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산족의 문화 풍습
고산족의 문화 풍습
고산족의 음식은 곡류와 뿌리류를 위주로 기장, 벼, 감자, 토란을 자주 먹고 잡곡, 나물, 사냥감을 곁들인다. 산간 지역은 기장, 밭벼를 위주로 하고, 평원은 벼를 위주로 한다. 야미인과 부농인을 제외한 몇몇 민족들은 쌀을 일상 주식으로 하고 감자류와 잡곡을 주식으로 보충한다. 란위에 사는 야미인은 토란, 좁쌀, 생선을 주식으로 하고, 부농인은 좁쌀, 옥수수, 감자류 (현지는 고구마라고 함) 를 주식으로 한다. 평포인은 특산품인 향미, 희식' 백초고' (사슴장 속 풀장에 소금을 곁들이면 바로 먹을 수 있다) 도 있다. 옛날의 음식은 모두 쭈그리고 앉아 생식을 하며, 음식, 요리, 향유에 매우 신경을 썼다. 고산족은 술과 담배를 좋아하고 빈랑을 씹는다. < P > 주식제조방법에서는 대부분의 고산족이 벼를 삶거나 찹쌀, 옥수수가루를 떡과 츠바까지 찌는 것을 좋아한다. < P > 고산족 채소의 공급원은 비교적 광범위하며 대부분 재배에 의존하고, 소량은 채집에 의존한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호박, 부추, 무, 배추, 감자, 콩류, 고추, 생강, 각종 산순나물이다. < P > 고산족은 일반적으로 생강을 즐겨 먹고, 어떤 사람들은 생강을 소금에 찍어 요리를 한다. 일부는 소금에 고추를 넣어 절인다. 육류의 원천은 주로 사육된 돼지, 소, 닭에 달려 있으며, 많은 지역에서 고기잡이와 사냥도 일상생활 육식의 보충이다. 특히 산림에 거주하는 고산족은 잡은 사냥감이 거의 일상적인 육류의 주요 원천이다. < P > 고산족의 1 개 종족 중 각각 독특한 음식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식품은 절인 고기, 고산족 태아인, 아미인이 고기를 저장하는 방법이다. 그 중 태아인 절인 원숭이 고기와 아미인 절인 사슴고기, 들돼지고기는 각양각색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술, 고산족 배만인, 부농인 토법으로 만든 막걸리. < P > 부농인은 주식을 만들 때 솥 안의 작은 밥을 부숴 먹고, 배만 사람들은 바나나 잎으로 좁쌀을 말아 땅콩과 수육을 섞고, 쪄서 명절 음식으로 삼으며, 외렵할 때도 가져갈 수 있다. 하지만 사냥으로 가져온 간식으로 소를 채우는 데는 일반적으로 소금바 등 짠맛을 넣지 않는다. < P > 타야인들은 산에 올라가 사냥을 할 때 바나나로 찹쌀을 소를 만들어 찹쌀에 싸서 바나나 잎으로 싸서 쪄서 가지고 가는 것을 좋아한다. 배만 사람들은 고구마, 목두, 토란 줄기 등을 한데 섞어 삶아 밥으로 먹는 것을 좋아한다. 타야인들은 생강이나 고추에 담근 찬물을 음료로 즐겨 사용한다. 이 음료는 복통을 치료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 산에 올라가 사냥을 할 때, 짐승의 피를 마시는 습관이 있었다. 남녀를 불문하고 술을 즐기는 것은 보통 집에서 빚은 막걸리, 막걸리, 감자주와 같은 막걸리를 마시는 것이다. < P > 야미인은 밥이나 죽을 토란 고구마와 섞어 삶아 주식으로 삼는 것을 좋아한다. 외근노동이나 여행은 마른 토란이나 삶은 고구마, 쫑쯔 같은 찹쌀 제품을 건곡으로 자주 사용한다. 배만 등 족들이 사냥을 할 때 냄비도 없이 성냥만 가지고 먼저 돌을 쌓고 마른 장작으로 데우고 돌 밑에 토란, 고구마 등을 놓고 모래를 돌 위에 덮고 익힌 후 먹는다. 겨자를 먹을 때는 먼저 자라고 있는 잎을 내려 소금으로 문지르고 2 ~ 3 일 후에 먹고 밭에 남아 있는 겨자뿌리가 계속 자란다. < P > 배만인은 개, 뱀, 고양이 고기 등을 먹지 않고 생선을 먹는 방법도 독특하다 배만인 아이들은 장어를 먹어서는 안 되며, 심지어 다른 물고기의 머리도 먹지 못하게 하고, 물고기 머리를 먹으면 불길하다고 생각한다. < P > 미인은 고기요리를 할 때 고기를 덩어리로 썰어 대나무 꼬치를 꽂고 삶아 큰 대야에 넣고 온 가족이 대야 주위에 둘러앉아 각각 등나무로 작은 바구니를 엮어 밥을 담는다. * * * 한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한 손으로 밥을 잡고 한 손으로 고기를 먹는다. 모내기 계절에 그들은 논에서 작은 개구리를 잡아서 집으로 돌아가 맑은 물로 깨끗이 씻고 삶으면 먹는 것을 좋아했다. 아미, 타야 등의 족속들도 잡은 생선을 먹는다. 그들은 또한 몇 달 동안 먹을 수 있도록 껍질을 벗기고 소금을 넣고 반숙으로 끓인 좁쌀을 함께 담그는 것을 좋아한다. 식품을 보존하는 데는 일반적으로 절인, 말린, 구운 건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1, 2 년 동안 절인 돼지, 생선을 상미로 삼는다. 고산족은 과거에 보통 끓인 물을 마시지 않았고, 차를 마시는 습관도 없었다. 고산족 전통 의상은 현란하고 다채롭고, 옷 장식은 민족에 따라 다르다. < P > 고산족 남자의 옷차림 스타일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하나는 타이야인, 사이샤인, 북부 아미인으로 대표되는 북부형이다. 그 특징은 두 폭의 삼베로 바느질하여 민소매통 겉옷을 꿰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조인과 부농인을 대표하는 중부형이다. 사슴 가죽을 옷감으로, 상의를 털이 달린 사슴 가죽 조끼로, 겉에 사슴 가죽 숄을 걸치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는 배만인, 비남인, 루카이인, 남부 아미인으로 대표되는 남부형이다. 카디건 긴팔 저고리, 허리 반허리 스커트, 넓은 허리띠를 매고 양쪽 끝을 앞치마로 늘어뜨리는 것이 특징이다. 넷째, 란타우 섬의 야미인의 야미형이다. 폭이 약 3 ~ 4 인치인 두꺼운 천으로 T 자형 끈으로 하체를 가렸다. < P > 고산족 여성복 장식 유형에는 짧은 치마, 긴 옷 짧은 옷이 포함됩니다. 대체로 세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태아인, 사이샤인, 조인, 아미인의 짧은 드레스 드레스다. 둘째, 부농, 루카이인, 배만인의 좁은 소매 긴옷 스타일; 셋째는 아미인의 반노출식이다. 상체는 항상 조끼만 입고 하체는 허리만 가로지른다. 겨울에는 네모난 천으로 왼쪽 어깨에서 몸을 감싸고 왼쪽 어깨에 매듭을 짓는다.
고산족 각 민족 남녀가 모두 중장식을 하고 있다. 장식품의 종류는 주로 베주, 조개, 유리 구슬, 돼지 치아, 곰니, 깃털, 수피, 꽃, 은동 장신구, 동전, 단추, 죽관 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이 장식품으로 온몸을 눈부시게 장식했다. 특히 남자들은 옷을 차려입을 때 거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장식을 하고 있으며, 어떤 남자, 특히 지도자의 머리관은 여자 머리관보다 더 복잡하고 다채롭다. < P > 지역별: 북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소매 옷, 망토, 브래지어, 벨트 중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슴 가죽 조끼, 가슴주머니, 허리주머니, 가슴옷, 검은 천 스커트; 남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카디건 긴팔 상의, 허리 스커트, 세트 바지, 블랙 스카프 등이 있습니다. < P > 야미인 복장은 간단하고 남자는 티천으로 몸을 가리고 조끼를 입는다. 여자는 보통 조끼를 입고, 치마치마를 입고, 겨울에는 네모난 천으로 몸을 감쌌다.
고산족은 고대에 벌거벗음을 아름다움으로 삼았다. 한 폭의 천으로 그늘을 가리고 모피로 허리를 둘러쌌다. 그러나 한문화를 접한 후 점차 남자가 긴 셔츠를 입고 치마를 입고 의류의 아름다움을 중시하고 있다. 옷은 수피, 나무껍질 외에 자직베를 많이 짜고 채색 무늬로 장식한다. < P > 고산족의 의류 도안, 일용품, 공예품은 뱀무늬 도안을 많이 선택해 주거환경과 토템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고산족은 뱀이 출몰하는 아열대 지역에 살면서 뱀의 특성과 특성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백보뱀을 신의 화신으로 여기고 조상의 영혼이 그 위에 붙어 있다고 생각하여 살해할 수 없고 그것을 신령으로 숭배할 수 없다. < P > 고산족에는 문신면, 문신, 치골, 네치, 귀를 뚫는 것, 털 제거, 속복 등 신체 장식 풍습, 신체 장식은 일반적으로 성인, 미관, 혼인, 기공, 존귀 등의 목적으로 쓰인다. 194 년대 중반 이후, 신체 장식 풍습은 점차 쇠퇴하고 있지만, 그 잔재의 영향은 여전히 남아 있다. 중요한 명절 < P > 고산족의 중요한 명절은 파종제 태야인, (3 월 하순 봄방송이 끝나는 날), 핑안 제물 (부농인, 4 월 4 일),' 아리' 조제 (평포인, 9 월 16 일), 풍년제 () 입니다. < P > 고산족의 전통명절은 대부분 종교색이 짙어 기본적으로 제사식 형식으로 나타났다. 개간제, 파종제, 제초제, 풍년제, 5 년제, 조령제, 어사냥제, 나지막한 영제, 선제, 날어제 등 여기서' 풍년제' 는 야미인을 제외한 고산족 전민성의 명절이다. 축제 기간 동안 가무 회연 외에도 스포츠 경기, 문화전시회, 유예활동 등을 추가했다. < P > 명절 예절, 제사식 풍속 < P > 고산족은 명절이나 경사스러운 날에 연회와 가무 집회를 여는 것을 좋아한다. 명절마다 돼지를 죽이고, 늙은 소를 도살하고, 술을 사서 연회를 열어야 한다. 부농인은 연말에' 히노' 를 먹는 식물 잎으로 찹쌀을 싸서 쪄서 본가 동종인이 즐길 수 있도록 축하의 뜻을 표했다. < P > 고산족 명절 잔치객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각종 찹쌀로 만든 떡과 츠바입니다. 명절 기간의 간식으로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사의 제물로도 쓸 수 있다. 찹쌀도 밥을 만들어 손님을 대접합니다. < P > 고산족 각족들의 제사 활동은 조령제, 곡신제, 산신제, 사냥신제, 결혼제, 풍작제 등 여러 가지가 배만인의 5 년제로 가장 성대하다. 그때는 술자리 제물을 차리는 것 외에 각종 문체 활동도 동반한다. 결혼식과 연회의 장면은 매우 풍성하고 장관이다. 특히 대량의 술을 준비해야 할 때 참가자들은 술을 많이 마셔야 하고, 술에 취하지 않는 풍습이 있다. 풍작제' 이날 부족들은 1 년에 한 번씩 모닥불 주위에 술 한 통을 가지고 와서 춤을 추며 먹고 술을 마시며 일 년 동안의 노동 수확을 축하하며 일 년에 한 번 개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수확제, 수확제, 수확제, 수확제, 수확제, 수확제, 수확제, 수확제) 배만 사람들은 경축의 날에 늘 나무로 조각한 아름다운 연잔을 사용하며, 두 사람은 어깨를 안고 * * * 술을 마시며 친밀함을 표시한다. 손님이 오면 반드시 닭을 죽이고 대해야 한다. 부농인은 잔치를 할 때 먼저 닭다리를 남겨두고, 손님을 대접할 때 길에서 먹는다. 닭 허벅지를 먹고 걷는 것이 더 힘이 있다는 뜻이다. 루카이인은 누석을 부뚜막으로 구워 토란을 구웠는데, 구운 토란 밖은 바삭하고 휴대하기 쉬우며 손님에게 길에서 자주 먹인다. 고산족의 결혼행은 일부일처제로 근친결혼을 금지하고 있다. 남녀는 대부분 자유로운 연애의 결합이다. 이를테면 타이아인은 휘파람을 불며 사랑을 나타내고, 어떤 아미녀는 남자 집에 가서 증여물을 증정하여 그리움을 표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고산족 청년 남녀의 연애결혼은 매우 자유롭기 때문에 부모는 결코 간섭하지 않는다. 처녀가 결혼할 나이가 되면 집에서는 그녀를 위해 별도의 숙소를 마련한다. < P > 배만인은 결혼할 때 좁쌀을 갈아서 가루를 갈아서 물을 넣고 젓고, 어새우 (새우가 꼬리를 드러내는 것) 를 넣고 계란 크기의 덩어리로 빚어 끓는 냄비에 넣고 익힌 후 건져낸다. 금기는 종교적인 의미를 지닌 금칙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연의 위력에 겁을 먹고 취한 원해를 피하는 부정적인 수단이다. 고산족은 사냥, 농경, 제사 및 기타 방면에 대한 금기가 많다. 그 목적은 이러한 금지령을 의무적으로 준수함으로써 알 수 없는 위험, 특히 사망의 발생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생산, 제사의 정상적인 활동 및 사회윤리도덕을 보호하기 위해 영향과 방해를 받지 않는다. 금기가 일단 위반되면, 사람들은 어떤 징벌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예감하고, 즉시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기도, 주문, 술, 제물 등 우여곡절 방식을 취하고, 존재할 수 있는 위험을 해소할 것을 예감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금지된 사람은 가벼우면 벌을 받고, 잔치의 모든 비용을 부담하고, 중은 속죄를 처형한다. < P > 고산족 금기 중 일부는 * * * 와 동일하며, 각 부족은 어떤 상황에서도 엄수해야 한다. 보편적인 의미의 금기는 시각에 속한다. 예를 들면, 죽은 자와 그 매장지를 만나는 것을 금기하고, 동물을 만나는 것을 금기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촉각에 속하는 것은 금기 접촉 신물, 고인과 접촉하는 기물 등이다. 금기배기, 재채기, 동족 성교 등과 같은 행동에 속한다. 여성이 임신한 후 칼도끼를 금기하고 원숭이, 산고양이, 천산갑, 병티 열매 등을 먹지 말고 쌍둥이를 낳지 말라는 특별한 금기. 뱀, 밥 캣, 쥐, 죽은 사람 및 그 매장지를 보지 마십시오. 여성은 활, 화살, 총, 창 등과 같이 남자가 사용하는 사냥기구와 무기를 접할 수 없고, 남성회와 제사장에 무단으로 들어갈 수 없다. 남성은 여성이 사용하는 베틀과 생마를 접할 수 없으며 사냥, 어업 및 농번중에 여성과 같은 방을 금지한다. 성인은 클럽 훈련 기간 동안 여성과의 접촉을 금지한다. 고기잡이, 사냥, 제사 기간에는 집에서 불을 끊을 수 없다. 제사 기간에는 생선 등을 먹을 수 없다. 그중 제사에서 재채기를 하는 것은 특히 금기시된다. 남부 고산족은 재채기가 영혼이 껍데기를 내는 것을 의미하고 악령을 유인할 위험이 있다는 것이 재앙이 닥칠 조짐이라고 생각한다. < P > 출산에 대한 금기는 주로
1, 쌍둥이를 낳는 것을 금하는 것이다
2, 부농인은 사생아를 금기하며, 보통 사생아를 황량한 교외로 버린다.
3, 미인은 금기남자와 과부를 엿보고, 아기는 아버지의 품에 대해 금기하며, 아기의 몸이 약하기 때문에 접촉을 통해 아버지의 약한 병을 전염시켜 사냥, 출정 시 달리기가 약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고 한다. 이 기이한 금기구모계 특권 사회는 아이의 양육권이 모방의 손에 있는' 조치' 를 보장하도록 보장한다. 가시구 < P > 는 고산족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형태 중 하나로 대만 핑동과 광둥 조주 일대에서 5 년에 한 번 열리기 때문에' 5 년절' 이라고도 불리며 매우 성대하다. 이것은 고대의 민간 전설에서 유래한 것이다. 대의는 옛날에 고산족에게 용감한 청년이 인간의 불씨를 지키다가 갑자기 맹호 한 마리가 불씨를 박멸하려 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는 장대로 호랑이를 암살하여 인간의 불씨를 보존시켰다는 것이다. 나중에 사람들은 그의 용감한 행동을 기념하고 민족의 투지를 북돋우기 위해 민간에서 이 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했다. < P > 민간 습관에 따르면: 공을 찌르는 데 쓰이는 공은 만두가죽으로 만들어졌는데, 그 중 만두공을 찌르는 조간자는 앞으로 5 년 동안 모든 일이 뜻대로 되어 흉화길과 맞먹는다. 가시가 많을수록 마을 사람들의 존경을 받아야 하고, 처녀들의 사랑을 받을 수도 있다. 가시공 행사는 마을별로 많이 열리는데, 참가자 1 여 명, 수십 명이 다양하다. 경기 때 전문 포수가 만두공을 공중으로 던지고, 장대자가 양손으로 낚싯대를 춤을 추며, 가시에 떨어진 만두공을 이기고, 던지는 공의 수에는 제한이 없어 모든 사람이 행운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포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포츠명언) 끝나기 전에 보통 공을 던지는 사람이 깃털로 가득 찬 공을 공중으로 던졌는데, 누군가가 찔리면 종말을 선언한다. < P > 농구공 < P > 은 바구니회라고도 하며 고산족 남녀 청년 연정의 한 형태다. 타이동 화련 일대에 전해져' 아미인' 으로 불린다. 참가자는 미혼 남녀 청년이어야 한다. < P > 행사 당시 청녀는 배낭을 메고 앞을 달렸고, 청남은 뒤에서 바짝 따라다녔고, 보통 4-5 정도 떨어져 상록수, 장수, 길상, 행복의 상징을 청녀의 등에 던지고, 투척자는 처녀처럼 마음에 들면 웃는 얼굴로 활짝 웃고, 서보걸음은 앞으로 나아가지 않았다. 반면 청녀는 어깨를 옆으로 하고 바구니 속의 빈랑을 쏟고 계속 앞으로 달려갔다. 대만 고산족 학교에서도 이 행사가 열렸지만, 남녀연정 연애의 의미를 약화시켜 순수한 오락적인 민간 스포츠 행사가 되었다. 경기는 일반적으로 두 팀으로 나뉘는데, 각 팀에는 전용 바구니가 한 명 있고, 나머지 대원들은 각각 상대방 바구니의 대원에게 던졌고, 바구니꾼은 가능한 한 투척자가 던진 빈랑을 피하고, 결국 많은 사람을 던지는 것을 승리로 삼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기명언) < P > 그네 타기 < P > 는 고산족의 또 다른 청년남녀가 활발하게 참가하는 오락행사로, 그네를 탈 때 처녀는 그네의 등나무 매트에 앉아 긴 줄을 매고, 총각에게 견인조종을 해 양방의 협조를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