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과학 기술 진보가 현대 예술에 미치는 영향

과학 기술 진보가 현대 예술에 미치는 영향

현대 미술 발전에서 과학 기술의 역할

물질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사람들에게 더욱 편안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조성했다. 세상은 계속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사람들의 행동과 관념의 이러한 변화도 전통예술 (음악, 시, 그림, 조각, 건축) 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신기술은 오늘날의 예술가들이 선배들이 할 수 없고, 심지어 할 수 없는 일을 해낼 수 있게 해 준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기계화는' 비인간화' 의 새로운 예술 기준에 해당하며 현대 건축에서는 더욱 두드러진다. 건축은 세계에서 가장 가까운 예술 중 하나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 그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축도 과학기술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예술 중 하나이다. 기술 발명이 가져온 건축 방식 혁명은 오랫동안 석두 및 나무의 지구력에 기반한 비례제의 종말을 의미한다. 고전 건축물의 경우, 평평한 아치의 사용과 대량의 지지의 필요성으로 인해 실체가 공간의 제한을 압도하고, 신구의 충돌이 특히 두드러진다. 철근 콘크리트는 더 큰 스팬을 허용하므로 건물이 공간의 개념을 재고하기 시작합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건물은 다시 수직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뉴욕의 마천루는 고도의 경쟁을 연상시키기 쉽습니다. 현대 건축가들은 지구의 중력에 대항하여 자신의 뇌가 물질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 같다. 원래의 구조가 정교하고 고풍스럽고 대범한 비잔틴식 건물과 독특하고 정교하게 구상된 웅장한 고딕 건축물과 그리스식 건축물이 모두 없어졌다. 정확한 측정을 통해 1 인치 공간이 없는 현대 건물을 최대한 많이 사용한다. 이런 건축물의 전형적인 특징은 전통적 의미의 심미 기준을 점차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건축 면적과 형식의 통일과 단일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현대 건축의 기본 특징이 되었다.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이 현대 건축의 아름다움을 억제한다면, 그림은 현대 과학 기술의 수혜자라고 할 수 있다. 카메라와 카메라의 발명은 과거 사회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당대의 중요한 사건과 인물을 기록하는 것이 덜 중요해졌다. 예술가는 예술 형식의 진정한 가치를 재고하고 서술하기 시작했다. 인상이 주목되고 추상주의, 후인상주의, 야수파, 입체주의로 대표되는 예술가들이' 순수한' 예술감을 탐구하기 시작하면서 독특하고 생명력 있는 언어로 만들려고 노력했다. 이런 탐구는 그림을 더욱 사람의 감정에 깊이 파고들게 한다. 그림은 더 이상 과거처럼 하나의' 주제' 에 의지하지 않고, 현대생활에 의해 촉발된 영감을 좀 더 현대적인 방식으로 반영하기 시작하며, 더 이상 과거처럼 사건의 진실성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예를 들어 피카소의 명화인 코르니카 (Kornika) 는 전통그림처럼 대규모 전쟁을 캔버스로 직접 옮기지 않고 반 추상적인 왜곡된 얼굴과 토템 같은 동물 그래픽으로 전쟁의 고통을 표현하며 관객들로 하여금 사진처럼 그 기예를 찬탄하기 어렵게 했다. 기술의 역할이 아니라면 회화를 현실주의에서 해방시킨다면 서구 화가의 순수하고 직접적인 감정 표현이 언제 실현될지 상상하기 어렵다. 일찍이 우리나라 북송 시대에 당시 화가들은 이미 그림 속의 인문 정신을 탐구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서양 예술은 이제 막 탐험을 시작했지만 많은 문제가 발생했다. 사람들이 이런 각양각색의 현대틀에 그림을 그릴 때, 지금의 예술가들은 & lt' 마지막 만찬' 같은 작품을 그리지 않을까요? 지금의 시대는 더 이상 이런 현실적이고 신성한 작품이 필요하지 않습니까? 오늘날의 기술이 정말 이 위대한 예술 작품들을 대체할 수 있을까? 이 문제들은 이미 오랫동안 논쟁을 벌였다. 지금까지 일치된 답이 없다. 결국 사람의 심미 안목은 다양하다. 아마도 현대화는 시대성, 신속성, 독특한 긴장감으로 당대의 심미의 요구를 충족시켰을 것이다.

만약 당대 조각품이 표현에 있어서 회화와 비교할 수 없다면, 그것은 이런 예술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과거 조각품은 비용이 많이 들고 힘겨운 훈련이 필요했다. 이는 회화보다는 사회적 조건 때문이었다. 이성적인 건축물이 조각품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현대 조각품은 점차 자신의 실재법 해석을 형성하였다. 그래서 많은 조각가들은 금속과 석두, 예를 들어 프랑스의 데샹과 무어와 같은 입체주의를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공업발전에서 대량의 자동차와 공업재료가 폐기되면서 많은 예술가들이 이런 현대기술의 잔재를 이용하여 조각창작을 하고 이른바' 쓰레기예술' 을 형성하며 현대기술이 가져온 각종 발전의 결과를 반성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곤브리시는 "사람들은 과거의 유산과 동떨어진 사람들을 동정해야 한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고 벨라스케스의 그림을 감상하며 감사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연민을 느껴야 한다. " 분명히 이 말은 이미 오늘날의 문화 분위기와 하나가 될 수 없다. 요즘 사람들은 모두 자기가 좋아하는 예술을 가지고 있다. 이런 예술이 좋든 나쁘든, 결국 신제품일 뿐이다. 그것은 아직 발전하고 승화되어야 한다. 물론 과학이 예술에 치명적인 이런 비난은 예술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너무 편협한 경우에만 성립될 수 있다. 인류의 모든 활동은 똑같이 효과적이며, 인간의 재능은 어떤 역사적시기에도 사실 분야에 자신의 흔적을 남겼다. 과학 창조와 예술 창조는 우리 시대의 같은 생명력의 표현이며, 과학 문명은 필연적으로 대량의 새로운 예술 형식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이런 예술 형식은 반드시 역사에 한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