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직도 할머니, 할머니가 부르던 동요를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직도 할머니, 할머니가 부르던 동요를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동요, 어린이를 위한 짧은 시. 박자와 운율에 중점을 둡니다. 대개 구두로 전달됩니다.

많은 동요가 고대 의례의 관용어를 바탕으로 점차 가공·유포되거나, 후대 역사적 사건의 주제를 바탕으로 가공된 것으로 여겨진다.

전국에는 다양한 동요가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방언의 동요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동일한 방언

동요는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에게 교육적으로 매우 유용합니다.

동요에는 과장된 은유도 포함되어 있어 어린이의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동요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가득합니다. 어린이다운 관심

동일함 방언에도 다양한 버전이 있습니다

서페이화:

동요는 어린이들 사이에 유통되는 노래이기도 합니다. . 주로 말하는 부분도 있고, 랩도 하고 노래도 하는 부분도 있고, 끝까지 노래하는 사람도 있어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이유는 단순하고 생생하며, 리듬이 강하고, 유머러스할 뿐만 아니라, 특히 어린이의 심리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어릴 때 어른들은 대개 아이들에게 들으라고 말하고, 나이가 들면서 놀이 친구들에게 이 말을 퍼뜨립니다. 사실 아이들은 가사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이해하는 것 같으면서도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재미있고 재미있고 행복하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나는 여전히 베이징의 옛 동요를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마도 베이징의 풍미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얼화 동요의 운율과 단조는 매우 리드미컬하고 흥미로워 보입니다.

제가 처음 듣고 기억하는 동요는 '바람이 온다, 비가 온다, 늙은 스님이 북을 지고 온다'라는 구절인 것 같은데, Du'er는 작은 가게를 열고 기름, 소금, 소스, 식초를 판매했습니다." 나는 어머니에게 확실하지 않게 물었지만 어머니는 "다섯 손가락을 인식하도록 가르쳐 준 노래였던 것을 기억합니다. '엄지 형제, 두 엄지 형제, 종고루, 호국사, 작은 니우니우, 나는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노래 한 곡이면 상관없어요. 어쨌든 저는 할아버지께서 아주 잘 가르쳐 주신 두 문장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 주인의 아내가 침대를 오줌을 싸고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몇몇 장난꾸러기 소년들이 벌을 받은 후, 그들은 사립학교에서 교사를 벌주기 위해 함께 일했습니다.

가장 널리 유통되는 곡은 '리틀 보이 시팅 온 더 게이트(Little Boy Sitting on the Gate)'이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모르는 나이 많은 베이징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1960년대 초반까지 이 동요는 여전히 어른들이 아이들을 달래는 '주요 동요'였습니다. "램프를 끄고 내 동반자가 되어주세요. 내일 아침에 땋은 머리를 빗어 드리겠습니다." 이 동요가 아이들을 웃게 만드는 이유는 만화가인 Fang Cheng의 설명에 따르면 아이들의 유치한 심리와 어른들의 세계 사이의 모순이 재미있는 효과를 만들어낸다." 내가 아는 한, <리틀 보이>에만도 우물 단상에 앉는 것에 관한 농담이 있고, 절에 앉는 것에 관한 농담이 있고, 같은 노래에도 여러 버전이 있습니다. 즉석에서 가사를 추가하든, 단어를 바꾸든 상관없습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노래하면 충분합니다.

60년이 넘는 세월이 팽이처럼 지나갔습니다. 과거의 많은 사건들이 기억 속에서 희미해졌지만, 어린 시절의 동요는 결코 잊혀지지 않습니다. 만약 "옛 북경 동요 순위표"가 있다면 분명히 이 두 곡이 그 목록에 있을 것입니다. 한 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은 쥐야, 등잔대에 올라라. 먹으려고 기름을 훔치고, 내려갈 수 없어. 끽끽거리고, 삐걱거리고, 할머니에게 전화하고, 할머니가 그를 달래기 위해 빵을 가져오세요." 다리, 할머니를 위해 멜론 씨를 먹었습니다. 할머니는 제가 너무 천천히 먹는 것 같아 국수 한 그릇을 요리했습니다. 사랑스러운 노부인이 손을 잡고 등잔대 위로 몰래 올라간 쥐를 달래서 기름을 훔치는 이야기입니다. 노부인의 마음 속에는 그 탐욕스러운 작은 생쥐가 바로 그녀가 품에 안고 있는 손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 노래는 코미디 "나"와 매우 흡사하며 할머니가 공동 연기했습니다. 아이는 할머니를 위해 멜론 씨를 먹고 국수를 요리하는 효자이지만 할머니는 단지 손자를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그녀를 비난합니다. 몇마디 안되지만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리틀 보이(Little Boy) 시리즈가 남자 아이들을 위해 부른다면, 어린 소녀들을 위한 노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 중 하나는 "고삼나무, 고삼나무, 고삼나무, 고삼나무 아래"입니다. 다른 여자애들은 다 왔는데 내 딸은 아직 안왔는데 엉덩이를 드러내고 팔에 주안아를 안고 당나귀를 타고 우산을 들고 바로 온다." 두 번째: "2월 2일, 아기를 안고 걷기 불편하고 벤치를 옮기고 잠시 앉아 있게 해주세요. 불을 피우고 담배를 피우고 시어머니에게 앞으로 한 달, 이십일 정도 더 머물 예정인지 물어보세요. 덜."; 셋째: "얘야, 너는 집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구나. 오래된 쌀을 훔쳐서 참깨로 바꾸고, 대추야자를 뜨거운 불에 굽는다. 그 여자애가 일어나서 할머니한테 전화해." 사실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동요를 들려줄 때, 그들은 전혀 아무 생각도 하지 않습니다.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는 재미로 생각나는 대로 노래를 부르세요.

제 생각에는 북경의 옛날 동요 중 하나가 어린이들에게 매우 친숙한 사람이나 사물을 서문으로 사용하고 극도로 과장되고 재미있는 대안적인 동요입니다. 이러한 동요의 대부분은 노부인들이 손자를 달래기 위해 무심코 만든 것이었습니다. "황금 굴렁쇠, 깡통 데우고, 할아버지는 북치고, 할머니는 노래하고, 새벽까지 노래한다", "잠두콩 쇠고, 많이 잡고, 장가가고, 엄마 잊어버리고"라는 말을 하면 나조차도 행복했던 것 같다.

엄마를 원하면 포크로 놀고, 포크로 놀면 가족이 헤어진다." "노인은 불덩이를 가지고 놀다가 엉덩이를 태우고 그 위에 참기름을 바르고 불장난을 했다. 젓가락으로 엉덩이를 불태우고 고수를 얹는다." "인력거를 끄는 것은 좋은 일이다. 큰할머니가 방귀를 뀌자 삼촌이 2마일 떨어진 곳에서 쓰러졌다." 우화를 담은 동요의 일종이기도 한데, 그 중 "음력 겨울 12월에 큰 눈이 내리고, 노부부가 뜨거운 강을 놓고 싸운다"는 두 가지만 기억한다. 노인은 강에서 자고 싶어하는데 아내가 그를 놓아주지 않습니다! 노인은 강 빗자루를 집어들고, 부인은 밀방망이를 집어 들었다. 노부부는 새벽까지 싸웠으나 뜨거운 강 위에서는 아무도 잠을 이루지 못했다”, “음력 3일, 13일, 23일 노부부는 식사를 하다가 문을 닫았다. 파리가 쌀알을 빼앗자 노인은 ​​신발을 신고 서쪽 산으로 쫓아갔습니다. 노파가 집에서 계산하려고 손가락을 꼬집는 것은 돈낭비, 화내기, 비용낭비이다.” 국민당 치하에서 물가가 급등하여 아이들이 이 두 대사를 즐겨 불렀다고 어머니께서 말씀하신 것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팽이를 피우고 있었다: "담배를 피우는 반역자(즉, 팽이를 피우는 것), 반역자를 피우고 비빔국수를 천에 팔아요. “가난한 사람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아이들의 입으로 토해낸다는 얘기가 들리네요.

저는 에서처럼 게임과 랩을 동시에 하는 동요에 더 관심이 있어요. 두 사람이 서로 손을 맞잡고 톱을 흉내내는 것 : “큰 톱을 당기고, 큰 톱을 당기고, 할머니 집에서 큰 공연을 불러요. 나는 딸을 데리러 갈 것이고, 사위를 초대할 것이고, 손자도 갈 것이다. 등에 업고 있어도, 품에 안고 있어도 떠나지 않았다. "'다화슬랩(Dahua Slap)'이라는 노래도 있는데 가사가 아름답고 선율이 아름답습니다. 너무 좋아해요. 연주할 때 둘이 마주 앉아 하이파이브를 했어요. 먼저 말하고 노래를 불렀어요. : "안녕하세요 Dahua Slap 님, 정월이 맞습니다. 할머니가 당신을 사랑합니다. 연꽃 등불을보세요. 향을 피우고 비틀고 재스민, 재스민 꽃, 연근; Jiangxi La의 Ai Kangjian..." 단어의 끝은 마치 첫 달부터 9월까지 부르는 것처럼 계절에 맞는 꽃 이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첫 번째 단락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몇 가지 추가 설명: "연등"은 유령 축제의 전통 축제 기간 동안 음력 7월 15일 밤에 아이들이 들고 있는 화려한 등불로 구성됩니다.

라바 이후라는 속담처럼 연꽃 잎 중앙에 반쯤 켜진 작은 빨간 양초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축제, 새해가 다가오자 새해의 설렘은 날이 갈수록 강해진다. 어린 시절에도 모든 아이들이 그렇듯이 가장 기대되는 것은 바로 새해였다. 때마침 새해가 다가오자 아이들의 부드러운 목소리와 함께 동요가 골목을 가득 채웠다. 그리고 마당에는 "아이들아 욕심내지 마라. 라바 축제가 지나면 새해가 된다"; 죽, 23, 찹쌀떡, 24, 집 청소일" , 25, 냉동 두부, 26, 고기 사러 가다, 27, 수탉 도살, 28, 스물아홉, 찐빵 찐다, 서른여섯, 밤을 새우고, 새해 첫날 "탕구아를 난로에 바치고, 새해가 다가온다. 여자들은 꽃을 원한다." , 소년은 대포를 원하고, 노인은 새 펠트 모자를 원합니다.”, “세 별은 남쪽에 있고, 모든 가족은 젊은 세대가 절을 하고, 돈이 없으면 노인이 그들에게 돈을 줍니다. 그냥 얼굴 돌리고 떠나세요.” 올해의 정취를 담은 동요에 반영된 옛 베이징의 풍습과 정서는 대부분 역사의 먼지 속에 묻혀 있는데, 오늘날의 아이들은 그것을 감상할 수 없습니다.

작은 뜰, 별빛 아래, 저녁바람 속에서 어머니가 동요를 부르던 풍경이 어제처럼 느껴졌다. 잠시 명상을 하던 중, 고대 도시 생활을 풍속화로 담은 소박함이 눈앞에 펼쳐졌다. 너무나 평화롭습니다. 그 시절의 모든 어린이들이 옛 베이징의 동요를 부르며 마당과 골목을 나섰던 것 같습니다. 오늘날의 어린이들도 영원히 따뜻한 추억으로 남을 자신만의 동요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좋은 동요란 무엇인가? 유명 아동문학 작가이자 수도사범대학교 교수인 진보 씨는 좋은 동요는 아이들의 마음을 자양분으로 삼고 도움을 주는 닭고기 수프라고 믿습니다. 교육에 열정적인 베이징의 많은 사람들과 함께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동요를 알리는 데 헌신하고 있습니다.

진보는 좋은 동요를 부르는 것이 어린이의 문학적 소양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많은 단어를 인식하지 못하고 읽기가 어려운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동요를 부르면서 행복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도 배울 수 있어 아이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가장 쉬운 문체입니다. 좋은 미적 취향과 미적 능력을 형성합니다. ”

동요는 내용이 풍부하고 표현이 다양하며 음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진보는 동요 자체가 강력한 연결고리이며 춤, 회화 등 많은 예술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믿는다. 동요를 부르면 아이들의 음악적 자질을 키우고 전반적인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 쉬안우구에 있는 사범대학 제1부속 초등학교에서는 아이들에게 동요를 부르도록 장려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연주하도록 장려합니다. 동요를 만들고 동요의 장면을 그려보세요. 어린이들이 동요를 만드는 데 참여하는 데 있어 진보는 새로운 동요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또한 가장 적합하다고 믿습니다. 동요를 쓰는 것은 아이들이 소설을 쓰고 이야기를 만드는 것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중앙에서 도덕 교육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Liu Jingduo 교수. 좋은 동요를 부르는 것은 아이들의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판단과 가치판단의 기능은 좋은 것을 칭찬하고 나쁜 것을 조롱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칭찬과 비난의 기능은 아이들이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능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는 동요를 부르는 것이 아이들의 감정을 발산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아이와 아이, 아이와 어른 사이의 영적인 소통의 열쇠라고 믿습니다.

“동요는 압축된 비스킷과 같으며, 중국 전통문화의 우수한 성과와 세계 우수 문화의 전통적 요소가 결합되어 있으며, 그 문화적, 도덕적 내용은 매우 높고 어린이의 관심과 일치합니다. "라고 Liu Jingduo는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