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외국의 전통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의 사상 비교
중국과 외국의 전통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의 사상 비교
중국 영화: ① 중국은 실천에 치중하는 민족이고, 중국인의 사고방식은 실용적 이성의 정신을 가져왔다. 실천이성정신의 영향으로 중국의 영화 이론은 추상적인 사각의 미학으로 발전하지 않고, 비판적 실천과 기교총화 이론을 결합한 실천미학이다. [b] (2) 중국인의 윤리문화정신은 문예' 문재도' 의 사상전통을 형성했다 영화와 시대, 영화와 사회, 영화와 사람, 영화와 정치의 관계로 발전한 시리즈 연구. (3) 중국의 전통적인 이론적 사고 방식은 직관적이고 전체적인 파악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중국 영화 이론은 영상-렌즈 수준이 아닌 줄거리-연극 수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극은 중국 영화 이론 온톨로지의 기본 출발점이다. 바로 이 수준에서 중국 전통영화 이론은 핵심 개념인' 그림자극' 을 제시했다. 이런 관념은 영화의 극성을 강조하고' 그림자' 를' 연극' 을 완성하는 수단으로 삼는다. 그림자극은 독립된 것이지만, 표현 예술의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어쨌든 연극이다. 중국 초기 영화는 일반적으로 작가의 생활 태도의 주관적 표현과 사회에 대한 교육 역할을 강조했다. 정추정은 "연극가, 사회교육의 실험전, 배우, 사회교육의 훌륭한 스승" 이라는 사상과 홍심의 "보급교육은 영화의 주요 멜로디" 라는 말을 당시 가장 대표적이었다. 둘째, 그림자극 이론은 영화 줄거리인 연극 수준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화의 극본은 영화의 영혼이다" 라고 생각한다. 이 전제하에 사람들은 영화 극본의 재료 선택, 구조, 충돌, 고조, 언어 등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실시하여 줄거리가 우여곡절, 재미, 흥미를 요구하며 서사가' 조화',' 유창함' 을 요구하였다. 줄거리에 비해 스타일링 요소는 주로' 보조' 성분으로 여겨진다. 중국 근대에는 하연 등으로 구성된 중국 * * * 제작당 영화그룹이 설립되었다. 그들은 시나리오 작가 창작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영화 이론 비평에 착수했다. 그들은 혁명의 공리적 목적에서 출발하여 영화가 반제 반봉건의 혁명 여론 도구가 될 것을 요구했다. 그들은 영화와 시대의 관계, 영화의 분할 등을 설명하고 주제와 주제, 형식과 내용, 진실성과 경향성 등 광범위한 문예 이론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사상은 추상적인' 생활' 과' 교육사회' 를 뛰어넘어 영화를 더 넓고 더 심각한 사회현실에 두고 중국 영화 이론 진보의 현실주의 사상 전통의 기초를 다졌다. 1949 이후 영화가 어떻게 정치를 위해, 일을 위해, 농업을 위해, 병사를 위해 봉사하는 총방침을 관철하여 국민의 중요한 임무가 되었는지를 연구하였다. 이 가운데 예술법칙을 중시하지 않고 영화가 당시 정치운동에 직접 봉사한다는 편견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편견이 있다. 많은 동지들이 이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석동산은 소설, 연극, 영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했다. 한편, 그는 "이야기 발전에서 전체 장면의 구조와 장면과 장면 사이의 구조에 주의를 기울이고, 렌즈의 형식에 매료되지 말라" 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영화 영상의 생동감과 소설 묘사의 상대적 추상성을 비교해 영화' 직감' 의 시각예술의 본질을 강조했다. [b] 영화의 이야기 서술과 영상 표현의 유기적 결합. [b] 장준비상은 당시 영화 창작에서 중시하지 않고 영화 특징에 익숙하지 않았던 문제를 겨냥해 예술기교의 관점에서 영화 예술의 특징을 총결하고 논술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는 시간과 공간의 영화적 이미지와 점프성의 장점과' 일회성' 과 시야제한 등의 단점을 설명하고, 이러한 장점과 단점이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제약하며,' 동작이 선명하다',' 구조가 간단하고 명료하다',' 시각적 이미지와 표현력에 의존한다',' 동작이 뚜렷하다' 등의 예술적 형식의 특징을 구성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영화 창작의 대중화와 시각화를 강조했다. 영화'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생생하게 관객의 직관과 연상을 말하라' 고 요구하다. 그는 영화 창작의 혁명 공리적 목적을 매우 중시하며 "목적은 장르와 구조를 결정한다" 며 "영화는 연극과 인물의 선명성을 모두 필요로 한다" 고 제안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나 줄거리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며 영화 극본의 구조와 기교를 상세히 설명하고,' 가위선',' 바느질' 등 전통문예의 많은 경험으로 그의 연극 이론을 풍부하게 했다. 1960 년대 초, 원과 나이군은' 사이장기' 라는 중요한 이론적 명제를 제시했다. 이들은 영화예술이' 민족전통을 차용할 수 있는 매우 넓은 가능성' 을 천명하며' 영화예술의 질을 더욱 높이는 관건 중 하나' 라고 판단했다. 이들은 "영화예술은 민족 전통에서 배워야 하고, 주로 전통 자매 예술에서 배워야 한다" 고 주장하며, 이런 학습에는 창작방법, 구체적인 예술기교 등 다양한 측면이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서창림의' 전통예술에서 승리를 탐구하다-영화민족형식에 관한 학습노트', 한상의의' 환경 장면 장면', 강진의' 형식미' 는 영화 창작에서 전통 서사예술 (특히 랩 예술), 전통예술, 회화 이론을 어떻게 차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했다 문혁 이후 중국은 영화를 회복했다. 특히 당의 11 회 삼중 전회 이후 중국 영화 이론 연구에 새로운 국면이 나타났다. 이 시기 영화 이론의 기본 특징과 주요 업적을 상징하는 것은 영화의 본질에 대한 토론이다. 영화 예술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연극에서 많은 유용한 것을 배웠고, 영화도 연극에 힘입어 첫걸음을 내디뎠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영화가 독립된 예술로 성장할 때, 영화는 영원히 연극이라는 지팡이에 의지해야 합니까? 이 영화의 문학적 가치를 무시하지 마라. "문학적 가치" 는 "작품의 사상성" 을 의미하며, "전형적인 이미지의 형성", "문학의 표현 수단", "리듬, 분위기, 스타일, 격조" [b] 는 모두 대본이 쓴 것이다. 1960 년대를 바탕으로 영화 민족화 연구는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고, 한편으로는 이 명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설명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구호 자체에 대한 반성으로 드러났다. 영화의 민족스타일은 내용과 형식의 변증적 통일로 사회생활의 민족적 특징 (인물의 민족적 기질, 사회환경, 자연환경에 대한 민족적 스타일) 을 파악하는 동시에 민족의 심미 경험과 습관에 대한 추구에도 나타난다. 고전문학, 희곡, 국화를 삼키는 일부 기법과 절차가 아니라 영화예술의 특징에 따라 전통미학의 정신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다. 신시기 영화이론 발전의 한 가지 * * * 경향은 전통명제에 대한 전면적인 반성이다. 중국 영화이론사상 유례없는 활발한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지금은 중국인들이 유럽인을 모방하는 것을 너무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들은 최근 몇 년 동안 그의 작품이 정말 좋았던 장이머우 같은 토착 물건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지난 2 년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 lt' 영웅' 이라는 영화의 주제는 중국 역사 무협 영화다. 하지만 센터는 모두 현장에 있다. 할리우드의 방법처럼 ... 그것은 관객들을 만족시켰다. 나는 처음으로 영화관에 가서 모두가 그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갔고, 두 번째로 보러 가는 것은 희망을 가지고 가는 것이다. 그가 세 번째로 관객들에게 영화관에서 그의 작품을 보고 싶은 심정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천카이거' 무극' 도 상영했다. 장이머우 처럼 관객이 쓸 가치가 없다고 느끼게 하지 않기를 바란다. 유럽과 미국 영화: 어떤 사람들은 유럽과 미국 영화가 독특하고 독창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럽과 미국 배우들의 연기는 자연스럽게 유창하여 그들의 개성과 열정을 빼놓을 수 없다! 아시아 영화는 비교적 무뚝뚝하고, 전통 관념에 얽매여 있으며, 미감과 진실성이 부족하다! 중국 영화는 오로지 스타 효과만 추구한다. 명성이 있는 사람은 잘 치면 노래를 부르고, 잘 부르면 품질을 보장할 수 없다! 중국 영화는 일반적으로 유럽 영화 예술감이 강하지 않다. 사람들이 예술영화를 찍을 때, 중국인들은 포르노를 찍는다. 격차가 뚜렷하다! 유럽과 미국 영화의 인문 정신은 깊고 내성적이어서 어디에나 있다. 개인화된 영화 추구 리듬이 부드럽고 매끄럽다. 서사가 깊고 섬세하다. 시적인 이미지 스타일. 다른 나라의 영화보다 더 예쁘다! 카메라 위치, 배경 디자인, 배경 음악 표현, 배우 선택, 감독 크리에이티브, 극본 창작은 모두 선진 기술이다! 이것은 시간의 돈이다! 우리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유럽과 미국 영화를 전면적으로 따라잡는 데는 오랜 시간과 돈이 필요하다! 오스카 수상감독은 "중국 영화의 100 년과 미국 영화의 100 년 차이는 매우 크다" 고 말했다. 어려서부터 큰데 우리 집 DVD 는 거의 유럽과 미국에 있는데, 영화를 추천하는 아버지는 우리 자신의 제품에 대해 한 번도 언급하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나는 사람의 특징이 바로 관중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반지왕 같은 럭셔리, 스미스 부부 같은 자극, 해리포터 같은 판타지, 아칸의 성실함, 카리브 해적처럼 귀엽고 로마 공휴일처럼 순수하다. 매디슨의 다리처럼 가볍고, 단배산처럼 깊습니다. 오후 내내 감상할 수 있고, 시선을 잡을 수 있고, 다시 한 번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많은 영화들은 베를린, 칸, 베네치아의 무한한 영화조차도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