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여족 원시 도기 기술의 생산 특징.

여족 원시 도기 기술의 생산 특징.

리의 도자기는 나무절구, 절구, 박자, 나무 긁기, 죽칼, 조개 껍질, 다이아몬드, 죽석 등이다. 도기 공예는 도공, 진흙, 햇볕, 으깬 진흙, 체 진흙, 비빔진흙, 가공물, 건조, 불타는 도자기 준비, 도공, 도공 채취, 강화 등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완제품은 주로 주전자, 항아리, 그릇, 제단, 술, 밥통 등이 있다.

가공물 기술은 한 측면에서 여족의 원시 도기 기술의 수준을 반영하는데, 여기에는 반죽, 점토판, 빠른 바퀴 도기 등이 포함된다. 여족 지역은 지금까지도 점토법, 롤링 점토법, 쾌륜 가공물법 등 가공물 제조 방법을 보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진흙탕법은 비무침, 도기 도구 단순성, 도기 노천 굽기, 도기차와 바퀴 사용 안 함, 도기 종류 감소 등의 특징을 갖추고 있어 간단하고 실용적이다.

구체적인 도자기 공예는 다음과 같다.

1, 점토 스트립 건축 도자기 방법

(1), 준비 작업

흰 진흙을 구덩이 깊숙이 파내다-→ 마른 진흙을 써레질하다-→ 나무 박격포에 넣고 펄프를 쳐서 산산조각 낸다-→ 대나무 체에 붓고 가는 가루를 걸러낸다-→ 물과 진흙을 1: 2 의 비율로 적신 후 반죽한다-→ 진흙공을 나무 의자에 올려놓고 나무망치로 두드려 점성을 높인다-→ 그늘진 곳

(b), 기도 및 엑소시즘 의식

도자기를 만들기 전에, 우리는 여족의 전통 방식에 따라 경건하게 나무 의자 주위에 노래하고 춤을 추며, 신령이 도공의 성공을 가호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세라믹 가공물을 만들다.

의식이 끝난 후 할머니는 흙공을 몇 번이고 주무르셨다. 먼저 진흙 공의 일부를 널빤지에 동그란 진흙 떡을 만들어 도기의 밑부분으로 만든다. → 진흙을 거꾸로 된 굵은 구멍 대나무 체로 옮기고, 뾰족한 대나무 스크레이퍼로 원반 밑부분을 잘라서 부스러기를 제거한다.-→ 일부 진흙 공을 직경 약 2cm, 길이가 약 50cm 인 몇 개의 진흙 막대기로 비벼라. → 첫 번째 진흙 막대기를 감아라. (마크 트웨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 손으로 작은 널빤지로 진흙의 틈새를 긁어내고, 한 손으로 외벽을 평평하게 닦는다. 반복해서 감아 놓고, 한 사람은 평평하게 빚는다. 작은 널빤지로 물속에서 도자기 가공물의 외벽을 두드려 기구의 디자인 모양에 도달할 때까지-물로 세라믹 가공물을 뿌린 다음, 널빤지와 조개껍데기로 세라믹 가공물의 내외벽을 평평하게 발라 도자기 가공물을 성형하고 안팎을 매끄럽게 한다.

2. 그늘에서 말리세요

음간 10 ~ 15 일, 길일을 택하여 도기를 태운다.

3. 시즈 주스를 만든다

마을 옆에서 사이자조 (사이자아라고도 함) 의 나무껍질을 베었다. → 으깨서 장작곡인 식물로 담가 진홍색 액체를 담갔다. → 즙을 통에 넣어 준비한다.

4. 모닥불 바비큐

(1), 준비 작업

넓은 들판 한가운데 석두 네 개를 올려놓고 직경 약 6cm, 길이 약160cm 의 장작, 8 층을 올려 정사각형을 형성한다. → 말린 도자기를 장작더미 위에 거꾸로 얹고 두꺼운 마른 짚을 덮는다.

(b), 기도 및 엑소시즘 의식

바비큐를 하기 전에, 우리는 여족의 전통 방식에 따라 경건하게 장작더미 주위에 노래와 춤을 추며 신령의 가호가 도자기를 만들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③, 불을 얻기 위해 나무를 뚫는다.

매우 건조하고 가연성이 높은 작은 널빤지 위에 움푹 들어간 곳을 뚫고, 움푹 들어간 곳 주위에 가연성이 있는 불솜 접착제를 넣는다. → 움푹 들어간 곳에 나무 막대기를 수직으로 꽂고, 손으로 나무 막대기를 문지르고, 수십 번 회전하기 때문이다. → 마찰로 열을 발생시키고, 일단 나무가 연기를 내고, 약간의 불꽃을 일으키면, 불솜에 불을 붙이고 불을 얻을 수 있다.

(4), 도자기 굽기

불은 짚과 땔나무에 불을 붙이고, 장작불 전체를 태웠다. 이때 열량은 약 800 C 에 달할 수 있고, 도비 내부에는 일련의 물리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 느슨한 점토를 일정한 강도와 경도를 가진 비교적 촘촘한 도자기로 모인다. → 도비를 배치한 장작더미가 3 분의 2 로 타 오르고 장작이 점차 숯으로 타 오르면, 차짚은 계속 불에 들어가 화력을 돕는다. → 짚이 타 오르면 도기에 형성된다

⑤ 담금질 및 오일 코팅

두 시간 넘게 불을 지른 후, 나무 막대기로 불 속에서 붉게 타오르는 도자기를 하나씩 골라내다. → 준비한 사이자 나무껍질을 도기에 뿌려 담금질하고 냉각시켜 경도를 증가시킨다.-→ 도자기는 즉시 찌꺼기를 일으켜 검붉은 반점이나 플랩 기름때를 드러내며 도기 제작에 성공했다.

실제로 도자기를 걸는 걸쭉한 진흙에 석회나 초목재 등 일부 물질을 넣으면 구운 도기 표면에 매끄럽고 반짝이는 층이 드러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것이 유약층이다. 석회와 초목재에 함유된 CaCO3 과 Na2CO3 에서 변환된 CaO 등 알칼리성 물질이 SiO2 _ 2 의 용제이기 때문에, 이 세라믹 코팅은1200 C 의 고온에서 완전히 녹아 매끄럽고 밝은 유리층을 형성하여 가공물에 부착하여 도자기 표면에 한 겹 칠한다. 여족의 원시 모닥불은 구워 열을 잃기 쉬우며, 온도는1200 C 에 이르지 않아 당연히 유약을 태우지 않는다. 아궁이와 도요형이 발전해야 도자기의 질감과 미감이 향상되었고, 심지어 도자기도 나타났다. 최근 해남 고고학자들은 해남 도기의 발전사를 뒷받침하는 만아궁이 가마, 강아궁이 가마, 홍진흙 영가마, 신전산가마, 진산가마 (금복안가마 부지) 등 5 곳의 고요지를 Chengmai 에서 발견했다. 여족의 풍습에 따르면 도자기를 만드는 것은 여자의 일이며, 여자에게만 물려주고, 남자에게 물려주지 않고, 여자가 집에서 가난하거나 사고가 났을 때 이 솜씨로 생계를 꾸릴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여성이 도자기를 만들 때 남성을 가까이 오게 해 외부인이나 남성이 도자기를 만들 때 훔쳐보지 않도록 하는 풍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