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건물의 등급은 어떻게 나누어집니까?

중국 고대 건물의 등급은 어떻게 나누어집니까?

일청식, 대형식, 소형식

절 스타일: 궁전의 스타일은 건축의 최고 수준이다. 보통 황제와 황후의 거처이다. 불교의 대웅보전 (대웅보전) 과 도교의 삼청전 역시 사찰식 건축에 속한다. 특징: 화려하고 웅장하며 타일 장식, 건축 색채와 회화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예를 들면: 노란색 유리 타일, 처마, 빨간색 페인트 문, 페인트 용봉 등. 제왕이 사는 곳이다.

스타일: 모든 수준의 공무원과 부유 한 사업가의 저택. 특징: 유약 타일은 필요 없고, 아치색 장식은 엄격한 규정이 있습니다.

소호형: 일반인의 주택 규격. 색상은 검정, 흰색, 회색만 될 수 있습니다.

25 정

스타일과 등급의 순서에 따라 높음부터 낮음까지 절당식, 휴산식, 점혈식, 매달림식, 경산식, 등반식, 롤막식이다. 또 처마와 단처마도 있는데, 중처마의 등급은 단처마보다 높다. 일반적으로, 지붕의 등급은 위에서 아래로: 쌍처마 전탑, 쌍처마 경사 산꼭대기, 쌍처마 피라미드 꼭대기, 단일 처마 전탑, 단일 처마 경사 산정, 단일 처마 피라미드 꼭대기, 돌출부, 하드톱, 사각 피라미드 꼭대기, 쌍처마 경사 산정, 두루마리.

삼지붕 장식품

척추와 뿔짐승입니다. 뿔짐승은 모두 홀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1.3.5.7.9 (즉, 양수) 의 수열로 배열되어 있으며, 최대 수는 10 이다. 그 순서는 용, 봉황, 사자, 천마, 해마, 아주머니, 도박어, 아주머니, 투우, 뭐 하는 거야. 앞에 새를 타고 있는 선녀가 있다. 그 자체의 장식 의미 외에, 그것들도 어느 정도 실제적인 용도가 있다. 구체적인 소개는' 멋진 연설의 역사와 문화' 에서 이미 상세히 소개되었으니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건물의 지위가 높을수록 코너가 많아진다. 고궁을 예로 들다. 태화전은 의식을 거행하는 곳으로 황권의 상징으로 10 마리의 동물이 있다. 건청궁은 황제의 행정기구로, 그가 사는 곳은 태화전 다음으로 9 개의 신수가 있다. 곤녕궁은 황후침궁이고, 청대에는 칠성수, 동서육궁은 후궁의 거처, 오성수, 최소는 차각문, 오직 1 성수.

4 회

총 원칙은 대수가 대수보다 크고 한백옥지대치가 다른 재질보다 높고 울타리가 있는 것이 울타리가 없는 것보다 크다는 것이다.

가장 높은 교대: 옥울타리가 달린 수염미산이 여러 층 쌓여 궁전과 일부 절의 가장 높은 건물이다.

고급 1 급 교대: 속칭 스미토모, 위에는 한백옥 난간이 있습니다. 궁전 건물의 부속 건물.

일반 지대치: 좌벽이 평평하여 크기 건물에 많이 쓰인다. < >: 공작 이하, 3 등 이상, 준 높이 2 피트; 만약 네가 4 급 이하라면, 너는 반드시 1 피트 높아야 한다. 일반 왕실 건물의 받침대는 최대 5 피트까지 올라갈 수 있다. 교대대는 등급을 표시하는 것 외에 가장 흔한 역할은 고대 목조 건축물을 보호하는 것이다.

무대로

디딤판은 건물 출입구에서 사람이 밟을 수 있는 건물 보조시설이다. 이 중 클래스 디딤판은 가장 일반적이며 펀치 또는 절차라고도 합니다.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일반 단계 (여의보): 크기가 다른 석두 몇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하향에서 위로. 삼면은 사람을 위아래로 할 수 있다. 보조 주택 및 주요 건물에 사용되는 보조 수출. 고급 계단 (수직 계단): 같은 길이의 돌계단으로 쌓고, 좌우에 각각 돌 하나를 깔아 놓는다. 고급 건물에 사용됩니다. 고급 계단: 수직 계단 양쪽에 석재 난간을 추가합니다. 고층 건물에 사용됩니다. 경사로 (경사로 또는 왕실 도로라고도 함) 는 경사가 완만하여 주행에 사용할 수 있다.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하나는 매끈하거나 프린트된 네모난 벽돌이고, 다른 하나는 경사로에 노변벽돌로 쌓은 것이다. 7 세기 이후 일부 대형 건물, 특히 궁전, 절, 청당 앞 건물은 3 단 계단으로 나란히 있거나 분리되었다. 정교한 어도는 나중에 용봉이 조각되어 물결로 장식되어 황제의 존귀함을 보여 주었고, 양변은 당연히 대신들의 진퇴의 계단이었다. 오랜 발전을 거쳐 경사로는 일종의 장식이 되었다.

육각 폭 베이

방은 네 개의 기둥으로 둘러싸인 공간이다. 너비는 가로 방향의 공백 수입니다. 수직인 것을 깊이라고 합니다. 방 이름은 홀수로 지정되며 크기가 같거나 줄어듭니다. 베이가 많을수록 등급이 높아진다. 아홉 번째 5 개년 계획은 황제에게 바쳤다. 황제의 본전은 9 개 베이가 5 진 깊이라는 것이다. 베이징 고궁에는 11 개의 태화전이 있고 청대에는 11 개의 사당이 있어' 황권' 을 보여준다. 명나라의 규정에 따르면 공후부에는 세 개의 대문, 금칠수면철환, 앞당 7 개, 중전 7 개, 뒷당 7 개, 로비 7 개, 문용 칠흑철고리 (궁은 붉은 칠대문) 가 있다. 6 학년에서 9 학년까지, 삼당 일정방, 흑문철환. 신사 숙녀 여러분, 첫 번째 방은 3 개를 초과 할 수 없습니다.

칠두궁

아치는 고대 중국 건축 특유의 구조 부재이다. 사각형 버킷, 직사각형 아치 및 경사 아치로 구성됩니다. 지붕이 없는 처마를 지탱하고, 내부 대들보의 스팬을 줄이고, 이를 통해 지붕의 넓은 면적에서 기둥에 대한 부하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채점 규칙은 아치가 없는 것보다 크고, 아치가 많은 것이 아치가 없는 것보다 크고, 계층이 많은 것이 계층보다 적은 것이다.

팔색화

건축채화는 중국 건축예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그것의 기원은 매우 이르며,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목재 건축물에 그림을 그린 기록이 있었다. 인테리어와 동시에 목재를 보호하는 조치 중 하나이다. (색화의 기원과 발전은 다른 공간에서 이야기할 것이다. ) 송명 시대에는 채화 발전이 비교적 온전하며 채화상 수준도 뚜렷하다.

송대: 송대의 채화는 대부분 겹겹이 어지러운 법을 채택하여 색채를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혹은 얕은 것으로 점차 변하여 부드럽고 무뚝뚝하게 변하며, 금수로 우아한 풍격을 나타내고, 색채를 촉진하는 데 6 법이 있어 송대의' 건축프랑스' 를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궁전, 절의 주체건물에 쓰이는 각양각색의 옷으로 간략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옥복을 갈고, 청록으로 어지럽게 접어서 주택원림, 궁전 2 급 건물에 복용하고 있습니다. 녹색복, 녹색 장식복, 분홍색 장식은 중고방에 쓰인다.

명나라와 청: 우리는 명나라와 청 왕조의 컬러 그림의 주요 분류에 익숙합니다. 그의 Xi 채화, 윤전 채화, 소련 채화입니다. 그중에 프린트가 찍힌 채화는 최고급으로 궁전의 본전에 쓰인다. 방추채화는 일반적으로 관서, 절, 궁전의 본전, 절의 차전에 쓰인다. 수채화, 부제원림에 많이 쓰이는 9 색 고대 건축물, 그리고 엄격한 사용 규칙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노란색 (금), 빨간색 (빨간색), 파란색 (때로는 검은색으로 여겨짐), 파란색, 검은색, 회색으로 배열되어 있다. 예기' 는' 예, 천자, 제후 (검은색) 의사가 창백하고, 사 (황)' 라고 규정하고 있다. 오행학설에 따르면 빨간색은 행복과 부귀를 상징하며 고궁의 벽, 처마, 문, 창, 기둥은 모두 빨간색입니다. 그래서 문학 작품에서는 종종' 단묘',' 주새',' 단모',' 주묘' 로 묘사한다. 수대부터 황색은 등급제도에 반영되어 적색보다 지위가 훨씬 뛰어나 황제의 전용색이다. 오행 중 노란색이 중심 위치입니다. 노란 지위의 상승으로 빨간색도 왕자의 숙소에 쓸 수 있다. 그러나 서민들의 문설주는 여전히 어둡다.

X. 문못

주문문에는 금빛 문못이 있다. 이 몇 줄의 문못은 구조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장식품으로 중국의 봉건 등급 제도를 반영한다. 문못의 기원은 매우 오래되었고, 수당 () 부터 대문에서 사용되어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문이 두껍게 만들어졌다. 자체 구조의 필요성으로 문판이 느슨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널빤지와 벨트 부분에 못을 박았다. 그러나 네일캡이 드러나 미관을 방해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네일캡을 거품머리 모양으로 만들어 문못에 장식적인 역할을 했다.

명대 이전에 문못의 사용 수량에는 명문 규정이 없었는데, 청대에 이르러서야 문못의 수량을 등급제도와 연결시켰다. 청혜전' 은 "궁문은 모두 바이키이고, 황유리를 덮고, 문은 금못을 박았다" 고 기록하였다. 제단과 전은 모두 둥글고, 밖에는 네 개의 문이 있고, 안에는 네 개의 문이 있는데, 모두 주비와 금못으로 되어 있고, 종횡으로 아홉 개의 궁전을 가로지르는 대문에는 아홉 개의 문못이 있고, 문당 아홉 줄, 한 줄 아홉 줄, 한 줄, 한 줄, 한 줄 * * * 구구팔일이 있다.

제후, 군왕, 왕공 등 정부가 문못의 수를 사용하는 것은 친왕미, 오대문, 문못이 9 대 7 대, 오대문이라는 명확한 규정이 있다. 문못 사이 27 (27) 왕공, 군왕, 베일러, 베자, 읍국공, 부국공, 세자부, 종횡으로 7 개의 문못이 후부터 공문못까지 5 개로 줄어드는 것은 모두 철로 만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