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증국범 가문의 서한 읽기 시리즈"(가정편): 제13장: 가문의 전통을 계승하는 데에는 세 가지 보물이 있습니다
"증국범 가문의 서한 읽기 시리즈"(가정편): 제13장: 가문의 전통을 계승하는 데에는 세 가지 보물이 있습니다
중국은 예로부터 '효(孝)가 모든 덕목 중 제일이다'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효도에. 사람이 부모와 스승에게 효도할 줄 모르면 조국을 사랑하고 남에게 친절할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맹자의 유명한 글 <맹자량희왕>에는 이런 문장이 있다. ” 이는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보살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는 것은 줄곧 우리 사회 전체가 열심히 노력하여 계승해야 할 단순한 민속 풍습이었다.
노증의 견해로는 집안에 부자가 있는지, 부의 아우라를 구현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집안이 인애와 효심으로 운영되고 칭찬을 받는가이다. 효심을 품은 이웃이 가장 걱정하고 늘 걱정하는 곳이기도 하다. 노증의 가족서신을 보면 노증은 가족의 화합과 효도를 중시하는 사람임을 알 수 있는데, 그의 견해로는 가족이 화목하려면 형제의 화목뿐 아니라 자녀와 손자도 함께 화목해야 한다고 본다. 항상 할아버지에게 효도해야 하며, 장로들도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며, 수년 동안 이를 실천하고 자신의 모범으로 이끌며 대대로 이어지려고 노력합니다.
1. 어른들에게 성실하고 효도하며 양부모를 맞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도광 26년에 나의 할아버지 싱강 공(Xinggang Gong)이 마침내 병에서 회복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노인은 동생들에게 편지를 써서 할아버지의 병에 대한 우려와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할아버지의 병은 강장제를 너무 많이 복용해서 생긴 것이지, 고인의 죽음이 강장제를 잘못 복용해서 발생한 것은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나중에 Ze Liuye는 감기약을 복용하여 치료되었습니다. 이번에도 할아버지를 대접해 달라는 요청을 받아야 하며, 앞으로는 Ze Liu 씨와 자주 오가며 크고 작은 일에 예의를 갖춰야 합니다. 우리는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인간이 되려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Lao Zeng이 한 일은 매우 생생한 교훈입니다! 우리에게서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가족에게 효도해야 하지만 충성과 효도 동시에 가질 수는 없습니다." 라오 장은 10년이 넘도록 고향 후난에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노증은 여러 차례 휴가를 내고 집에 가고 싶다는 뜻을 밝혔으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그러지 못했다. 도광 30년 첫 달, 노증은 동생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이 직접 효도를 더 잘 실천할 수 있도록 가족 중 노인들을 베이징으로 맞이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환영 계획과 관련하여 Lao Zeng의 구체적인 배려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족 중 노인, 부모, 삼촌 만 있으면 삼촌없이 수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회원들은 생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네 명의 노인을 모두 수도에 맞이한다면 이모가 아직 아픈 것을 고려하면 Lao Zeng은 아픈 동안 여행하는 것이 불편할 것입니다. 부모님과 삼촌 세 사람을 수도로 맞이하십시오. 삼촌은 반년 이상 수도에 살다가 새해가 지나면 고향으로 보내지게하십시오. 집에서 형제, 며느리의 지원을 받으면 일석이조입니다.
효와 감사는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이자 우리 한자 형성의 기초이다. 중국의 효문화는 실제로 부모를 부양하고, 자손을 낳고, 덕으로 남을 존경하고, 충효를 지키고, 조상을 기억하는 등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에서 전체로, 자신을 기르고, 가족을 관리하고, 통치하는 다문화 시스템입니다. 나라를 바꾸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가족의 행복과 사회적 화합'과 '영적 문명 건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우리는 모든 가족 구성원이 도덕성을 기르고 건강을 유지하며 효도와 우정을 가질 것을 요구합니다. 효와 형제애의 문화, 오늘도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대대로 이어져 왔습니다!
2. 자녀의 결혼을 엄격히 통제하여 가문의 전통이 대대로 이어지도록
“한 세대에는 좋은 아내가 있고, 3대에게는 좋은 아들이 있다." 좋은 가문의 전통을 대대로 물려주기를 원한다면, 그 가문에 노증처럼 현명한 지도자가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아내와 어머니가 있어야 합니다. Lao Zeng의 아내 Ouyang은 그의 멘토의 딸이었습니다. 그녀는 Lao Zeng을 위해 두 명의 남자와 네 명의 여자를 낳은 고결하고 고결한 여성이었습니다. Lao Zeng은 자녀가 배우자를 선택하는 방법에 큰 중요성을 부여했으며 가족 편지에서 이 문제를 자주 논의했습니다. 그의 견해로는 자녀를 위해 좋은 결혼 생활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Zeng 가문의 훌륭한 가문 전통을 물려줄 수 있는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도광 24년, 노증의 조카 가우가 이 문제를 매우 염려하여 장씨에게 시집가고자 의논하였다. 우리 가족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창시 형제는 음식과 의복에 관심을 갖고 외출하기 전에 포옹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리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것입니다. Zeng 가족의 가족 전통은 미래에 아이들을 사치스럽게 만들 것입니다. Lao Zeng은 그의 여섯 번째 동생(Jiawu의 아버지)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이에 대해 더 많이 알기를 바랐습니다.
노증은 조카들의 결혼 외에도 딸, 조카들의 짝을 찾는 데에도 매우 조심스러웠다. 노증은 함풍 6년에 넷째 형에게 보낸 편지에서 구체적으로 지적했다. out: 가족 중 세 명의 여자가 찾고 있습니다. 반드시 부유하거나 유명한 가문이 아닌 검소하고 소박한 농가에서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루오 가문의 결혼에 대해서는 잠시 기다려보고 이야기를 나누자고 제안했다. Lao Zeng은 관리가 생기면 많은 가족이 오만하고 사치스러운 습관을 갖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이것이 좋은 징조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종종 경고로 사용했습니다.
Xianfeng의 통치 6년, Lao Zeng의 큰 아들 Zeng Jize가 성장하여 결혼했습니다. Lao Zeng은 아들에게 집에 특별한 편지를 썼습니다. 처음으로 그녀의 아들은 부엌에 자주 가서 국과 밥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해야 하고, 실을 뽑고 천을 만드는 일을 해야만 한다. 그녀가 부유한 집안 출신이라고 해서 그것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런데, 세 딸이 이미 신발을 만들 수 있는지도 물어봤습니다. Lao Zeng은 며느리와 세 딸에게 신발 한 켤레를 만들어 매년 자신에게 보내 그들의 효도와 바느질 기술을 보여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네 사람에게 천으로 옷을 만들어 보내어 누가 부지런하고 누가 게으른지 알아보라고 하셨습니다. Lao Zeng이 좋은 가족 전통을 그렇게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은 정말 감탄할 만합니다! 배웠다!
Lao Zeng은 Zeng 가족이 오랫동안 발전하려면 좋은 내부 및 외부 환경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깊이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내부적으로는 훌륭한 전통을 유지하고 대대로 계승하며, 외부적으로는 조화로운 이웃관계를 유지하여 외부 환경이 내부 환경의 안정적인 발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한편으로는 집안의 가난한 가족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고향의 지역 문제에 관해서는 서로 최대한 소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거절해야 합니다. 거절해야 한다면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고 가능한 한 평화롭게 지내려고 노력하십시오.
3. 씨족의 이익을 위해 토지를 구입하고, 이웃들에게도 검소하게 생활
라오 젱(Lao Zeng)은 농민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농민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생활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래서 그는 항상 Zeng 가문의 생활 상황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도광 29년, 노증은 동생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에게 큰 꿈이 있다고 적었습니다. 즉, 장차 자선 사업을 펼쳐 자신의 선조 맹설공의 후손들을 돕기를 희망한다는 뜻이었습니다. 가난합니다. Lao Zeng은 평생 동안 정직한 관리였으며 관리로 봉사하면서 돈에 욕심을 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그는 자신의 월급을 저축하고 장래에 자선 밭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노증은 정의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가족의 전반적인 발전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매우 자비로운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때 Lao Zeng은 부모님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예전에는 아버지가 시골 일에 간섭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고향의 작은 곳에있는 서기관들이 형성하는 데 익숙했기 때문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소문을 퍼뜨려 문제를 일으키고 심지어 지방 국가 및 현 관리를 이용하여 Zeng 가족과 이해할 수 없는 분노를 조성하여 Zeng 가족과 지역 사이에 갈등을 야기했습니다. 게다가, 아버지가 이런 일에 개입하기 시작하면 사람들은 종종 아버지를 초대하기 위해 방문할 것입니다. 비밀리에 손님에게 감사를 표하고 모든 방문을 거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책.
고향의 지방 관리들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Lao Zeng은 그의 형제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고향에 있는 부모님의 관리들의 옳고 그름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멀지도 가깝지도 않고, 가깝지도 소외되지도 않으며, 지방 관료들이 결혼식을 올리거나 장례식을 할 때, 지방 관리들이 공무가 있어서 종자를 불러오라고 하면 증씨들이 피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린이, 조카, 후손이 지역 관리를 만날 때 겸손하고 조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Lao Zeng의 일 처리 철학, 즉 중용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공정하고 절충적이며 조화로운 태도를 취하는 것입니다.
Lao Zeng에 따르면, 그의 공직이 아무리 크더라도 Zeng 가족이 지역에서 얼마나 영광스럽고 번영하든 가족은 지역 문제에 너무 관여하지 말고 국가에 가서 군 관공서는 가능한 한 적게 하고, 항상 조심하고, 오만하거나 경쟁적이지 마십시오. 이는 Lao Zeng 자신의 일을 하는 철학과도 일치합니다.
나는 Lao Zeng의 이러한 주택 운영 전략이 매우 적절하고 심지어 기적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신중하게 연구하고 참고할 가치가 있습니다! 배웠다! 팀을 닫아라!
<13장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