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 커뮤니케이션 혁신의 새로운 아이디어

문화 커뮤니케이션 혁신의 새로운 아이디어

문화 커뮤니케이션 혁신의 새로운 아이디어

요약: 1945 이후 발전한 현대 일본 만화가 지금까지 유행하고 있다. 이야기 만화의 창작에 능하고, 문학 창작 수법을 참고하여 만화의 제재를 더욱 광범위하고 다양화하고, 텔레비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재시간을 이용하여 독자를 끌어들이는 데 능하며,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에 있어서 복제할 수 없는 경험이 되었다.

키워드: 일본; 애니메이션; 문화 전파 개혁

일본 애니메이션에 함축된 문화적 요소는 줄곧 애니메이션계에 의해 칭송되고 있다. 우리나라든 오천년 문명을 가진 중국이든 유럽이든 북미든 일본 애니메이션은 거의 모든 훌륭한 전통문화를 차용했다. 이 글은 일본 애니메이션이 우리나라와 다른 민족의 전통문화에 미치는 활용, 그리고 지속적인 영향, 대화민족의 정신적 내포, 몇 가지 부족한 점을 주로 살펴볼 것이다.

첫째, 민족 문화를 혁신하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전통 문화를 다각적인 방식으로 운용하여 역사를 보여준다. 현대의 심미 수요를 결합하여 현대 전파 이념과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독자들이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전통문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일본 신화, 전설, 소설 소재로 일본 전통 산성정신 대표 중 하나인 이정천경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가마쿠라 시대에는 원일경이 형에게 수배를 당하여 오스트리아 평천으로 도피하려고 했다. 경경은 수행스님의 대장으로 변장했고, 원일정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제자로 가장했다. 근원인 이경 신분이 발견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이경을 화해시켜 이경이 평범한 제자일 뿐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이 이야기는 일본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의 극장판' 미로의 사거리' 에 적용된다. 화경석, 마안사, 초오르막 배수공원 등 원이경, 화경 이야기와 관련된 일본 교토 장면이 이 탐정 애니메이션의 장면으로 성공적으로 형성되어 전체 이야기를 구축하는 틀이 됐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 무사의 충성과 지혜, 주인의 관용은 시대의 내포를 부여받았고,' 진화' 는 주인공 코난과 복부에 이르기까지 관객들에게 진지한 우정을 과시했다. 이야기는 교토에서 일어났고, 복부평번 병든 여자친구는 흑세력에 끌려가 그의 손에 있는 진귀한 불상의 수정구슬을 빼앗으려 했다. 복부의 평차 병세에 직면하여 남자 주인공 코난은 평치를 기절시키고, 혼자서 평치의 여자친구를 구해냈다.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유명한 역사 이야기나 각국 영웅의 이야기를 개편하는 것은 일본 애니메이션 창작의 영원한 주제이다. 이 때문에 일본 애니메이션은 오래도록 시들지 않고 독특한 생명력을 지녔다. 만화' 삼국지' 로 199 1' 일본 만화협회상 및 우수상' 을 받은 만화가 횡산광휘로' 도천가강',' 야영직전',' 풍신수길' 을 창작했다 만화가는' 풍신수길' 이라는 만화에서 소년에게 영합하는 관점에서 한 소년을 통해 풍신수길 시대로 건너가는 것을 통해 풍신수길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이야기했다.

둘째, 역사가 유구하여 중국 문화를 흡수했다.

전통문화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의 저자는 그에 상응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기초 위에서만 작품이 더욱 생기와 활력을 가질 수 있다. 역사 이야기, 신화 전설을 간단히 복원한다면, 이미 대중에게 알려진 이야기들을 다시 보면, 단명 한 노래, 진정한 학문의 정수만 있을 뿐,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질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일본 애니메이션의 전통문화 응용은 우선 이런 간단한 복원을 뛰어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각색하거나 구조를 재구성하는 경향이 있다. 서유기의' 연화등' 과 같은 많은 중국 본토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일본 애니메이션의 재창조력은 놀랍다. 예를 들어 서유기의' 이야기' 를 통해 풍창과 원작과는 판이한 네 명의 스승을 재구성했다. 손오공은 무방비, 삼장대사에게 깊이 의지하고 백년 고독을 치료하고자 하는 사람으로 묘사되어 있다. 쿨한 표정은 대중아이돌그룹의 요구에 잘 맞는다. 많은 국내 독자들에게 이 작품을 처음 보는 것은 낯설겠지만, 점차 그들은 그것이 실제로 재미있고 현대 청소년의 심리에 크게 영합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서유기' 와 원작이 반영한 용기, 강인함, 끈기는 리모델링으로 색채를 잃지 않고 더욱 숭고한 효과를 냈다. 일본 만화사에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가 감복할 만큼 유명한 만화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외국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 일본 만화가 한 번에 한 번씩 국제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공력이 깊다' 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예를 들어, 일본 애니메이션' 12 국지' 에서' 남익' 은 이렇게 썼습니다. "태산처럼 등을 돌리고, 날개는 하늘에 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깃털을 진동하고 회오리바람을 일으켜 전 세계에 호를 날리다. 절대 행운, 부정적인 날 다시 투남. 클릭합니다 이것은 장자의' 소요여행' 에서 나온 것이다. 12 개국의 12 개국 원형은 제나라 추 진 연 조 위 한 송 위 중산이다. 만화 속 인물의 의상도 중국 고대의 전통 의상에서 나왔다. 오노 () 는 미유 () 없이 춘추시대 백가쟁명 () 의 사상을 무자비하게 누그러뜨렸다. 국왕은 천제가 보낸 기린의 지도 아래 등극했다. 국왕은 어진 정치를 실행하지 않으면 영원히 살 수 없다. 국왕은 반드시 국민의 지지를 받아 국민을 위해 복지를 도모해야 한다. 이것이 12 개국만의 정치 이념임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유교 관점은 "도가 많으면 도움이 되고, 도를 따르지 않는다" 는 교묘한 운용을 받았다. 선진부터 당대, 의상에서 음식, 귀신에서 주역, 문학 명작에서 고대 전설에 이르기까지 일본 애니메이션은 중국 전통문화의 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 중국 전통문화도 그의 애니메이션 창작의 원천 중 하나가 되었다.

셋째, 우아하고 고전적이며 유럽과 미국의 본질을 흡수합니다.

여러 세대에 깊이 기억된 성투사 성투사 성화살은 그리스 신화 몇 명을 답습했다. 주요 인물은 대부분 그리스 신화 중의 신이다. 예를 들면 쌍둥이 별자리의 쌍둥이 사가와 갈렌, 제우스의 사생아이다. 황금 성도의 이름도 그리스 신화 속 12 띠에 직접 해당한다. 유럽 전통문화는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으로 신비롭고 우아하며 고전적이다. 황금 성투사 전체 이야기의 틀은 고대 그리스 신화 속 하디스와 지혜의 여신 아테나 사이의 싸움이다. 이야기에서 그리스의 파르테논 신전은' 신성한 곳' 으로 설정되었다. 황금 성투사 중 12 성투사가 아름답게 그려져 있다. 흰색이나 금색 머리카락, 정교한 선으로 그려진 얼굴, 유럽인의 비율에 따라 약간 손질된 건장한 몸매에 따라 차다정미의 유럽 문화에 익숙한 활용이 드러난다. 일본의'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무예를 배척하고, 예의 바르고 공격적이며, 열등하지 않다' 는 성격은 캐릭터의 성격과 언어에 잘 나타나 있다. 물고기자리의 황금 성투사 야버피카는 전투에서 죽어 가고 있을 때 여전히 동료의 도움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당신은 황금성투사의 전투가 항상 일방적인 것을 잊었는가? 스앙' 은 일본의 무사도 정신과 일치한다. CCTV 에서 방영된 황금 성투사는 이미 한 세대의 어린 시절의 기억이 되었다. 천마유성권'' 폭발! 나의 작은 우주' 는 한때 청소년들의 입버릇이 되었다. 한편, 이 표어들이 널리 퍼지면서 이 애니메이션의 강력한 영향력과 일본 애니메이션이 전통문화를 운용할 때 드러난 민족정신을 크게 반영하고 있다. " 폭발! 나의 작은 우주는 분명히 일본의 전통 무사도 정신과 일치한다. 차다정미의 성투사 성화살이 그리스 신화 계승을 받았지만 핵심 가치관은 일본이다. 작가는 다섯 소년의 우정을 통해 강조한 진취정신, 사심없는 헌신, 결정적인 순간에 작은 우주의 폭발은 모두 일본 무사도 정신에 부합한다.

넷. 결론

전통 문화의 응용과 혁신에서도 일본 애니메이션에는 200 1 출판된 염사키 유사의 작품' 천기' 와 같은 논란 작품들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작가는 삼국사를 사용했지만 손책보, 주유, 관우를 포함한 만화 속 모든 인물들이 섹시한 여자로 변했다. 중국 본토 삼국 연구전문가 담담은 이 책의 저자가 삼국의 이름으로 저속하고 왜곡된 역사를 퍼뜨렸다고 비판했다. 전반적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은 본국과 전통문화의 흡수에 있어서 직접 베끼는 것이 아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발전사에서 성공한 전통문화 제재애니메이션의 창작자들은 해당 전통문화에 대해 깊은 이해와 강한 문화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유산 과정에서 단순한 역사적 사실이나 전설이 아니다. 창작자는 종종 자신의 민족 핵심 가치관 (예: 단결혁신 정신, 학습정신, 무사정신 등) 에 융합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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