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섣팔죽에 술죽을 쑤다
섣팔죽에 술죽을 쑤다
1, 출처
섣팔죽은 섣팔절에 각종 재료로 만든 죽이며 칠보오미죽이라고도 합니다. 최초의 랍팔죽은 팥으로 끓여 만든 것으로 진화와 지방 특색이 점차 풍부해졌다. 섣달 초팔이는 섣달 가장 중요한 명절 중 하나로, 고대에는' 섣달' 이라고 불렸고, 속칭' 섣달 8 절' 이라고 불렸다. 진나라 시대부터 섣달 그믐날은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며 풍작과 행운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었다.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도 12 월 초 8 일에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그래서 납팔도 불교도의 명절로' 불교개오절' 이라고 불린다. 섣달 그믐날은 이 날 섣달 그믐죽을 먹는 풍습이 있다. 중국은 1000 여 년 동안 납팔죽을 마신 역사가 있다. 그것은 송대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섣달 그날은 조정, 정부, 절, 여민 백성들의 집이든 모두 섣달 죽을 끓인다. 청대에 이르러 랍팔죽을 마시는 풍습이 더욱 성행하였다. 궁정에서는 황제, 황후, 왕자가 문무 대신과 시종에게 랍팔죽을 먹고, 밥과 과일을 절에 나누어 승려들이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간에서는 집집마다 랍팔죽 제사를 해야 한다. 동시에 가족끼리 모여 밥을 먹고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을 주었다.
오구걸' 은' 목련 구모' 의 전설에서 유래했다. 옛날에 목련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어머니는 생전에 흉악하고 사악하여 사후에 명계에 감금되었다고 한다. 그가 감옥을 방문했을 때, 그는 늘 그녀에게 음식을 보냈지만, 모두 경비원에게 먹혔다. 나중에 그는 물 밤나무, 땅콩, 대추, 계원, 흑설탕 등의 원료와 찹쌀을 섞어 단죽을 끓여 그릇에 넣고 검은 깨를 엄마에게 뿌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간수가 죽이 검은 것을 보고 물었다. "이게 뭐야?" " 목련은 아무렇게나 대답했다. "이것은 죽입니다." (복주어' 9' 와' 토' 동음 이의어) 파수꾼들은 이 죽이 깨끗하지 않아 먹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유럽 구주' 는 어제 목련 엄마의 손에 배달되었다. 그날은 정월 29 일이었고, 목련의 어머니는 올해 만 29 세였다. 정월은' 삼구', 정월 초구는' 상구', 19 일은' 중구', 29 일은' 후구죽' 으로 나뉜다. 나중에 죽의 색깔이 어두워져서' 구죽' 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어머니에 대한 효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구죽' 이라고도 불린다.
2. 관습
1, 라바 축제 관습
송대, 12 월 초 8, 칠보 오미죽, 즉' 랍팔죽' 은 도쿄에서 개봉한 각 대사로 보내졌다. 송대 맹원신은' 도쿄몽리행' 에서 12 월 8 일' 사찰에서 불욕을 열고 칠보 오미죽을 그의 제자에게' 랍팔죽' 이라고 불렀다. 모두 일본 가족이고 과일 잡물죽을 먹습니다. " 불죽' 이라고도 합니다. 송대 대시인 육유는 시에서 "금불죽이 다상제여서 강촌에 새로운 일이 있는 줄 알았다" 고 말했다. 섣달 그믐날에 관한 것입니다.
섣팔죽은 승려가 즐길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깊은 사랑을 받는다. 위안, 명, 청 3 대는 이 식습관을 답습하여 청대가 가장 성행하였다. 시가 있다. "섣달 8 집집마다 활을 삶고, 개암 복숭아씨가 붉게 물들었다. 나는 그것을 보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불그림자는 끝이 없다. " 조미' 무림옛일' 은 "초팔, 절과 백성들은 호두, 잣, 젖버섯, 감, 밤으로 죽을 만들어 랍팔죽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청대 푸차돈은' 연경 세시랍팔죽' 이라는 책에서 "섣팔죽은 황미, 백미, 찹쌀, 찹쌀, 마름, 마름모, 붉은 콩, 껍질을 벗긴 대추진흙 등으로 삶았다" 고 말했다. , 그리고 복숭아, 아몬드, 멜론 씨앗, 땅콩, 헤이즐넛, 소나무 견과류, 설탕의 외부 염색. , 베이징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대인 손국은 연도를 방문하는 이야기를 썼다. "12 월 8 일 관백죽을 보내고 죽에는 쌀과 과일이 섞여 있다. 물건이 많은 사람이 이긴다. 이 이야기는 송나라의 이야기를 답습했다. "랍팔죽은 일종의 민간 풍습으로, 하력의 12 월 8 일에 먹고 풍작을 축하하며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조상 제사, 경건한 활동 외에도 랍팔절 사람들은 전염병을 쫓는다. 이 행사는 선사 시대의 의료 방법 중 하나인 고대 엑소시즘 (고대 엑소시즘 피신식) 에서 기원했다. 요술 활동으로서 호남 신화 등지에서는 아직도 섣달 북을 치며 전염병을 일으키는 풍습이 남아 있다.
섣달 그믐' 은 불교의 성대한 명절이다. 해방 전 전국 각지의 불욕회를 열고 경을 낭독하며 석가모니가 출가하기 전 목축민이 젖병을 모시는 전설을 모방하고 향곡과를 끓여 부처님을 모시며' 랍팔죽' 이라고 불렀다. 섣팔죽은 제자와 착한 남녀에게 증정하여 나중에 민간의 풍습이 되었다. 섣달 그믐날 8 일까지 승려들은 거리를 따라 자선한 그릇을 들고 모은 쌀, 밤, 대추, 견과류 등의 재료를 끓여 납팔죽을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부처님의 가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들은' 불죽' 이라고 부르는 남송육유시라고 한다. "오늘 불죽이 얼마나 호혜적인가, 맞은편은 강촌이 새로워진다." " 항주 명사 천녕사에는 남은 밥을 보관하는' 미스택루' 가 있다고 한다. 평소 사내의 스님은 매일 남은 음식을 말려 1 년 여곡을 모아 섣달 초인 8 에 섣달 그믐날에 끓여 신도들에게 먹였다. 그것은' 복수죽' 과' 포드죽'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그들이 그들을 먹은 후에 그들의 행복과 장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의 승려들이 음식의 덕을 소중히 여겼음을 알 수 있다.
송대 오 () 는' 양루의 꿈' 을 6 년 동안 썼다.' 초팔, 절호 섣달 8'. 대사사 등지에는' 랍팔죽' 이라는 오미죽이 있다. " 이때 랍팔죽은 이미 일종의 민속이 되었지만, 당시 황제도 그것을 이용하여 모든 대신들을 끌어들였다. 영락대전' 기록은' 월초 8, 선가가 랍팔절이라고 부르며, 부처에게 나쁜 죽을 끓여 먹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 청나라 옹정 3 년 (서기 1725 년), 세종은 베이징 안딩문 국감 동쪽의 저택을 옹화궁으로 바꿨다. 섣달 그믐날, 궁내 만복각 등지에서 냄비로 랍팔죽을 끓여 라마 스님에게 경서를 낭독한 후 궁중 대신에게 나누어 명절 식사를 준비한다. "광서 순천 부지" 구름: "섣달 초팔, 영화관 삶은 죽, 커스터마이징, 대신감 파견, 덮밥."
랍팔죽 음식 풍습
중국이 섣달 죽을 마신 역사는 이미 1000 년이 넘었다. 그것은 송대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섣달 그날은 조정, 정부, 절, 여민 백성들의 집이든 모두 섣달 죽을 끓인다. 명대에 쌀, 은행, 호두, 밤 삶은 죽을 넣는다. 청대에 이르러 랍팔죽을 마시는 풍습이 더욱 성행하였다. 궁정에서는 황제, 황후, 왕자가 문무 대신과 시종에게 랍팔죽을 먹고, 밥과 과일을 절에 나누어 승려들이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간에서는 집집마다 랍팔죽 제사를 해야 한다. 동시에 가족끼리 모여 밥을 먹고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을 주었다. 유명한 옹화궁랍팔죽은 찹쌀, 샤오미 등 오곡 잡곡 외에 양고기 딩, 크림도 있습니다. 죽면에 붉은 대추, 계원, 호두, 건포도, 호박씨, 녹채가 뿌려져 있다.
중국에는 섣달 팔죽 품종이 다양하다. 그중 북평이 가장 정교하고 백미에는 붉은 대추, 연밥, 호두, 밤, 아몬드, 잣, 계원, 개암, 포도, 은행, 마름모, 이끼, 장미, 팥, 땅콩 등 많은 물건들이 섞여 있다. , 총 20 종 이상. 섣달 그믐날 저녁, 사람들은 쌀뜨기, 과일 담그기, 껍질을 벗기고, 핵을 제거하고, 세심하게 고르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밤중에 끓이기 시작했고, 다음 날 아침까지 작은 불을 끓이면 랍팔죽이 다 끓는다. 더 정교한 사람은 먼저 과일을 성인 모양, 동물, 도안으로 조각한 다음 냄비에 넣고 삶아야 한다. 비교적 특색 있는 것은 섣달 팔죽에 과일 사자를 넣었다는 것이다. 과일 사자는 몇 가지 과일로 만든 사자로, 껍질을 벗기고 말린 파삭 파삭 한 대추를 사자로, 호두 반 개를 사자 머리로, 복숭아는 사자 발, 단 아몬드는 사자 꼬리로 만들었다. 그런 다음 설탕으로 함께 붙여서 죽 그릇에 넣어 작은 사자처럼 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설탕명언) 그릇이 더 크면 사자 두 마리나 새끼 사자 네 마리를 그 위에 놓을 수 있다. 더 정교한 것은 대추진흙, 팥, 참마, 산사나무 등 다양한 색깔의 음식으로 팔선, 장수, 나한 등의 동상을 빚는 것이다. 이런 장식적인 섣달 팔죽은 이전의 큰 절의 제단에서만 볼 수 있다. 납팔죽을 끓인 후 먼저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이후 친척과 친구에게 주고 정오 전에 꼭 보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온 가족이 함께 먹는다. 남은 랍팔죽을 며칠 먹고 보존하는 것은 좋은 징조로, 해가 남는다는 것을 설명한다. 가난한 사람에게 죽을 준다면 자신에게 더 좋다. 섣팔죽은 민간에서 무술의 역할도 한다. 마당에 꽃이 있고 과일나무가 있다면 나뭇가지에 섣달 죽을 발라야 한다. 나는 연례 회의가 더 많은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믿는다. 섣달 그믐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신을 숭배하는 것 외에 망국의 슬픔과 상도 있었다.
납팔죽은 고대에는 팥과 찹쌀로 삶아서 나중에 재료가 점점 많아졌다. 지금까지 강남, 동북, 서북광대지역 사람들은 여전히 납팔죽을 먹는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광동에서는 드물다. 재료가 다르면 찹쌀, 팥, 대추, 밤, 땅콩, 은행, 연밥, 백합 등을 자주 끓여 단죽을 만든다. 그리고 계원, 용안육, 설탕에 절인 과일도 모두 익었다. 겨울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랍팔죽 한 그릇을 먹으면 맛있고 영양가가 있어 정말 행복감을 높이고 장수할 수 있다.
천진인들이 섣달 죽을 끓이는 것은 북경의 것과 비슷하다. 연밥, 백합, 진주미, 이태리 찹쌀, 보리인, 찹쌀, 끈적끈적한 황미, 강낭콩, 녹두, 용안육, 계원육, 은행, 대추, 설탕물 계화 등이 있다. , 모두 색향과 향이 모두 뛰어나다. 최근 몇 년 동안 또 흑미에 가입했다. 이 랍팔죽은 식이요법에 쓸 수 있으며,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기운을 돋우고, 마음을 맑게 하고, 피를 가꾸는 효능이 있다.
산서의 랍팔죽 (일명 팔보죽) 은 좁쌀 위주로 콩, 팥, 녹두, 대추, 점황미, 쌀, 찹쌀을 곁들인다. 진동남에서는 물로 죽을 삶는 것도 음식 풍습 중 하나다. 이런 죽을 향미라고 하는데, 바로 섣달 초 5 의 팥, 팥, 콩, 고구마, 땅콩, 찹쌀, 감이다.
북고원에 있는 섣달 그날에는 각종 쌀과 콩류 외에 각종 말린 과일, 두부, 고기로 죽을 끓인다. 보통 아침에 하고, 달콤하고 짜고, 사람의 입맛을 본다. 점심이라면, 우리는 죽에 국수를 삶아 동그란 밥을 먹어야 한다. 먹고 나면 문, 아궁이, 문 밖의 나무에 죽을 얹고, 악령을 피하고, 내년 농업 풍작을 맞이해야 한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은 야채를 먹지 않고 채소를 먹으면 농작물에 잡초가 많이 자라게 된다고 한다. 산시 남랍팔족은 혼합죽을 먹고' 오미' 와' 팔미' 로 나누어야 한다. 전자는 쌀, 찹쌀, 땅콩, 은행 나무, 콩 등으로 삶았다. 후자는 위의 다섯 가지 원료로 고기, 두부, 무를 늘리고 조미료를 첨가했다. 섣달 그믐날에 사람들은 섣달 그믐죽을 먹을 뿐만 아니라 죽으로 조상과 곡창에도 제사를 지내야 한다.
간쑤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오곡잡곡과 채소로 섣달 죽을 끓여 조리한 뒤 가족뿐만 아니라 이웃들에게도 나누어 가축을 먹이는 데 사용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란저우, 은시내에서 섣달 바일은 쌀, 콩, 대추, 은행, 연밥, 건포도, 살구 건조, 동과 건조, 호두, 녹두사, 설탕, 육정을 끓여 만든 것이다. 요리 후, 먼저 문신, 부뚜막 신, 토지신, 재신을 모시고, 내년의 바람과 비가 잘 내리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한다. 그리고 이웃에게 주고 마지막 집에서 즐길 수 있게 해준다. 간쑤 () 무위 () 는' 술라바 ()' 를 중시하는데, 쌀이 굵은 쌀, 렌즈콩 쌀, 굵은 쌀을 먹고, 익힌 후 볶은 씨, 꽈배기를 곁들여 먹는다. 민간에서는 이를' 콩죽 거품' 이라고 부른다.
닝샤인들은 보통 렌즈콩, 콩, 팥, 잠두, 검은콩, 쌀, 감자로 죽을 끓여 라팔밥을 만들고, 밀가루나 메밀가루로 마름모꼴로 썰어 놓은' 밀이삭' 을 넣거나, 동그란 알을 만든' 참새머리' 를 넣고 파화유를 넣어 조리한다. 이 날 온 가족은 랍팔밥만 먹고 야채는 먹지 않는다.
청해 시닝 사람들은 대부분 한족이지만 랍바는 죽을 먹지 않고 밀인밥을 먹는다. 갓 갈아놓은 보리알갱이를 소와 양고기와 함께 삶아 청염, 강피, 후추, 초과, 묘향 등의 양념을 넣고 밤새 약한 불을 거쳐 고기와 밀을 유백색의 모양으로 융합한다. 아침에 냄비를 열면 향기가 코를 찌른다.
산둥 성의' 공부식제' 에는' 랍팔죽' 을 규정하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쌀인, 계원, 연밥, 백합, 밤, 대추, 자포니카 쌀 등으로 만들어졌다. 또한 그릇에' 죽과' 를 넣는 것도 있는데, 주로 과일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조각해 포인트를 준다. 이런 죽은 공자의 스승과 12 궁의 스승을 위해 특별히 먹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밥, 고기 조각, 배추, 두부 등으로 삶는 것이다. , 공부의 하인에게 마시는 것입니다.
허난 사람들은 섣달 밥을 먹고 좁쌀, 녹두, 콩, 밀인, 땅콩, 대추, 옥수수 등 8 가지 원료로 끓여 만들었다. 끓일 때 흑설탕과 호두씨를 넣어 죽을 진하고 향기롭게 만들어 내년 풍년을 뜻한다.
장쑤 때 섣달 팔죽을 먹으면 달콤하고 짜요. 요리법은 똑같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다만 짠 죽에는 요리와 기름이 곁들여져 있습니다. 쑤저우 사람들은 섣달 죽을 끓일 때, 호두, 호두, 잣, 실실, 대추, 밤, 목이버섯, 채소, 팽이버섯 등을 첨가해야 한다. 청대 쑤저우 문인 이복은 "섣달 초 팔죽, 범천에서 전해온 칠보가 아름답게 어우러져 오미잡진이다" 고 시를 지었다.
저장인들은 보통 호두인, 잣, 실실, 연밥, 대추, 용안육, 리치 고기 등으로 섣달 죽을 쑤는다. 달콤하고 맛있는, 장수를 위해기도하십시오. 이런 죽 끓이는 방법은 남경에서 전해온 것으로 전해졌는데, 그중에는 전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쓰촨 사람들이 많고, 섣달 팔죽의 방법은 다양하며 달콤하고 짜고 매운 것이 있고, 농촌 사람들은 비교적 짜게 먹는데, 주로 콩, 땅콩, 육정, 백무, 당근이다. 낯선 사람이 이곳에 와서 시식하는데,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지만 습관이 되기 어렵다. 현재 도시에는 단죽을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를 별미라고 부를 수 있다. 섣달 그믐 () 과 죽 () 은 밀접한 관계가 있고, 랍바 () 에서 죽을 마시는 것도 일종의 꽃무늬, 일종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2. 술을 끓이는 풍습
정월 29 일은 복주 특유의 전통 민간 명절이다. "오구절" 은 "구구절", "효절", "가난한 축제" 라고도 불린다. 이른 아침 집집마다 찹쌀, 흑설탕, 땅콩, 대추, 마름모, 참깨, 계원 등의 원료로 단죽을 끓여' 연근주죽' 이라고 부르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친척에게 선물하는 데 쓰인다. 시집간 딸도' 구죽' 한 그릇을 보내야 하고, 어떤 것은 너무 납작한 면, 계란, 족발 등을 넣는다. , 그리고 부모님께 돌아가 부모를 공경하다. 또한 9 세, 예를 들어 9 세, 19 세, 29 세, 또는 9 의 배수인 18, 27, 36 세는 모두 생일처럼' 태평' 한 그릇을 먹어야 건강을 핑안 할 수 있다. 복주인의 전통 관념에서' 9' 는 딱딱하다.
셋째, 제작 방법
나팔죽 제작
원료
쌀 50g, 황미 50g, 황미 50g, 찹쌀 50g, 찹쌀 50g, 팥100g, 연밥100g, 계원/Kloc-0
땅콩 100g 밤 100g, 작은 대추 100g, 설탕 적당량.
생산방법
1. 먼저 연밥을 그릇에 넣고 물에 담갔다가 찜통에 넣고 센 불에서 약 1 시간 정도 쪄서 꺼내주세요.
2, 만큼 고기 guiyuan 피부와 핵 제거; 밤을 그들의 껍질과 옷에서 벗기다.
3. 냄비에 적당량의 물을 넣고 가라지, 팥, 땅콩, 작은 대추를 깨끗이 씻은 후 냄비에 부어 익힙니다. 그들은 반숙할 때 쌀, 황미, 점황미, 찹쌀을 깨끗이 씻어서 냄비에 붓고 함께 끓인다. 냄비를 연 후 작은 불로 삶아라. 죽이 칠팔까지 익으면 찐 연밥을 죽에 붓고 골고루 섞는다. 끓으면 불을 끄고 깨끗이 소독한 냄비에 넣고 설탕을 뿌린다. 지금 마트에는 기성품 섣달 팔죽 재료가 있지만, 자신의 식습관과 신체 상태에 따라 섣달 팔죽의 식재료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끓여낸 섣달 팔죽이 독특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주죽 끓이는 방법.
마름모, 땅콩, 대추, 계원 위주로 연밥, 은행 등이 있습니다. 흰 쌀, 찹쌀, 흑설탕과 함께 익거나 썩어 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땅콩과 연밥은 반숙까지 담그거나 삶아 밥과 함께 끓일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아오구절' 3 일 후 음력 2 월 초 2 일 푸저우 특유의 전설적인 명절로' 2 월 2 일' 이라고 불린다. 2 월 2 일, 푸저우 사람들은 설탕죽이 아니라 짠죽을 먹었다. 짠죽이란 찹쌀, 샐러리, 파, 마늘, 새우, 굴, 고기로 만든 짠죽이다. 소금죽이 2 월 2 일에 끓인 것은 주로 고대 복주 물질이 풍부하지 않아 서민들의 생활수준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평소에 닭과 오리 생선이 거의 없다. 설날 전에만 필요하고 구매할 수 있고, 섣달 그믐날과 정월을 위해 충분한' 곡식' 을 준비해야 한다. (정월 기간에도 많은 상가들이 휴업하여 시장에서 적당한 식량을 사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거의 한 달 동안 저장해 둔 음식을 다 먹어 버렸고, 다 먹을 수 없는 음식도 썩을 것 같다. 2 월 2 일 검소한 주부는 첫 달에 먹지 않은 음식을 모두 섞어 찹쌀을 넣고 끓여 죽을 만들어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먹게 했다. 낭비하지 않도록 했다. 2 월 2 일 이후 일반인들은 빵과 물로 생활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2 월 2 일에 짠 죽을 끓이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2 월 2 일은 정월에 남은 음식을 치우고 요리하는 데서 나왔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남은 식량이 있으면 하고, 없으면 하지 않는다. 이것이 2 월 2 일이' 오구절' 만큼 시끌벅적한 규범이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2 월 2 일은 결국 푸저우 사람들이 사치스럽지 않고 낭비하지 않고 근검하게 살림을 꾸리는 전통적 미덕을 발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