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건축의 미적 가치의 차이를 이해하는 방법
중국과 서양 건축의 미적 가치의 차이를 이해하는 방법
1, 건축 자재의 차이
근본적으로, 중서 건축예술의 차이는 재료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서구의 전통 건축물은 오랫동안 석재 위주이다. 전통적인 동양 건축물은 줄곧 나무를 틀로 하고 있다. 서로 다른 건축 재료는 각자의 건축 예술에 서로 다른 가능성을 제공한다. 현대 건축물이 생기기 전에, 동양건축에 속한 인도 건물을 포함하여 세계의 모든 성숙한 건축 체계는 기본적으로 벽돌을 주요 건축 재료로 건설한 것으로, 석조 구조 체계에 속한다. 예를 들어, 이집트의 피라미드, 고대 그리스의 신전, 고대 로마의 콜로세움과 수로, 중세 유럽의 교회는 모두 석두 () 로 지어졌으며, 모두 이 석두 역사서에 남아 있는 역사적 증거이다. 중서구 고대 건축물은 모두 목재 구조에서 기원했지만, 이것은 이미 대량의 인류 고고학 발견에 의해 증명되었다. 그러나 중국 (인근 한일 지역 포함) 의 건물은 줄곧 토목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전통 건축물은 여전히 목재 구조 위주의 빔 프레임 구조 체계를 채택하여 원래의 목재 구조와 장기적인 일관성과 연속성을 유지함으로써 중국 건축물이 목재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목재의 장식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토목공사로 아름다운 악장을 작곡하였다. 그래서 그것은 "나무의 역사서" 라고 불린다.
건축 자재, 문화, 사회에 따라 중서부 고대 건축물은 서로 다른 예술 표현 형식을 갖게 되었다. 민족마다 문화가 다르고 감정이 다르다. 재료마다 다른 건물을 만들어 다른 신앙을 드러낸다. 서양 고전 건축의 예술 풍격은 인간과 자연의 대립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석재 콘크리트 등 건축 재료는 단단하고 차갑고 색채 이성, 인간미가 부족하다. 중국 전통 건축물은 특히' 선형미' 를 중시하고, 선의 순순함, 유동, 운율을 중시하며, 선 조형을 잘 하고, 선 서정을 잘 한다. 중국 전통 건축에서 목량, 목기둥의 운용은 이런' 선' 의 예술적 감화력에 딱 알맞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 건축물은 단량체 건물의 윤곽이든 집단 건물의 스카이라인이든 모두 중국의 그림과 통하는 점이 있다.
2. 건축 쉐이프의 차이.
서양의 석두 건물과 달리 중국의 전통 조형은 특히' 선형미' 를 강조하며 선의 유창함에 초점을 맞추어 각종 처마를 만들었다. 처마 디자인은 중국 고전 건축물 중 찬란한 구슬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형태의 처마는 종종 서로 다른 예술적 효과, 가벼움, 고풍스러운 것, 무거운 것을 가지고 있다. \ "방 궁전 \" 푸 \ "복도 허리 등, 처마 치아 높은 펙; 각자 지형을 잡고, 심혈을 기울인다' 는 것은 처마의 실제 재현이다. 중국 고전 건축의 4 대 거장인 정, 대, 건물, 샹젤리제는 모두 처마로 자신을 식별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처마의 높이와 길이는 종종 건축 설계의 난점과 초점이 된다.
반면에 서구 건축물은 일반적으로 수직으로 발전하여 높고 크게 건설되었다. 예를 들어 로마리힘의 콜로세움은 높이가 48 미터이고 판테온은 높이가 43.5 미터이다. 중세 성 소피아 대성당에서는 중앙홀의 돔이 땅에서 60 미터 떨어져 있었다. 상트피터 대성당은 르네상스 건축물 중 가장 눈부신 작품으로 고 137 미터입니다. 그들은 과장된 조형과 충격적인 잣대로 건물의 영원함과 숭고함을 보여 인간의 힘을 구현한다. 서양 고전 건물에서는 선례탑과 독립 기념기둥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좡어 (Zhuang) 의 이러한 건물들은 물론 서양인들의 신들에 대한 숭배의 열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첨단 과학 기술 성과로 사람들에게 분발 된 영적 힘을 제공합니다.
윤리적 의식의 차이를 표현하십시오.
고전 원림 건축은 중국 전통 건축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다. 유가사상의 영향을 받아 문인의 추구와 취향이 정원 조성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중국 전통원림은 실용적인 의미의 문인 원림으로, 본체이해의 차이에서 줄곧' 기운이 생동감 있다' 는 미학 원칙을 중시하고, 전체적인 조화를 중시한다.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강조하다. 따라서 중국 전통 건축의 예술 스타일은' 조화' 의 아름다움에 기반을 두고 있다. 노자의 《도덕경》은 "사람은 땅의 법칙을 따라야 하고, 땅은 하늘의 법칙을 따라야 하며, 하늘은 자연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고 말했다. 노자의 이런 사상은 고대인의 자연 숭배 관념을 대표하지만, 뚜렷한 천인의 일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중국의 전통 건축물에도 영향을 미쳤다. 중국 진나라 시대의 건축물은 한때 웅장하고 웅장한 양강의 아름다움을 가졌지만, 유교' 중화' 사상의 영향으로 한나라 이후, 특히 위진 남북조 이후 중국 전통 건축물은 점차' 화' 와 함축적인 아름다움으로 치닫고 있다. 폐쇄된 내부 공간, 복잡한 건축 서열, 완곡하고 느긋한 건축 리듬, 단정하고 자연스러운 건축 장식 디자인이 결합되어 친절하고 따뜻하고 편안하고 쾌적한 심미심리 느낌을 준다.
서양 건축의 예술 풍격은 인간과 자연의 대립의 아름다움을 중시한다. 역사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서방은 자연을 무생물 물질로 여긴다. 중세 이전에는 기독교가 여행을 금지했다. 그들이 더 많이 보는 것은 자연 폭력의 위험면이다. 여기저기서 거만하게 서 있는 절과 신사는 자연과의 대립과 정복을 보여 놀라움, 흥분, 공포 등 심미적 감각을 불러일으켰다. 고딕 건축물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것은 높고, 곧고, 뾰족한 것이 특징이다. 키가 큰 몸매는 아치로 인해 얇고 가벼워 보인다. 우뚝 솟은 뾰족한 아치가 가로의 틀을 끊는다. 그들은 아래에서 위로 앞으로 나아간다. 파도처럼, 겹겹이 위로 밀고, 뾰족한 곳까지, 충격적인 힘으로 사람의 정신을 천국으로 이끌고, 천국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열망과 동경을 기탁한다. 동시에, 그들은 또한 건축의 개인적인 특성의 공표를 강조 하 고, 그들의 작풍 매력을 보여주기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서쪽 전통 문화에서 주제 의식 및 개인적인 관념의 중요성을 구체화 한다.
또한 서구 전통 건축물은 형식미의 법칙, 통일, 균형, 대칭, 법칙에 부합해 왔다. 이에 따라 그 건축 스타일은 자연을 초월하고 자연을 조종하는' 인공의 아름다움' 을 대부분 반영해 중국 전통건물과 자연과 하나가 되는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것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원인
1, 자연 지리적 차이
서양의 자연환경, 특히 고대 그리스 로마 시절, 그곳에는 노출이 많은 바위와 나무, 특히 바위의 지질 요인이 많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서구 건축물은 석두 기반 스타일, 즉 차갑고, 두껍고, 거대하며, 거대한 석두, 주로 키가 크고, 강하고, 신비하고, 웅장하고, 충격적인 효과를 추구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세상을 버리는 종교정신을 반영했다. 고대 중원에는 나무가 많아서 현지에서 취재하기 편하다. 또한 중원 지역 건물에 적합한 석재는 상대적으로 찾기 어렵고 휴대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건물은 주로 목재로 만들어졌다. 또한 그리스와 같은 지중해의 유럽 민족은 지중해 기후에 속하며 여름에는 건조하고 겨울에는 비가 많이 온다. 척박한 토지와 빛, 열, 물, 흙 등 자연 요인의 불협화음이 육지보다 바다에서의 생활이 더 중요하다. 그에 더해, 해상 생활은 종종 격렬한 풍랑과 싸우며 "천인분",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는 등의 사상을 낳는다. 이런 문화 관념은 건축 풍격에 반영된다. 서양 전통 건물보다 중국 전통 건물은 자연 환경과의 조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스타일은 비교적 평화롭고 함축적이다.
2. 문화적 차이
중국인들은 전반적인 조화를 중시하고, 사물의 대립 통일을 중시하며,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강조한다. 중국 전통의 천인합사상은 건축에 반영되어 있으며, 가장 두드러진 것은 중국 고대 건축물의 기능적 적응성과 공간 유연성으로 사람들의 생활의 변화에 충분히 적응하고 사람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또한 안뜰, 정원, 정원, 창문, 복도, 풍수의 선택과 배치는 사람, 건축 공간, 자연을 조화롭게 한다. 예를 들어, 중국 전통 건축물은 기능 적응성을 중시하고, 주택 서원 찻집 호텔이 동시에 병존하여 다양한 사용 요구를 만족시킨다. 자연을 숭상하는 사상은 우선 중국인의 중국 건축에 대한 특별한 심미 정취에 나타난다. 평화롭고 자연스러운 미학 원칙은 중국 원림 디자인에서 남김없이 잘 드러났다.
서양 철학 전통의 주류에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오직 너와 나의 대립만이 거의 일방적인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중국 전통 건축 공간이 가볍고 아름답기 때문에 매력적이라면 서구 (유럽) 고대 건축물의 공간은 질서감과 기하학적 미감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끊임없이 자연을 개조하고 정복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썼기 때문에 서구 건축물은 매우 강한 이성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 또한 그리스, 여름 건조, 겨울 비, 지중해 기후, 척박한 토지, 빛, 열, 토양, 물 등 자연 요소 조합이 조화되지 않아 바다에서의 생활이 육지보다 더 중요하다. 게다가 그들의 해상생활은 격렬한 풍랑과 자주 싸우므로' 천인상분','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등의 사상이 생겨났다. 이런 문화 관념은 건축 풍격에 반영된다. 서양 전통 건물보다 중국 전통 건물은 자연 환경과의 조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스타일은 비교적 평화롭고 함축적이다.
3. 시간과 공간 조합의 차이.
대부분의 학자들은 서구 문화의 강한 공간의식이 특정한 자연지리 배경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서부 원시 주민들의 혼합 농경경제와 어업 활동으로 이곳에 사는 서양인들은 지리적 방위와 공간 배치에 대해 강한 느낌을 갖게 되어 강렬한 공간감을 갖게 된다. 그래서 서구의 건물은 대부분 중심에서 방사형으로 계획되어 있고, 중심점은 교회나 광장이다. 그들은 점차 고립된 단일 디자인과 서로의 우연한 협력에서 벗어나 건축의 정체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르네상스 시대의 새로운 생활에 직면한 새로운 정신을 구현하였다. 농경 지리 환경에 사는 동양인들은 평평하고 연속적인 충적평원에서 일출을 하고 해가 지고 휴식을 취한다. 그들의 생활은 매우 규칙적이고, 일도 상당히 질서 정연하며, 매일, 해마다 순환하는 전원생활을 하고 있다. 그 단일 농경 경제 구조는 사계절의 변화에 크게 의존하여 사람들이 강한 시간 관념이 생기기 쉽다. 이런 서로 다른 시공관은 자연히 건축 풍격의 차이에 영향을 미쳤다. 중국 고대인들이 개념적으로 자신의 세계관을 건설할 때 공간의 존재를 간과하고 말살하지는 않았지만 중화민족은 공간 자체의 존재보다는 공간의 운동 형식, 즉 시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사람들은 자연계의 암석, 나무, 연못, 건물을 결합하여 춘하 가을겨울 세계 각지의 경관을 교묘하게 조직하여 일종의 자연의 경지에 이르렀다. 예를 들어 쑤저우 원림 원명원 등 유명한 건물들은 모두 이렇다.
요약하자면, 바로 문화의 연원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건축 문화 관념, 심미, 형식을 조성한 것이다. 중서부 고대 건축물은 각기 특색이 있어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생활 방식, 서로 다른 심리적 관념, 서로 다른 심미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근대 중서문화의 충돌에서 우리는 자신의 문화를 반성하고 전통문화의 우수한면과 서구문화의 긍정적인 요소를 계승하여 자신의 건축이념을 재창조하고 자신만의 특색을 지닌 새로운 스타일을 세워야 한다.