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발음과 발음: 입에서 나는 소리를 조절하는 방법

발음과 발음: 입에서 나는 소리를 조절하는 방법

다음은 단어의 발음과 발음을 정리한 것입니다. 입에서 나는 소리를 조절하는 방법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단어 형성 기관과 단어 형성 원리

(1) 관절 기관

관절 기관에는 입술, 윗니와 아랫니, 혀, 단단한 치아가 포함됩니다. 구개 및 연구개 등. 그 중 입술, 혀, 연구개는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며 단어를 발음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다. 혀는 혀끝, 혀날, 혀표면, 혀바닥으로 구분됩니다.

(2) 음성 구성의 생리적 원리

발음 과정은 후두에서 방출되는 음파와 폐에서 내쉬는 공기의 흐름을 호흡의 움직임에 따라 조절하는 과정입니다. 구강 내 교합기 제어 처리 방식이 다른 모음, 자음 및 음절을 형성합니다.

2. 구강 조절의 필수

(1) 입술과 혀의 유연성, 힘의 집중

입술과 혀의 유연성은 부드럽고 이러한 측면에서 표현의 자유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특정 기준에 도달하면 음절 혼동(음절의 일부 또는 전체가 불분명함), 음절 롤링(음절 간의 "접착"), 음조 이탈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언어 정체.

소리가 집중되어야 하고, 조음기관의 힘이 집중되어야 하는데, 이는 주로 입술과 혀에 표현되어야 한다.

입술의 힘은 입술 중앙 1/3에 집중돼야 한다. 입술 힘의 분산은 단어 소리 산란의 주요 원인입니다. "북쪽 경사면을 달리는 팔백 페이스 세터?"와 같은 입술 힘의 텅 트위스터를 연습하면 명확한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혀의 힘을 집중할 때 주의할 점은 두 가지이다. 한편으로는 주로 혀의 앞, 뒤, 중간, 세로선에 힘이 집중된다. 반면, 혀는 발음 과정에서 '닫힌 자세'를 취해야 하며 위로 당겨 올려져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조음 과정에서 혀가 강하고 유연해집니다. 혀 집중 훈련은 단어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위의 요구 사항이 단어 연습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가, 카, 하, 지아, 키아, 시아, 다, 타, 나, 라"를 반복해서 발음하면 혀의 힘을 뒤에서 앞으로 충분히 발휘할 수 있습니다. 초성 연습에 중점을 둔 텅 트위스터 중에는 혀 근력 운동에 좋은 자료가 많이 있으니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2) 입을 벌린다

소리의 질과 조음에 주의를 기울이려면 입을 벌리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입을 크게 벌린다는 것은 입을 크게 벌린다는 뜻이 아니라, 입이 '앞>뒤' 형태로 나타나는데, 실제로는 뒤에서 열리는 것이 아니다. 요구 사항에 따라 입의 앞부분과 뒷부분이 열려야 하고, 윗입천장은 올라가야 하며, 턱은 "앞뒤" 모양으로 이완되어야 합니다. 이는 "광대근 지렛대, 치아 벌림, 연구개 들어올리기, 턱 풀기"라는 네 가지 측면의 협력을 통해 달성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Zygomaticus levator

Zygomaticus levator는 구개를 들어올리는 전면 동작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교근거근" 또는 "광대거근"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는 광대거근 근육이라고 합니다. 광대뼈를 힘차게 위쪽으로 들어올리면 입의 앞부분과 윗부분이 넓어지는 느낌을 받으며, 동시에 입술, 특히 윗입술이 치아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 입술과 치아의 상호 의존성은 입술의 움직임을 지지해주며, 느슨한 광대뼈, 오므린 입술, 입술과 치아의 분리보다 물린 강도를 조절하기가 더 쉽습니다. 광대뼈올림근은 목소리의 밝기와 단어 발음의 명확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치아 경첩 열기

위턱과 아래턱 사이의 관절을 일반적으로 치아 경첩이라고 합니다. 치아 경첩을 여는 것은 윗입술을 들어올리는 중간 동작입니다. 치아를 벌리는 목적은 물 때 윗어금니와 아랫어금니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히 양쪽의 윗어금니와 아랫어금니가 항상 위로 들려오는 느낌을 받아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이를 악물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이를 벌리는 문제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모든 사람에게 상기시키는 요령이 있습니다. 구강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관절 위치를 적당하게 하고 강도를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 효과는 매우 분명합니다.

연구개 들어 올리기

연구개는 윗입천장 뒤쪽에 있으며, 연구개를 혀끝으로 건드리고 핥아보면 그 구체적인 위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뒤로. 말을 하지 않을 때 연구개는 축 늘어지고 늘어지며, 매일 말하는 동안 연구개를 의식적으로 들어올리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연구개 들어올리기는 입천장 뒤쪽을 들어올리는 동작으로, 첫째, 입 뒤쪽의 공간을 늘려주고, 둘째, 비인두 입구를 좁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강으로 많은 양의 소리가 흘러 들어옵니다.

관절과 결합하여 연구개를 올렸을 때 입 뒤쪽이 거꾸로 된 복숭아 모양이어야한다고해서 높을수록 좋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연구개를 들어올릴 때 목젖(구개 연구개)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경우 양쪽의 힘이 목젖에 집중되어야 합니다. 힘이 반대가 되어 연구개를 아래로 누르면 "밋밋한" 문자나 콧소리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힘을 가한다고 해서 힘의 방향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아닙니다.

과장된 흡입과 "반 하품"을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구개는 이때 똑바로 펴져 발음에 적합하게 유지되면 평소와 다른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음향 효과. 또한 일부 음성 소리(예: "好hao")를 발음할 때 입 뒤쪽이 더 크게 열리는 것을 분명히 느낄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다른 음절을 발음하는 경우에도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강함"은 기본 상태이지만 음절의 구조적 구성 요소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표현의 필요성과 함께 연설을 할 때 "유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는 변경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운드가 가득한 캐릭터" 문제가 발생합니다.

턱 처짐

생리적인 이유로 턱 처짐은 입천장을 올리는 것보다 입을 벌리는 데 더 실질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해 턱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서만 강한 발음과 명확한 발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것은 혀의 기저부를 긴장시키고, 인두관을 좁게 하고, 입을 납작하게 만들어서 말이 '수평으로' 또는 '물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무는 부분은 주로 입의 윗부분에 있으며, 턱은 이완되고 "활동적인"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발음할 때 턱은 자연스럽게 내전해야만 이완될 수 있습니다. 치통이 있을 때 매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상대적으로 턱이 헐거워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흉내 내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소리의 경로와 발음의 초점을 명확히 한다.

입을 벌린다는 전제 하에 소리의 경로와 발음의 초점을 명확하게 한다. 도 주의할 것. 소리는 연구개와 경구개의 중앙 세로선을 따라 연구개 앞쪽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연구개 앞쪽은 발음의 주요 상호 수용 영역입니다. 이를 단어 발음의 초점으로 사용하면 음색이 크게 향상되고 소리 효과가 향상됩니다. 특히 조절이 약한 경우 이 키를 익히면 소리가 작아지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평평한.

요컨대, 발음 과정에서 조음 기관은 서로 협력하고 움직임을 조정해야 합니다.

3. 단어를 조음하고 발음으로 되돌리는 방법

"단어를 조음하고 발음으로 되돌리는 기술"은 조음 방법을 지칭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에는 발음에 대한 미적 요구 사항을 포함하여 발음의 기본이 포함됩니다. 이 발음법은 중국어의 발음적 특성에 기초하여 음절의 발음과정을 음절의 발음과정(옛말은 '밖소리'라 한다), 서어(옛말은 '밖소리'라 한다)로 나눈다. Xingyin") 및 guiyin(오래된 속담은 "Xingyin"이라고 함).("반환음 및 반운 운율"이라고 함) 3단계, 각 발음 단계의 서로 다른 제어를 통해 명확하고 완전하며 강력한 발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여기에서는 조음과 발음에서 음절의 각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설명하기 위해 시작과 끝이 모두 있는 음절 "电 di?n"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문자제작

문자제작이란 단어의 머리(초성)와 목(운율, 중성)의 발음과정을 말하며, "정확한 위치선정과 강한 홀딩"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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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발음에서 이 요구사항은 주로 초성의 발음과정에서 구현된다. 예를 들어 "电 di?n"의 초성 자음 "d"의 발음 과정은 먼저 정확한 위치(혀 끝과 윗니 뒤)에 저항을 만들고, 충분한 힘을 축적하고, 그런 다음 혀 끝과 윗니 뒤쪽의 저항을 빠르게 제거하여 입을 벌립니다. 옛 화가들은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을 '噙'에 생생하게 비유해 '캐릭터는 호랑이 같다'고 했는데, 이는 캐릭터를 만들 때 작은 호랑이를 안고 계곡을 뛰어넘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꽉 잡거나 느슨하게 잡으면 죽고, 느슨하게 잡으면 떨어집니다. 그는 또한 단어를 발음할 때 7인치 3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모두 문자를 쓰는 데 기술, 집중력 및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Li Zi

음절의 발음이 단어의 둥글림을 얻을 수 있는지 여부는 운율의 발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단어를 형성하는 과정은 운율 배의 발음 과정으로 "열고 가져가며 소리가 가득 난다"는 것입니다.

"电 di?n"이라는 단어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어를 발음하면 상태를 발음할 때까지 입을 열어야 합니다. Qi는 더 풍부한 배음과 소리를 따라잡고, 풍부하게 하고, 얻어야 합니다. 머리와 꼬리에 비해 배운의 발음과정이 가장 길며, '직립'하고 '입체적' 확장된 느낌을 가져야 한다. 좁은 모음 i, u, ?가 복음역할을 할 때에도 입을 크게 벌려야 하는데 이를 '닫힌 악센트와 살짝 벌림'이라고 합니다.

귀음

귀음이란 '깨끗하고 맑아야' 하는 음절 발음의 끝맺음 과정을 말합니다.

소리로 돌아오는 과정은 점차 힘을 풀고 호흡을 점차 약하게 하는 과정입니다. 입을 다물고 소리를 점차 멈추는 것은 나가는 소리의 과정과 동일하며, Zi와 Li Zi에 비해 마스터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여기서 먼저 주목해야 할 점은 운율뱃속의 소리가 큰 소리로 인해 임의로 확장될 수 없어 소리로 인해 말의 낭비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발음으로 돌아가면 '진흙을 바르고 꼬리를 남기지 않는다'는 뜻으로 '맑아진다'는 것은 입술과 혀의 움직임이 '완벽하다'는 뜻이다.

돌 모양"

쓰기에 적합하며, 문자의 발음과 발음에 필요한 발음 과정은 완전한 입체 모양, 즉 "대추 핵심 모양"을 형성해야합니다. 이는 단지 발음의 규칙이 아닙니다 문자의 발음뿐만 아니라 명확성, 집중도, 원형 및 충만도에 대한 미학적 요구 사항도 구현합니다. '대추심형'은 초성을 한쪽 끝으로 하고, 운 끝을 한쪽 끝으로 하고, 운배를 심으로 한다. 그림을 참조하세요. (그림 생략) '대추돌모양' 훈련은 발음을 표준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으로, 궁극적으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역할을 하므로, '대추돌모양'을 활용하면 불가능합니다. 변하지 않은. 모든 단어가 동일하다면 필연적으로 언어의 감성색이 약화되고, 언어의 리듬이 파괴되며, 내용의 표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대추심'의 모양이 바뀌거나 길어지거나 짧아질 수 있으며, 발음의 강도도 조절될 수 있으며 이는 모두 허용되며 표현에 유리하다.

위에서 방송과 발성의 주요 기초 이론을 설명했습니다. 기본 기술을 익히려면 과학적이고 부지런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음성의 과학적인 사용과 유연한 음성 전달은 아나운서와 진행자가 자신을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기본 기술입니다. 만약 인생의 다른 사람들이 이 언어를 마스터한다면, 그들은 또한 그들의 목소리의 건강과 언어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