주어로 동요를 부른다: "문지르세요? 야초, 젖통증에 따라 형별, 형수별, 동생 단형별. 우리 형수는 기뻐하고, 우리 부모님도 기뻐하신다. 유아절 (가을) 이 떨어지면 이형은 곧 랭 (아빠) 이 된다. " 겨울 ~ 일 마사지? 때때로 이것은 더 많은 행복을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날 밤 닦았어? 다음날 아침 겨울부터 일호텔에 입주하여 아침을 즐기다.
부뚜막, 음력 12 월 24 일. 푸저우 풍습에 따르면 음력 12 월 23 일은 관가가 고기아궁이를 제사하는 날이고, 24 일은 백성들이 소아궁이를 제사하는 날이며, 수상 주민 (? 사람) 25 일.
아궁이는 원래 고대 여름에 불을 제사하는 의식이었다. 불의 출현이 인류를 피를 먹고 피를 마시는 시대로부터 해방시킨 것은 매우 기념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제사용 부뚜막을' 부뚜막 신' 숭배로 바꾸어 부뚜막 신을' 하늘의 기도, 땅의 도움' 의' 생명의 신' 이라고 불렀다. 이 진화 과정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후한서》에 따르면? 음추전' 에는 윤자흥이라는 효자가 있어 섣달 23 일 (12 월 23 일) 일찍 술을 마셨다. 그는 부뚜막 신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재빨리 기도하며 집안의 영양을 희생했다. "당연히, 그것은 매우 부자가 되었다 ... 그래서 그는 종종 12 일째 아궁이에 영양을 추천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전설은 부뚜막 신이 옥황대왕이 세상에 파견한' 상주 대사' 라고 말하는 것이 점점 더 흥미진진해지고 있다. 매년 섣달 이십사, 부뚜막 신은 옥제에게 거사의 선악을 한 번 보고한다. 천국에 가는 날은 열흘 동안 계속되었고, 이듬해 정월 초사에는 그가 인간으로 내려왔다. 부뚜막 신이 떠나기 전에 집집마다 그와 작별인사를 해야 한다. 닭, 오리, 생선, 고기, 난로 설탕, 난로 케이크, 술 등. 제사를 지내기 위해 제공되는 부뚜막입니다. 사탕난로떡 외에도 사탕수수, 마름모, 대추, 땅콩, 금침, 목이버섯 등이 있습니다. 제사를 지낼 때 아이들은 동요를 불렀다. "아궁이는 미혹이고, 아궁이는 청동향로 앞에 있고, 김원보는 바르며, 아궁이는 하늘에서 잘 말한다. 아궁이는 아궁이를 보우하고, 아궁이는 농업을 보우하며, 아궁이는 돈을 벌고, 농모부귀는 장수하고, 농형은 형수를 구하고, 농형은 형수를 구하며, 농공부는 총명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제사가 끝나면 낡은 부뚜막 신도를 찢고 새 부뚜막 신도를 붙여 송년을 표시합니다. 명절 전에 할아버지 할머니는 남녀 손자 손녀에게 오븐 설탕 오븐떡을 선물한다. 남녀 손세대가 몇 명 있다면 소포 몇 개를 보내야 하고, 각 소포마다 당승, 사승, 손오공, 저팔계 등을 포함한' 꽃껍질' (마스크) 을 동봉해야 한다. 아이들은 즐겁게 음식을 먹을 것이다.
지금도 일부 가족들은 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낡은 풍습을 가지고 있다. 부뚜막떡은 연당떡으로 개명되어 복주설 시장의 설화 중 하나가 되었다.
섣달 그믐
전설에 의하면' 년' 은 악마로 매년 섣달 그믐날에 나와서 사람을 놀린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에는 집집마다 새로운 상징 (춘련) 을 붙이고 폭죽을 터뜨려 1 년을 몰아냈다. 복주도 정 () 당 () 시대의 대포 () 를 태우고 재난을 몰아내는 낡은 풍속을 흉내냈다.
12 월, 사람들은 술을 빚고 설맞이 준비를 하느라 바쁘다. 15 일 후, 나는 집을 청소하고, 집을 청소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청소당, 청소당이라고 한다. 외출한 친척은 이미 돌아와서 가족과 재회했다. 25 일 후, 떡이 잘 쪄지고, 닭오리 생선주 등이 있습니다. 모두 조상과 천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낼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를 분년이라고 한다. 사위가 장부모님께 새해 선물을 드리며 신년 선물이라고 합니다. 섣달 그믐날 밤, 붉은 촛불 고열, 온 가족이 화기애애애하고, * * * 술을 마시며 접대하는 것을 늙었다. 저녁에 다시 한 번 청소를 하고 폭죽을 터뜨리며 다음 해 밥을 짓는다. 이듬해 저녁 식사는 나무로 만든 찜밥솥으로 가득 차 있었고, 주위에는 주사젓가락 열 켤레가 놓여 있었고, 붉은 종이를 바르고, 붉은 줄을 묶고,' 오자' (대추, 땅콩, 호박씨, 용안핵, 밤) 를 뿌려 당집 책상 위에 놓았다. 집 정문, 커튼, 상자형 가구, 귀중품에는 모두' 금은종이 호일' 이 붙어 있는데, 이는 이 가족의 금은보물이 문틈에서 넘쳐 내년에 큰돈을 벌는 것을 상징한다.
섣달 그믐날, 어른들도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이 있는데, 초부터 열다섯 살까지 세배를 할 수 있다. 민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귤도 없어도 돈이 필요해요." 설날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적지 않은 수입이 있다!
옛날에는 30 세 (30 밤) 가 채권자가 빚을 갚고 채무자가 빚을 피하는 가장 긴장된 날이었다. 옛날에 너는 빚을 지고 설을 보낼 수는 없었지만, 너는 30 밤을 보낼 수는 없었다. 빚을 피하기 위해, 도시 외곽에 사는 채무자는 후주 대서묘에 가서, 도시의 성황묘에 가서 연극을 보러 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빚명언) 1950 년대 이후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어 빚을 강요하는 일은 이미 존재하지 않았다. 지금 설맞이 상품이 다 생겼는데, 각종 색깔의 각종 품종이 다 있다. 사무실, 공장, 상점에는 모두 등롱이 장식되어 있다. 거리 양쪽에는 일루미네이션 만개, 은꽃 만송이, 모두가 새해를 맞이한다.
설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초삼까지 고대에는' 신발' 과' 섣달 그믐날' 이라고 불렸는데, 지금은 설날이라고 한다. 푸저우는 이를' 해' 라고 부르는데, 일 년 중 가장 성대하고 긴 명절이다. 여명 때 집집마다 문을 열고, 분향하며, 포를 쏘아 새해를 맞이했다. 이 명절 전통에는 많은 금기가 있다. 첫 번째 말을 할 때, 첫 번째 일을 할 때는 1 년 핑안 바라도록 안색을 잘 주의해야 한다. 새해가 시작될 때, 모두의 첫 번째 말은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핑안" 등 상서로운 말을 해야 합니다. 상대방도 그에 상응하는 좋은 말로 대답할 것입니다. 바닥을 쓸지 않고, 물을 길지도 않고, 물을 줍지도 않고, 나무를 자르지 않고, 빨래도 하지 않고, 목욕도 하지 않고, 이발도 하지 않고, 불길한 말도 하지 않는다. 온 가족이 일어날 때, 그들은 새 옷이나 최고의 옷을 입는다. 아침 식사, 일부는 평안과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태평 (국수, 닭고기, 오리알) 을 먹는다. 일부는 떡을 먹고 (흑설탕떡) 해마다 승진하시길 바랍니다. 어떤 노인들은 채식주의자이며, 가족의 핑안 1 년을 기도한다. 중학교 개학 첫날, 선배는 웃어른께 세배를 드리려고 하고, 어른들은 세뱃돈이나 사탕 귤을 준다.
첫날,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다음날과 셋째 날에 서로 새해를 축하할 수 있다. 아청 시인 오계운은' 복주 세시죽사' 에서 "종실 신복, 다른 사람을 앞서고, 예겸 기쁨" 이라고 말했다. 길에서 * * * 를 만나 부자가 되어 세배를 했다. " 이것은 고대 복주 신정의 경관이다. 시집가는 딸이 있는 가족들은 춘주를 들고 딸 사위 손대를 친정으로 초대하여 연회를 열어 재회한다. 수상 뱃사공 (? 여자들, 홍화 남색 셔츠 남바지, 남색 밑천 신발을 입고 일제히 상륙하여 집집마다 다니며 복주어로 시를 불렀다. "아줌마들은 모두 설을 보내고, 당앞에는 빨간 우산등을 달았다. 좋아요? 노예를 김판업체 입구로 보내서 미안합니다. " \ "오래된 해가 지났고, 새해가 지났고, 사업이 번창하고, 큰돈을 벌었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하며 핑안 무사하다. 노예를 보내요? 문 건너다. " 이것은 "구걸" 이라고 불리는가? 시 ",이것은 새해 인사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행운을 보여주다. 설 기간 동안 푸저우의 거리는 등불을 켜고 곳곳에 명절 분위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각급 당정 지도자는 명절 전이나 명절 기간 동안 열사 가족, 휴가 간부, 노로모에게 세배를 선물했다. 각 관련 부서는 설날 유람원, 각계 친목, 문예 파티 등의 행사를 조직한다. 그 미신적인 옛 풍습은 점차 사라졌다. 1990 년대 초에는 대부분의 가족들이 전화를 설치했고, 친척과 친구들은 전화로 서로 세배를 하며 명절 기간 동안의 교통 체증을 줄였다.
넷째 날 새벽, 집집마다 향을 피우고' 신을 데리러' 부뚜막 할아버지를 맞이하여 물건을 보러 왔다. 각 업종마다 방학하고, 폭죽을 터뜨리고, 가게를 열고, 공장을 운영하고, 사무를 한다. 90 년대 이후 학습시간을 조정했는데 지금은 8 일째다. 일부 서비스업은 설 기간에도 여전히 영업하고 있다.
정월대보름날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이라 상원절이라고도 한다. 복주등회는 한대에서 시작되며 송대는 교토등회의 상품으로 등재되었다. 무림옛일' 에 대한 베이징 푸저우등회에 대한 묘사는' 하얗고 옥처럼 빛나고, 광채가 눈부시다. 옥주전자처럼 맑은 얼음처럼 사람의 마음을 후련하게 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복주의 귤등, 채소등, 연꽃등 등 등 등. , 스타일링이 독특하고 색채가 산뜻하며 복주 지역 생활 특유의 것으로 눈길을 끈다.
왕응산' 민달기' 에 따르면 푸저우는 "문을 따라 등불을 달고 밤새워 등불을 감상하며, 이를 등시가라고 한다" 고 한다. 이런 풍습도 송대에서 시작되었다. 그 당시 집집마다 등불을 켜고 문을 가득 채웠고, 10 리 등재 곳곳에 붉은 빛이 가득했다. 주현 관원은 정월 대보름날 때마다 큰 등롱을 제창하며, "관민이 함께 즐거워한다." " 북송 원풍년 (1078 ~ 1085), 유근은 푸저우 지사입니다. 이 등롱들을 감상하기 위해서, 그는 집집마다 10 개의 등롱을 기증하라고 명령했다. 랑관골목 시인 진열 () 은 화가 나서 시등을 고루에 걸었다. "부자일등, 태창일기장; 가난한 집은 등불이고 부자는 상대적으로 울다. 낭만적 인 현을 아십니까? 듣기 좋은 노래가 없어도 나는 노래 부르는 것을 싫어한다. "그 이후로 정부는 더 이상 사람들에게 등불을 기부하도록 강요하지 않았다. 역대 정월대보름날에도 변화가 있었다. 당송 시대에는 정월 14 ~ 18 이 많았다. 원나라의 궁정은 대규모 등잔회를 제창하지 않는다. 명나라 13 ~ 22; 청나라는 13 년에서 17 년까지 계속되었다. 민국 이후에는 규칙이 없다.
복주등회는 멋진 등잔회일 뿐만 아니라, 아오산을 전시하는 행사로, 사람들이 감상할 수 있게 한다. \ "봄 램프 는 꽃 파티, 위안 Xi 전체 꽃 축복 보다 낫다; 은촛불은 빈 줄의 아름다운 경치를 불태우고, 길상빛은 산봉우리에서 나온다. " 이 시는 과거 푸젠 등롱 시장과 아오산의 웅장한 경치를 묘사했다. 정월대보름의 대문이 열리고 아오산이 밖을 향하고 있다. 교외의 사람들이 시내에 들어가 보니 매우 시끌벅적하다.
설날부터 정월 대보름날 전야까지 복주에는 등롱을 배달하는 민속이 있다. 시집간 딸에게 친정은 항상 한 잔을 보내는데,' 등' 과' 정' 의 해음은 가딘을 의미한다. 첫해에 관음을 보내 아이를 보냈다. 이듬해에는 자식이 없어' 신의 아들' 등과' 좌분자' 등을 보냈다. 3 년차, 4 년차, 아이가 없으면' 오렌지' 등을 보내' 초조함' 을 표시한다. 아이를 낳고 나면 조카 16 세가 될 때까지' 장원기' 등과' 천신 기린' 등을 보낼 수 있다. 민간 동요 한 곡이 있다. "정월 정월대보름날, 할머니는 조카를 사랑하시고, 오렌지등을 붉히며 복을 더한다." 할머니가 손자를 사랑하는 사회 패션을 반영했다. 양영성밤' 죽지사' 구름: "자녀 복채대, 신부는 온 집안에 햇빛이 가득하다. 저녁에는 노빌 (nobile) 을 제거하고 부모에게 등불을 보내달라고 보고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당시 등롱을 배달하는 성황을 묘사하였다.
정월 대보름날은 초칠부터 시작한다. 예전에 푸저우의 남뒷거리, 남대의 대만은 각종 종이 등롱을 팔았다. 팔각등, 볼등, 수박등이 있습니다. 나이프등, 용이 진주등을 빼앗았고, 나중에는 비행기등, 군함등 등이 있었다. 땅에는 원숭이가 양등을 타고, 양치기는 소등을 타고, 챔피언은 등불을 탄다. 홀에 궁등과 등롱이 걸려 있다. 당시 시는 "중화화등이 성시로 되어 있고, 세세한 비용을 깎고, 몇 가지 방법으로 설을 보내며 놀고, 벽명잔명" 이라고 말했다. 복주 조명 시장의 성황을 묘사하였다.
정월대보름날 저녁에 일부 마을들은 등롱을 가지고 거리로 나가 회의를 결합하여 신을 맞이한다. 신을 맞이하는 대오에는 용등 춤, 죽마 춤, 사자 춤, 지하 탁구, 육상 보트 타기와 같은 민간 문화 활동이 많다. 집에서 어떤 사람이 신이 지나가는 것을 보고, 등불을 들고 총을 쏘아 가족 핑안 기도를 했다. 오늘날, 등롱을 선물하는 풍습은 여전히 일부 노인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