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군사사상은 군사사상의 발전에 어떤 큰 기여를 했습니까?

고대 중국의 군사사상은 군사사상의 발전에 어떤 큰 기여를 했습니까?

고대 중국 군사사상은 전쟁, 군대 등 일련의 군사 문제에 관해 고대 중국의 다양한 계층, 국적, 정치 집단과 그들의 군사 전략가, 군사 과학자들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이해한 것을 말한다. 이는 고대 중국의 다양한 역사적 시기의 인민의 군사실천 경험을 이론적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사회의 발전과 군사건설 및 전쟁수행의 발전, 인간의 인지능력의 향상에 따라 점차 심화되어 다양한 시기에 군사수행을 지도하며 사회물질과 정신문명의 진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이는 중국은 물론 세계의 군사사상의 보물창고에 있는 귀중한 유산이다.

고대 중국 군사사상의 형성과 발전은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 역사상 빈번하고 치열하며 대규모이고 광범위하고 다양한 전쟁 관행은 중국 발전의 주요 원동력입니다. 중국은 독특한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 형태, 수천 년 동안 고도로 중앙집권화된 정치 체제, 유목 산업, 수공업, 상업이 결합된 농업이 지배하는 경제 구조, 한족과 다민족이 지배하는 경제 구조를 경험해 왔습니다. -민족* 기존의 국민구성, 덕을 옹호하는 국민심리적 자질, 침략과 억압에 저항하는 용기,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 전략과 명예와 결속을 중시하는 민족심리, 장기적으로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뛰어난 특성 합리적인 일반화와 변증법적 사고를 잘하는 것, 다양한 학자들의 사상의 상호 투쟁과 통합, 평원, 사막, 강, 호수, 바다, 산과 복잡한 기후 조건 등의 지리적 환경도 그것을 결정하고 영향을 미칩니다. 다양한 수준의 개발 추세 및 특성. 고대 중국 군사 사상의 주요 전달자는 전쟁서입니다. 일찍 등장하고 양이 많고 종류가 다양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철학이 강하다. 다른 고전에도 군사 관련 장이 산재해 있으며, 역사서에 나오는 군사 인물, 전쟁, 군사 제도 등에 관한 기록에도 군사 이념적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고대 중국 군사 사상의 형성과 발전은 일반적으로 출현, 형성, 강화 및 개선, 체계적 개선이라는 네 가지 역사적 기간을 거쳤습니다.

⒈초기화 기간. 기원전 21세기경부터 기원전 8세기까지, 즉 하(夏), 상(商), 서주(西周) 왕조. 중국에서는 원시사회 말기부터 부족 간 전쟁이 발생했고, 사람들은 군사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사전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 왕조는 공식적으로 노예 국가를 세웠고, 전쟁은 계급투쟁의 최고 형태가 되었습니다. 군대는 국가기구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서주(西周)시대에는 사단, 여단, 졸, 양, 군단 등의 부대가 있었으며, 청동무기는 군사업무에 널리 사용되었다. 유명한 전쟁으로는 감전투, 명조전투, 목예전투, 주공의 동방정벌 등이 있다. 전투방식은 보병전투와 전차전투가 있는데, 대부분이 '위엄있는 진형'을 갖춘 정면 대결이다. 개념적 형태로서의 군사사상도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갑골문, 청동문, 『상서』 등 고대 사료와 『군기』, 『군정』 등 군사서적에 반영되어 있다. 서주(西周) 왕조 무렵에 나타났다.

이 시기 군사사상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전쟁관은 운명과 정의, 호민을 강조한다. 《상서》의 《간맹세》, 《당맹세》, 《태맹세》는 모두 운명을 이용하여 군대를 보내 싸우는 이유를 제시하고, "하늘의 형벌을 존중하라", "백성을 정죄하라"고 주장했다. 범죄를 공격한다', '국민을 보호한다'. 군사적 결정과 행동은 천체 현상과 점술에 기초해야 합니다. ② 군대를 운영할 때 모든 사람은 법을 지켜야 함을 강조한다. “스승이 법을 가지고 나오면 법을 잃으면 위험하다”(상환환). ("상서무맹세"), 강력한 스승이 되기 위해 옌의 상벌과 "목숨으로 조상에게 보답하고 목숨으로 공동체를 죽이라"("상서간맹세"). ③ 전쟁지도에 있어서 지도사상은 인의(仁의)에 대한 예와 신의를 중시하고, '예를 근본으로 삼고 인을 승리로 삼는다', '빈곤하지 않음', '대형에서 북을 치는 것'을 제창하는 것이다. 사마법'), 전쟁 연습에서도 승리를 염두에 두었습니다. 명조전투와 마키노전투는 모두 힘을 축적하고, 천하를 제압하고, 적의 날개를 베고, 정탐을 활용하고, 적을 정찰하고, 기회를 포착하고, 마음을 공격하는 전략을 취했다. 『군기』와 『군정』에는 “허락되면 돌아가라”, “가능한 것을 보면 전진하고 어려움을 보면 후퇴”, “선조는 남을 빼앗으려는 뜻이 있다” 등이 있다. , 그리고 후세들은 쇠퇴를 기다리게 될 것이다”, “지리적 이점은 보물이다” 등 전략적 사고의 기록이다. ④전투지휘에서는 전방군과 주력군, 전차와 보병간의 협력과 진형의 활용에 주의를 기울였다. 이 시기의 단순한 문체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 짧은 전쟁 기간으로 인해 사람들의 군사에 대한 이해는 아직 체계적인 이론을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⒉ 결성기간. 기원전 8세기경부터 기원전 3세기까지, 즉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를 말한다. 중국은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전환하고 있었고, 그 사회는 큰 혼란과 큰 변화, 큰 발전의 한가운데에 있었습니다. 패권과 합병, 통일을 위한 전쟁이 치열해졌고, 병력의 수가 증가했으며, 철제 무기의 사용이 증가했고, 군사 기술과 요새화가 향상되어 보병, 기병, 해군이 점차 독립군으로 분리되었다. , 보병, 기병, 차량이 협력하여 다양한 형태로 "군민의 단결"군사 체계를 무너 뜨 렸고, 군대 모집 체계와 군 징집 체계가 등장하여 장군들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전문화 된 수백 개의 학교 등이 고대 중국 군사 과학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손자』로 대표되는 수많은 군사서적의 탄생은 고대 중국 군사이론체계의 초기 정립을 의미한다. 전쟁에 대한 인식은 점차 깊어졌습니다. 춘추시대에 사람들은 '사부는 강직하면 늙고, 항복하면 늙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라를 보호하고 공덕을 세우며 백성을 안정시키고 백성을 화합시키며 부를 쌓는다."(〈좌전·현공십이년〉), “군대는 나라의 큰 행사이며 생사의 자리이며, 생존과 죽음의 도를 지켜야 한다." ("Sun Zi Ji").

춘추전국시대 전략가들은 전쟁을 '의'와 '불의'로 더욱 나누어 '폭력을 금지하고 혼란을 해소하는 것을 의'('오자·도과')라고 지적했다. 군대'('손빈') '병법·제2부·장군의 정의')를 읽고 전쟁에 대한 기본 태도를 이렇게 정했다. , 전쟁으로 전쟁을 멈추는 것은 괜찮습니다. "전쟁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군인은 폭동을 징벌하고 불의를 금지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Wei Liaozi · Wu Yi") ). 그는 전쟁의 기원 문제에 대해 “군인은 어디에서 왔고, 백성은 처음부터 왔다”(<여시춘추·맹추기>)는 견해를 내놓았다. 전쟁의 원인에 관해서는 인구가 많고 물품이 적고 노동력이 부족하고 지원이 부족하여 사람들이 싸우고 필연적으로 혼란에 빠진다고 생각됩니다. 정치, 경제생활. 전쟁과 정치, 경제, 지리, 승전요인의 관계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 국가 안보는 “위험에 처한 것이 아니라 덕(德)에 있다”고 지적한다(<역사기: 손자무기 전기>). ; "전쟁의 전술은 정치적 승리에 기초해야 한다"("Shang Jun") "War of War") "군력을 식물로 삼고 문학을 씨앗으로 삼으십시오"("Wei Liaozi, 군사 명령 1");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올바른 장소가 사람만큼 좋지 않다"("맹자, 주공순") 군사의 핵심은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는 것"("순자")이다. ·이빙'). 전국시대의 군사전략가들은 더욱이 군사개혁을 요구하고, 석청실록제의 폐지를 주장하고, 무공을 포상하고, 농업과 전쟁을 중시하며,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할 것을 강조했다. "농사짓고 싸우는 자"("한비자·합시") 들판과 집에서"("관자·시웨이"). 율법주의로 대표되는 일부 사상가들은 통일전쟁을 주창했는데, 이는 사회진보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체계적인 군대 건설 이론의 형성은 장군, 법률, 가르침에 두드러지게 반영됩니다. 《손자》에서는 장수는 "지혜, 신의, 인, 용기, 엄함"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군사 조직, 장수의 책임, 군비, 보급품, 비용 등에 대해서도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으며, 관리는 " 서면으로 명령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라." "무력을 사용하는 것"과 "군인의 훈련"을 승리와 패배의 중요한 조건으로 삼는 것은 고대 중국 군대 건설 이론의 기초를 마련했다. 그 후 전국시대의 군사이론가들은 그 이론적인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하였다. "Wu Zi"는 장군이 시민과 군사, 강하고 온화함, 이성, 준비, 결실, 계명 및 언약의 자질을 가질 것을 요구합니다. "Wei Liao Zi"는 일반 시스템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장군이 권위를 가져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 이익, 기회, 전투 및 공격. "육도"는 장군의 개인 상태를 조사할 뿐만 아니라 지휘 기관의 전반적인 자질의 보완성과 향상을 강조합니다. 풀뿌리 전투 경험 등 군사법체계 측면에서는 전투, 내정, 규율 등에 관한 규정문서가 많이 있는데, 이는 군대를 법으로 다스리고 통치로 승리한다는 이념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동시에 인(仁)의 원칙, 선함과 힘의 사용, 엄격한 상벌을 강조하며 "훌륭한 장군은 오직 사랑과 힘만을 갖는다"("위요자(Wei Liaozi: Attacking Power)")라고 믿는다. 고난과 어려움 속에서도 군인들을 사랑하고 보살펴야 하며, 보상을 미루어서는 안 되고, 형벌을 옮기지 말아야 하며, "최고형벌, 최저형 보상"("육계: 장군의 힘")이어야 한다. , 군대와 같은 욕망을 갖도록. 군대의 교육과 훈련에 관해서는 "군을 사용하는 방법은 교육과 계율이 우선"( "군 관리")이 필요하다고 제안합니다. 이익을 바탕으로 행동한다"("관자병법"); 단순히 좋은 인재를 모집하고, 군인은 국민에 의해 선발되고, 용기와 기술에 따라 그룹으로 나뉘고, 수준에 따라 훈련됩니다. 잘 갖춰진 것 등등 본질적으로 이것은 율법주의 법사상에 기초하고 유교 인의론의 일부 요소를 흡수하여 당시 군대의 특성에 맞게 개조한 군대 건설론이다.

일련의 전쟁 지도와 작전 원칙을 제시한 춘추시대 전쟁 지도자들은 군사적, 정치적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었으며, '왕을 존경하고 격퇴하는' 원칙을 제시했다. 오랑캐”, “왕의 권위를 드러내고 덕을 발휘한다”, “도발을 관찰하고 움직이다”, “약자를 공격하고 무지한자를 공격한다”, “정의로 나라를 다스리고 기습으로 군대를 사용한다”, “나의 힘을 최대한 발휘하라” 양제(陽祭)와 내 음제(陰祭)를 빼앗는다' 등 귀중한 전쟁지도사상을 담고 있다. 신뢰성의 개념은 점차 "전투에서 속임수에 지치지 않는다"로 대체되었습니다. 《손자》는 과거의 전쟁 관행과 군사 이론을 요약하고 훌륭한 전사는 도, 하늘, 땅, 장군 및 법률의 "다섯 가지"를 이해하고 파악하고 전략에 주의하며 "사원 계산"을 강조하고 계획을 먼저 세워야 한다고 믿습니다. 싸우기 전에. 군대사용의 '간사함'과 '간사함'을 지적하고, '적군을 싸우지 않고 제압한다'는 '완전한 승리'라는 전략적 사상을 제시하고, 신속한 공격 승리의 지도원칙을 강조하여 혼란을 주었다.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공격하며, 적의 상황을 활용하고, 적의 상황을 중시하며, 군사적 상황을 중시하는 기본 원칙을 제시한다. 그리고 속도, 홀수와 권리를 결합하고, 진짜를 피하고 약자를 공격하고, 준비되지 않은 것을 공격하고, 적 때문에 승리합니다. 전국시대에는 음모사상과 적군사상이 새롭게 전개되어 종횡으로 기동하는 동맹전략을 중시하고, 적군을 방어하기보다는 공격하여 선제적으로 적을 만들 것을 강조하였다. 기병전, 도시전, 다양한 지리적 위치에서의 전쟁이 생산되고 개발되었습니다. 기상 조건에서의 전투 원리. 『오자』, 『육도』, 『손빈 병법』은 기병의 위상과 역할, 특성을 논하고 있는데, 그 중 경험과 이론을 요약하는 성격을 지닌 『십승』, 『구패』가 있다. 그리고 "기병 사용" "실리" 시스템에 비유되었습니다. '성을 공격하여 포위하는 방법'과 '구출하고 방어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관례적인 무기를 사용하는 방법, 병력을 모아 도시를 공격하는 방법, 적의 진로를 차단하는 방법, 증원군을 막는 방법, 약점을 공격하는 방법 등도 논의된다. , 위험을 잃지 않고 방어하고, 확실하게 방어하며, 국내외 적에 대응합니다. 『묵자』의 『북성문』과 같은 여러 후기 묵가의 작품에는 도시를 방어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도시 방어 시설, 배치, 장비의 생산 및 사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도시를 수리하고, 그릇을 지키고, 나무와 기장을 패고, 위에서 아래로 서로 사랑합니다."

'손자'는 고대 군사철학의 초석을 다졌고 전쟁 불가지론에 반대했다. 그는 전쟁은 예측하고 계산해 먼저 승리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적과 나를 알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 그러면 백 번 싸워도 위험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인사를 중시하고 "귀신으로부터의 구함", "사물로부터의 형상", "측량으로부터의 경험"을 반대하고 "지혜"를 사용하는 것을 중시한다. 전쟁을 전체와 연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관찰하고 군사 분야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많은 모순, 반대 및 변형 현상이 전쟁의 성격, 범위 및 내용을 반영하는 일련의 범주를 제안했습니다. 가상과 진실, 이상함과 정확함, 형태와 이름과 같은 군사 이론의 인지적 대상. 전국시대 군사전략가들은 전쟁법(전쟁법)에 대한 논의에 더욱 주목했고, 이를 전쟁의 승패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동시에 군사 분야의 다양한 모순적 관계, 군사와 정치, 군사와 경제의 관계에 대한 이해도 더욱 넓고 깊어졌습니다.

⒊기원전 3세기부터 서기 10세기 중반까지, 즉 진나라 통일부터 한나라, 삼국, 금나라, 남북조, 수당, 오대를 거치면서 중앙집권적인 봉건제도는 역사적 과정과 사회경제, 문화, 과학의 과정에서 더욱 발전하고 개선되었다. 기술도 계속해서 발전해왔습니다. 군사 기술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철 무기의 종류는 증가했으며 군사 수송, 도시 건설 및 조선도 크게 발전했습니다. 화약은 당나라 때 발명되어 전쟁에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기병과 해군은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각 왕조의 군사체계는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기본적으로 군대체계는 크게 중앙군, 지방군, 변방군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권력은 황제에게 집중되어 있다. 북조후기에 확립된 복병제도는 수나라에서 당초에 이르기까지 점차 개량되어 병사와 농민이 결합된 군사제도가 되었으며, 징집제도와 모집제도 등 병역제도가 혼용되어 시행되었다. 전쟁의 규모가 커지고, 기간이 길어졌으며, 대규모 기병 집단 작전, 강 도하 작전, 수상 전투, 수륙 합동 작전이 늘어났습니다. 한나라는 군사 서적의 수집과 정리에 큰 관심을 기울였으며, 군사 전략가를 군사 전략, 군사 상황, 군사 음양, 군사 기술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습니다. 이 시기의 군사사상은 선진전통의 계승을 바탕으로 실용에 중점을 두고 내용이 풍부해졌으며 수준도 더욱 높아졌다.

중국을 통일하기 위한 여러 차례의 전쟁에서 전략기획을 중시하는 뛰어난 정치인과 군사전략가들이 뛰어난 전략적 사고와 의사결정 능력을 발휘했다. 추한전쟁에서 한나라는 기지작전, 민심승리, 적분열, 아군승리, 정면집착, 적진 후방의 괴롭힘, 양측 교란 등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사했다. 동한 통일전쟁에서는 서쪽과 동쪽에서 먼저 관동을 공격하고 다음에는 용수를 공격하여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각각 격파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삼국시대, 진남북조, 다극투쟁 속에서 동맹전사상의 적용이 생생하고 두드러졌다. 제갈량이 "오와 동맹하여 조조에 맞서 싸운다", 손권이 "위와 동맹하여 촉을 공격한다", 조위가 오와 촉을 멀어지게 하는 방법, 산에 앉아 싸움을 지켜보는 방법 등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되었고, 그리고 각각은 그 자체의 효율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갈량의 『용종제』는 정세를 명확하게 하고, 기반을 마련하고, 내부적으로는 정무를 육성하고, 외부적으로는 다른 군대와 협력하고, 적군에 대항하기 위한 동맹을 결성하는 전략적 사고를 제시했다. 수당오대(隋唐五代) 수나라는 먼저 남북을 공격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이어서 북을 공격하고 남쪽을 방어하는 전략을 채택하여 투르크에 대항하는 "강자를 분리하고 약자를 결합하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 진 왕조에 맞서 반격을 가해 군사적 수단과 정치적 수단을 모두 사용하여 가상 상황과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적을 약화시키고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이는 모두 전략적 적용의 유연성을 보여줍니다. 리원그룹은 나라를 통일하기 위해 상황을 이용하고, 양보의 연장을 모색하고, 약점을 이용하여 국경에 진입하고, 위험을 이용하여 세력을 유지하고, 우선적으로 긴급한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그리고 속도를 늦추며 영웅들을 하나씩 물리치고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0년 만에 세계를 확장하고, 10년 만에 인민을 키우고, 10년 만에 평화를 이룩한다”는 Zhou Shizong Chai Rong의 전략 계획도 현명한 조치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사고와 결정에는 현실에 발을 딛고 전반적인 상황을 통제하고 예지력과 예지력을 갖고 군대를 유연하게 활용하는 독특한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황시공의 3가지 전략』, 『회남자 군사훈련』, 『전략』 등 전략적 사고를 구체적으로 기술한 군사 저서의 출현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기술이 더욱 심오하고 체계화되었으며, 고귀하지만 전투는 싸다." "성공은 지혜에 달려 있다", "성공과 실패는 지혜에 달려 있다", "수천 명이 계획을 세워 싸울 수 있다" 등은 전략의 적용을 강조하는 유행어가 되었다. .

국방의 지도 이념은 당시의 통일된 정치 상황과 주변 상황에 따라 새로운 특징을 제시하는데, 이는 '위험을 이용하여 요새를 통제'할 필요성을 반영한 것입니다. "와 "후마의 발을 제한한다"는 지형 때문에 벽을 이용해 기병대를 통제하고 국경을 요새화하려는 생각이다. 한나라는 대규모 기병대를 편성한 후 강력한 흉노기병에 맞서 싸우기 위해 '기병통제기병' 전략으로 전환해 순수방어에서 공격방어로 전환했다. 한나라는 진나라의 이주를 바탕으로 국경을 강화하는 군사수비대책을 실시하여 군대와 농민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강력한 국경을 형성했다. 진한시대에는 군사수송 건설에 중점을 두어 수도를 중심으로 하여 십자형, 오지까지 이어지는 간선을 갖춘 교통망을 형성하여 군대의 기동성을 향상시켰다. 한나라 초기에는 '문군과 군사를 동시에 활용'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군대를 강화하는 전략과 흉노를 상대로 '오랑캐를 공격하는' 전략이 수나라에서 당나라 초기에 걸쳐 이루어졌다. , 나라를 여러 군사 전략 지역으로 나누어 병력 배치를 수행한 것은 머리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외교를 경시하는 원칙 등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병의 기동성이 뛰어난 특성을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고, 다채널 공격을 채택하고, 속도와 원거리 공격, 뜨거운 추격으로 적을 격파하는 등 전투지도 이념이 새롭게 발전했습니다. , 그리고 다중 무기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규모 하천 전투, 수륙 및 지상 협력, 다중 개별 공격 및 연합 공격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요새 공격과 방어가 성공 또는 실패의 열쇠가 됩니다. 전쟁. 리 시민의 "지속적인 불리한 활용"과 일석이조의 포위 및 지원 전술은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야전에서는 지형을 세밀하게 조사하고, 벼를 산으로 모으는 일(즉, 모래판의 원형), 위치에 따른 병력 활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군사방위기술"은 신속하고 지속적인 결정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견해를 제시합니다.

"Tang Taizong Li Weigong의 질문과 답변"은 전쟁 연습과 연결되어 있으며 가상과 현실, 이상한 것과 정확한, 공격적인 것과 방어적인 범주의 정교화는보다 체계적이고 변증법적이며 "사람을 유발하지만 죽이지는 않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전쟁에서 주도권을 잡는 것)은 "공격은 방어의 기회이다", "방어는 공격의 전략이다"라고 지적하는 병법의 핵심이다. 《태백음경》은 전쟁의 승패가 인재와 국가의 번영에 달려 있음을 강조하며, "형을 물리치고 공격하는 것은 신의 힘을 써야 한다. 가상과 현실을 바꾸려면 형태를 사용해야 한다.", "형"(물질)과 "정신"의 관계를 명확히 하여 "(정신)"의 변증법적 관계는 손자의 "형" 이론을 발전시켰다.

⒋ 체계적 개량기 10세기부터 19세기 중반까지 요·송·서하·금 정권과 원·명·청(초) 왕조가 공존한 후, 고대 중국 군사사상은 더욱 체계적으로 개선되었다. 이 기간 동안 북방민족이 세운 중앙정권과 지방정권은 오랫동안 공존하면서 중국의 정치, 경제, 과학기술, 군사 분야가 크게 발전했다. 새로운 역사적 조건. 권력은 고도로 집중되어 있다. 총기의 발명과 그에 따른 수많은 장비 및 실제 전투에서의 사용으로 인해 총기부대는 독립적인 무기 부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투의 규모는 나날이 확대되고 있으며, 전쟁의 스타일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무예칠경은 장수와 무술수련생들의 필독서가 되었고, 정신적인 영향력을 강조하는 성리학과 심학론이 군사경영 분야에도 침투하게 되었다. 『오경종야오』, 『오비지』로 대표되는 몇몇 대규모 군사서적들이 속속 출판되어 군사범주를 명확히 구분하고 군사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군사 훈련, 군사 인물, 군사 시스템, 도시 방어, 대형, 자동차 캠프, 총기, 군사 역사 및 지리, 해안 방어 및 국경 방어에 관한 주제별 군사 서적이 많이 등장했으며 이는 군사에 대한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연구를 반영합니다. 이론과 군사 기술을 추가하고 더 가치 있는 군사 이념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군사력의 고도집중을 송나라의 지배자인 군통일과 군대건설을 목적으로 삼고 당말과 봉건시대 오대(五代)의 역사적 교훈에 비추어 도시는 군사 분리주의를 지지하고 권력을 잃었으며 고도의 군사력 집중을 주장하고 추밀원과 군사 지휘권으로 군사 행정권을 부여했다. 이는 '3개 사단'과 '3군 지휘관'에 속해 서로를 제한하고 중앙 집중화하는 것이다. 황제에게 권력을. 명나라와 청나라의 통치자들도 중앙집권주의를 자신들의 규범으로 삼았습니다. 높은 군사력 집중은 국가통일과 사회안정에 도움이 되지만, 송나라 초기에는 황제가 직접 편성지도를 작성하고 편성사절을 보내 장군들의 전투와 방어를 감독하게 한 것은 기본원리에 어긋난다. 상황에 적응하고 장군의 주관적 주도권을 쉽게 제한하여 군인과 장군이 서로 친숙하지 않다는 불이익을 초래하고 군대의 전투 효율성을 약화시킵니다.

무예와 무예의 점진적인 발전과 개선에 따라 군대와 장군을 훈련시키는 사상이 점점 심화되고 시스템이 점차 발전하고 개선되고 있습니다. 장군의 훈련과 교육이 제도화되고 체계화되고 있습니다. , 선발, 훈련 및 군사 교육에 중점을 둡니다. 송나라 때 악비는 군대를 다스리는 데 엄격했고 상벌을 믿었다. 그의 군대의 신조는 "얼어서 죽으면 집을 헐지 말고, 굶어 죽으면 약탈하지 말라"였다. 제계광의 《지소신서》와 명나라 《군사훈련기》에서는 조직이 군사 훈련과 결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장군과 군대를 훈련시키는 데 비교적 적용 가능한 완전한 원칙과 방법을 제안했다고 믿었습니다. "군사 훈련의 핵심은 먼저 '장군 양성'입니다. 장군 훈련은 무향(군학교) 입학과 실제 훈련을 모두 필요로 합니다. 군인 훈련은 선발과 훈련의 원칙을 구현하며 이를 옹호합니다. 군인들은 나라에서 정직한 사람들을 선택하고 시장을 버려야 한다는 것.

『오비지·전략고시』는 『비뤄부록』의 원리를 바탕으로 춘추시대부터 원대까지의 군사전략을 정리하고 선정하며, 전략적 사고가 더욱 풍부해지고 체계화됐다. "루페이치푸루". 『역사읽기방우』는 산과 강의 상황이 전쟁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논하고 있다. 전략적인 공세 측면에서 북부 여러 민족의 장수들은 전반적으로 기병대의 강력한 기동성과 야전 전투 전문성에 주목하고 신속하고 결단력 있는 공격을 옹호했습니다. 예를 들어, 요나라 여군 전략가 소추의 직진과 심장 밀착 전략, 몽골의 징기스칸과 쿠빌라이 칸의 장거리 우회, 기습, 중간 돌파, 금나라를 멸망시키는 거짓 전략 등이 있다. 남송에서는 후진(後秦)의 사령관 누르하치(Nurhachi)가 강력한 군대에 맞서 "당신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오지만 나는 끝까지 갈 뿐이다"와 같은 전략을 채택하여 다양한 고대 중국 전략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각도. 주원장은 권력을 장악하는 과정에서 주승이 제안한 '성벽을 높이 쌓고, 곡식을 널리 축적하여 천천히 왕이 된다'는 정책을 채택했고, 나중에는 날개를 먼저 자르고 심장을 공격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 점차적으로 영웅을 제거하고 명나라를 세웠습니다. 전략적 방어 측면에서, 남송 왕조는 강과 3중 담장을 사용하여 요점을 보호하고 점, 선, 표면을 결합하는 요새화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명나라는 만리장성을 근간으로 하는 국경방어사상, 위험에 따른 요새화, 선정지점과 파편화(9개 성 건설), 넓은 전면과 넓은 깊이, 거점과 단차, 그리고 이를 조합하는 이념을 점차 형성해 나갔다. 이동 기동 및 도시 방어. 일본해적들이 바다에서 침입하는 새로운 상황에 대응하여 『조해투편』은 바다와 육지를 결합하고, 칸막이, 다층, 요지를 강화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해안방어 이념의 구현을 강조했다. 바다에서는 공격하고, 연안에서는 공격하고, 해안을 공고히 하며, 요새를 엄격히 지키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고대 중국의 전략적 사고를 더욱 풍요롭게 했습니다.

총기의 광범위한 적용은 명나라 초기에 총기를 기반으로 한 특수부대인 신지대대를 창설했고, 이후 다수의 총기를 보유하게 됐다. 군대와 총기, 기병, 보병 부대가 있었습니다. 전투에서는 총기의 역할에 주목하고 진형과 전술을 바꾸며 총기를 우선시하고 모든 무기가 협력한다는 생각을 내놓았다. 《체잉 쿠다 편》은 화기 부대의 전투 특성과 방법에 관한 논문으로, 사격 전 차량 사용, 적층형 사용 전 사격을 원칙으로 하여 차량, 기병, 보병이 교대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화력의 발전을 보장합니다. 총기의 발달은 도시 공격과 방어 이론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도시 방어 요새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성벽과 적 타워의 화력 교차에 주의하고 도시에 부착된 적 타워를 건설하여 보호하세요. 대포와 탑, 도시와 대포, 사람과 도시.

세계 다른 나라에 비해 중국의 고대 군사사상은 일찍부터 형성되고, 빠르게 발전했으며, 내용이 넓고 심오하다. 그 체계는 진선대(前秦代)에 확립되었으며, 고대 농민 봉기의 풍부한 실천과 이론적 승화를 포함하여 모든 왕조에서 풍부하고 발전했으며 모두 독특한 중국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쟁관에서는 전쟁원칙을 견지하고 의로운 군인이 승리할 것을 주장하며, 국방건설에서는 전쟁을 전쟁으로 끝내고 농업전쟁을 보답하고 나라를 부강하게 할 것을 주장한다. , 그리고 평화시 위험에 대비하여 전략과 작전지도 측면에서 먼저 계획하고 나중에 싸우는 것을 강조합니다. 적과 자신을 알고 상황에 따라 결정하며 "완전한 승리", 민군을 모두 사용합니다. 세력, 적을 계획하고 공격하며, 속임수에 지치지 않고, 기습적으로 승리하고, 현실을 피하고 약자를 공격하고, 각각을 물리치고, 상황에 맞게 상황을 형성하고, 적을 이동하고, 남을 공격하고, 적을 분열시키는 데 집중하고, 결합하여 적을 기습 공격하고, 준비 없이 적을 공격하고, 일을 여유롭게 기다리며, 전투 기회를 잘 선택하고, 군사 운영에 있어서 신속하고 유연하게 통치해야 합니다. 이기려면 제도를 미리 정해야 하고, 군사의 권위는 같고, 가르침과 계율, 행실, 정신과 기술이 모두 중요하며, 엄격한 상벌, 인애와 힘, 격려와 훈련을 주는 군인, 훌륭한 군인과. 좋은 무기, 유능한 장군, 현명하고 용감하며, 상하가 같은 뜻을 갖고, 세 군대가 병참 지원 측면에서 연합하여, 부와 힘을 축적하고, 군대를 강화할 만큼 충분한 식량을 확보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 나라를 위해 사용하고, 식량을 나라를 위해 사용하려면 병역 이념적으로 군대를 인민과 통합하고 상황에 따라 구조 조정하는 등을 주장합니다. 고대 중국의 군사사상은 인류의 우수한 문화유산으로 세계 군사사상사에서 막대한 영향력과 탁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역사상 인민의 군사투쟁을 지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전 세계 사람들의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날 국내외 각계각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