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백월민족사연구회의 이론적 성과

중국백월민족사연구회의 이론적 성과

***19개의 기사는 바이웨족 내 소수민족의 역사적 변화와 바이웨족과 이웃 민족간의 관계를 다양한 각도에서 논의합니다. 중국 역사 기록의 기록에 따르면, 고대의 "삼묘", "사만", "바만", "기민" 및 기타 민족부터 "백월" 내의 "거우"와 "어월"에 이르기까지. 주말의 Qin and Han Dynasties ", "Min Yue", "Dong Ou", "Nan Yue", "Xi Ou", "Luo Yue", "Qian Yue", "Yang Yue" 등은 바이웨 내의 민족 구성. 백월족의 문화적 특성을 탐구하고, 백월과 다른 부족 간의 문화 교류를 탐구하는 것은 백월 역사 연구에서 언제나 중요한 내용이었습니다.

<선진(前秦) 장강 하류 역사지리론>은 선진(前秦) 지역의 문화발전 동향, 특히 역사지리학을 면밀히 분석한 책이다. 춘추시대에는 장강 중하류 발전의 중심이 강북지역이었으며, 문화발전 수준은 남북으로 진행되었다. 전국시대 초 문화 세력의 변화는 장강 하류의 문화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관점은 백월족 역사, 특히 오족과 월족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큰 의미를 갖는다. 매우 중요한 지도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번 모임의 백월지파 탐구는 우리나라 서부와 남부의 백월지파의 문화와 특성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구이저우 고고학자들은 "구이저우성 베이판강 유역의 "여용백층 유적지 그룹"의 문화적 요소와 고대 민족 집단"과 "베이판강 유역의 새로운 고고학 발견"이라는 두 가지 기사를 통해 귀저우의 최신 고고학 발견을 우리에게 소개했습니다. 역사시대 북판강유역의 고고문화전통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백포족과 백월족의 문화교류에서 그 특수한 지위를 문화요인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설명하였다. "광시 북동부와 서강 중류 지역의 토분과 동부 주월족의 민족 집단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단계에서 이 지역에서 수왕과 낙월 세력의 성장과 쇠퇴의 역동적인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동주시대 무덤 속 토기의 속성 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통정창무씨족보』는 진선시대 영남과 호남 지역의 유사한 고고학 문화를 비교하고, 다양한 역사적 문헌을 종합하여 창우족이 한때 징추 지역의 원래 주민이었다가 나중에 영남으로 이주했음을 시사합니다. Luoyue로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의 Zhuang-Dong 조상의 관점입니다. "동산 문화와 "오루오왕국" 문제"는 동산 문화의 의미와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고고학 데이터와 역사적 문서를 활용하여 초기 문명의 기원과 발전 단계의 "원랑국"과 "오루오왕국"을 복원합니다. 레드 리버 역사의 하류에 있습니다. 『서남 이순신에 대한 예비 연구』는 문헌의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서남 지역의 다양한 청동기 문화적 의미를 결합하여 서남 이 지역의 왕과 족장들의 분포 범위를 사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바족의 흥기와 서방 전파에 관한 고고학적 고찰』은 바슈족의 고고학적, 문화적 발현을 바탕으로 진선대 파슈족 문화의 발전과 확장을 위한 경제적 동기를 분석한다. 시대와 중앙 평원 왕조와의 관계.

일부 학자들은 문화요인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고고학적 물질문화의 함의를 분석함으로써 신석기시대부터 선진시대까지 백월족과 주변민족 간의 문화적 관계를 탐구한다. 백월 문화 유통의 핵심 영역에서 이러한 관계는 백월에 대한 중부 평원-중국의 영향에 종종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영남 용산 시대의 문화 다양성"은 영북 문화 도입의 영향을 논의합니다. 용산 시대 영남의 토착 문화 전통과 다양한 지역에서의 영향력에 대해 설명합니다. "복건성과 월문화의 서수 문화 요소에 대하여"는 중원 문화와 서수 문화가 복건성에 유입되었다고 믿습니다. Pucheng 출신이며 Fujian 중부의 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바이웨족이 분포하는 변두리 지역에서는 바이웨족과 인근 민족 간의 관계가 상호작용과 통합으로 표현된다. 이 측면을 논한 글도 3편 있다. 『바이웨지역과 동이지역의 선사문화교류』에서는 장례용품과 장례의례를 사용한다. 화팅묘지에서는 장례풍습 등을 예로 들어 신석기시대 말기 동이문화유통지역으로의 바이웨문화 침투를 분석한다. 『고고학의 관점에서 본 낙월과 전의 문화관계』는 베트남 북부와 운남 전지 지역에서 출토된 청동기의 의미. 홍강유역의 나월과 전문화의 교류 동주왕조'에서는 동백월하1호릉을 예로 들어 동주왕릉에서 출토된 옥의 다양한 문화를 탐구한다. .

또한 하, 상, 주 왕조는 '중국 중원 - 사국'이라는 민족 문화 패턴이 형성되는시기였으며, 이 기간 동안 백월 남동부와 중국 중원부 지역의 문화 관계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백월족의 과도기 지역의 정치적, 문화적 조건은 우리가 이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돌파구가 되었습니다. 『상나라 남방탐험』이라는 글은 고고학적 문화에서 출발하여 은나라 전기, 중기, 말기부터 은나라의 남쪽 국경선의 “전진에서 후퇴까지”의 역동적인 과정을 분석하고 있다. 『왕조의 강회강관리』 》는 전통문학의 『회이』에 속하는 『육국』을 관점으로 삼아 주나라와 『육』의 관계를 통해 강회지역의 경영을 분석한다. 국가.

바이웨 남동부는 동남아시아는 물론 태평양 지역까지 오스트로네시아어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보다 폭넓은 학문적 관점에서 바이웨 민족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이 앞으로의 바이웨 연구 발전 방향이다. 《태평양 고고학과 중국 남동부》는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백월 조상의 주요 분포 지역인 중국 남동부 해안 지역을 태평양 고고학과 연결하고, 오스트로네시아 언어의 기원 연구에 있어 그것이 갖는 중요성을 분석한다. 《백련동 문화와 동남아시아 선사문화 비교 연구》는 중국 남부 지역의 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 전환된 전형적인 백련동 문화를 동남아시아 선사 문화의 발전과 변화 모델로 고찰한다.

또한 『하이난섬 선사문화와 주변지역의 관계』에서는 하이난섬에서 발견된 돌박쥐, 나무껍질천 등의 유물을 동남아시아 문화체계 전체의 맥락 속에 배치하기도 한다. 백월족의 물질문화와 정신문화는 사회 발전 과정, 정착 방식, 식사 방법, 장례 관습, 도구 문화, 종교적 신념 및 기타 인문학적 요소에서 모두 특정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모두 중원과 다릅니다. 중국 사람들은 자신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논의는 이번 회의의 또 다른 주요 주제로, 학자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바이웨 문화의 특수성을 논의했습니다. 학문적 성과 - "백월 문화 연구"

"선진 시대 링난 복잡한 사회의 발전 궤적과 원인" 링난 지역의 대표적인 묘지와 의식용 그릇의 문화적 의미를 정리 신석기시대 말기부터 철기시대 초기까지 지역의 복합사회 형성특성을 분석하고, 영남의 진선전 복합사회 연구에 있어서 '중심-주변' 이론모델의 의의를 논의한다. 『대만 고산 지역의 선사시대 주거지에 관하여』에서는 취빙 유적지를 예로 들어 대만 고산 지역을 요약하고, 지역 선사시대 주거지의 문화적 의미를 바탕으로 산악 주거지가 형성되는 네 가지 이유를 추가로 제안했습니다. 두 기사는 바이웨 문화의 정착 패턴과 사회 발전 과정을 연구하는 데 있어 새로운 각도와 관점을 제시하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고분시대 민강유역 청동문화에 관한 예비적 고찰』이라는 글에서는 우웨고분문화가 민강유역 청동기시대의 문화적 의미와 사회발전에 미친 결정적인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서주시대부터 춘추시대까지. 또한, 최근 고고학적 발견을 바탕으로 한 컨퍼런스 논문에서는 백월 상류층 귀족들의 장례 문화도 다루었습니다. 『월국 귀족 장례풍습에 관한 예비연구』는 춘추말기부터 전국시대까지 월국 귀족묘의 매장제도, 구덩이 제도, 장례풍습의 변화를 분석하고 있다. "경안 리저우아오 동주 왕조 고분에 대한 예비 연구"는 최근 리저우아오 고분의 발견이 이루어졌으며 그 민족적 기원은 동이 서국과 관련이 있다고 추론되었습니다.

바이월 조상의 복잡한 광범위한 섭식 패턴과 특별한 식습관 패턴과 같은 문제를 다루는 논문도 있습니다. 『동남지역 선사부자 채집, 어업, 수렵문화』는 다양한 선사시대 유적지의 동식물 유적과 생산 도구에서 시작하여 선사시대 주민들의 음식 의미를 분석하고 백월 조상들이 '집회, 북부의 농경문화와는 다른 어업 및 수렵문화. 『마자방 문화 속 쌀의 기원에 관한 몇 가지 생각』은 마자방 문화의 환경과 의미, 적응성을 농업 기원론으로 분석하고, 마자방 문화의 벼 농업이 허무두 문화에서 유래했을 수도 있다는 견해를 제시한다. 『고대 월족의 코 마시기』에 관한 예비 고찰』은 문헌 중 『코 마시기』에 관한 관련 기록을 요약하고, 기타 증거와 결합하여 백월 지파에 코 마시는 풍습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입증합니다. 링난(Lingnan)과 코 마시는 관습의 기원을 배우려는 시도 개발과 진화는 "백월족"의 다중 기원 이론을 논의합니다.

백월조상들은 복잡한 자연숭배 콘텐츠를 많이 갖고 있다. 고고학적 유적과 문헌을 통해 그들의 정신적 세계를 탐색하는 것도 백월조상들의 문화를 연구하는 한 측면이다. 『복건성 및 월지방의 뱀 숭배 풍습에 관한 간략한 고찰』은 현지 조사, 문헌 기록, 고고학 발견 및 기타 자료를 통합하여 진나라 이전부터 현재까지 복건성 중부 지역의 뱀 숭배 풍습을 논의합니다. 그리고 그 의미, 기원 및 기타 문제에 대해 더 자세히 논의합니다. 《남중국해 연안 암벽화에 반영된 종교와 예술》은 남중국해 연안 어업 조상들이 제작한 다양한 암각화를 주요 대상으로 삼아 백월 조상들의 정신 세계와 원시 종교를 탐구합니다. 《보정관 암각화 종합해석》은 보정관 암각화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여, 보정관 선조들의 신앙과 초기 생애의 주요 역사적 사건을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은 유적 점 갑옷 및 청동 비문의 월계과 분석"은 은 유적 점 갑옷 및 청동 비문의 닭과와 상 및 주 왕조의 숫자 육각형을 분석하고 백월 문화가 형성에 기여한 것을 설명합니다. 중국 한족 문화의.

동북, 동검 등 백월문화의 청동기 문화에 대한 연구도 이번 학술회의 백월문화 특집 주제의 내용이다. "하이난에서 발견된 고대 청동기가 전부는 아니다"는 고고학 및 문학 분야에서 하이난 섬의 고대 청동기와 관련된 내용을 매우 상세하게 정리하고 상세한 역사적 자료를 바탕으로 하이난의 고대 청동기가 모두 '수입품'이라는 이론을 반박합니다. . 『운남 중서부의 청동북 기원에 관한 간략한 이론』은 청동북이 운남에서 유래했다는 사실을 확증하는 데 기초하여 고고학적 유형학, 연대기, 장식, 동위원소 분석 등 여러 증거를 종합하여 청동북의 기원을 더욱 명확히 했다. 청동북의 유래는 윈난성 중서부 지역이다. "판창 당가산 청동기 시대와 관련 문제"에서는 당가산 청동기의 형태와 변화를 분석하고 연대를 재확인하며 문화 교류와 상호 작용에서 중요성을 거듭 강조합니다. 『오월동검장식과 관련문제』에서는 오월동검의 장식문양에 대한 유형학적 고찰을 실시한다. 역사적 문서, 민족지학적 자료, 조사를 활용하여 바이웨 후손의 문화적 변화를 탐구하는 것도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입니다. 『양야지』와 남도인은 문헌에 등장하는 푸젠성 떠다니는 주민의 다양한 이름에서 시작하여 이족의 역사 속에서 단족의 기원과 진화를 분석한다. 』는 문헌을 이용하여 처음으로 중국 사료에 나오는 '태어난 이'와 '익은 이'의 특징과 분포 범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리족 역사 연구. 또한, "하이난 리 토템에 대한 간략한 고찰"과 "민국 중 리 지역 무역과 하이난 섬 도시 개발"도 토템 분류 및 내부 무역 발전의 관점에서 다양한 역사적 단계의 리족 역사를 탐구합니다. 리족의.

대만 원주민, 특히 한족의 관계는 항상 중국 남부 소수민족 연구의 초점이 되어 왔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한족의 관점에서 한족의 영향을 받은 대만을 조사한 4개의 논문이 있습니다. 무역 관계, 종교적 신념, 통치 정책, 민족 이름의 변화를 탐구합니다. 『청대 대만 소수민족과 한족 무역에 관한 연구』는 대만 소수민족과 한족의 점진적인 경제적 통합과 그 영향을 받는 원주민의 '중국화' 과정을 양국의 무역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한과 한은 서로 다른 정책을 따릅니다. 『대만 원주민 종교의 변천』은 한족과 서구 외국 종교문화의 영향을 받아 대만 원주민 전통 신앙이 변화하는 과정을 짚어보고, 원주민의 종교 사회 생활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외국 종교 문화의 특징을 분석한다. . 《청 정부의 대만 원주민 정책과 원한 왕조의 관계》는 원주민의 사회 문화적 변화를 탐구하는 청 정부의 '리반' 정책에서 시작됩니다. 『대만 원주민의 분류와 부족명에 관한 논의』는 원주민 이름의 변화를 통해 원주민 문화에 대한 이해를 살펴본다.

또한 동시대 남중국 바이월족에 대한 사회문화적 고찰은 백월족 조상들의 문화적 계승과 변화를 이해하는 측면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뇌주 돌개 문화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이해』에서는 기존 뇌주 돌개 문화의 성격, 기능, 씨족 소속 및 반영된 민족 관계를 간략하게 분석하고, 뇌주 돌개 문화의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합니다. 남부 절강성 『탕부인의 마을신앙』은 남부지방 소수민족 마을공동체인 '유바오' 탕부인의 신앙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동시대 서문화변화에 중국문화가 끼친 영향과 통합을 설명한다. 절강. 『광시성 용성시 장족 평안촌의 사회 내생적 구조』와 『안휘성 서족의 사회문화적 변천』도 유사한 현대 남방민족 조사보고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