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학 창작과 문학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문학 창작과 문학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익숙한 내용을 쓰는 것이 더 실용적입니다. 이것이 솔직한 진실입니다. 예를 들어, "낙타향자(Camel Xiangzi)"는 일부 인력거 운전사에 대해 썼습니다. 어떤 사람이 나에게 인력거를 끌어본 적이 있는지 물었지만 나는 그런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우리 집은 매우 가난했고, 인력거 운전사 같은 사람들이 자주 왔다 갔다 했습니다. 오늘 당신은 나에게 구리 동전 두 개를 빌려줬고, 내일은 내가 당신을 조금 도와줄 것입니다. 나는 그들과 정말 가까운 관계입니다! 어른들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우리 아이들은 그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의 삶에 서서히 익숙해졌습니다. 나는 그들의 얼굴을 기억하므로 그들에 관한 소설을 쓸 수 있습니다. 7·7 사건이 일어나기 1년 전, 한 교수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우연히 이 소설을 썼다. “이 사람은 아주 꼿꼿한 사람이었는데 세 번이나 카트를 샀다. 돌아와서 생각해보니 어린 시절부터 접했던 다양하고 많은 인력거꾼들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교수는 마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하지 않았지만, 나는 마부들의 삶이 어떤지, 그들이 어떤 때로 행복을 느끼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교수님이 세 문장만 말씀하신 게 아니어서 인력거꾼들을 찾아다니면서 관찰했어요. 글쓰기는 종종 삶의 결과입니다. 문제가 있다고 해서 사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우리가 혁명투쟁에 참여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서 지켜만 본다면 우리는 짧은 글이라도 쓸 수 없습니다. 저는 꽃과 식물을 아주 좋아해요. 건강이 좋지 않아 힘든 노동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마당에 꽃을 심고, 매일 물을 주고, 옮겨주고, 가벼운 노동만 할 수 있었던 것이 꽃과 식물에 관한 몇 편의 에세이를 썼던 기억이 납니다. 당신이 정말로 그것을 좋아한다면 그것에 대해 쓸 수 있습니다. 꽃가게에서 화분 하나 사는데 30센트만 쓰고 일주일 동안 물도 주지 않고 놓아두면 아무것도 쓸 수 없게 됩니다. 우리는 여름의 개기일 동안 화분에 국화를 많이 심습니다. 이때 흙은 여전히 ​​매우 느슨합니다. 비가 많이 오면 화분이 진흙으로 변합니다. 국화를 땅에서 화분으로 옮겼는데 비가 많이 내려 온 가족이 밤에 일어나서 국화를 낚아채거나 계단에 올려 놓았습니다. 국경일 이후에 서리가 내리면 온 가족이 밤에 일어나서 들여보내고 다음날 옮겨 햇볕을 쬐게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새싹이 피지 않습니다. 이 작은 것들은 모두 경험입니다. 이러한 경험이 없으면 글을 쓰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작은 예일 뿐입니다. 우리는 작은 일이라도 먼저 당과 혁명위업을 사랑해야 합니다. 예전 사회에서는 많은 작가들이 활동하지도 않았고 노동에 참여하지도 않았는데, 지금은 누구나 자발적으로 노동에 참여할 수 있다. 노동은 정말 재미있고 언제든지 레이펑처럼 행복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이 따뜻하지 않고, 우리가 보는 것을 정말로 사랑하지 않는다면, 쓸 만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농부처럼 돼지와 양, 농기구를 사랑해야 합니다. 단지 노인이나 할머니를 찾아 방문해서는 안 됩니다. 시골에 대해 글을 쓸 때는 항상 소와 말에 대해 써야 합니다! 이 사람에 대해 글을 쓸 때, 그 사람을 잘 알더라도 그 사람이 하는 일과 사용하는 것을 사랑하지 않으면 무미건조해질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무미건조하게 글을 쓰는 경향이 있는 이유이다. 감히 말을 타지도 못하고, 소를 보면 겁이 나서 빨리 도망가는데, 사육자가 얼마나 동물을 사랑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삶에서 도망치지 말고 삶 속으로 깊이 들어가야 합니다. 나는 좋은 글을 쓰지 않았지만 경험이 있습니다. 열 가지를 보는 것보다 한 가지를하는 것이 낫습니다. 열 가지를 본다면 아무것도 쓸 수 없지만 언제든지 쓸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일을 조금이라도 했다면. 농촌, 공장, 군대를 방문하는 것은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만, 삶에 깊이 들어가 오랫동안 경험하는 것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접촉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노인, 노부인, 젊은이... 각자에 대해 인터뷰하고 글을 쓰는 것보다 더 좋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의 저자는 평생 이 책을 썼고, 평생을 이 책에 바쳤다. 책 속에는 등장인물이 너무 많고, 모두가 일어설 수 있는데, 이는 세계 문학의 걸작 중에서는 드물다. 조설근은 살면서 점차 『홍루몽』의 인물들과 하나하나 익숙해지면서 각 사람의 성격과 정신세계에 대해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Cao Xueqin이 오늘 Lin Daiyu를 방문하고 내일 Jia Baoyu를 관찰하기 위해 자전거를 탔던 것은 아닙니다. 아, 그 당시에는 자전거가 없었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이 일을 해왔고, 이 책은 그의 삶을 요약한 책이다. 이것을 창조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매우 복잡하고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의 저자는 Qingwen과 Lin Daiyu의 성격이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방식으로 쓰여졌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르지 않은 유형의 사람들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은 삶에 깊이 들어가지 않고는 할 수 없습니다. 글을 쓸 때 우리는 한 사람에 대해서만 아주 잘 쓸 수 있고 나머지 사람들은 부주의하게 글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우리는 한 사람만 보고 다른 사람은 보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 사람을 창조하려면 많은 사람을 알아야 합니다. "Camel Xiangzi"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 친구는 "Xiangzi"가 키가 큰지 작은지, 어떻게 생겼는지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마음 속에 기억나는 시골에서 온 마부들을 연결하고 정리했습니다. 그는 마부가 아닙니다. 사물에 관해 글을 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글을 쓰다가 무언가를 만났을 때, 예를 들어 당신이 행사장에 들어갔을 때 테이블 위에 두 개의 화분이 있는데, 당신은 이 화분에 대해 쓸 수 없습니다. 첫째, 당신은 그것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 그리고 당신은 꽃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둘째, 설명 할 방법이 없습니다. 향기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기 때문에 쓰지 않아야합니다. 기사가 건조한 것처럼 보입니다. 글쓰기는 개요에 따라 완전히 통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을 쓰다 보면 내용이 달라지고 지식이 부족하면 더 이상 글을 쓸 수 없게 됩니다.

우리는 시대적 감각을 갖고 가장 예민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오늘날의 소녀들은 모두 사치스럽고 특히 시골에서 일하는 소녀들은 얼굴이 빨개지고 매우 강하고 귀엽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이 시대를 강조하기 위해 몇 가지 작은 것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명의 소녀가 모임에 왔는데, 한 명은 국산 나일론 양말을 신고 있고 다른 한 명은 비닐봉지를 들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결코 그 시대와 같지 않습니다. 여러분, 그 당시에는 이런 제품이 없었습니다. 이는 작가의 관찰력이 매우 예리하고 모든 것을 새롭게 볼 수 있어야 함을 보여줍니다. 앞으로는 문과대학 입시에서도 이과가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과거에는 문학과 과학이 서로 아무 상관이 없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지금은 원자 시대입니다. 과학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때로는 설명하기가 불가능할 때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모두 과학을 공부하고 있고, 어떤 아이들은 물리학을 공부하고 있고, 어떤 아이들은 화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저녁에 이야기를 나눌 때 저는 그냥 거기 서서 '관찰'하며 한 마디도 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 나에게 과학을 사랑하는 청년에 대한 이야기를 써 달라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과학용어는 최소한 몇 개는 배워야 하는데, 용어도 모르겠어요! 요즘 사람들은 시대에 대한 예리한 감각을 가지고 세상의 상황을 살펴봐야 합니다. 천문학과 지리를 아는 제갈량처럼 우리도 더 많은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낡은 전통을 계승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낡은 시대에는 새로운 것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제 끝났습니다. 원할 때 배울 수 있습니다. 아니,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따라잡아 새로운 시대의 문학 전사가 되어야 합니다. 며칠 전 나는 개구리와 다른 익충의 보호를 홍보하는 "유익한 곤충과 해충"이라는 과학 영화를 보았습니다. 듣기가 힘들었는데, 그 사람이 하는 말은 다 과학책에서 나온 말들이었어요. 대중을 대상으로 한 선전인데 왜 대중에게 이렇게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해야 합니까? 먼저 설명하자면 익충은 유익한 벌레이고, 해충은 해로운 벌레이며, 개구리는 어떤 곳에서는 두꺼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중적이고 이미 만들어진 단어를 말하지 않고, 누구나 이해할 수 없는 책 속의 단어를 읽는다면 어떻게 홍보와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겠습니까? 이는 우리 문예일군들이 자기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이 영화가 두꺼비가 많은 시골로 간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소설이나 시나리오를 쓸 때 사람을 만들어야 해요. 항상 사람들의 눈을 떼지 마십시오. 글을 쓰다가 새로운 일이나 새로운 자극을 만나면 다른 곳에 글을 쓰고 그 사람을 무시하기 쉽거나, 글을 쓰다가 갑자기 새로운 사람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전한 방법은 글자 수를 줄이고, 꼼꼼히 적고, 그 사람을 계속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 사람과 관련없는 것들은 어떠한 경우에도 삭제되어야 합니다. 어제 '귀한 사위'를 봤습니다. 좋은 방송이었는데 사람이 너무 많았어요. 큰 며느리는 여전히 위풍당당하지만, 다른 며느리들은 어이가 없어서 둘을 잃으면 좋지 않은가? 이 문제에 대해 글을 쓰려면 이 사람과 긴밀한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문제에 대해 글을 쓰지 않을 것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은 캐릭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둘째, 더 많은 사람들이 알수록, 더 많은 사물과 더 많은 지식을 가질수록 우리는 더 많은 상상을 할 수 있습니다. 상상은 환상이나 환상이 아니라 실생활의 소재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제가 방금 말씀드린 것은 사람을 만들 때 그림자가 있을 수는 있지만 실제 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것도 우리의 상상이 만들어낸 인물이다. 그렇게 하면 우리가 쓰는 사람이 더 충만하고, 더 현실적이고, 더 생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 인물을 묘사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 인물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 과제라면 노력을 기울이고, 과제가 아니라면 축적된 생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해 재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 우리가 소설을 쓰든 대본을 쓰든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많은 것을 하나씩 적고 요약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축적된 자료를 상상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는 천천히 일반화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여전히 난월에 향을 바치러 간다고 들었는데, 이는 매우 미신적인 일입니다. 우리 문예일군들도 미신을 타파하기 위하여 남월에 갔습니다. 이 문제를 수천, 수만 단어로 소설로 쓴다면 어떻게 쓰겠는가? 요약하는 방법? 만약 당신이 산길에 서서 하나, 둘, 셋... 수백 명의 사람들이 지나갔다면 어떻게 적을 것인가? 글쎄요, 만약 나에게 이 글을 써달라는 요청을 받는다면 저는 이렇게 쓸 것입니다. 산에 오르는 사람들 중에서 순례자를 선택하세요. 아마도 봉건적 미신에 중독된 노부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몇 단어를 사용하여 차 판매자와 향 판매자를 설명하고 환경을 잘 정리하십시오. 사람이 너무 많아서 정말 활기가 넘치지만, 표면적인 생동감으로는 캐릭터의 본색을 드러낼 수 없습니다. 노부인을 강조하면 어떨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더 깊이 들어가 왜 그녀가 사회주의 국가에서 아직도 산에 향을 피우러 가는지에 대해 쓸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미신과 사회주의의 척결을 대표하는 어린 소녀에 대한 글을 써 보세요. 그녀는 노래와 무용단의 멤버이다. 노부인은 미신을 믿고, 소녀는 미신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들은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두 인물을 나타냅니다. 줄거리를 더 복잡하게 만들고 싶다면 그들의 관계를 어머니와 딸처럼 대할 수도 있습니다. 노부인은 산에 가서 향을 피우고 부처님께 만족스러운 사위를 찾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합니다. 우연히 그 소녀는 미신 근절을 촉구하기 위해 거기에 있었고 즐겁게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갈등이 발생합니다. 여기에는 풍경과 감정이 모두 있고 내부 모순도 있습니다. 아마도 10,000 단어 미만이 소요될 것입니다. 이것이 요약입니다. 수백 명의 순례자에 대해 글을 쓰고 싶다면 어떻게 써야 할까요? 방법이 없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미신적 노부인들을 한 사람으로 합칠 수도 있고, 봉사에 적극적이고 사고가 진취적이며 바람이나 비 등을 두려워하지 않는 우리가 아는 많은 어린 소녀들의 특징을 하나로 합칠 수도 있습니다. 소녀를 통해 설명된 줄거리는 서로 다른 두 시대의 인물을 묘사하고 있으며, 거기에는 사회주의 교육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 대본은 너무 길고, 등장인물도 많고, 정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처음에는 드라마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서 극에 인원이 많으면 무대에 서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는 생각에 무작위로 글을 썼습니다. 나중에 감독님이 이건 전혀 안 된다고 하셨어요! 한 사람이 말하고 있는데 여섯 사람이 멍하니 서 있다면 그건 쇼가 아닙니다! 그제야 나는 준비를 위해 항상 두세 사람에게 참석을 요청한다는 것을 점차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정리할 방법을 생각해야 하고, 설명할 필요 없는 것은 설명하지 말고, 등장인물과 관련 없는 것은 언급하지 말고, 모두 깔끔하고 정돈되어 있어야 한다. 사회의 사물은 복잡하고 복잡해 표면적인 현상만으로는 본질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