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의 현재 생활에는 어떤 문화적 내포가 있는 물건이나 가구가 있습니까?

우리의 현재 생활에는 어떤 문화적 내포가 있는 물건이나 가구가 있습니까?

가구는 수천 년 동안 문화예술의 결정체이다. 다른 예술 형식과 마찬가지로, 인간 생활의 모든 변화는 그에게 다른 형태로 반영되어 인간 문명의 과정을 해석한다. 중국 명대 가구는 조형이 간결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정교하고, 장식이 적절하며, 번잡하고, 적당히, 문리미, 인문적 기질이 비범한 것으로 유명하다. 따라서 현대 중국식 가구의 혁신적인 디자인에서 명식 가구의 감상과 발전은 당대 디자이너와 학자들의 관심의 초점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가구 시장을 살펴보면, 새로운 중국식 가구의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이른바 중국식 가구란 대부분 형식적인 복고풍일 뿐, 재료는 마호가니 혹은 현대 중국식 가구의 기대와는 거리가 멀다. 1. 패턴과 모티프 패턴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디자인과 패턴입니다. 장식 패턴은 사용 기능뿐만 아니라 정신적 기능도 갖추고 있다. 물체에 부착된 장식 패턴으로 패턴은 인간 발전의 발걸음을 따라 시대의 특징과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반영할 수 있다. 패턴 장식은 모양과 색상에 대한 모든 물체의 조화와 대비를 강조하거나 대체합니다. 특히 패턴 자체의 모양, 색채가 표현하는 어떤 의경은 물품에 정취를 더해 주며, 사용자는 풍부한 정신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1. 1 패턴의 모티프: 공예미술 노패국의 디자이너 이론가, 전 중앙공예미술학원 원장 레규원은' 패턴의 모제' 기사에서 "동서고금의 도안 출현은 모제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모체는 한 민족의 상징이며 국민의 의지와 시대정신의 표현이다. 우리는 그것을 연구하고, 중시하고, 발양해야 한다. " 따라서 기물 장식 문양의 디자인과 운용은 결코 점, 선, 면, 모양, 색의 단순한 조합이 아니며, 그 주체와 내용은 문양의 운과 문화적 내포를 결정한다. 이런 의미에서 가구 장식 패턴의 디자인과 응용도 일종의 예술 창작이며, 일종의 문화, 경제, 기질을 반영해야 한다. 1.2 명식 가구 장식 패턴과 현대 중국식 가구 장식 문양이 중국 5 천년의 역사를 살펴보면 명나라는 한당만큼 휘황찬란하지는 않지만 중국 봉건문화 발전의 완벽한 단계이며 중국 자본주의의 맹아 단계다. 명제국이 건립되면서 원나라가 남긴' 후풍' 이 씻겨지고 한당의 옷, 관, 문, 물건이 다시 세워졌다. 동시에 제도와 문화적으로도 많은 혁신이 있다. 과거제도가 완벽해지면서 정부는 합격과 과거자격 제한을 완화하고, 사제 집단의 확대와 문화의 하향 이동으로 이어졌고, 과학시험에서 좌절을 당한 지식인들이 민간으로 전락해 대중의 품위 수양과 심미 수준을 높였다. 명초 중앙정부의 높은 집권은 명중엽부터 시작된 사상문화 변혁으로 이어졌지만 사회문화와 민중사상이 일관되고 보수적인 구도를 깨뜨렸다. 요컨대, 명대의 사회문화는 독특하여 한당 이래 민족 전통과 전통에 대한 반란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참신한 방면을 구현하였다. 명대의 사회문화가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명식 가구의 혁신에 반영된 것은 당송의 웅장함과 당시 번화하고 개방적인 면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명식 가구는 현대 가구 장식 패턴의 모티브와 현대 이념의 유기적 결합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는 현대 중국식 가구가 더 깊은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음을 의미한다. 2. 명식 가구 문양은 선인들이 명식 가구 문양의 총결산에 대해 많은 일을 했다. 여기서 필자는 명대 가구의 장식 수법과 장식 재료가 다양하다는 간단한 재설을 했을 뿐이다. 그러나 욕심을 많이 쌓는 것도 아니고 조각도 아니다. 전체적인 요구 사항에 따라 적당한 부분 장식입니다. 인테리어를 거쳤지만 전체는 여전히 간결하고 정교하여 꼭 알맞게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다. 표현 수법의 경우, 명식 가구의 장식 문양은 목조 위주로 진흙, 그림, 철물 장식 등의 표현 수법을 보완한다. 내용상 명식 가구 장식은 명식 가구 스타일링에 비해 활발하고 대범하여 조화되고 통일된 장식 패턴을 이루고 있다. 디자인이 매우 풍부해서 모든 것이 다 있다. 주로 식물 패턴, 동물 패턴, 기하학 패턴, 그릇 패턴, 인물 패턴 등이 있습니다. 민속, 예술, 문학, 종교, 정치의 영향을 받아 각종 도안은 서로 다른 의미와 의경을 부여받았다. 명식가구의 장식 문양은 겉으로는 단순한 축복으로 보이지만,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일 뿐, 본질적으로 일종의 문화적 재미의 구현이며, 당시 사람들의 사상과 사회문화에 대한 반응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현대 디자인 과정에서 전통을 차용하는 것은 우리가 파악해야 할 정수이다. 3. 명나라 가구의 장식 패턴 스타일로 현대 중국식 가구를 디자인합니다. 필자는 명식 가구의 장식 문양을 연구한 후 몇 가지 성공하지 못한 디자인을 하고, 현대에 명식 가구 장식 문양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를 분석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들은 중국 현대가구 디자인에서 전통 요소의 합리적인 운용에 익숙해야 한다. 3. 1 전통문화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 명식 가구의 장식 문양에서 현대 중국식 가구 디자인에 영감을 받아 작품이 풍부한 전통 강격과 문화 내면을 갖추게 하려면 먼저 전통문화의 특징과 명식 가구 문양의 구조 법칙을 이해해야 디자인에 익숙해질 수 있다. 절대 억지로 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작품은 단순하고 복고적이다. 아니면 형식으로 흐르고, 포인트가 부족하고, 설정이 작품의 전체 체계를 깨고 무질서감을 낳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3.2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심미와 심미수요가 변화하고 있지만, 이러한 전통문화예술의 결정체에서 우리는 항상 현대의 심미요구에 부합하는 전통요소를 찾아 직접 인용하여 전통원소와 현대조형을 결합시킬 수 있다. 3.3 전통 원소의 개조는 전통 요소 중 많은 것을 유발하여 현대 심미재미의 수요에 적합하지 않다. 현대 중국식 가구의 설계에서는 전통 집단의 모양과 색채를 어느 정도 유지해야 하는 한편 미나에 대해 세심하게 추상화, 개괄, 단순화 또는 확장, 풍부, 과장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패턴 모델링에서 전통을 계승하고, 색채적으로는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단순화를 요약하여 더욱 현대적인 느낌을 갖게 한다. 선전 () 시 가호 () 와 석업유한공사 () 가 개발한 간애시리즈 제품은 전통 운문 () 화훼 () 패턴에 대한 귀납과 연역이다. 3.4 신기술 신소재와 전통 원소의 결합, 전통적인 복잡한 공예, 날로 부족한 재료는 분명히 현대 가구 업계의 발전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현대 중국식 가구 제품의 설계 과정에서 우리는 서로 다른 재료와 제조 공정을 결합하여 복잡하고 간단한 도안, 자유롭고 유연하거나 규칙적이고 엄격한 구도, 풍부하고 간결한 색채를 설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목재 재료에 간단한 밀링 패턴; 유리 재질에서는 복잡한 에칭 패턴을 디자인할 수 있고, 인조 판재에는 패치, 코팅 등 색채가 풍부하고 정교한 패턴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쿠카폴로 마스터 1999 가 디자인한 토템 의자는 중국 전통 용의 도안에 따라 추상화되어 가구 재료와 공예를 흡수하는 성공 사례다. 3.5 우리는 전통 요소 중의 문화적 재미만 참고할 수 있다. 전통 요소를 이용하여 현대 중국식 가구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형식미의 표현을 중시하고, 동시에 도안에 함축된 문화적 내포를 더욱 중시해야 한다. 우리는 심지어 전통 원소에서 문화적 내포를 정련한 후, 즉시 이 원소들을 버리고 현대 정신과 결합해서 연출할 수도 있다. 우리는 전통 요소 중 아름다운 의미와 흥미를 현대 디자인에 도입하고,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현대 생활에서 재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제품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뿐이다. 현재' 간결' 은 가구 스타일의 일반적인 추세로, 간결성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명식 가구 장식 문양이 현대 중국식 가구 스타일의 형성에 강한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전통 문화와 전통 도안을 배우는 목적은 배워서 응용하는 것이다. 창조는 역사에 근거한 창조이자 전통적인 과정이다. 세계를 향해 중국은 더 많은 전통문화와 현대문명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우리 현대인들이 오천년 문명을 직시하고 고대의 찬란한 보물을 되찾는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