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청시대의 민족계몽사상과 유럽 사상가의 유사점과 차이점

명청시대의 민족계몽사상과 유럽 사상가의 유사점과 차이점

15세기부터 17세기까지 중국과 유럽은 차례로 후기 봉건사회에 진입했다. 봉건경제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출현과 함께 구대륙 양끝에서 새로운 문화사조가 꽃피웠다. 유럽에서는 유명한 르네상스 운동이고, 중국에서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황종희(黃宗熙), 구옌오(吳熱吳), 왕부지(王貫治) 등 철학자들이 창안한 진보적인 사상사조이다. 둘을 비교해 보면 유사점과 차이점 속에서 역사적 발전의 통일성과 다양성을 엿볼 수 있다. ?

1. 서로 다른 문화적 전통과 역사적 조건에 의해 형성된 두 가지 문화 유형?

중국과 유럽의 봉건 사회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귀족 장원 경제와 기사 봉건 제도는 중세 유럽의 주요 특징이었고, 지주-소농 경제와 고도로 강화된 절대주의 군주제는 중국 봉건 제도의 기본 패턴이었습니다. 그러나 중세 유럽이든 중세 중국이든 경제관계와 계급관계의 성격은 유사하다. 즉,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가 지배적 위치를 점유하고, 봉건영주가 토지를 점유하고 생산자를 불완전하게 점유한다는 점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봉건사상 역시 동양과 서양의 유사점을 갖고 있다. ?

첫째, 유럽은 인문문화, 중국은 윤리문화?

르네상스 거장들은 봉건적 반계몽주의를 비판하면서 '인간성'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사람이 사회의 중심이라고 믿었다. 세계. 세상은 '사람'을 기반으로 하며, 사람은 모든 것의 척도입니다. 그것은 인간 성격의 완전한 발전과 인간 욕망의 만족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주류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초기 유럽 계몽주의 문화는 '인문주의 문화'라고 부를 수 있다. ?

중국의 초기 계몽사상가들도 '인간'의 가치와 '인간 욕망'의 정당성을 확인했지만. 그러나 그들은 사회와 국가에 대한 '인간'의 윤리적 의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이 범주 내에서만 '인간'과 '인간 욕망'의 가치가 합리적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왕푸지는 한편으로는 '생명을 보존한다'는 사상을 내세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욕망 내에서는 자연의 이치를 따라야 하며, 모든 욕망은 자연의 원리를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칙'? 7. 특히 그의 미래 국가에 대한 청사진에는 군주의 '세상에 대한 자비'와 서민의 '서로 사랑'이라는 이상적인 윤리와 도덕의 시가 가득 담겨 있다. 고안오(孝燕后), 대진(大眞) 등은 성주성리학의 특히 반동적인 부분을 날카롭게 비판하면서도 인의를 도덕의 최고 범주로 만장일치로 인정했다. 물론 명·청대 계몽사상의 윤리사상은 전통적이고 퇴폐적인 윤리사상과 동일시될 수 없다. 또한 중국 초기 계몽주의 문화는 '윤리적' 색채가 강하며, 이는 개인을 중시하는 유럽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적 문화 노선과는 매우 다르다고도 할 수 있다. ?

둘째, 유럽은 과학을 강조하고, 중국은 정부 업무를 강조합니다. ?

르네상스의 가장 큰 특징은 현대 자연과학의 높은 발전이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은 사회적 생산성의 역할이지만, 르네상스 거장들의 옹호와 실천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르네상스의 거인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사람들이 자연 연구에 관심을 돌릴 것을 열정적으로 주장했습니다. 그는 그의 유명한 그림인 '모나리자'와 '최후의 만찬'으로 중세 신학에 도전하며 엄청난 에너지로 예술 창작에 종사했을 뿐만 아니라, 열정적으로 수많은 과학 실험을 수행하고 응용 과학 분야에서 많은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창작물. "영국 유물론과 현대 실험과학 전체의 진정한 조상"인 프랜시스 베이컨은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내놓고 사람들에게 봉건적 반계몽주의의 안개를 뚫을 것을 촉구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 근대 자연과학의 위상과 르네상스 대가들이 자연과학을 전반적으로 강조한 점으로 볼 때 초기 유럽 계몽주의 문화는 근대 자연과학의 뚜렷한 색깔을 띠고 있다. ?

명청 시대 중국의 계몽사들은 그 시대의 박식하고 다재다능하며 창조적인 거인이기도 했습니다. 왕부지는 고대 중국의 유물론을 찬란한 무대로 끌어올렸으며, 황종희의 『명나라』는 『유교사례』는 중국 최초의 체계적 학문사이며, 고옌우의 『중국학 부흥』 실천은 후세의 『중국학』 연구를 개척했다. 그러나 계몽문화의 범주로 볼 때 명청시대의 계몽문화는 정치적 성격이 강한 반면, 현대 자연과학의 색채는 상대적으로 약했다. 계몽계의 대열에 서광기와 같은 현대과학의 선구자들이 있었지만, 그의 과학적 사상은 명나라 말기 학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당시 관료. 왕푸지의 철학사상에는 물질과 운동의 불가분성에 관한 이론과 물질의 불멸성 및 에너지 보존의 원리에 대한 논의가 포함되어 있지만, 자연과학은 여전히 ​​그의 철학 체계에서 부차적인 역할을 할 뿐입니다. 여러 철학가들의 주요 저작과 발언을 보면 그들이 주목한 것이 민족의 운명과 민생의 고통이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중국의 초기 계몽사상가 대부분은 종종 "세계를 자신의 책임으로 여기고" 젊었을 때부터 세계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명말청초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에서 황종희(黃宗熙), 왕복지(王貝治), 구연오(吳熙吳) 등이 반청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민족의 운명을 걸고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Gu Yanwu는 "모든 사람이 세상의 흥망에 책임이 있다"는 견해를 내놓았습니다. 동시에 봉건적 경제와 정치의 무게에 짓눌려 신음하고 있는 국민들에 대해 깊은 공감을 표시했다. 구안우의 『천국의 장단점』은 당시 사람들이 겪었던 깊은 억압을 대대적으로 폭로하면서, “사람들이 불안한 이유는 부자와 가난 때문이다”라고 호소했다. .

따라서 초기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이상적인 사회상을 설명하면서 모두 "평등한 토지권"을 위한 다양한 제안을 내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황종희(黃宗熙)는 '평등 토지 부여'론을 내세웠고, 고안무(吳熙夫)는 '천하를 평준화하는 자는 천하의 평등화자일 뿐'이라고 지적했으며, 안원(延源)은 '하늘과 땅 사이의 들판은 즐겨야 한다'고 믿었다. 세상 모든 사람에 의해." 요컨대, 민족의 운명에 대한 강한 관심과 정치투쟁과의 긴밀한 연관은 중국 초기 계몽문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이는 유럽 르네상스가 자연과학을 강조했던 것과는 분명히 다르다. ?

2. 유럽과 중국의 초기 계몽문화의 두 가지 측면의 차이점을 요약하자면?

첫째, 둘의 본질적인 차이점은 '사람'에 대한 이해의 차이이다. 의견으로는. ?

둘의 본질적인 차이를 '사람'에 대한 관점의 차이로 보는 이유는 유럽이 개인을 가치지향의 핵심으로 삼고 집단이 아닌 인간의 개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개인의 가치와 의지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사고와 자연과 사회에 대한 탐구를 옹호하며, 과학을 중시하는 정신을 형성합니다. 개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학문보다 정무를 강조하는 계몽사상의 출발점은 절대주의의 강한 전통을 형성한 것이다. 중국 특성 . 두 가지가 다른 유형인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이는 다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첫째, 자본주의의 싹트는 발전 정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 문화 유형이 나타나는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르네상스 유럽에서는 자본주의의 싹튼 발전 수준이 중국의 명청 시대보다 확실히 높았다. 이탈리아 피렌체는 15세기경 부르주아 통치의 초기 형태인 도시 공화국과 국가를 확립했습니다. 1338년에는 이미 70개의 은행이 있었습니다. 이에 비해 명청시대 중국 자본주의의 싹은 상대적으로 약해 보였다. 개발 공간의 관점에서 볼 때 자본주의적 요소는 개발 수준의 관점에서 볼 때 장강 이남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상인 자본은 수작업 작업장에 투자하고 생산을 통제하지만 많은 양이 토지로 흘러갑니다. 농촌의 지주들은 노동자를 고용해 토지를 직접 관리하는 한편, 옛날 착취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엄격하고 완전한 봉건 구조의 제약 하에서 자본주의의 싹은 균열 속에서만 투쟁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중국의 초기 계몽문화가 미약하고 경제적 기반이 탄탄하지 못했으며, 그 현대적 색채가 유럽 르네상스만큼 강하지 않았으며, 역사적 발전에 끼친 영향도 르네상스만큼 강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

둘째, 유럽과 중국의 초기 계몽문화가 서로 다른 유형인 이유 역시 동서양의 문화적 전통이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찬란한 고대 그리스 문화는 현대 서양 문화의 원천이다. 그리스 문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개인주의 원칙은 그리스 정신의 기본 성격이며, 각 개인은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고 자신의 인격 발달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민족정신은 필연적으로 사람들의 개인적 실체적 가치(자연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포함) 추구를 촉진할 것입니다. 둘째, 철학은 고대 그리스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고대 그리스 철학은 자연과학에서 출발하여 자연의 보편적 원리에 대한 탐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접근은 그리스 사상가들이 자연을 차분하게 관찰하고 사유하는 사고 활동에서 일반적으로 엄격한 공리 체계를 추구하게 하는 동시에 고대 그리스 철학과 자연과학이 서로 침투하고 통합되는 특성을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많은 유명한 철학자들은 자연과학자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뛰어난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에서 엄격한 형식논리체계를 확립했을 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에서도 큰 성취를 이루어 유명한 물리학자, 동물학자, 식물학자, 천문학자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그리스 정신적 요소는 유럽에 널리 씨앗을 뿌렸다. 초기 유럽 계몽주의 문화의 인본주의적 경향과 자연과학에 대한 높은 관심은 물론 그 시대의 역사적 토양의 산물이었지만, 거기에는 그리스 정신적 요소가 큰 역할을 했다. 그 역할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

둘째, 중국문화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춘추전국시대의 학문은 중국 전통 정신문화의 어머니라 할 수 있다. ?

선진(先秦) 학자들의 학문은 후대 문화와 민족정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선진 사상은 주로 다음과 같은 점에 반영됩니다. 첫째, 윤리를 강조합니다. 공자는 중국 봉건윤리의 창시자로서 '인(仁)'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고, 효(孝)와 충성(忠忠), 신의(信信)를 인(仁)의 일반 원칙에 종속시켰습니다. 맹자는 공자의 도덕이론을 더욱 체계화하고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 '효(孝), 형제애(孝仁), 충신(忠信)' 등의 도덕 항목을 제시했다. 유교와 율법주의는 다르지만 도덕적 윤리에 대한 집착은 율법주의의 잠재력이기도 하다. 요컨대 선진 사상가들이 구축한 윤리론은 가부장적 가부장제라는 역사적 기반을 갖고 있으며, 등장한 이후 중국의 전통 정신에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국정에 집중하라. 그리스 철학이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에서 유래했다면 선진 철학은 복잡하고 치열한 정치적 투쟁에서 탄생했습니다. 춘추시대는 사회가 크게 변하는 시대였다. 각 학파의 사상가들이 자기 편에 서서 전례 없는 규모의 학문적 논쟁을 벌였다. 이러한 유례없는 활발한 분위기 속에서 선진학문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자연의 신비를 탐구하고 자연과학에 주목한 그리스 철학과 달리 진선학은 기본적으로 정치철학이었다. '군주보다 백성이 더 귀하다'는 맹자의 사상이 등장한 것은 정무와 정치 방향을 중시하는 선진 학계에서였다. 이 생각에 대한 가장 좋은 설명.

이러한 민중 중심의 전통은 중국의 전통적인 정치, 문화 사상에 매우 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명청시대의 초기 계몽사상사조는 그 시대의 정신적 산물이었지만, 계몽사상들이 고대 중국 학문을 자양분으로 삼았을 때에는 윤리와 정무를 중시하는 선진학파의 전통정신이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초기 계몽주의 문화. ?

위의 분석을 통해 유럽과 중국의 초기 개화문화는 서로 다른 역사적 토양, 독특한 민족성, 사고방식을 지닌 서로 다른 두 문화 유형이라는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매우 다양한 문화적 전통의 산물. 중세후기 중국과 유럽의 진보적인 문화사조를 비교하면 인류사의 일반법칙이 다양한 지역과 민족의 역사적 이동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과 민족이 서로 다른 문화적 전통과 서로 다른 전통, 일반법칙의 제약 하에서 서로 다른 내부 및 외부 조건, 서로 다른 자연 및 사회 환경이 각기 다른 성과를 보여줍니다. 이것이 바로 역사 발전의 통일성과 다양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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