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은 중국 민속에서 어떤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용은 중국 민속에서 어떤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용은 중국인 특유의 문화적 응집력과 축적으로서 이미 뿌리를 내리고 우리 각자의 무의식 속에 깊이 숨어 있다. 사람들의 일상생활, 생로병사는 거의 모두 용문화의 낙인이 찍혔을 뿐만 아니라, 용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용문화의 심미의식은 이미 우리 사회문화의 각 분야와 각 방면에 스며들었다. 용은 중국에서 세계 만물과 연결되어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용은 권력, 고귀함, 영예의 상징이자 행운과 성공의 상징이다. 용은 이런 문화적 상징적 의미를 지녔으며, 용이 하늘을 날고, 바다에서 파도를 쫓고, 땅에서 비를 구하는 전설과 신화 소유의 놀라운 힘과 큰 관계가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용은 왕왕 중국 노예의' 전속특허' 가 되어 수천 년 봉건 사회의 최고 통치자가 되는 것은 황권의 대명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황제 본인은' 진정한 용제' 라고 불리며 몸 전체를' 천자' 라고 부른다. 그들이 탄 의자는' 용의자' 라고 불리며, 그들이 탄 차와 배는' 용갈퀴' 와' 용주' 라고 불린다. 요컨대, 그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모든 것은' 용' 으로 표시되어 그들의 특권을 나타낸다. 용과 황권이 연계된 역사는 유래가 오래되어 황제에서 시작되었다. 전설의 시대에는 용과 혈연관계가 있는 황제가 사방을 돌아다니며 민정을 살폈다. 그는 수산의 구리를 채굴하여 경산 기슭으로 운반하여 그의 전쟁에서의 휘황찬란한 승리를 기념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얼마 후, 정군이 마침내 주조되어 황제는 경산에서 경축식을 거행하여 대정주조를 축하했다. 각 길의 신선을 초청하여 의식에 참석했을 뿐만 아니라 사방팔방의 사람도 초청하였다. 모든 사람은 황제가 주조한 삼각대가 어떤 모습인지 보고 싶어한다. 그때가 되면 황제 자신이 밝혀졌을 것이다. 항아리처럼 큰 청동 솥이 신과 사람 앞에서 눈부신 금빛을 반짝이고 있는 것만 보였다. 모두가 그것을 존경한다. 그들은 자세히 들여다보았는데, 정에는 날렵한 유룡이 새겨져 상운 구름 속을 누비고 있는데, 주위에는 귀신과 각종 진귀한 짐승들이 둘러싸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지각색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마치 살아 있는 것 같다. 모든 신들이 숭상심을 품고 대정과 솥의 도안을 감상하고 있을 때, 갑자기 하늘은 두터운 구름으로 덮여 햇빛을 막았고, 곧 날이 어두워졌다. 모두가 비가 올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금빛이 두꺼운 구름층을 뚫고 반짝이는 갑옷을 입은 용이 구름을 뚫고 나왔다. 꼬리와 하반신은 구름 위에 버티고 머리는 삼각대에 기대고, 긴 용은 어쩔 수 없이 다리를 따라 땅에 드리워야 했다. 황제는 그가 이미 세상에서 사명을 완수했다는 것을 알고, 신은 용을 보내 그를 천국으로 데리고 갔다. 그는 용의 등에 뛰어올라 천국으로 돌아갔다. 천하의 사람들은 황제가 이렇게 현명한 군주를 돌아가게 하고 싶지 않아, 모두들 용을 끌고 놓아주려 하지 않는다. 결국 많은 용들이 모두 뜯어졌는데, 황제와 용은 여전히 떠났다. 이 아스파라거스는 땅에 떨어졌을 때 작고 가늘고 긴 풀이 많이 생겨났다고 하는데, 사람들은 나중에' 용수풀' 이라고 불렀다. 전설의 시대의 명군은 대부분 용과 불분명한 관계가 있다. 요재위 당시 천하의 대홍수는 곳곳에 홍수였다. 국민을 구하기 위해 그는 총으로 물을 통제하라고 명령했다. 고등어는 천제의 휴경토를 훔쳐' 막음' 방법으로 물을 치료했지만 헛수고로 옥산에서 분노한 천제에게 죽임을 당했고 촛불용은 마침 이곳의 수호신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집주인 깃털 산, 햇볕을 쬐지 않고 일년 내내 촛불의 입에 촛불이 비치기 때문에 총의 시체는 3 년 동안 썩지 않는다. 천제는 고등어 부활을 두려워하고 자신을 위해 복수한다. 그는 정직하자마자' 무칼' 이라는 신을 보냈는데, 아마도 하늘의' 칼도끼손' 일 것이다. 보칼을 들고 저승에서 총을 도려낸 시체일 것이다. 깨달음이 고등어의 배를 갈라 놓았을 때, 그는 갑자기 안에서 용을 꾸짖었다. 이상하게도, 출세한 후, 고등어는 깃털로 굴러 내려와 용으로 변해, 늘' 비늘을 들추며 파도를 헤쳐 나간다' 고 한다. 여씨는 아버지의 유지를 계승하여 마침내 홍수에 투항하여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았다. 나중에 노인이 민의에 따라 퇴위하고, 우가 하조의 개국군주가 된 것도' 황제는 진룡천자' 의 역사적 근거 중 하나일 것이다. 용의 또 다른 문화적 상징적 의미는 그것이 남달랐고 일반인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용은 신기한 것이다. 비범한 사람은 비교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종종 야망이 높고, 행동이 좋고, 능력이 있고, 전도가 있고, 성취가 있는 사람들을' 용' 이라고 부른다. 제갈량과 갈은 남양에서 오랫동안 싸웠을 때 자신을 와룡선생이라고 불리는 관중과 비교했는데, 이는 가슴에는 큰 뜻이 없지만 재능을 시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중국어에서 용과 곤충은 상대적이고 뱀은 곤충이다. 뱀, 일명 장충은 곳곳에서 볼 수 있고, 종류가 다양하고, 흔하며, 이상할 것도 없고, 비싸지 않다. 용뱀이 뒤섞여 있다' 는 것은 좋은 일과 나쁜 일이 뒤섞여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것은 생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다. 용의 원형이거나 용의 기본 생리동물은 뱀이다. 용과 뱀은 형제가 아니지만 적어도 같은 종족 (뱀의 미칭도' 용' 임) 에 속하지만, 용은 일단 뱀을 벗어나면 뱀에 대해 무관심하고 심지어 뱀을' 참살' 하여 뱀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장 전형적인 이야기는 한고조 유방이 백뱀을 베는 것으로, 유방의 어머니 유위가 용과의 관계를 꿈꾸며 임신으로 유방을 낳았다고 한다. 그는 야망이 별로 없다. 그가 야외에서 여행할 때, 그는 아나콘다 한 마리를 만나 진로를 막았다. 그는 즉시 칼로 그 뱀을 베어 뱃속에서 용기를 냈다. 이것은 사람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아름다운 연설이다. 진 말천하대란, 유방은 기회를 틈타 페이현에서 군대를 파견하여 군웅을 평정하여 한제국을 세우고, 유강산이 한나라에서 400 년을 전승하게 하였다. 용도 출세를 상징하며 남달랐다. 고대에 그 성현들은' 용' 이라고도 불렸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공자는 옛 창시자인 영씨를 만나러 갔다가 돌아온 지 3 일 만에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의 제자들은 매우 놀라서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이영이를 만났을 때 어떻게 가르쳤습니까?" " 공자가 말했다. "내가 본 것은 음양을 따라 끝없이 변하는 용이다. 나는 말문이 막혔다. 내가 어떻게 그를 가르칠 수 있을까! " 모든 말이 불필요하다는 뜻이다. 노기는 인중의 용이며 얻기 어려운 성인이다. 또한 제갈공명은 데뷔하기 전에' 와룡씨' 라고 불렸고, 동한 의사 채영은 수백 근의 술에 취해 길가에 쓰러져 모두 그를' 취룡' 이라고 불렀다. 따라서 도덕성, 재능, 문필이 치밀하거나, 관청렴하거나, 행동이 뛰어난 사람은 모두' 용' 에 비유할 수 있다. 속담에' 내 아이가 용이 되길 바란다' 는 말이 있다. 왜냐하면 내 아이가 머리에 뿔이 있고 비늘이 있는 괴물이 되기를 바라기 때문이 아니라, 내 아이가 앞으로 뭔가를 하고 사업을 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요 몇 년 동안 유행했던 신동요 중 한 곡은' 100 점은 용이다' 라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우리는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 잡지에서' 용호방' 소식을 자주 듣는다. 용호방이란 무엇입니까? 신당서 구양잔전' 에서 구양진이 책을 읽을 때 한유, 이관, 왕야, 최군 등 세계 유명 인사들과 함께 열거했다고 한다. 유명인, 톱스타가 운집했다는 의미다. 이곳의' 용' 은 성공자를 반영한다. "용봉배" 의 도안은 당나라 이후 널리 퍼졌다. 그것은 황제와 황후의 권위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 부부의 행복의 결합을 상징하며, 세상의 모든 정신과 물질적 사물의 음양의 조화를 상징할 수 있다. 용봉 도안은 중화민족의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 기호이며 절묘한 예술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갑골문의 용봉은 무정형이지만, 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휘어지는 영충이고, 봉황은 화려한 롱꼬리가 달린 영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고대 청동기에서 용의 이미지는 험상궂고 신비하며 무거운 전체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한대에 이르러 대평면, 분방한 힘 있는 호선과 정교한 점을 움켜잡음으로써 신비하고 기이한 분위기의 속박을 돌파하여 큰 구조와 큰 기세의 주요 선율을 형성하였다. 당대에 이르러, 그것은 부드럽고 돈후한 성격을 부여받아 부귀하고 완곡하며 청춘이 넘치는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송원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화려한 풍격을 중시하고, 정교한 솜씨에서 복잡한 말뚝에 이르기까지. 그러나 가운데 용봉 도안은 여전히 간단하고 간결하며 생동감 있고 생활의 정취가 짙다. 실제 응용에서 용은 줄곧 권위나 힘을 대표하고 있으며, 그 신성은 끊임없이 증강되고 있다. 용의 각 부분에는 특정한 의미가 있다. 돌출된 이마는 지혜를 예시한다. 사슴 뿔은 국가와 장수를 나타냅니다. 소 귀는 머리 의자를 상징한다. 호랑이 눈은 위엄이 있다. 독수리 발톱은 용감합니다. 검미는 용맹을 상징한다. 사자의 코는 소중함을 상징한다. 금붕어 꼬리는 유연성을 상징합니다. 말의 이빨은 노력과 선량을 상징한다. 천안문 광장 앞의 운룡, 산둥 곡부 공묘의 판운룡돌기둥, 고궁의 용침대는 모두 역사상 황권의 상징이다. 봉황새는 더 세속적이고 신성하지 않다. 옛말에는 구름,' 봉황' 과' 봉황유비' 가 있는데, 이런 이상적인 영조는 줄곧 길상과 행복의 화신으로 여겨져 행복한 사랑을 상징한다. 용봉상상' 의 주제는 궁중 예술에서 비교적 흔하다. 용은 황제를 대표하고 봉황은 여후비의 상징이다. 오늘날 용봉 도안은 수많은 사람들의 예술 창작 열정과 재결합하여 건축 조각 그림 공예 미술 등 분야에서 무한한 예술적 생명을 얻었다. 용무늬를 그리는 두드러진 표현은 천자의' 용포' 이다. 그 색깔은 밝은 노란색, 수도꼭지는 금청색 조각으로 수놓았고, 자수는 아홉 마리의 용이 있고, 가운데에는 오색 구름이 있고, 칼라 앞과 칼라 뒤에는 각각 하나씩, 좌우 각 용, 교차처에는 용, 소매에는 용 한 개, 다음 팔보 둘레에는 물이 서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용포는 지존 세트로 정교하고 공예가 정교하다. 예를 들어 청대 용포 제작은 당시 청궁이 의각과 같은 일류 장인들이 정성껏 디자인한 것이다. 황제가 직접 심사한 후, 자원봉사자를 남경이나 소주항감독으로 파견하였다. 때로는 가운 한 벌에 190 일이 필요할 때가 있다. 그 특별한 가운도 공작새의 꼬리털로 꼬여 땅을 가득 깔고 가는 선으로 교차시켜 큰 진주로 수놓아 용봉이나 뭉치를 형성해야 한다. 그 거대한 노동력과 사치스러운 재료는 충격적이다. 고대에는 용무늬가 있는 용기. 용기는 주조부터 있었고, 송대에는 12 종 (예: 황룡기, 청룡기 등) 이 있었다. 용기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모든 용기의 도안은 대동소이하며, 모두 파란색과 노란색, 붉은 불꽃 사이에 색색의 발걸음이 있고, 다시 모양이 각기 다른 용의 이미지를 그린다. 예를 들어, 판룡극의 진주기는 황룡이 강을 등지고 있는 도안이 그려져 있어' 황룡의 음의 깃발' 이라고도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황룡, 황룡, 황룡, 황룡, 황룡, 황룡, 황룡) 양디는 또한' 용주' 한 척과' 용주 팀' 을 그의 사치스러운 오락으로 지었다. 그것의' 용주' 건물과 가구는 매우 호화롭다. "용" 이라는 이름을 붙인 "위룡연" 은 화려한 보물로, 우원의 위룡석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 벼루는 강건하고 부드럽고, 윤택하며, 피부를 쓰다듬고, 마찰이 없고, 빛깔이 옥처럼 빛나고, 질감이 휘황찬란하여, 벼루공이 재료로 가르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벼루는 석재의 다양한 모양, 색깔, 무늬에 따라 세심하게 설계하고, 일부러 조각하여 도안 대칭, 칼공이 우뚝 솟아 있고, 정교하게 조각한 네모난 벼루와 둥근 벼루를 만든다. 용 문양으로 옷을 장식한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오랜 기간 동안 황친국척의 전용품일 뿐 대부분 황제, 용족, 손족이 독점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는 용은 변화무쌍한 신기한 물건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의 모습을 매우 좋아해서 대신석에게 옷에 용의 이미지를 그리고 오색찬란한 색깔을 칠하라고 했다. 이것이 바로 중국 역사상 최초의' 용포' 였다. 황제는' 진정한 용제' 라고 자칭했기 때문에 용은 그의 가문에서 없어서는 안 될 상징이었다. 황제는 용관, 쌍용 무늬가 있는 모자를 쓰고 있었다. 용포를 입고-앞뒤 가슴에 각각 맹금 한 마리가 구름과 섞여 있다. 허리춤에 용을 주형으로 한 허리띠, 용봉옥페를 착용하고. 우리는 박물관, 제왕묘, 민간 예술에서 직접 이것들을 보았다. 황제가 쓰는 것은 용안, 용의자, 용침대, 용선, 용갈퀴 등 용과 관련이 있다. 황제가 불편할 때는' 용신 불안' 이라고 부르고, 화가 날 때는' 용얼굴 분노' 라고 부르며, 황제의 걸음조차도 독특하며' 용행호보' 라고 부른다. 왕족 특허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쉽게 손가락질을 할 수 없다. 명나라 영종년 동안 이런 재미있는 일이 발생하여 용포와 수복의 구분이 이루어졌다. 정덕 시대에 아난 왕은 중국에 공물을 바쳤다. 명영종은 그가 기뻐하기만 하면 용포를 준다고 성심성의를 보였다. 용포는 나라를 상징한다. 그는 어떻게 쉽게 사람을 보낼 수 있습니까? 그런데 제준이는 농담이 없어요. 만약 말하면 쏟아진 물을 거두지 못하면 어떡하죠? (*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신하들은 오랫동안 토론한 후에야 용포 위의 용에서 발톱을 빼서 네 발톱으로, 세 발톱을 앞세우고 한 발톱을 뒤에 두는 두 가지 좋은 대안을 생각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겉으로는 용포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용이 아니다. 다섯 발톱은 용이고 네 발톱은 구렁이다. 아난은' 가짜' 를 받고 환희에 겨워 귀국했다. 나중에 황제는 이 자수 가운을 가장 가깝고 가장 유능한 대신에게 상을 주었는데, 이 자수 가운을 입은 모든 대신들은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겼다. 나중에 궁중의 하인, 경호원까지 수놓은 가운을 입고 계속 업신여김을 당했기 때문에 무대 아래 무대에서 잡동사니, 깃발 치는 사람, 소리치는 사람, 속칭' 주룡세트' 라고 불리는데, 이는 진짜 쿵푸가 없다는 뜻이고 숫자만 채워준다는 뜻입니다. 흥미롭게도, 일반인들은 황권을 반대하면서 용의 로열 특허권을 박탈하는 데도 매우 신경을 쓴다. 역사서에 따르면 당말 5 대에 이르러 인민봉기가 기치를 내걸고 자제한 용포를 입었다. 송대에 이르러 두 송의 사적인 리아, 하, 금, 그리고 이후 맹연은 모두 중원의 한문화를 흡수하고, 수령의 의상에는 모두 용의 장식이 있다. 더 흥미롭게도,' 수호전' 에는' 구조룡' 이라는 별명이 있는 협사가 사진이라고 불린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몸에 먹실로 아홉 마리의 용을 문신했다고 한다. 문신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부분을 과시하는 잠재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신용' 도' 의류' 의 일부이다. 중국 고대 신화 학회의 전설에 따르면 황제와 안지는 모두' 용의 아들' 이다. 염황 자손은 당연히' 용의 후손' 이다. 소수민족의 신화 전설에도 많은 선조들이 용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가장 전형적인 이야기는 애옥인의 조상 이야기이다. 옛날에 애옥산 기슭에 모래유출이라는 소녀가 살고 있었다. 그녀는 한번은 강변에 가서 빨래를 하다가 물고기 한 마리가 헤엄치는 것을 보았다. 그녀는 흥분해서 강으로 뛰어들어 잡았는데, 조심하지 않아 이불 상류에서 떠내려온 나무 한 조각에 맞았고, 돌아온 후 곧 임신했다. 나중에 그녀는 60 명의 아기를 낳았다. 아이들은 그녀의 보살핌 아래 점차 자랐다. 이 날, 그녀는 그들을 데리고 강변으로 물놀이를 하러 갔는데, 갑자기 용이 물에서 튀어나오는 것을 보고 그녀에게 물었다. "당신이 나에게 낳은 아이가 그들입니까?" " 모래는 고개를 끄덕이며 아이들에게 와서 그들의 아버지를 만나라고 청했다. 아이들은 용의 이상한 외형에 놀라 얼른 흩어졌다. 막내 아이만이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호기심을 가지고 그 뿔을 만져보고 수염을 잡아당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마침내 그는 용의 등에 앉았다. 용은 그를 매우 좋아해서 혀를 내밀어 핥았다. 모래유출은 그 용이 그를 잡아먹을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여, 그는 매우 조급해서 용의 등에 있는 아이에게 소리를 질렀다. 그는 등음이 거의 9 에 가깝고, 앉아 있는 소리가 거의 길다고 탄식했다. 용은 이것이 아이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여 그를 구룡이라고 불렀다. 나중에 구룡 10 형제는 뒷산 10 자매와 결혼하여 각자 가정을 이루었고, * * * 구룡을 추장으로 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