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나라 포도거울 위의 바다짐승은 어떤 동물입니까?

당나라 포도거울 위의 바다짐승은 어떤 동물입니까?

허창박물관 3 층의' 서주기억' 전시장에는 진전 고대 동경이 진열되어 있다. 그것들은 정교하고, 조형이 아름답고, 장식이 화려하며, 비문이 풍부해 고대 문화유산의 진귀한 보물이라고 할 수 있다. 구리 거울 속의 바다수 포도무늬 거울은 당대의 구리 거울 주조 기예의 절정을 반영하여 선구적인 미감을 준다.

옛날에는 사람과 물이 서로 마주쳤다. 전국, 한대, 당대는 동경 발전의 세 가지 중요한 시기이다.

허창박물관 3 층에 있는' 허주기억' 전시장에는' 거울 속 이야기' 라는 특수한 청동 거울 전시장이 있다. 여기에는 수대의 군문경, 당대의 새문경, 송대의 쌍봉문경 등 10 여 면의 진귀한 구리 거울이 전시되어 있다. 그것들은 정교하고, 장식이 화려하며, 비문이 풍부하고, 감탄을 자아낸다.

인류는 최초로 수면의 거울 반사를 통해 자신의 외모와 몸매를 알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수면은 휴대할 수 없어 물과 맞닿기가 불편하다. 청동기가 발명된 후 사람들은 물이 가득 담긴 구리 주전자로 사진을 찍었다. 합금 기술이 등장하면서 구리와 주석 또는 은과 납으로 구리거울을 만드는 역사가 시작됐다.

구리 거울은 면기로 일반적으로 둥글고 앞면은 광택이 나고 뒷면에는 단추가 있어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대 서주 춘추시대의 청동 거울이 산발적으로 발견되었다. 전국 중기에는 청동 거울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수량이 크게 증가하여 정교하고 아름답게 만들어졌다. 거울 버클은 작고 뒷면은 기하학적 패턴과 동물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비문은 없습니다.

한대에 이르러 구리 거울의 제작은 질적인 비약이 있었고, 거울의 사용은 더욱 광범위했고, 구리 거울의 제작도 매우 훌륭했다. 그것의 재료는 금 은 구리 철 등이다. , 구리를 가장 많이, 금도금은, 뒷면은 금은으로, 혹은 은실을 상감한다. 그 비문은 모두 상서로운 문장이다. 예를 들면 집안이 번창하고, 아이들에게 적합하고, 부유하고, 운이 좋다. 위진 시대에는 돋을새김화상경과 수경이 있었다.

창문이 구름에 가려졌을 때 거울은 노랗다. "남북조 민가' 목란사' 에서 참전한 여장군은 군복을 입고 집에 돌아와 창가에 앉아 거울을 향해 자신을 치장했다. 여기 거울은 청동 거울입니다. 동진 구 카이지 () 의' 여성사 일도' 에는 여성사가 청동 거울 앞에서 화장을 하는 장면도 있다.

수당 시대에는 구리 거울의 형태가 더욱 풍부해 전통적인 원을 깨고 제재장식의 변화에 적응하여 해바라기형 마름모 등 꽃거울이 나타났다. 제작 공예도 더욱 정교하고 다양한 무늬가 있어요.

유리가 명말에 태어나자 사람들은 유리를 거울로 삼기 시작했다. 청대 건륭 이후 유리거울은 민간에서 성행하고, 동경은 점차 역사 무대에서 퇴색했다.

청동경의 보급도, 주조기술, 예술스타일, 성취를 보면 전국, 한대, 당대는 구리거울의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발전기이다.

65438 년부터 0989 년까지 임영현에서 수집한 해양동물 포도무늬 무늬는 신비로운 색채로 가득 차 있어' 많은 신비의 거울' 이라고 불린다.

진전의 고대 구리 거울 속에는 매우 화려한 당대의 구리 거울인 바다수 포도 거울이 있는데, 이는 당대의 구리 거울 주조 기예의 절정을 보여준다.

당대의 구리 거울은 중국 고대 구리 거울 역사상 세 번째 최고봉이다. 바다수 포도경의 출현은 당대의 높은 돋을새김 예술의 구체적 실천으로 전례 없는 미감을 가져왔다.

우리 시에서 채집한 해양동물 포도무늬 거울은 1989 가 임영현에서 채집한 것이다. 직경 9.5cm, 가장자리 두께 1 cm. 라운드, 거북형 단추, 높은 엠보스 포도 무늬를 주제로 장식했고, 거울 등이 튀어나온 구슬 장식권은 두 영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안쪽 영역에는 5 종의 해양동물과 포도 열매, 가지와 잎이 있다. 주변 지역에는 포도, 새, 나비가 있어 거울 등 패턴 전체가 화려하고 복잡해 보인다.

바다짐승이 도대체 뭡니까? 고대인들은 왜 관련되지 않은 동식물 몇 개를 거울에 모였습니까? 표현하는 도덕은 무엇입니까? 바다수 유리화경은 당대의 구리 거울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거울이다. 그들의 장식 패턴은 신비감으로 가득 차 있으며, 많은 전문가 학자들은 그것을 "신비가 많은 거울" 이라고 부른다. 고증에 따르면' 해수 포도경' 이라는 이름은 청대 양등 사람들이 편찬한' 서청고경' 과 또 다른 속명' 해마포도경' 으로 송대가 집필한' 선화박고도' 에서 나왔다.

어떤 동물이' 해마' 와' 해수' 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가 되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해마' 라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사자' 라고 말한다. 청대 사람들은 구리 거울 위의 짐승이 "말과 말이 아닌 말" 과 호랑이와 같아서 "해수" 라고 부르는 것을 알아차렸다. 구리 거울은 빛을 반사할 수 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그것이 사악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여겼다. 구리 거울에 해양 동물을 조각하면 사람들은 그것의 사악한 능력을 두 배로 늘릴 것이라고 믿는다. 해양동물과 포도를 결합하여 거울로 장식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설명이 없다. 일부 학자들은 주신 숭배가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한 것일 수 있으며, 표현해야 할 이미지는 자연의 조화와 아름다움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부 학자들은 포도가 다알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석류처럼 다자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포도를 관통하는 긴 가지와 덩굴은 후대의 끝없는 번식을 상징한다.

구리거울은 4000 년 전 제가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림자뿐만 아니라 사악한 법보와 사랑의 증표로도 작용한다.

구리 거울은 처음에 사람들이 얼굴을 장식하는 데 사용하는 일상기구로 4000 년 전 제가 문화에서 기원했다. 이후 구리 거울의 역할은 사회의 모든 방면으로 확대되어 사악한 법보와 사랑의 증표로 여겨졌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시를 가지고있다: "아름다움과 나는 프레임에 머물고 싶지 않다." 사람들은 청동 거울을 좋아한다. 매끄러운 표면이 그림자를 반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뒷면의 주제가 더 예술적이기 때문이다. 기하학적 무늬 장식, 화조화충어, 아름다운 신화 전설 등 여러 시대의 세계를 보여준다.

중국 고전 소설' 서사랑기',' 신방' 에서 거울은 악령을 물리치는 데 사용된다. 대부분의 청동 거울은 둥글다. 보름달처럼 원만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사랑과 결혼의 행복을 상징하는 데 자주 사용되어' 두 번째 재래식' 이라는 천고의 좋은 말이 전해지고 있다. 고대에는 구리 거울을 주고받는 것도 유행했다. 6? 이락의 기록에 따르면 8 월 5 일은 당현종의 생일이며' 돈구절',' 돈구 금감절' 이라고도 불린다. 이날 신하들은 술과 동경을 바쳐 생일을 축하하고, 당현종도 그들에게 동경을 주어 은총을 표할 것이다. 이런 기부 거울 활동은 민간에 의해 모방되어 일종의 고상한 풍속이 되었다.

당대의 해수 유리화경은 풍부한 이역색뿐만 아니라 풍부한 전통문화의 내포를 가지고 있어 중국과 외국 문화 교류의 산물이다. 해수 포도경은 정교한 무늬와 호화로운 주조공예로 중국 고대 구리 거울의 특색 대표로 인정받아 중국 구리 거울 역사상 가장 대표적인 거울 중 하나로 수많은 구리 거울 수집가와 수집가들이 추앙하는 대상이며 광범위한 사회적 영향과 비범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해수경은 주로 당고종과 무측천시대에 유행한다. 거울은 비교적 무겁고, 일반적으로 고석 청동으로 만들어진다. 거울 등 무늬는 높은 엠보스 기술로 주조되어 모양이 생동감 있고 입체감이 강하다. 그 모양은 주로 원형이고, 소량은 정사각형과 마름모꼴이다. 해양동물 포도경의 크기는 직경 몇 센티미터에서 30 여 센티미터까지 다양하다.

흥미롭게도 허창박물관 전시장에는 손잡이가 달린 청동 거울 두 개가 있어 눈에 띈다. 진소개, 손잡이가 달린 구리 거울은 송대의 산물이며, 중국 고대에 단추로 구리 거울을 매달는 습관을 돌파하여 송대의 큰 특색이 되었다. 손잡이가 달린 거울의 대량 출현과 사용은 거울 기술의 개혁과 혁신으로, 깊은 사회적 수요 지지를 가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거울을 손에 쥐고 대류를 따라 더 편리하고 캐주얼하며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