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는 전반적인 삶의 방식이다 - 레이먼드 윌리엄스의 "문화와 사회 1780-1950"에 대하여

문화는 전반적인 삶의 방식이다 - 레이먼드 윌리엄스의 "문화와 사회 1780-1950"에 대하여

문화학의 발전을 추적하는 여느 학문적 논의가 그렇듯, 필연적으로 『문화와 문화』에서 시작되는, 5장의 문화학 서두에 언급한 책이다. 『사회』라는 책을 시작으로 이제 막 시작하는 대학원 1학년생들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가 산문소설을 읽을 때 목차는 책에서 미미한 요소일 뿐이고, 특정 줄거리를 읽고 기억하는 지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줄거리의 일부일 수 있는지 여부는 기억력이 강해도 상관 없습니다. 우리가 이론서를 읽을 때 목차는 읽기 전에 우리 마음 속에 각인되어야 하는 중요한 틀이며,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목차에 따라 자신만의 독서 계획을 세우게 되며, 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틀이 필요하다. 읽는 동안 형성됩니다.

『문화와 사회』의 목차를 처음 읽어보면 윌리엄스가 1780년부터 1950년까지의 영국 사상사를 세 시기로 나누고, 그 가운데 다양한 대표 인물들을 정리한 것이 분명하다. 얼핏 보면 틀을 쉽게 잡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본문에 들어서면 작가의 글이 주로 경험적 서술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점차 알 수 있지만, 명료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 같다. 자세히 살펴보면 너무 무성한 느낌이 들고 지배적인 맥락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이르렀을 때 나는 다시 돌아가서 읽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나는 최고의 요점에 도달하기 전에 이것을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이 글은 『문화와 사회』라는 책을 주요 내용과 논증 과정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해부하고, “문화는 전반적인 삶의 방식이다”라는 핵심 견해와 윌리엄스 자신의 “문화와 사회” 배경을 결합하려고 시도한다. 그 가치와 논란을 분석하고 토론한다.

1. 주요 내용

이 책은 18세기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영국 사회사상사에서 '문화와 사회'의 전통을 발굴하고 정리한다. 금세기의 대부분의 예술가, 작가, 문학 평론가, 사회 개혁가를 포함한 이러한 전통의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랑스 혁명에 대하여』로 유명한 현대 영국 정치 보수주의의 창시자 에드먼드 버크부터 20세기 좌파 작가 조지 오웰까지, 윌리엄스가 정리한 문화 연구 맥락은 매우 신빙성이 있다. 프랑스 구조주의, 독일 프랑크푸르트 학파 등 이론 집단과 조화로운 관계를 맺었습니다. 그는 다양한 역사적 시대의 문학과 예술 문화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와 그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마침내 자신의 문화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문화는 전반적인 삶의 방식이자 사회적 내용의 전달자입니다.

(1) '키워드'에 대한 설명

윌리엄스는 서문에서 18세기 마지막 수십 년부터 19세기 전반까지 어떤 단어들이 과거에 매우 중요했던 단어들이 처음으로 일반 영어 대열에 들어갔거나, 이미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단어들이 이 기간 동안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말들은 변화의 전반적인 패러다임을 갖고 있으며, 윌리엄스의 눈에 보이는 이 패러다임은 소설, 연극, 문화기관 등 다양한 형태를 포괄하며 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기록하는 특별한 지도이다.

역사를 통틀어 '민주주의', '산업', '계급', '예술', '문화'라는 5개의 키워드가 저자의 생각에 큰 주목을 받았다. 각 단어의 용법과 의미는 여러 차례 바뀌었는데, 그 의미의 변화를 통해 영국의 사회생활과 사상의 변화 궤적을 대략적으로 엿볼 수 있는데, 이 다섯 단어 중 '문화'라는 단어의 변화가 가장 두드러진다. 이는 사회, 경제, 정치 생활의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일련의 중요하고 지속적인 대응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 변화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질.

1. 민주주의에 대하여

윌리엄스는 민주주의를 이야기할 때 먼저 민주주의라는 단어의 발전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민주주의라는 말은 '국민에 의한 통치'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지만, 그 단어가 일반화된 단어가 된 것은 미국 혁명과 프랑스 혁명이 일어난 이후부터였다. 영어에서는 더 이상 단순한 문학 용어가 아니라 정치적 어휘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영국이 '민주적 대의제'를 추구하는 단계에서 '민주주의'를 위험한 단어로 취급하는 현상은 영국 사상계, 문단의 작가들의 작품에도 반영되었다.

책에서 윌리엄스는 민주주의를 비판하는 여섯 사람을 주로 버크, 코벳, 칼라일, 러스킨, 말록, 버나드 쇼라고 생각하지만,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적 관점도 다르다. 예를 들어, 저자의 눈에 Burke는 민주주의의 추세가 폭정이라고 믿고 있으며, Cobbett도 이에 반대하지만 동시에 Carlyle의 몇 가지 귀중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은 부적절하고 합리적인 비판이 섞여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윌리엄스는 민주주의에 대한 그들의 강한 태도에서 그들의 인식의 장점을 끌어낼 수 있었고, 동시에 그들의 견해의 한계를 차분하게 분석하고 객관적으로 자신의 평가를 내릴 수 있었다.

2. 계급에 대하여

저자는 계급에 관해 이야기할 때 그 단어의 가장 중요한 현대적 의미가 1772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믿는다. 1772년 이전에는 영어로 "class"라는 단어가 구체적으로 학교나 대학의 그룹, 즉 논리학과 철학 분야의 관습적인 수업을 의미했습니다.

'계급'이라는 단어의 사회적 의미가 근대적 구조를 갖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말이 되어서야 비로소 '하층', '상류층', '중산층'이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산업 혁명 이후 변화된 사회 구조와 사회적 감정은 필연적으로 지배계층과 다른 계층 사이의 갈등을 야기했으며, 동시에 그들 각자의 추악한 얼굴도 차례로 드러났다. 저자 코벳, 아놀드, 쇼, 토니, 리비스 등의 인물들의 선택은 그들의 비평적 내용을 다각도에서 제시하며 19세기 사람들의 계급에 대한 이해를 제시한다.

3. 산업에 대하여

산업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Williams는 다음과 같이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 의미의 변화는 현재 우리가 산업 혁명이라고 부르는 시대에 일어났습니다." "산업 혁명"이라는 표현은 1820년대 프랑스 작가들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고, 이후 수십 년 동안 영국 작가들에 의해 점차 채택되었습니다. 저자는 "분명히 이 용어는 1789년 프랑스 혁명을 모델로 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프랑스혁명은 프랑스를 변화시켰고, 산업혁명은 영국을 변화시켰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의심할 바 없이 당시 영국 사회의 모든 계층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양한 이해 집단은 자연스럽게 이러한 변화에 다르게 반응할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비평가들은 일반적으로 문화와 산업주의 사이의 대립을 강조했다. Southey, Owen, The Romantics, Carlyle, Lawrence, Tawney는 모두 산업 발전을 주요한 관점으로 선택하여 각각 설명하고 분석한다. 독자들이 '산업'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이러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4. 예술에 대하여

저자는 예술을 이야기할 때 대표 인물로 러스킨(Ruskin), 모리스(Morris), 와일드(Wilde), 흄(Hume), 리처드(Richards)를 꼽는다. 쉽게 간과하기 쉬운 균열과 질감을 분석하고, 이들의 '예술'에 대한 이해를 세밀하게 분석한 윌리엄스는 그들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흡수하여 '예술'이라는 단어의 의미, 성격, 목적 등 관련 개념의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왔다. 예술과 다른 인간 활동과의 관계, 사회 전체와의 관계도 제시됩니다.

5. 문화에 대하여

윌리엄스는 문화를 이야기할 때 초기의 '자연물의 성장을 육성한다'는 말부터 18세기 후반까지 단어의 의미가 변천한 과정을 요약했다. 19세기 초에는 일반적으로 어떤 것의 문화를 지칭하는 고유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고, 첫 번째 의미는 "정신의 일반적인 상태 또는 습관"이었고, 두 번째 의미는 "사회의 지적 발달의 일반적인 상태"였습니다. 세 번째 의미는 '다양한 예술의 보편적 상태'를 의미하고, 네 번째 의미는 '문화는 물질, 지식, 정신으로 구성된 삶의 방식 전체'를 의미합니다.

저자는 문화와 교육, 문화와 문명, 문화와 생활양식 전체, 그리고 마르크스주의 문화이론에 대한 의미의 진화를 정리하기 위해 관련 인물들의 주요 견해를 정리한다.

(2) 이론적 요약

윌리엄스는 『문화와 사회』라는 책을 통해 산업문명과 그 문화, 그리고 일어난 사상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견해를 표현하고 싶었고, 그 당시에 이벤트가 일어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로 그의 견해가 발전했을 수도 있고, 일부 견해와 견해도 바뀌었을 수도 있지만 그는 항상 한 가지를 믿습니다. 이 두 가지 특별한 사실이 큰 위기 속에 있는 세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입니다. 이를 완전히 이해하고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문화는 모든 단계에서 적극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문화 문제에 대해 상세하고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주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제 학습 과정에서 우리는 작품을 통해 관찰하는 세계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비슷하지만 같지 않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이 전통으로부터 일련의 의미를 물려받았지만, 이러한 의미를 이러한 직접적인 경험으로 되돌리면 그 의미가 변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인지적 태도를 바탕으로 책의 최종 요약이 그려진다.

결론은 '대중과 대중', '매스커뮤니케이션', '대중관찰', '소통과 사회통합', '문화와 어떤 생활방식', '개념'으로 구성된다. 사회통합의 개념''과 '균질문화의 발전'이 주요 내용이다. 전반적으로 윌리엄스의 '대중'이라는 단어의 개념적 재구성과 '균질문화'에 대한 논의이다. 대중이라는 단어에 대한 편견과 '문화는 삶의 총체적 방식이다'라는 개념에 대한 그의 반박은 책을 다 읽고 나면 이 책이 글을 쓰게 만드는 책이며, 대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의사소통은 또한 더 많은 비명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 논쟁 과정

(1) '키워드' 연구 관점을 정립

태도를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차분하다고 할 수 있지만, 민감하고 동정심이 많은 Williams는 세 가지 측면 모두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윌리엄스는 책에 등장하는 다섯 가지 핵심 단어의 의미 변화를 통해 사회 전반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비록 이러한 항목들이 책 전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윌리엄스가 의미를 바꾸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 단어들의 역사적 전개를 정리하고 단어 의미의 변화를 분석할 때, 그는 이 단어들의 해석에 자신의 문화적 사고를 침투시켰고, 그가 선택한 주요 대표 인물들과 함께 자신의 문화 연구 사상도 표현했다. .

그의 키워드 조사가 순전히 언어학적 분석이 아니라 사회, 역사적 차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자들이 단어의 원래 의미를 추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왜 이 단어가 당시 사회 환경에서 키워드가 되었는지 연구하는 데 집중하고, 그것이 역사적 변화 속에서 변화한 내막을 분석하는 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것들이 위치한 역사적 맥락이 변화할 때 그것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고, 재정의되고, 영향을 받고, 혼동되고, 강조되는지 살펴봄으로써 사회와 문화의 복잡성을 탐구합니다.

게다가 키워드를 단서로 삼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됐다. 전통적인 독서 사고는 세 개의 역사적 시기를 전체적으로 다루어 순차적으로 연속적으로 읽는 것이거나, 이들을 흩어져 있는 개체로 취급하여 서로 다른 시기를 구분하여 따로 읽을 수도 있다. 본문을 분류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핵심 단어를 사용하면 기사의 맥락과 책의 주요 주제를 파악하기가 더 쉽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2) 대조 쓰기 기법 사용

책 전반에 걸쳐 Burke와 Cobbett 및 Southey를 비교하는 등 Williams가 쓰기 과정에서 대조 기법을 사용하는 예가 많이 있습니다. Owen, Bentham 및 Coleridge, Newman 및 Arnold 등의 다른 견해, 특히 "대비"라는 제목의 첫 번째 부분의 첫 번째 장에서 비교에 사용되는 것은 영국 역사의 "첫 번째 장"입니다. 현대 보수주의자인 버크와 영국 역사상 '산업 프롤레타리아트의 첫 번째 옹호자'인 코베트를 한자리에 모아 비교 고찰한다. 두 견해를 대조하고 비교한 후, 그 차이점을 추론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저자 자신이 분석했듯이, “버크와 코베트의 생각을 철저하게 따라가면 두 사람은 전혀 화해할 수 없는 인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대조는 매우 분명하며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 쉽다. , 동시에 비교를 통해 저자의 견해가 사람들의 마음에 더 깊이 뿌리 내릴 수 있습니다.

(3) 영국 사상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

다른 언어와 문화권에는 분명히 관련이 있는 작가들이 많은데, 저자는 왜 영국 작가들에게 주목하는 걸까요? 윌리엄스는 1987년 재판의 서문에서 "이것은 좋은 질문이다"라고 말하며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이 책과 이 책에서 논의되는 작가들의 작품을 읽으면서, 다르거나 유사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다른 문화적 전통을 읽는 것이 실제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그는 여전히 이 책이 그에 따른다고 믿습니다. 그 특별한 방법에 따르면 이런 전통은 이런 특별한 경험을 통해서만 형성될 수 있다. 결국 세계 대부분을 휩쓸거나 영향을 미친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이 결정적인 역사적 전환기의 일부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사회적, 문화적 관계와 이슈였으며, 이를 극도로 강하게 반응한 것은 영국 문화계 사람들이었다. 전례 없는 직접적인 방식으로 가장 먼저 느껴졌습니다.

사실 처음 2~3세대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사회적, 문화적 관계와 문제를 표현하기 위한 적절한 언어를 어떻게 찾는가였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회에서도 비슷한 변화가 일어나고, 이에 대응하여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예술이 탄생했지만, 이러한 변화가 원래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은 항구적이고 보편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문화와 사회』는 이탈리아어, 일본어, 독일어로 번역되었으며, 번역 자체에 반영된 열광적인 반응과 북미 독자들 사이에서 불러일으킨 뜨거운 반응은 윌리엄 스리의 강력한 증거이다. 랑카의 모습.

3. 가치와 논쟁 - 전반적인 생활방식으로서의 문화에 대하여

문화 엘리트주의자들이 대중을 얕보는 중요한 이유는 대중이 열등한 예술, 가십 뉴스, 저소득층 소비자라는 점입니다. 윌리엄스는 문화에 대한 편협한 개념을 버려야 한다고 반박했다. 문화는 단지 한 시대의 높은 수준의 정신적이고 예술적인 산물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전반적인 삶의 방식'이어야 한다. 즉, 문화는 더 이상 예술, 문학 및 기타 지식 생산 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대중의 일상 생활, 생산 과정, 가족 구조, 사회 조직 및 기타 실제 활동에 존재합니다.

인식할 만한 점은 문화를 삶의 총체적인 방식으로 보는 것은 문화가 경제, 정치, 의식, 언어, 상징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사회에서 평범하고 존재한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계급 적대와 계급 차별을 초월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윌리엄스의 견해는 산업문명의 사회적 결과를 심각하게 폭로하고 상류층 문화의 위선적이고 기만적인 성격을 비판한다. 동시에 문화주체로서의 노동계급의 위상을 충분히 강조하고, 대중문화의 발전방향과 주도적 역할을 지적하며, 문화의 개념을 고급 예술과 엘리트 계층에서 텔레비전, 신문, 무용, 예술에 이르기까지 확장한다. 축구와 기타 일상적인 것들. 대중 문화와 대중 문화는 문화 연구의 더 넓은 세계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문화를 '전반적인 삶의 방식'으로 이해하는 것에는 이론적인 결함도 있습니다. 1981년 웨일즈 대학교 출판부는 J.P. Ward on Williams 소책자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윌리엄스가 삶의 방식으로서의 문화의 통합과 통합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추면서도 그가 문화의 필요성을 무시했다고 비판했습니다. 혁명적인 휴식.

이 시점에서 톰슨도 윌리엄스에 대해 유사한 비판을 했다. 그는 윌리엄스의 문화 개념 검토가 단지 평면적이고 선형적인 개요에 불과하다고 믿었고, 역사적 발전의 다양한 갈등과 투쟁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으며, 사회 생활의 불평등과 착취를 무시했다. 권력관계. 문화계급대립에서 '생활양식 전반'은 서로 다른 생활방식 사이의 투쟁을 모호하게 만들어 대중이 계급적 지위와 혁명의식을 상실하게 만든다. 즉, 윌리엄스는 "대량"에 대한 부르주아적 정의를 거부하는 동시에 그 혁명적 정의도 단호하게 거부했습니다. 1960년대 이후 노동운동은 쇠퇴하고 노동당은 점차 우경화되었다. 사실은 윌리엄스의 동성애적 이상이 결국 실패했음을 입증했다.

결국 '문화와 사회'에 주목한다면 윌리엄스 자신이 살았던 '문화와 사회'에도 주목해야 한다. 윌리엄스의 학문적 연구는 그의 정치적 신념과 사회참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의 평생의 문화 연구와 노동계급에 대한 깊은 감정을 연결해보면 그가 노동계급의 평등한 존재를 위해 싸웠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기회를 위해 싸우려는 원래 의도.

윌리엄스는 1921년 웨일스 시골의 노동자 계층 가정에서 태어나 1939년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입학했다. 윌리엄스에게 있어서 웨일스의 평범한 노동자 계층 가정과 공동체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으로의 여정은 영국에서는 심리적 여정이 실제로 지리적 거리를 훨씬 초과했습니다. 그의 학생 이글턴은 그와 비슷한 가족 배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글턴은 1960년대 윌리엄스를 회상하면서 깊은 동정심으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그는 대학 교사처럼 보이거나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시골 사람 같았고 따뜻하고 단순했습니다. 이는 중산층의 순종적이고 단순한 스타일과 큰 대조를 이룬다.” “그에 비하면 그를 키워준 문화는 더 가치가 있다.” -어려서 경험한 연대와 상호부조의 계급생활." 이러한 범위는 그가 영국 계급사회와 드물게 계급 특권을 유지하는 엘리트 문화에 대해 명확하고 비타협적인 비판적 태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가끔 이런 이론을 이해하고 배우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인문학을 하는 젊은이들에게 지식에 대한 갈증과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 외에 또 어떤 실질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을까? 우리는 먹고살기 위해 지적자본을 획득하고 석사, 박사가 됩니까? 아니면 단지 진보적이고 보수적인 사상을 따라가기 위한 것일까요?

아마도 윌리엄스는 책 말미에 이렇게 썼을 것입니다. “나는 이 책에 기록된 전통이 우리의 공통 이해 증진과 공통 이해의 필요성에 크게 기여한다고 믿습니다. 어떤 개념과 사고방식에는 생명의 씨앗이 담겨 있고, 어떤 생각에는 치명적인 씨앗이 담겨 있습니다. 이 씨앗을 하나씩 찾아 이름을 붙일 수 있다면, 미래의 척도는 바로 우리일 것입니다.” 경험을 통해 의미를 찾고 그 의미를 생생하게 만드는 것이 우리가 성장하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지식을 추구하는 것에서 지적 자본을 획득하는 것으로의 전환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학생의 학습 경력이 꾸준히 성숙해짐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결론을 더 많이 읽을수록, 지금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득은 확장이어야 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지식 이론의 핵심이며 단지 분석 그 자체만은 아닙니다. 사고의 역설에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영어] Raymond Williams. Culture and Society 1780-1950. Gao Xiaoling 번역: Jilin Publishing Group Co., Ltd., 2011판.

[2][영어] Danny Cavallaro. Zhang Weidong, Zhang Sheng 및 Zhao Shunhong 번역: Jiangsu People's Publishing House, 2006판.

[3] Zhao Guoxin. 신좌파의 문화정치: 레이먼드 윌리엄스의 문화이론. 베이징: 외국어 교육 및 연구 출판물, 2009년판.

[4][미국] Elihu? John Durham Peters, Tamar Libis, Avril Orloff, ed., Chang Jiang 번역, 고전 미디어 연구 텍스트 해석, 베이징: 북경 대학 출판부, 2011년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