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격, 자질, 도덕성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인격, 자질, 도덕성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캐릭터란 과연 무엇일까요? 문맥상으로 보면 대단한 일인 것 같습니다. 운이 좋을 때 사용하고 저장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것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인데, 이것이 인격 보존의 법칙입니다. 얼핏 보면 인격 보존은 그저 속임수에 불과합니다. BBS 사람들은 재미삼아 이 법칙을 고안하고 게시물 수를 늘리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자질: 기본 자질은 5개로 나뉩니다. 카테고리:

1. 도덕적 자질, 즉 당신의 개인적인 수양 자질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자질을 갖춘 사람은 신호등을 돌진하거나 쓰레기를 함부로 말하거나 상스러운 말을 하지 않습니다.

2. 지적 품질(또는 지적 품질)은 귀하의 개인적인 지식과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인문학적 자질과 과학적 성취 등, 예술적/창의적 능력, 논리적/수학적 능력, 언어/작문 능력 등

3. 체력(또는 체력)은 개인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스포츠 재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정신, 건강한 신체, 배드민턴 몇 경기 칠 수 있는 것, 800m 달리기 등

4. 미적 품질은 외모와 복장이 적절한지, 내면의 미적 취향이 우아한지를 나타냅니다.

5. 노동의 질은 개인의 실무능력과 자립생활능력을 말합니다. 노동의 질은 현대 사회의 모든 사람이 갖춰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개인이 자주적이고 건강하게 발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

도덕, 지성, 신체, 아름다움, 노동,

사전에서는 품질을 '본래의 성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things ", 나는 그것이 맞다고 생각하지만 너무 추상적입니다. 예를 들어 육체적 특성, 심리적 특성, 문화적 특성, 이념적 특성 등에 대해서는 이 설명이 거의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국인의 자질'을 이야기할 때 이 '자질'은 또 다른 의미를 갖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질'은 개인의 '사회질서를 관찰하고 유지하는 의식'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Liang Shuming 씨는 중국과 서양 문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국인은 덜 사교적이다"라고 믿습니다. 여기서의 사회적 성격은 위에서 언급한 품질로 이해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어떤 사회질서인가? 나는 그 표현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본질'은 동일합니다. 즉,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종(種)으로서 인간은 우리가 과학과 기술이라고 부르는 것을 통해 자연으로부터 혜택을 얻습니다. 그러나 특정인의 경우에는 우리가 타인으로부터 이익을 얻거나, 타인으로부터 이익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회구성원들 사이에 거래가 존재한다. 이익의 수단이 다양하기 때문에 도덕적 기준과 법률 사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도덕과 법은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닙니다. 진정한 목적은 인간의 이익입니다. 복잡한 사회적 종인 인간이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폭력과 사기와 같은 특정 이익 수단을 통제할 수 없으면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발에 총을 쏘는 것"이고 모두가 고통을 겪는다. 이러한 사회 질서를 관찰하고 유지하는 의식의 정도를 '질'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흔히 '중국인의 질이 매우 나쁘다'라고 말하는데, 이는 실제로 이런 의미에서 내린 판단입니다.

여기서 질문이 생깁니다. 그러한 사회 질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는데 왜 모든 사람은 그것을 지키지 않는 걸까요?

도덕: 선과 이성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합니다. 악, 사회적 여론, 전통 관습 및 사람들의 내적 신념의 힘에 의존하여 사람들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행동 규범의 총합입니다. 이는 사회윤리, 결혼 및 가족윤리, 직업윤리 등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관통합니다. 일정한 선과 악의 기준과 행동강령을 정하여 사람들의 상호관계와 개인행동을 제한하고, 사회적 관계를 규제하며, 법과 함께 정상적인 사회생활질서를 보호한다. 때로는 도덕적 성격이나 도덕적 행동을 구체적으로 가리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덕이란 사람들의 사회적 본성에 대한 자제심이자 심리적 구속감이다.

사회마다 도덕 기준이 다를 수 있지만, 어느 사회의 도덕 기준은 사회의 정상적인 기능 질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도덕성의 유지는 실제로 인간의 사회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종교, 교육, 국가기구의 역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실현되어야 합니다.

(1) 도덕은 경제적 관계에 의해 결정되고 사회적 여론, 전통적 습관 및 사람들의 내적 신념에 의해 유지되는 인간 사회 생활에 고유하며 선과 악의 총합으로 평가됩니다. 심리적 의식과 행동 활동.

도덕은 사회적, 경제적 기반에 의해 결정되는 사회적 물질적 조건과 사회적 이념을 반영합니다. 사회경제적 기반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도덕의 성격이 결정되며, 어떤 경제적 기반이 있는지, 어떤 사회적 도덕성이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사회경제적 관계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계급은 또한 지배적인 도덕적 위치를 가져야 합니다. 사회경제적 기반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사회도덕의 변화로 이어진다. 이익은 도덕성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원산지 문제는 매우 복잡하다.

마르크스주의는 도덕성이 사회적 관계의 산물이라고 믿습니다.

도덕적 문제는 개인적인 이익, 타인의 이익 및 전반적인 이익 사이에 관계가 있고 사람들이 이러한 관계를 의식적으로 인식할 때만 발생합니다. .

도덕성 출현의 객관적 조건과 주관적 조건은 인간의 노동에 의해 형성된다.

도덕의 특징과 기능적 특징:

1. 세계를 파악하는 방식의 특수성.

2. 구현의 특수성 의미.

3. 개인과 타인, 개인과 집단 간의 이해 관계를 이해하고 조정하는 것은 주로 개인을 주체로 합니다.

4. 도덕에는 특별한 안정성이 있습니다.

5. 대상의 특수성에 대한 판단

6.

(2) 중국 철학사에서 '도덕'은 '도'와 '덕'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공자는 “도를 지향하고 덕을 세우라”고 주장했다.(〈논어〉) 여기서 '도'는 이상적인 인격이나 사회적 모습을 뜻하고, '덕'은 자신을 세우는 기초를 뜻한다. 그리고 행동강령. 유교에서는 인의(仁信)를 도덕의 중요한 내용으로 여기기 때문에 인의(仁信)라고도 한다. 『노자』의 '도'는 사물의 움직임과 변화, 즉 만물의 존재론에 따라 반드시 따라야 하는 보편적 법칙을 가리킨다. "De"와 "de"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Tao"에서 얻은 특정 사물의 특별한 법칙이나 특별한 속성을 나타내며 "Tao"에 대한 지식과 수련은 "de"라고도 합니다. "노자 51": "도는 태어나고 덕은 동물이다... 도에 대한 존경, 덕의 고귀함, 남편의 삶은 항상 자연스럽다고 믿는다." 그들은 고귀하고 주인은 아니지만 ( "운명") 모든 것이 그 자체로 진행되도록 놔두십시오. 한비는 "덕은 도의 기능이다"라고 믿고 "덕"을 도의 기능으로 해석한다. 북송의 장재(張財)는 “덕(德)은 그 몸이고, 도(道)는 기(氣)와 관련된 기능”이라고 주장했다. 기의.

노자가 지은 『도덕경』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훌륭한 작품입니다!

(3) 윤리적입니다. 예: 이는 비윤리적인 행동입니다.

사실 도덕은 개인이 추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