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바틱 염색의 기원과 발전

전통 바틱 염색의 기원과 발전

1. 바틱 염색의 기원에 대한 몇 가지 견해? 바틱 염색의 발명은 재질 특성에 대한 반복적인 인식과 활용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일정한 환경적 요인과 기술적 조건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특정 물질적 조건과 문화적 맥락에서 발생하고 발전한다. 바틱 염색은 사람들의 의류 미화에 대한 수요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인류 문명이 어느 정도 진보한 후에 생겨난 것이다. 그것은 각종 염색 공예를 기초로 한 것이므로, 바틱 염색은 방직에서 만들어져야 한다. 컬러 3 과 그림 사료를 인쇄하는 과정은 성숙한 뒤. 원료로 볼 때, 바틱 염색은 원단에 대한 특별한 요구 사항이 없고, 면, 마, 실, 털은 모두 가능합니다. 염색 방지 재료는 특정 품종에 제한이 없으며 동식물 왁스는 모두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지와 밀랍입니다. 염색은 냉염공예로만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식물 염색을 하는데, 주로 남색이다. 범위로 볼 때 바틱 기술은 세계 여러 곳에 존재하며 스타일과 사용 방식도 다양하다. 지리와 기후의 영향으로 바틱 염색은 북쪽의 추운 지역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바틱 염색은 열대 지역과 아열대 지역에 분포한다. 이집트는 고대 문명의 요람으로, 독특한 지리적 위치를 통해 동서양의 각종 문화를 동시에 흡수하여 문명에 최초로 들어온 고국 중 하나가 되었다. 기원전 2400 년 고대 이집트와 제 5 왕조에서 인디고는 방부제와 항균제로 사용되었다. 기원전 1 세기의 로마 학자 프린니스는' 박물학' 에서 이집트인들이 천을 염색할 때 밀랍으로 불을 방문했다고 묘사하면서 이런 방법을' 괴이함' 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일찍이 이집트 서한 시대에 바틱 기술이 널리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국 L.W.C 마이어스가 편집한' 방직프린트' 에 따르면, 일찍이 기원전 1500 년에 이집트의 왁스 보호 천이 유명하다. 따라서 이집트는 바틱 염색의 발원지 중 하나로 여겨져야 한다. 인도는 세계 최초로 면섬유를 사용한 나라이며, 인도는 기원전 5 세기 초 블루초에서 인디고를 추출하여 면직물을 염색한 기록이 있기 때문에 면직물의 날염도 인도에서 기원할 수 있다. 인도는 기후가 습윤하여 고대의 직물 조각을 찾기가 어렵지만, 다른 지역에서 출토된 바틱 면직물을 보면 인도는 고도로 발달한 바틱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조봉 교수는' 실크 예술사' 라는 책에서 신장 민풍냐가 출토한 반나체 여신이 그려진 바틱 면직물을 고증했다. 조각상의 머리 뒤에 있는 인도 문화적 요인에 따르면, 그는 바틱 기술이 동한 시기에 이미 중국 서부 국경으로 전해졌으며 인도는 바틱 염색의 발원지 중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바틱) 중국은 의심할 여지없이 바틱 염색의 발원지 중 하나이며, 대량의 역사 기록과 고화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올해 출토된 정교한 바틱 기물은 강력한 증거를 제공하여 중국 바틱 궁정의 시간을 크게 앞당겼다. 진 교수가 편집한' 중국 방직기술사' 는 바틱 염색이 서남 소수민족에서 유래한 것으로, 가장 먼저 진한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흰색 날염천은 밀랍과 재를 방염 재료로 만든 것으로 인더스 강 이집트보다 수백 년 앞서 있었다. 미국인 두마스 프란시스 카터는' 인쇄술의 중국 발명과 서구에 대한 소개' 라는 책에서 "중국의 초기 바틱 염료는 이집트, 일본, 페루, 과와 등에서 발견된 것보다 훨씬 빠르다. 특히 돈황석굴석굴과 신장 트루반에서 출토된 바틱 기물" 이라고 말했다. 말레이 군도 바틱 산업의 장점은 다른 사람들이 바틱 염색의 기원 중 하나로 생각하게 했다. 미국인 포레스트가 쓴' 바틱' 책에서도 바틱 염료가 과와에서 기원한 것으로 언급된다. 기원 15 15 년이 되어서야 그곳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바틱 기술을 전 세계에 전파했다. 이 지역들은 바틱 염색의 발원지로 여겨지는데, 한편으로는 이 지역들의 제한 때문이다. 바틱 기술이 뛰어나 공예가 잘 보존되어 있다. 반면에 출토된 유물이나 문헌 증명이 있다. 이미 멸종된 문명에 관해서는 바틱 기술의 존재 여부는 알 수 없다.

발전과 변화

묘족 향사회, 경제, 문화, 교육의 발전과 함께, 특히 시장경제 물결의 영향.

울림, 시장에 대한 의존도 증가, 전통 수공예품 충격, 현대 묘족 사람들의 가치관도 달라졌다. 최근 몇 년 동안 대량의 묘족 공동체의 남은 노동력이 국가 노동력 이전 대군에 가입했다. 동남부의 묘채에서는 젊은이의 60% 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선진국 가치관을 점차 받아들이고 있다. 또 영화, TV 등 언론이 묘족 향진에 침투하면서 외진 지역과 문화센터 간의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묘족 전통문화의 변천도 가속화되고 있다. "민족 전통문화가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있는 이유는 전통문화 전승 메커니즘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것은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환경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산골에 사는 묘족 사람들이 외부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의 가치 판단과 선택은 조상이 창조한 문화일 뿐이다. 그러나 그들이 외부 세계를 이해할 조건이 있을 때, 비교와 선택이 있고, 가치관도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젊은이들의 재테크 지식의식은 외부 정보의 강한 J 하에서 두드러진다. 그들은 생존, 아름다움, 행복에 대해 조상과는 전혀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외부 정보가 도입되면서 젊은이들이 가치관을 바꾸고 자신의 전통문화를 재검토하는 것은 역사의 필연이다. 수십 년 전과 비교하면 묘족 사람들의 생활은 크게 변했지만, 더 큰 변화는 그들의 마음가짐이다. 과거에는 묘족 여성들이 왁스를 그리는 것은 공리적인 목적이 없었고, 예술노동은 생산노동과 완전히 일치했다. 당시 묘족 바틱 염색은 정통 생산자가 자신의 필요를 위해 창작한 예술이었다고 할 수 있다. 묘족 여성이 파는 바틱 염색을 보면 직감으로 새것인지 낡은 것인지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그들의 선배들은 모두 냉막 침착하다. 구이저우 묘족 바틱

왁스 아래' 매 획마다 기운이 넘치고 구도가 심혈을 기울인다. 화면 전체가 정교하고 포만하다. 지금도 그림을 잘 그린 여성이 있지만, 모두가 왁스를 잘 칠하는 시대에 비해 밀랍염색은 의심할 여지 없이 퇴보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제 시대는 그들의 가치관을 바꾸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바틱 염색은 대부분 사생으로 제작 속도가 빠르고 획이 거칠다. 이에 따라 묘족 의류 문화 기능이 점차 약화되면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의류 공예가 점차 미화되고 있다. 그러나 신문화 관광시장의 발전과 확대는 개발 활용의 관점에서 묘족 의류 공예를 긍정했다. 의류 기술의 전승은 묘족 의상 문화의 보존뿐만 아니라 묘족 민생 기예의 지속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묘족 바틱 문화를 포함한 의류 공예 문화는 다른 묘족 문화 요소보다 발전 기회가 더 많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